2015년 2월호

해도 너무한 낙하산·보은 인사 측근 건축가 ‘롯데 용역’ 잡음

박원순 서울시장 ‘특혜 남발’ 논란

  • 송국건│영남일보 서울취재본부장 song@yeongnam.com

    입력2015-01-22 11:5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해도 너무한 낙하산·보은 인사 측근 건축가 ‘롯데 용역’ 잡음
    요즘 박원순 서울시장의 행동이 아슬아슬하다.

    그는 키우던 진돗개를 서울시청 방호견으로 둔갑시켰다. 시장 공관을 전세보증금 28억 원에 계약했다. 서울시 인권헌장에 동성애 차별 반대 문구를 명시하려다 보수·기독계가 반발하자 폐기했다. 성 소수자들은 시청 점거 농성을 벌였다. “박 시장이 인권운동가 출신 맞나”라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그런가 하면 일부 서울시 전·현직 공무원들은 “박 시장이 시정(市政)을 사유화한다”고도 주장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일각에서 박 시장에 대해 ‘무차별 코드 인사’ ‘부인의 치맛바람’ ‘롯데 상암동 땅 특혜’ 등의 논란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기자에게 “박 시장의 자기 사람 심기가 점입가경이다. 해도해도 너무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18곳 중 7곳의 기관장 및 본부장이 박 시장 당선에 기여한 사람들로 채워졌다. 관련 경력이 전무한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선거캠프, 시민운동, 지지선언



    최근 SH공사 사장으로 임명된 진보 성향의 변창흠 세종대 교수는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후보 선거대책본부에서 주택정책 분야 자문역을 맡은, 박 시장의 측근이다.

    오성규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후보 선거대책본부 사무처장을 지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거친 오 이사장은 박 시장의 시민운동가 인맥이다. 그는 2012년 6월 이사급인 서울시설공단 사업운영본부장으로 영입됐다가 1년 만에 이사장이 됐다.

    이병호 서울시 농수산물공사 사장은 2011년 진보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로서 박원순 지지 성명을 낸 적이 있다. 임성규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도 2011년 박원순 후보 지지 선언을 했다. 이정원 서울메트로 사장과 김태호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철도 분야에 전문성이 없음에도 박 시장과의 인연으로 발탁됐다는 구설에 올랐다.

    석치순 서울도시철도공사 기술본부장, 서재경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이숙진 서울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박원순 후보 선대본에서 각각 노동특별위원장, 대책본부총괄본부장, 정책자문단으로 활동했다.

    박 시장은 과천 서울대공원 원장에 선거 때 도움을 준 인디밴드 출신 인사를 임명하기도 했다. 이후 사육사가 우리에서 호랑이에게 물려 죽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장이 곤충 전문가인 이 사육사를 호랑이 사육사로 보낸 데서 사달이 난 사고로 비쳤다.

    전 서울시 고위공무원 A 씨는 “박 시장이 서울시 본청에도 주로 자기와 연줄이 있는 사람들을 앉히는 것 같다. 차기 대권을 의식해 자기 사람으로 서울시를 장악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노근 의원은 “박 시장을 중심으로 첫 번째 라인엔 희망제작소·아름다운가게·참여연대 사람들이, 두 번째 라인엔 좌편향 노동·문화·시민·교육단체 사람들이, 세 번째 라인엔 200여 개 서울시 각종 위원회 사람들이 둘러쌌다”고 말했다. 그는 “낙하산 인사, 보은 인사의 종합판인 만큼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친위 비선 활용”

    박 시장이 취임 초 친위 비선을 운영하면서 서울시 부서를 장악하려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청와대가 수석비서관을 두고 각 부처를 담당하도록 하는 것처럼, 박 시장이 30~40대 측근 10명으로 하여금 각 국·실을 10개 그룹으로 나눠 수시로 스크린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몇몇은 이를 ‘책임비서제’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 방식은 결과적으로 시장과 국·실장 사이를 가로막는 부작용을 낳았다고 한다. 일부 서울시 관계자들 사이에선 “박 시장이 시청 간부들을 적으로 간주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전 서울시 의원 B씨는 “‘책임비서제로 불릴 만한 그런 형태의 조직 운영이 시의회에서 문제가 됐다. 현재는 없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노근 의원 등에 따르면 ‘책임비서’로 불린 인사들은 주로 시민단체 출신으로 시장실 산하에 있었고 정무 라인과 연계해 활동했다고 한다.

