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호

한화갤러리아·유진기업 ‘여의도 면세점’ 도전장

정치·금융 1번지에서 한류관광 허브로?

  • 최호열 기자 | honeypapa@donga.com

    입력2015-06-24 09: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한화(63빌딩)·유진(구 MBC 사옥), 쇼핑-문화-관광 접목 시도
    • 명동, 동대문 편중된 외국인 쇼핑관광 다변화 기대
    • 공항 접근성, 원활한 교통, 관광지 이동 편리 장점
    한화갤러리아·유진기업 ‘여의도 면세점’ 도전장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화면세점 앞. 주차장에 대형 관광버스가 들어서더니 승객들이 우르르 내린다. “칭건워라이(저를 따라오세요).”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면세점으로 들어서자 실내는 이내 시끌벅적해진다. 유커(游客·중국인 관광객)들이다. 최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공포 때문에 숫자가 좀 줄었다지만, 명동, 동대문, 광화문 등 서울 도심에서 여전히 흔하게 보는 풍경이다.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420만 명에 달한다. 전년보다 17% 늘어난 수치다. 이들이 국내에서 쓴 돈은 20조 원이 넘는다. 가장 적극적으로 지갑을 여는 건 아무래도 쇼핑할 때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외국인 관광객 1만20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 방문을 선택하게 된 요인으로는 ‘쇼핑’(72.3%·중복응답)이 압도적으로 꼽혔다.

    쇼핑 장소로는 명동(42.4%)에 이어 시내면세점(41.4%)이 가장 많았다. 지난해 서울 소공동 롯데면세점 매출이 1조9000억 원으로 롯데백화점 본점 매출(1조8000억 원)을 넘어섰다. 면세점 시장은 2010년 이후 연평균 29.1%씩 성장했다. 올해는 1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성장세는 제자리걸음이지만 면세점 사업은 매년 껑충껑충 뛰고 있다. 유커가 갑자기 줄어들지 않는 이상 한동안 계속 갈 사업”이라고 내다봤다. 유통업계에서 면세점을 황금알 낳는 거위로 보는 이유다.

    서울 시내에는 현재 16곳의 면세점이 있다. 이번에 15년 만에 처음으로 새로 3곳이 추가된다. 지난 6월 1일까지 희망업체들로부터 신청을 받았는데, ‘면세점 대전(大戰)’이라 할 만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까지 사활을 거는 양상이다. 면세점 허가의 정식 명칭은 ‘보세판매장 설치·운영 특허’다. ‘특허’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보세판매장(면세점) 사업에 국가 주요 수입원인 세금을 면해주는 특혜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면세점 ‘그 이상의 역할’ 해야



    한화갤러리아·유진기업 ‘여의도 면세점’ 도전장

    한화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지도가 높은 63빌딩에 면세점을 만들어 쇼핑과 관광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

    관세청은 대기업까지 참여할 수 있는 일반경쟁으로 2곳, 중소·중견기업만 참여할 수 있는 제한경쟁으로 1곳에 특허권을 줄 방침이다. 접수 결과 일반경쟁에 7곳, 제한경쟁에 14곳이 참가하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 심사 결과는 7월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신규 시내면세점 특허권 경쟁에서 주목되는 것은 어느 지역에 면세점이 들어서느냐다. 면세점 입점으로 지역상권이 활성화할 수도 있지만, 교통혼잡 가중 등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면세점 허가를 심사할 때 주차장 확보 등 교통난 해소 방안도 최우선으로 고려해달라고 서울시가 요청할 정도다.

    접수 결과 가장 많은 기업이 선호한 지역은 동대문이었다. 대기업 2곳과 중소기업 6곳 등 8곳이 선택했다. 기업들은 그다음으로 명동권역(대기업 1곳, 중소기업 2곳), 인사동권역(중소기업 2곳) 등 유커들이 많이 찾는 시내 중심가를 선호했다. 면세점 매출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유커를 집중 공략하기 위해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유커는 600만여 명. 이들이 즐겨 찾는 관광지는 명동(86.7%)-동대문(72.0%)-인사동(28.7%) 순이었다. 하지만 이 지역은 이미 인근에 면세점이 있고 교통체증이 심하다는 게 단점이다.

