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호

단독취재

박근혜 정부 국정원 비화

국정농단 서막은 최순실파vs박지만파 ‘고추전쟁’

  • 입력2017-12-24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박지만 인맥 제거 후 비선실세 전횡 시작

    • 추명호 우병우 vs 고일현 조응천

    • 고추전쟁 주역 두 명 모두 구속기소

    • 국정원 적폐청산 수사 대단원 국면

    검찰의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수사가 대단원으로 치닫는다.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은 전·현직 국정원 간부 및 직원이 180명 안팎에 달한다.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및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됐으며 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불구속 상태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2017년 12월 15일 현재). 

    국정원은 박근혜 정부 국정 파탄의 한 축이었다. 정보기관·군·검찰 등은 본연의 목적을 벗어나 진영으로 나뉜 정치적 사안에 연루됐을 때 사달이 난다. 역대 정권마다 국정원이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하는 과정에서 권부 핵심과 정보기관을 거간하는 인물이 국정원 실세로 불리며 등장하곤 했다.

    무소불위, 추명호

    박지만 씨. [최혁중 동아일보 기자]

    박지만 씨. [최혁중 동아일보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원에서 이재만 전 대통령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최순실 비선실세 그룹’과 연결돼 정보기관 실세로 불린 대표적 인물은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이다. 추 전 국장은 정치공작·블랙리스트·불법사찰·비선보고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추 전 국장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조윤선·현기환 전 대통령정무수석 등에게 매달 500만 원씩 건네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최순실 씨 관련 첩보 170건을 국정원장 등에 정식으로 보고하지 않고 첩보를 수집한 직원을 근무성적 불량 등의 이유로 지방으로 전출시키는 등 불이익을 준 것으로도 드러났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에서 추 전 국장이 무소불위(無所不爲)를 연상케 할 만큼 ‘힘이 셌다’는 증언이 많다. 추 전 국장이 실세가 된 데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최순실 그룹과 국정원을 잇는 역할을 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남재준 전 원장 같은 이는 국정원장에서 물러날 때까지 최순실 씨의 존재를 몰랐다. 



    시곗바늘을 박근혜 정권 출범 직후인 2013년 3월로 되돌려보자. 남재준 전 원장은 대통령민정수석실로 파견돼 있던 추 전 국장과 만났다. 정권 핵심에서 추 전 국장과 대화해보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남 전 원장이 육사 25기, 추 전 국장은 육사 41기로 두 사람의 면담은 격에 맞지 않았다. 

    추 전 국장은 남 전 원장과 대화하면서 국정원 개혁에 대해 건의했다. 국정원장이 조직 운영과 관련해 일개 행정관에게 조언을 들은 셈이다. 남 전 원장은 추 전 국장과 대화를 나눈 날 밤 11시께 국정원 고위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도대체 걔가 누구냐”고 추 전 국장에 대해 물었다. 

    남 전 원장의 전화를 받은 인사는 “남 전 원장이 욕설을 하는 것을 들은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런 사람이 쌍욕을 하면서 ‘걔부터 잘라’라고 했다. 법적으로는 국정원에서 파견한 것이니 소환해서 자르라는 거였다”고 회고했다. 남 전 원장이 추 전 국장 뒤에 있는 실세 그룹의 영향력을 몰랐던 것이다. 

    청와대에서 행정관으로 일하던 추 전 국장은 2013년 5월 이른바 ‘국정원 정치 개입 문건’과 관련해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국정원에 복귀한다. 남 전 원장은 추 전 국장을 국회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게 하면서 한직(閑職)에 뒀다. 추 전 국장이 국내 정보가 모이는 길목을 차지한 것은 남 전 원장이 물러난 지 석 달 뒤다.

    ‘고추전쟁’ 내막

    최순실 씨. [공동취재단]

    최순실 씨. [공동취재단]

    국정원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동생 박지만 씨와 선이 닿는 이들도 있었다. 고일현 전 종합분석국장이 대표적이다. 남 전 원장 재직 때까지는 박씨와 가까운 인물들이 최순실 그룹을 뒷배로 둔 이들보다 국정원 내 영향력이 강했다. 

    2014년 6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취임한 후 국정원에서 ‘박지만파’와 ‘최순실파’의 일합이 벌어진다. 국정원 내부에서는 이 사건을 ‘고추전쟁’이라고 일컫는다. 