    박 시장이 서울시 고위 공무원 인사를 대권 가도에 활용한다는 논란도 있다. 박 시장은 지난해 7월 2기 시정을 시작하면서 정무부시장에 임종석 전 국회의원을, 행정1부시장에 정효성 당시 기획조정실장을, 행정2부시장에 이건기 당시 주택정책실장을 임명했다.

    세 부시장은 모두 호남 출신. 임 부시장은 전남 장흥, 정 부시장은 전북 전주, 이 부시장은 전남 장성이 고향이다. 전임 시장 때까지 비교적 지역 안배가 이뤄지던 부시장 자리를 특정 지역 출신으로만 채운 건 이례적이라고 한다.

    정치권 관계자 C씨는 “새정치민주연합 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한 포석이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경남 창녕 출신으로 호남이 주류인 새정치민주연합에 지역 연고가 없다. 그런 그가 ‘호남 사랑’을 당에 각인했다는 해석인 것이다. 박 시장의 용인술과 관련해 전 서울시 고위공무원 D씨는 다음과 같은 일화를 들려줬다.

    “7급 공채 출신 모 과장은 성실한 사람이었다. 직원들에게 일을 많이 시켰다. 어느 날 이 부서 여직원의 남편이 박 시장에게 e메일을 보냈다. ‘왜 주말에도 불러내 일을 시키느냐’는 항의였다. 이런 경우 보통은 시장이 인사과나 조사관에게 경위를 알아보라고 지시한다.

    그러나 박 시장은 바로 그 과장에게 전화해 호통을 쳤다. 자존심이 상한 그 과장은 사표를 내려 했다. 동료들이 만류하자 자원해 구청으로 옮겼다. 그런데 박 시장은 어떤 자리에서 해당 구청장에게 ‘왜 본청에서 일 잘하는 훌륭한 사람을 데려갔느냐. 좋은 인재를 구청에 빼앗겼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듣고 시청 사람들이 실소를 금치 못했다.”

    ‘市 재정 여건 고려’?

    박 시장의 주거공간인 서울시장 공관에 대해서도 논란이 계속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공관으로 사용하는 은평뉴타운 아파트의 임대차 기한이 지난 연말 만료돼 이사가 불가피하다는 것. 서울 가회동 북촌 한옥마을 주택을 새 공관으로 임차해 2월 입주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그곳이 중심가와 인접해 접근성이 좋고 대외협력 업무를 보기에 적절하며 재정 여건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은평뉴타운 아파트 공관 보증금은 2억8000만 원인 반면 북촌 한옥마을 주택은 그 10배인 28억 원이다. 새 공관은 대지 660㎡, 연면적 405.4㎡의 2층 단독주택으로 방 7칸과 화장실 5개를 갖췄다. 매매가는 60억 원. ‘시(市) 재정 여건을 고려했다’는 서울시 설명은 어색하다. 사지 않고 전세로 임차한 것을 두고 그렇게 말했다면 시민을 상대로 말장난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다. 일부 정치권 인사들은 “서울시장 선거 전엔 표를 의식해 미분양 사태가 난 은평뉴타운에 살다가 선거가 끝나자 계약 만기를 핑계로 호화주택으로 옮기는 것 아니냐”고 비판한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전까지 1년 10개월 동안 시민과 시의원 2753명에게 1인당 평균 3만5000원씩 1억 원에 가까운 식사를 대접했다. 이번에 호화주택으로 공관을 옮기는 것에 대해 “앞으로 공관에서 식사대접 많이 하겠네” “공관 정치, 식사대접 정치 많이 하겠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만나서 선거에 도움이 안 되는 사람이 누가 있나. 나는 시간이 없어서 아침, 점심, 저녁에 사람을 만나는데 그게 다 선거와 관련 있다면 모든 선출직을 조사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반박했다.

    역대 시장은 서울 종로구 혜화동 시장 공관을 사용했다. 박 시장은 취임 초 이 공관이 서울성곽 위에 위치해 성곽 복원에 장애가 된다는 이유로 공관 이전을 추진했다. 이때 1순위에 오른 곳이 서울 종로구 가회동 ‘백인제’ 가옥이었다.

    이 가옥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009년 시비 150억 원을 들여 구입한 뒤 ‘한옥문화체험관’으로 조성하려던 곳이다. 박 시장은 2012년 이곳을 시장 공관으로 쓰고자 서울시에 ‘공관조성 추진 태스크포스 팀’을 꾸렸다.

