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주는 ‘제2의 영공’ ‘또 하나의 영토’다. 이제는 우주로 올라가는 것만이 아니라, 우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군사 목적의 정찰을 포함한 지구 관측, 방송과 통신, 기상예보, 해양 관측, 심(深)우주 개발, 미래 항공기 설계 등 대한민국의 항공우주 실력을 살펴본다.



2 올해 5월 18일 발사된 아리랑-3호는 흑백 70cm, 컬러 2.8m 해상도의 사진을 찍는다. 왼쪽은 아리랑-2호, 오른쪽은 아리랑-3호가 찍은 미국 필라델피아 공항 사진이다.


4 2010년 아리랑-2호가 찍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 케이프타운. 같은 곳을 다른 각도로 여러 번 찍으면 입체 사진을 만들 수도 있다.


2 남미 기아나 쿠르발사장에서 발사되는 프랑스의 아리안-5 발사체. 쿠르발사장은 적도 바로 북쪽에 있어 최적의 발사장으로 꼽힌다.
3 다네가시마(種子島)에서 발사되는 일본의 H-2A 발사체. 일본은 미국(우주왕복선), 프랑스(아리안)와 함께 액체수소로켓을 이용한 발사체를 쏘고 있다.


5 발사를 위해 기립되는 나로호. 나로호용 발사대는 현대중공업이 제작했다.
6 나로호 궤적을 추적하며 지령을 내리는 관제실. 1급 보안시설이다.
7 나로호에서 발신한 신호를 받는 수신 안테나.


2 한국 최초의 상용위성인 KT의 무궁화위성 가동 상상도. 이 위성이 발사됨으로써 한반도 전역에서 방송 수신과 위성전화 통화가 가능해졌다.
3 SAR위성은 전파로 촬영하기에 다양한 전자파 환경 실험을 거친다.


5 개인용 항공기(PAV) 상상도. 미래의 개인 교통은 자동조종되는 무인기를 응용한 자가용 비행기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