    고 전 국장은 고려대 출신으로 박지만 씨와 가깝다. 추 전 국장과 마찬가지로 국내 파트에서 잔뼈가 굵었다. 고 전 국장이 남 전 원장 시절 요직을 차지한 데는 박씨 쪽의 추천이 있었다는 얘기가 있다. 

    추 전 국장은 이 전 원장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멤버가 아니었는데 뒤늦게 합류했다. 당시 국정원 핵심에서 일한 전직 인사는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추천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병기 전 원장 청문회 준비 멤버에 추명호 전 국장이 못 들어갔는데 최경환 의원이 천거해 추 전 국장이 뒤늦게 청문회 준비 멤버가 됐다. 추 전 국장은 이 전 원장에게도 남 전 원장한테 보인 것과 비슷한 태도를 취했다. ‘원장님 이래야 합니다, 저래야 합니다’ 하니 이 전 원장이 기가 막혀 했다. 그래서 결국은 추 전 국장을 쳐내고 활용하지 않았는데 그 인사가 뒤집힌 것이다.” 

    고추전쟁은 ‘고’일현, ‘추’명호 두 전 국장의 성을 따 붙인 명칭으로 국정원 인사 파동을 가리킨다.
     
    이 전 원장 체제에서도 고 전 국장이 요직을 맡으리라는 얘기가 나왔으나 고 전 국장은 총무국장으로 발령이 났다. 권력 핵심에서 고 전 국장을 정보 업무에서 배제하라는 압박이 가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비선실세 그룹이 고 전 국장이 노른자위 직위에 있는 것을 용인하지 않은 셈이다. 

    고 전 국장은 박지만 씨와 가까운 데다 정윤회 씨의 행보를 비판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력의 역린(逆鱗)을 건드린 셈이다. 

    고 전 국장은 결국 총무국장에서도 쫓겨났다. 고 전 국장을 국정원에서 아예 내보내라는 요구가 전해지면서 이 전 원장이 확정한 국정원 인사가 1주일 만에 뒤집히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 전 원장은 주변에 뒤집힌 인사는 내 뜻이 아니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고 전 국장은 총무국장 발령이 취소된 후 2014년 말 국정원을 나왔다.

    추명호·고일현 둘 다 구속

    국정원 ‘고추전쟁’의 두 주역인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왼쪽)과 고일현 종합분석국장. [뉴시스]

    국정원 ‘고추전쟁’의 두 주역인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왼쪽)과 고일현 종합분석국장. [뉴시스]

    고 전 국장은 검찰의 국정원 적폐 수사에서 대선개입 사건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최순실파와 박지만파가 벌인 고추전쟁의 두 주역인 고 전 국장, 추 전 국장이 모두 구속된 것이다. 

    전직 국정원 고위 인사는 추 전 국장에 대해 “그 나름대로 국정원을 똑바로 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은 확실한데, 문제는 그 나름대로가 보편성이 없었다. 너무 자기 위주인 게 그 사람 문제의 핵심이다”라고 했다. 고 전 국장에 대해서는 “자존심이 아주 강한 사람이다. 내가 윗사람인데도 ‘왜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라면서 얘기하는 것마다 토를 달았다. 추 전 국장은 그런 고 전 국장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했다. 

    고 전 국장은 조응천 전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친분이 두텁다. 고 전 국장과 조 전 비서관은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장 특보와 국정원장 비서관으로 일하면서 호흡을 맞췄다. 조 전 비서관은 1994년 박지만 씨가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됐을 때 담당 검사였다. 

    박지만 씨는 남 전 원장 시절 국정원에서 실세로 불리던 또 다른 인사를 통해 정윤회 씨 문제와 관련해 국정원이 나서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전 원장 시절 박씨와 만난 전직 국정원 고위 인사의 회고다.

