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부록|고지혈증 ‘기름청소’로 뿌리뽑자!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1/3
  • 고지혈증 전문의는 과연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어떻게 관리할까?
  • 딱딱한 병원 진료실이 아닌 병원 밖에서 들려주는 전문의들의 세심한 조언에 귀를 기울여보자.


질문에 대한 답변(응답자는 이름의 가나다 순)

김상현 서울대 의대 보라매병원 내과 교수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1] 음식조절하기(삼겹살, 달걀 노른자, 사골국, 튀김 같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와 운동하기.

[2] 콜레스테롤 조절에 대해 너무 강박적으로 생각해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가장 유익한 웰빙 활동(well-being behavior)이라 생각하고 식습관, 운동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라.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약물은 뇌졸중, 심장병 등 동맥경화 질환 예방에 중요한 일을 하는 매우 유익한 약물이다.



[3] 사골국, 삼겹살, 튀김 삼가기. 음주 삼가기. 규칙적인 운동. 주기적인 혈중 콜레스테롤 검사. 꾸준한 약물 복용

[4] 비만인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마른 체형인 사람은 그렇지 않다는 오해. 육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수가 없다는 오해.

김영조 영남대의료원 순환기내과 교수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기(조깅). 시간이 있으면 간혹 등산도 한다. 식이요법 하기(튀김과 같은 기름진 음식은 먹지 않고,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가끔 점심도 먹지 않는다).

[2] 고지혈증은 증상이 없고, 또한 고지혈증이 있어도 20~30년은 지나야 증상으로 나타나므로 어릴 때부터 위험인자를 줄이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고지혈증이 확인되면 적극적인 스타틴요법과 식이요법,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을 나름대로 익힌다.

[3] 건강한 생활습관이 평소 몸에 배게 하여 자연스럽게 ‘antiatherosclerotic life’ 실천하기. 배 둘레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이상적인 배 둘레를 유지하며 복부비만 없애기. 고지혈증이 있어 스타틴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는 한 평생 복용하기(평생 약 먹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는데 최근 자료를 보면 4~5년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는 것을 보면 날마다 비싼 반찬을 먹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4] 약을 먹고 있으니 식이요법은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오해다. 식이요법이 선행돼야만 콜레스테롤 조절에 성공할 수 있다. 체중조절, 규칙적인 운동 등도 병행해야 한다. 약 먹는 것으로 만족해서도 안 된다.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목표 수치에 도달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약을 먹고 목표치에 도달했다고 해서 약을 끊으면 대부분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시 올라간다. 약을 먹으면 정력이 약해진다고 오해하는 환자도 있는데, 그러한 부작용은 없다.

김효수 서울대 의대 내과학교실 교수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1] 점심식사 거르기. 점심식사를 거른 지 8년째다. 세 끼를 먹되 적게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점심식사를 건너뛰는 것도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식사량 감소효과뿐 아니라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점심시간이라는 장애물이 없어지니 효율이 극대화되고, 점심식사 후의 능률 저하 현상 등도 없다. 채소를 많이 섭취해 포만감 느끼기. 식사 천천히 하기. 식사량 조절과 더불어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현재는 너무 바빠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2] 단기간의 식이요법으로 일시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목표치까지 낮출 수 있지만, 일상적인 생활을 하면 다시 올라간다. 따라서 식이요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얼마나 떨어지는가를 탐색할 때는 실현 가능한 정도로 해야 한다. 여기서 목표치까지 낮추지 못한다면 스타틴과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스타틴 제제는 일생 동안 복용해도 해가 없으며 오히려 여러 가지 측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이다.

1/3
목록 닫기

전문의 9인의 實戰 노하우 “콜레스테롤, 나는 이렇게 조절한다”

댓글 창 닫기

2023/04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