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았다면 비록 자신은 느끼지 못해도 혈관에 노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혈압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혈관의 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발기부전은 정신적 스트레스 등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심리적인 요인과 관계없는 발기부전은 음경의 혈액순환 장애가 중요한 원인이다. 발기는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음경으로 가는 혈관이 확장되면서 일시적으로 그곳에 피가 쏠려 일어나는 음경 팽창 현상이다. 나이가 들면 혈관의 노화에 따른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한다. 따라서 발기부전은 피할 수 없는 노화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발기부전 현상이 나이에 비해 빨리 나타났다면 성인병의 합병증일 가능성이 있다.
고혈압 때문에 약물치료를 시작한 환자로부터 “혈압약을 먹은 이후로 발기가 잘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종종 듣는다. 일부 고혈압 환자는 주위 사람에게서 이러한 말을 듣고 치료받기를 주저하기도 한다. 과연 고혈압 치료를 받으면 정력이 떨어질까? 이에 대한 답은 “떨어질 수도 있다”이다. 항(抗)고혈압 약제 중 상당수가 발기를 약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이뇨제나 베타 차단제 계통의 약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 이러한 문제가 더 많다고 한다. 약물치료로 혈압이 정상 수준으로 떨어지면 성적 흥분시 음경으로 가는 피의 쏠림 현상이 어느 정도 약해지게 마련이기 때문.
발기부전 환자에게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생길 경우 발기부전은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현재 시판되는 발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