    전문가들은 면세점이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장소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관광, 문화예술 체험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실제로 그간 면세점들은 호황을 누리면서도 외국인 관광객들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방문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게 그 반증이다. 관광가이드 김모(43) 씨는 “명동, 면세점, 남산, 동대문, 광화문 등 서울 중심 여행 코스는 여행사마다 그게 그것”이라며 다양성 부족을 지적했다.

    이주형 경기대 관광학부 교수는 “시내 면세점이 외국인 관광객에게 단순한 명품 쇼핑 공간이 아니라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도 적극 판매하고, 다양한 문화·관광·레저 상품과도 연계하는 등 지역과 국가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면세점 ‘그 이상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

    이런 측면에서 눈에 띄는 게 여의도다. 여의도의 경우 한화갤러리아가 63빌딩에, 유진기업이 구 MBC사옥에, SIMPAC(심팩)이 여의도 심팩 사옥에 면세점을 유치하겠다고 신청했다. 한화는 쇼핑과 관광을, 유진은 쇼핑과 문화를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면세점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면세점이 들어선다면 여의도는 ‘대한민국 정치, 금융 중심지’에서 새로운 ‘관광 허브’로 다채로운 면모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여의도는 인천공항에서 버스로 40~50분 거리로, 다른 면세점 후보 지역에 비해 공항에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올림픽대로 진입이 용이해 강남과 강북 도심 등 서울시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편리하다. 중국 관광객에게 특히 인기 있는 이화여대 등 신촌과는 버스로 10분 거리다. 여의도는 도로 차량통행 평균속도가 시속 25.7km로 명동 등 시내 중심가보다 훨씬 원활한 편이다.

    주차 사정도 한결 낫다. 한화는 63빌딩에 대형버스 100대를 포함해 총 1607대 규모의 주차시설을 갖췄다. 또한 인근 한강둔치에 대형버스 100대 주차 공간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유진도 구 MBC사옥 지상에 대형버스 30대 등 347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으며, 인근 주차장을 포함해 총 6615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관광 허브’로서 여의도의 가능성은 이미 몇 년 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 5년(2010~2014)간 이곳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20%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서울시내 관광객 증가율 13%보다 높은 수치다. 지난해 여의도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38만 명으로 집계됐다.

    한국리서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의도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의 80%가 여의도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쾌적한 환경(56.9%), 편리한 교통(12.6%), 알려지지 않은 관광명소(12.1%), 혼잡하지 않은 점(9.8%) 등을 여의도의 긍정적인 면으로 평가했다.

    여의도는 잠재력 있는 관광 콘텐츠를 다양하게 보유해 강북 도심과 강남 등 일부 지역에 편중된 관광코스에 식상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신흥 관광쇼핑 명소로 각광받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엇보다 한강이 빼어난 관광자원이다. 여의도샛강생태공원, 선유도공원, 밤섬, 한강공원, 한강 유람선과 수상레저스포츠시설 등 레저와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반시설이 풍부하다.

    국회의사당,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촬영지로 유커들 사이에 인기 코스가 된 노량진수산시장, 영등포재래시장, 여의도공원, LG사이언스홀서울, KBS방송국, 복합쇼핑몰 IFC몰, 문화예술 테마의 문래창작촌도 관광객을 끌어들일 만한 볼거리, 즐길 거리로 꼽힌다. 여의도 봄꽃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하이서울페스티벌 등은 외국인 관광객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성모병원 등 4개의 우수 의료시설이 인접해 의료관광으로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유치할 수 있다.

    ‘쇼핑+관광’ 시너지 기대

    한화는 서울시내 신규 면세점 입찰에 뛰어든 7개 대기업 사업자 중 특허신청서를 가장 먼저 제출했다. 이에 대해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사업권 획득에 대한 강한 의지이자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한화가 면세점 후보지로 내세운 여의도 63빌딩은 1985년 완공 이후 30년 동안 서울의 최고층 빌딩이자 서울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입지를 굳혔다. 서울 시내 유일의 금색 빌딩으로, 특히 황금색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아 꼭 들러야 하는 필수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이곳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29만 명에 달한다. 영화 ‘어벤져스2’ 촬영지이기도 해서 외국인에게 인지도가 높다.

