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세계는 지금 ‘웃음 바이러스’ 감염 중!

15초 웃으면 이틀 더 산다?

  • 김수인 KPR 본부장 sooin@kpr.co.kr

세계는 지금 ‘웃음 바이러스’ 감염 중!

2/2
세계는 지금 ‘웃음 바이러스’ 감염 중!

우리은행 장충동 지점 은행원들도 폭소클럽 멤버다.

KPR 헬스케어팀의 이경은(28)씨는 “피로 때문에 늘 어깨가 묵직했는데 서로 마사지해주면서 피로가 풀리는 것 같고, 크게 웃으면 하루를 밝게 시작할 수 있어 좋다”고 말한다. 그는 “직원들간에 마음의 벽을 허물게 돼 서로 애정이 생기고 업무 능률도 크게 오르는 것 같다”고도 했다.

필자의 경우 1년 전 회사를 옮길 때 우울증에 빠졌다. 그런데 석 달간 매일 아침 우리 회사와 우리은행 장충동 지점을 오가며 웃음 수련을 지도하고 폭소를 터뜨리다 보니 어느 날 이 증세가 없어졌다.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는 소리를 듣는 것도 늘, 그리고 많이 웃는 덕분이 아닐까.

웃음의 효과는 대단하다. 한번 크게 웃기만 해도 윗몸 일으키기 25번을 한 효과가 있고, 10초 동안 웃으면 3분 동안 노 젓기 한 운동량과 같다. 15초간 박장대소를 하면 100m를 전력 질주하는 운동 효과가 있고 수명이 이틀이나 연장된다고 한다. 크게 웃으면 모르핀보다 강한 통증감소 호르몬인 ‘엔케팔린’이 분비돼 면역력도 높아진다.

한 대장암 환자는 5일 동안 배를 잡고 웃어댔더니 실제로 면역수치가 두 배나 증가했다는 의학계 보고서도 있다. 웃음 전문가들은 웃음으로 암도 치료할 수 있으며, 인후·후두염 등 각종 염증과 가벼운 통증, 소화불량, 변비 정도는 하루 5분씩 열흘만 웃으면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바보들이 암에 안 걸리는 까닭



웃음은 노화도 늦출 수 있다고 한다. 노화의 원인 중 하나가 활성산소의 증가인데, 크게 웃으면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결혼한 이래 40년 동안 한 번도 웃지 않은 노부부가 웃음연구소를 찾은 걸 본 적이 있는데, 사실 웃는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하지만 웃음 전문가들은 억지로라도 웃으라고 조언한다. 왜냐하면 우리 뇌는 이게 가짜 웃음인지, 진짜 웃음인지 판단을 못해 진짜든 가짜든 다 웃는 걸로 알고 좋은 호르몬을 마구 내뿜기 때문이다.

따라서 웃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지하철, 버스, 식당, 커피숍 등 사람이 많은 데서는 혼자 웃거나 낄낄거리면 정신병자 취급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집이나 차 안에서 틈나는 대로 마구 웃어도 뭐랄 사람이 없다. 필자가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힘들고 어려울 때일수록 “하하하” 하며 웃음보를 터뜨리려고 노력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고비를 헤쳐 나감은 물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데도 도움이 됐다. 바보들 가운데는 암 환자가 없다고 한다. 늘 웃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웃음을 전파하는 업체가 많이 생겨났는데, 한국웃음연구소(소장·이요셉)와 HDC 유머개발교육원(원장·김진배)이 대표적이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여러 업체나 단체가 나온다. 유머 사이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필자가 석 달 동안 노하우를 쌓으며 실증했듯 기업들이 폭소클럽을 운영하면 돈 들이지 않고 직원들의 사기와 업무 능률을 높이며 건강도 챙기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자면 회사마다 ‘웃음 지도자’를 한두 명씩 둬야 한다. 웃음 지도자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면 좋지만, 회사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필자에게 연락해도 노하우를 전수해줄 수 있다. 그간 궁리해둔 몇 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일단 이걸로 시작하면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개발하면 될 것 같다.

아무래도 사무실이 작고 직원이 적은 중소기업에서 폭소클럽을 운영하기가 쉽지만,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은행이나 백화점, 대형 할인점 등에서도 직원들의 호응도가 꽤 높을 것이다. 소년원이나 교도소에서 교화용 프로그램으로 응용해도 좋을 것이다.

새해에는 회사나 가정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얼굴만 쳐다봐도 웃음보를 터뜨렸으면 좋겠다. 황우석 후유증, 사학법, 경찰 공무원법, 개각 파동 등 온 나라를 휘감고 있는 우울증을 한꺼번에 씻어낼 수 있지 않을까. 웃음은 세상을 바꾼다. 대한민국 웃음공화국, 만세!

신동아 2006년 2월호

2/2
김수인 KPR 본부장 sooin@kpr.co.kr
목록 닫기

세계는 지금 ‘웃음 바이러스’ 감염 중!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