    해도 너무한 낙하산·보은 인사 측근 건축가 ‘롯데 용역’ 잡음

    2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입주하는 가회동 시장 공관.

    “사실상 공관 작업 지휘”

    이 문제와 관련해 박 시장 부인 강난희 여사의 ‘치맛바람’ 논란이 나온다. 건축 관련 업무를 맡았던 전 서울시 공무원 E씨는 “당시 서울시 건설 부서가 백인제 가옥의 시장 공관 변경을 주관했다. 그런데 강난희 여사가 설계, 인테리어, 시설보수 공사에 간여한 것으로 안다. 어떤 자재를 사용할지 등 세세한 부분까지 보고받고 간섭했다고 한다. 사실상 사업을 지휘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주장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매일 기거하게 될 주거지인 만큼 시장 부인이 주문 사항을 요구할 수 있지 않으냐’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사실이라면 전례 없는 일로, 시장 부인의 월권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E씨의 주장에 대해 백인제 가옥 담당 서울시 공무원(주택건축국 한옥조성과 한옥조성팀)은 “보수공사 당시 담당했던 부서 사람들이 모두 인사이동을 해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기자는 E씨의 주장을 담은 질의서를 박 시장에게 보냈으나 박 시장은 응답하지 않았다.

    강 여사는 인테리어 전문가로, 1999년 ‘P&P디자인’을 설립해 운영했다. 이 회사를 둘러싸고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특혜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박 시장이 관여한 기부단체 아름다운재단과 아름다운가게, 그리고 아름다운재단을 후원한 현대모비스로부터 대형 공사를 수주했다는 것이다. 당시 박 시장 측은 “이익도 박하고 촉박한 일정에 설계변경까지 잦았던 아름다운가게는 디자인 업체들엔 폭탄이나 다름없었다. 이 공사는 아름다운가게 실무자들의 강권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떠맡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백인제 가옥을 시장 공관으로 쓰려던 계획은 나중에 없던 일이 돼버렸다. ‘친일파가 지은 집을 서울시장 공관으로 사용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백인제 가옥은 1913년 친일파 이완용의 외조카 한상룡이 지은 일본풍의 개량 한옥이다. 당시 박 시장측은 “백인제 가옥에 한상룡이 거주한 시기는 10년 남짓이고 나머지 60년 가까이는 독립운동가 백인제 박사가 거주했다. 크게 문제될 게 없다”고 버텼다. 그러나 비판이 거세지자 결국 계획을 철회했다.

    박 시장이 두 차례나 가회동으로 공관을 옮기려 시도해 결국 그곳으로 가게 된 것에 대해 일각에선 대권 행보와 연결하기도 한다. 가회동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살던 곳으로 대권 명당으로 알려졌다.

    롯데 임원과 사돈관계

    서울시가 상암동 시유지를 롯데쇼핑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특혜 시비도 제기된다. 특혜 시비의 얼개는 이렇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롯데 측 임원은 사돈관계다.

    △박 시장은 친분이 있는 건축가 승효상 씨를 서울시 건축정책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후 서울시가 상암동 상업용 시유지를 롯데 측에 매각했다.

    △롯데 측은 이 땅의 설계용역을 승씨의 회사에 줬다.

    △서울시는 시유지 매각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고, 매각 방식에도 의문이 나온다.

    이 논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박 시장의 외아들 주신 씨는 2013년 5월 롯데호텔 이사의 딸과 결혼했다. 박 시장과 이 롯데 측 이사가 사돈이 된 것이다.

    박 시장은 2011년 자신과 친분이 있는 승효상 이로재(건축설계사무소) 대표를 서울시 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했다. 승씨는 언론에 “박 시장과는 그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였다. 박 시장이 관여한 단체에서 강의도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승씨가 위원장이 된 후 “서울의 건축 관련 정책을 자문 심의하는 건축정책위원회의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내기도 했다.

    서울시는 2012년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에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을 유치해 이곳을 서북권 부도심으로 활성화하겠다며 상업위락·상업업무용지인 시유지 4필지 2만7856㎡를 매각하기로 했다. 2013년 4월 롯데쇼핑은 이 가운데 상업업무용지 3필지 2만644.1㎡를 낙찰받았다. 3필지의 낙찰가는 각각 626억600만 원, 567억1900만 원, 778억4900만 원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온비드)의 경쟁 입찰로 진행됐는데 롯데쇼핑과 다른 업체 한 곳이 참여한 결과 롯데쇼핑이 수주했다. 롯데쇼핑과 경쟁한 업체가 어디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후 롯데쇼핑은 이 3필지의 통합설계용역을 승씨 측 이로재에 맡겼다.