    우병우와 조응천

    “당시에는 최순실 씨가 아니라 정윤회 씨가 청와대를 드나든다는 말이 돌았다. 3주에 한 번꼴로 청와대에 들어갔다고 했다. 처음에는 박지만 회장이라고 생각했는데, 박 회장의 일정 및 동선과 맞지 않았다. 박 회장은 ‘나는 청와대에 들어간 적이 없다’고 했다. 그렇다면 누구겠냐고 물었더니 박 회장이 ‘정윤회일 것’이라고 답했다. 그 후 청와대 출입을 통제하는 경찰이 원대 복귀하는 일이 벌어진다.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 사퇴설도 불거졌다. 이어서 터진 게 이른바 ‘십상시 문건’ 사태다. 정윤회 사건이 났을 때 박 회장이 내가 조언한 대로 분명하게 치고 나가서 3인방을 잘라내는 상황을 만들었으면 이렇게까지 밀려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비슷한 시기, 박지만 씨는 청와대의 조응천 전 비서관 쪽에도 비슷한 뜻을 전했다. 조 전 비서관은 ‘정윤회 씨의 박지만 씨 미행’ 건 조사를 박관천 전 경정에게 지시했다. 

    이렇듯 2014년 여름 국정원 ‘고추전쟁’부터 그해 겨울 ‘정윤회 문건’까지의 일련의 일은 박지만 인맥과 비선실세 그룹이 벌인 권력 다툼 성격이 짙다. 

    2014년 10월 박지만 씨와 육사 37기 동기로 단짝 친구인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이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으로 교체된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추명호 전 국장은 하나회 후신 격인 알자회 멤버다. 조 전 기무사령관은 추 전 국장의 알자회 3년 선배면서 최경환 의원의 대구고 3년 후배다. 

    추명호-우병우-조현천과 고일현-조응천-이재수를 대척점에 놓을 수 있다. 정보기관과 청와대에서 ‘박지만 인맥’이 거세된 후 최순실 그룹의 전횡이 본격화했다.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민정비서관으로 일하면서 정윤회 문건 사건을 처리한 후 민정수석으로 승진했다. 우 전 수석은 추명호 전 국장에게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등 공무원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을 요청한 후 그 결과를 보고받은 혐의 등으로 12월 15일 구속됐다.

    특활비 전달자 겸 메신저, 이헌수

    국정원 적폐 청산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훈구 동아일보 기자]

    국정원 적폐 청산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훈구 동아일보 기자]

    이재만·안봉근·정호성 등과 최경환 의원에게 국정원장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조응천 전 비서관, 고일현 전 국장과도 가까웠다. 

    이 전 기조실장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기조실장일 때(노무현 정부) 예산관으로 일했으며 김성호 국정원장(이명박 정부) 비서실장을 맡아 조응천 전 비서관, 고일현 전 국장과 함께 일했다. 원세훈 국정원장(이명박 정부) 때 부하 직원의 수의계약 등의 감찰 조사를 받은 후 사표를 냈다. 

    이 전 기조실장은 2013년 4월 기조실장으로 발탁돼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기조실장 자리를 지켰다. 안봉근 전 비서관과의 친분 외에는 발탁 경위가 알려진 바 없다. 2017년 11월 16일 전직 국정원장 3명의 영장실질심사 때 한 원장 측은 “이 전 실장이 청와대 활동비가 부족하니 국정원장 특수활동비에서 집행하자는 아이디어를 내 촉발된 사건”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기조실장은 이재만· 안봉근·정호성 등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네는 역할뿐 아니라 3인방으로부터 권력 핵심의 메시지를 들어 국정원장에게 전달하는 역할도 맡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원장과도 독대하지 않았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뉴스1]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뉴스1]

    박근혜 정부 국정원 핵심에서 일한 전직 인사는 “문고리 3인방이 박근혜 대통령의 뜻을 국정원장에게 전하는 통로가 이 전 기조실장이었다”고 말했다.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이 전 실장을 내치려고 하자 청와대 핵심 비서관들이 막았다는 얘기도 있다. 

    국정원 전직 인사는 “청와대 핵심 비서관들 쪽에서 세월호 문제 해결 대책을 마련하라”고 이 전 기조실장을 통해 국정원에 요구했는데 남 전 원장이 국내 문제에는 개입할 수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남 전 원장은 직원들에게 ‘세월호 문제에 일절 관여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리고 이틀 후 경질됐다. 대통령은 세월호 때문에 밤잠 못 자며 시달리는데, 국정원장은 일절 관여하지 말라고 공언했으니 3인방 처지에서 보면 괘씸해도 이런 괘씸한 자가 없었을 것이다. 남 전 원장이 물러난 후 실세 그룹의 전횡이 본격화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