    63빌딩은 건물 안에 아쿠아리움(대형수족관), 국내 최초 아이맥스 영화관, 회당 500여 명 수용 가능한 대규모 아트홀, 전망대 등을 갖춘 도심 속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 1만72㎡(약 3000평) 규모의 면세점과 건물 내 각종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합치면 3만6472㎡(약 1만1000평)의 거대한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거듭난다. 밀랍인형 전시관인 왁스 뮤지엄, 한강을 배경으로 서울시내를 전망하며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63스카이아트갤러리도 관광객의 발길을 끌 만하다. 한화는 면세점 운영 특허권을 딸 경우 면세점 설립과 부대시설 리뉴얼 작업에 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황용득 대표는 “63빌딩의 교통·주차·관광 인프라 강점을 내세워 기존 도심으로 편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분산시키고,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63빌딩 면세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연계해 즐길 수 있는 한강유람선, 한류스타 초청 콘서트, 에코(힐링)투어, 노량진 수산시장 투어, 여의도 봄꽃축제 등 여의도 주변 13개 관광상품을 개발했다. 가령 면세점에서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한 사람에게 수상 레포츠 이용권을 주거나, 63빌딩 티켓(수족관, 전망대, 영화관)에 한강 유람선 티켓을 합쳐 파는 식이다. 특히 매년 100만 명이 운집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와 여의도 봄꽃축제가 63빌딩 주변에서 열려 이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면세점 주변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갤러리아 63플랜’이라는 사회환원 프로그램도 내놓았다. 복지관·도서관 등 비영리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설치하는 ‘해피 선샤인’ 프로그램을 면세점이 위치한 영등포구 시설에 집중 적용할 방침이다. 영등포지역 복지관을 대상으로 ‘한화예술더하기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쇼핑+문화’로 한류관광 주도

    한화갤러리아·유진기업 ‘여의도 면세점’ 도전장

    유진은 옛 MBC 사옥에 면세점을 만들어 쇼핑과 문화를 접목할 계획이다.

    유진은 여의도 옛 MBC 사옥을 면세점 후보지로 택했다. 매장 면적 9925㎡(3000평), 부대시설 포함 5000평 규모의 대형 면세점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가장 큰 특징은 ‘면세점’과 ‘문화’를 물리적(방송국 건물), 화학적(문화 콘텐츠)으로 결합한 것이다.

    오영석 유진기업 전무는 “우리가 추구하는 면세점은 단순히 쇼핑하는 공간이 아니라 관광객이 선호하는 문화콘텐츠가 결합된 복합 쇼핑 공간”이라며 “기존 면세점과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접목해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의 문화·관광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더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한류문화의 새로운 발신지 기능을 떠맡겠다는 포부다.

    유진은 옛 MBC 사옥에 남아 있는 스튜디오, 공개홀 등을 업그레이드해 한국의 방송, 연예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MBC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쇼핑은 물론 드라마 세트 체험, 상시 공연, 한국문화 체험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 더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MBC 외에도 씨앤블루, AOA 등 한류인기그룹이 소속된 연예기획사 FNC엔터테인먼트, 뮤지컬 기획사 설앤컴퍼니, 뮤지컬 ‘비밥’의 제작사 페르소나, 뮤지컬 ‘점프’의 제작사 예감, ‘페인터즈히어로’의 제작사 펜타토닉 등 각종 공연 및 한류 콘텐츠 관련 업체와 제휴를 맺었다.

    또한 한류 문화체험에서 면세점 쇼핑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관광협회와 MOU를 맺고 면세점 부지에 ‘서울관광종합상황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서울관광종합상황센터는 남대문, 광화문, 이태원 등 10곳에 운영 중인 관광안내소의 구심점 기능을 하며 외국인 관광객에게 수준 높은 토털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면세점에서 가장 중요한 쇼핑상품도 차별화했다.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유명 브랜드는 물론, 차별화된 중소·중견기업 브랜드를 적극 입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명품협회와 면세점 내 매장설치 및 제품개발지원 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관광명품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로부터 한국관광명품 인증마크를 받은 100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단체다.

    이런 노력으로 대기업 면세점과도 충분히 견줄 수 있는 시설과 콘텐츠를 확보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유진은 중소·중견기업만 자격이 주어진 제한경쟁 입찰에 참여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