    이와 관련해 이노근 의원은 “건축정책 관련 시정(市政)을 심의하는 기구의 책임자가 자신과 관련된 회사를 통해 시유지 매입 기업으로부터 해당 땅의 설계용역을 받은 것이다. 이는 이해상충에 해당하며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서울시 공무원 E씨는 “승씨 측은 대규모 설계를 해본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이 그런 승씨 측을 선택하자 여러 얘기가 나왔다”고 했다.

    서울시는 모든 결재 문서를 서울 정보소통광장(http://opengov.seoul.go.kr)에 공개한다. 국장급 이상 간부 결재 문서 5만 건을 공개한 데 이어 과장급 결재 문서로까지 공개 대상을 확대했다. 그러나 정보소통광장의 해당 시유지 매각 관련 문서(DMC 사업용지(B3, I3.I4.I5)에 대한 공급신청(입찰) 결과 및 낙찰자 결정 보고)는 ‘비공개 문서’로 분류해놓았다. 일부 인사들은 “왜 이 문서를 비공개 문서로 처리했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한다.

    ‘롯데 용역비’ 공개 안 해

    시유지는 대개 두 가지 방식으로 매각된다고 한다. 첫째는 민간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받아 심의한 뒤 낙찰하는 제안서 공모방식이고, 둘째는 사업계획서 심의 없이 최고가로 낙찰하는 최고가 공모 방식이다. E씨는 “상암동 시유지는 서북부 부도심화와 밀접하게 관련돼 도시계획상 중요한 땅이다. 그럼에도 서울시가 사업계획서를 받지 않는 최고가 공모 방식으로 매각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 의문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이어 E씨는 “많은 논란에도 서울시는 잠실 제2롯데월드 저층부의 임시 사용을 허가했다. 이후 이 빌딩에서 계속 안전 문제가 발생했다. 서울시-롯데의 관계에 대한 의문이 계속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승효상 씨는 당시 모 언론사 기자가 제2롯데월드 저층부 조기 개장에 대해 우려하는 질문을 하자 “안전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고…싱크홀(땅이 가라앉아 생긴 구덩이)과 석촌호수 수위 저하도 제2롯데월드와 연결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롯데가 서울시로부터 땅을 낙찰받고, 업무 관련성이 있는 시 고위직 인사인 승씨가 롯데로부터 그 땅의 설계용역을 수주한 데 대해 승씨는 “나는 롯데와 오래전부터 잘 알고 지내왔다. 용역을 받은 것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낙찰 과정의 의혹도 낭설이다. 당시 그 필지는 안 팔리는 땅이었다”고 했다.

    롯데쇼핑 측은 이 논란에 대해 “2013년에 5월 모 종합건축회사와 이로재의 설계 아이디어를 검토한 후 이로재로 선정했다. 이로재는 콘셉트 및 건축 파트를 맡는다. 이로재 선정은 정당하게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 사업은 롯데쇼핑이 진행하는 사안으로, 박원순 시장과 롯데호텔 임원의 사돈관계는 전혀 무관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승씨 측이 롯데쇼핑으로부터 설계용역비로 얼마를 받았는지에 대해 승씨 측과 롯데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민간회사인 롯데와 이로재 간 거래이긴 하지만, 이로재의 대표인 승씨는 롯데의 시유지 매입 업무와 무관하지 않은 시 고위직 인사다. 따라서 승씨는 롯데쇼핑으로부터 받은 용역비 및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승씨가 박 시장에 의해 해당 공직에 발탁됐으므로 서울시도 롯데에 시유지를 매각한 과정을 소상히 밝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일일이 대꾸하면….”

    기자는 ‘코드 인사’ ‘부인의 공관 작업 개입’ ‘박 시장-승효상 씨-롯데’ 논란에 대한 박 시장 및 서울시의 설명을 듣기 위해 관련 내용을 상세히 담은 질의서를 서울시 홍보 라인에 보냈다.

    하지만 박 시장은 답변하지 않았다. 서울시도 마찬가지였다. 시 홍보 담당자는 질의 내용에 대해 “부담스러운 이슈들”이라며 “세간에 떠도는 말들에 일일이 대꾸하면…”이라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박 시장에게 질의 내용을 보고했느냐’는 질문에 이 담당자는 “비서실로 전달했다. 비서실에서 응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