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성형과 관상, 그 오묘한 만남 ④

아래 눈꺼풀은 남녀궁(男女宮), 눈꼬리는 처첩궁(妻妾宮)

  • 글: 한동균 성형외과 전문의 www.bestps.co.kr

아래 눈꺼풀은 남녀궁(男女宮), 눈꼬리는 처첩궁(妻妾宮)

1/5
  • 관상을 보는 기본적인 부위는 머리, 이마, 눈썹, 눈, 코, 입, 치아, 귀다. 이 모든 것이 모여 얼굴을 이룬다. 그중에서도 광대뼈와 코의 조화는 얼굴 전체의 인상을 좌우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 관상의 ABC라고 할 수 있는 12궁, 5악, 6부의 모든 것.
아래 눈꺼풀은 남녀궁(男女宮), 눈꼬리는 처첩궁(妻妾宮)
나이 마흔이 넘으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심성이 얼굴에 반영됨을 의미한다. 사주나 궁합은 생년월일시에 따라 고정되어 있으나 관상은 본인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좋은 관상으로 변모시켜 운의 흐름을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얘기다.

그러니 관상에 대해 알아두면 좋다. 하루하루의 조그마한 변화가 나의 운을 좋게 만들어주며, 그 작은 변화로 인해 앞날에 일어날 액운까지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정된 운명이란 없다.

얼굴은 사람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마음의 변화, 운의 흐름, 앞으로 닥칠 일들을 예측 가능케 한다. 사람의 인상은 그의 감정에 따라 시시각각 변한다. 순간순간 얼굴에 나타나는 감정인 표정이야말로 관상학의 기본이다. 표정 때문에 인간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생각이 얼굴에 드러난다.

이 특성을 역이용해 몸의 외견, 특히 안면의 특징 및 동작을 보아 그 사람의 심리적 특성을 읽어내고 나아가서는 그 사람의 운명을 짐작하며 장래 일을 예견코자 하는 것이 인상학 혹은 관상학이다. 관상학과 인상학을 엄밀히 구분하여 말하는 학자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섞어 쓰기로 한다.

얼굴의 놀라운 표현력



사람을 판단할 때는 얼굴뿐 아니라 목소리, 자세, 어투, 옷차림 등 많은 것을 종합해서 보지만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은 역시 얼굴이다. 얼굴은 놀라운 표현능력을 갖고 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얼굴근육이다. 얼굴 피부 바로 밑에는 100개가 넘는 근육이 깔려 있다. 이 근육들은 수천 가지 방법으로 서로 교차해 3차원 운동을 하면서 복잡하고, 미묘하고, 아름답게 움직인다.

얼굴의 수많은 근육은 한쪽 끝부분이 두개골에 이어져 있다. 근육이 두뇌의 메시지에 대한 반응으로 수축할 때 두개골에 연결되지 않은 부분이 연결된 쪽으로 당겨지며 근육을 덮고 있는 피부와 연부조직이 움직이게 된다.

동양과 서양에서는 관상을 보는 부위와 해석이 약간씩 다른데, 여기에서는 주로 동양철학에 준하는 내용만 간추려 본다.

●기본 관상

기본적으로 관상을 보는 부위는 머리, 이마, 눈썹, 눈, 코, 입, 이, 귀다. 얼굴의 반, 즉 이마에서 턱 끝까지를 세로로 쪼개면 얼굴이 반분되는데, 이 반쪽에 120가지의 명칭을 붙여놓았다. 이중 가장 필요한 부분에 열두 가지 명칭을 붙여놓았는데 이것이 12궁이다.

●12궁(十二宮)

1)관록궁(官祿宮)은 이마 가운데 있고, 윗사람과의 관계나 관청 관계를 본다.2)명궁(命宮)은 눈썹과 눈썹 사이에 있으며(인당), 그 사람의 희망을 본다.3)천이궁(遷移宮)은 관자놀이를 말하며 주택의 일을 본다.4)형제궁(兄弟宮)은 양쪽 눈썹이고, 형제의 일에 관하여 판단한다.5)복덕궁(福德宮)은 양쪽 눈썹꼬리의 윗부분으로, 손득(損得)에 관하여 본다. 천창(天倉)이라고도 하여 하늘의 창고에 해당한다.6)처첩궁(妻妾宮)은 눈꼬리 부분으로 배우자 문제를 나타낸다(부부궁, 어미간문).7)전택궁(田宅宮)은 눈과 눈썹 사이에 있고(눈도 포함), 상속에 관한 것을 판단한다.8)남녀궁(男女宮)은 아래 눈꺼풀의 퉁퉁한 부분이고, 자손의 일을 본다(자녀궁, 와잠).9)질액궁(疾厄宮)은 양쪽 눈 사이로(산근), 병에 관해 판단한다(질병궁, 산근).10)재백궁(財帛宮)은 코 부분으로 재산에 관계되는 것을 판단한다(재산궁, 코).11)노복궁(奴僕宮)은 양쪽 입모서리 부분으로 턱의 좌우를 말한다. 노복궁의 살이 얄팍하고 좁은 사람(턱이 뾰족한 사람)은 부하는 많이 있어도 정말 자기를 위해 힘이 되어 주는 사람이 없고, 혹은 고용인이 안정되지 못해 그만큼 자기가 고생한다. 부하들과 관련 있다.12)상모(相貌)는 얼굴의 전체적인 상을 말한다.

1/5
글: 한동균 성형외과 전문의 www.bestps.co.kr
목록 닫기

아래 눈꺼풀은 남녀궁(男女宮), 눈꼬리는 처첩궁(妻妾宮)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