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호

“문선명 총재의 꿈이 내 꿈 생활밀착형 평화운동에 앞장서겠다”

문현진 GPF재단 세계의장

  • 송홍근 기자│ carrot@donga.com

    입력2012-09-21 16:0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현재의 통일교는 아버지 비전과는 무관한 조직
    • 특정 종교의 틀 벗어나 실질적 善 실천해야
    • 영적 비전은 나침반 같은 존재
    • 나는 종교 지도자 아닌 영적 리더(Spiritual Leader)
    “문선명 총재의 꿈이 내 꿈 생활밀착형 평화운동에 앞장서겠다”
    문현진 GPF(Global Peace festival)재단 세계의장은 카리스마가 넘치는 인물이다. 고(故) 문선명 통일교 총재의 3남. 장남, 차남이 세상을 떠나 실질적 장남이다.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역사학을 공부하고 하버드비즈니스스쿨(MBA)을 졸업했다. 국가대표 승마선수로 올림픽(1988년, 1992년)에 출전한 일도 있다. 올해 마흔셋인 그는 자녀가 아홉이다. ‘예’‘아니오’를 묻는 질문에도 짧게 말하는 법이 거의 없을 만큼 달변이다.

    그는 문형진 통일교 세계회장(7남), 문국진 통일교재단 이사장 겸 통일그룹 회장(4남)과 ‘다른 길’을 걷고 있다. 문 총재가 1977년 세운 국제조직 UCI의 자산을 토대로 활동한다. 통일그룹처럼 UCI도 기업군을 거느린다. UCI는 미국의 대형 수산물 유통업체인 트루 월드 수산, 항공사인 워싱턴타임스항공(WTA), 신세계백화점이 입주해 있는 서울 반포동 센트럴시티와 JW 메리어트 호텔, 일성건설 등을 소유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 380여 명 참석

    그는 문선명 총재를 단지 통일교(Unification Church)의 창시자가 아닌 통일운동(Unification Movement)의 개척자라고 여긴다. 통일운동은 ‘종교의 틀을 벗어난’ 평화운동을 가리키는 것. 4남, 7남을 중심으로 한 통일교 리더들은 문 총재가 통일교의 창시자면서 메시아라는 점을 강조한다.

    문 의장이 이끄는 GPF재단은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둔 비영리기구(NGO)다. 종교적 이기주의를 초월한 초종교운동, 가정의 가치, 봉사에 초점을 맞췄다. GPF는 케냐에서 나이로비강 정화사업을 벌이면서 정파 간 분쟁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2010년 케냐에서 개최한 GPF 행사 때는 음와이 카바키 케냐 대통령, 기르마 월데 기오르기스 에티오피아 대통령이 참석했다. 문 의장은 파라과이의 국가전략을 수립하는 싱크탱크 IDPPS도 운영한다.



    그는 최근 생활밀착형 한반도 통일운동을 시작했다. 지난해 설립한 GPF 산하 한국GPF재단을 중심으로 정부, NGO와 연계해 기왕에 벌여온 세계평화운동에 한반도 통일운동을 연계하고자 한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8월 17~18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GPF 주최로 ‘글로벌 피스 리더십 컨퍼런스 코리아 2012’를 개최했다. 외교통상부 통일부 한국관광공사 등이 행사를 후원했다.

    ‘통일 한반도의 미래 비전과 세계평화 구축’을 주제로 내건 이번 행사는 ‘통일 한반도의 미래 비전’ ‘통일 한반도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 ‘생활형 통일운동의 구체적 실행방안’ ‘통일 한반도를 앞당기기 위한 여성의 역할’ 등 4개 세션으로 이뤄졌다. 대회장은 이기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맡았으며 가우덴시오 로잘레스 필리핀 추기경,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에니 팔레오마베가 미국 하원의원, 2007년 위안부 결의안 채택을 주도한 마이클 혼다 하원의원, 찰스 모리슨 동서문화교류센터 소장 등 글로벌 리더 380여 명이 참석했다.

    혼다 의원은 기조발제를 통해 “성조기가 승리와 열정을 상징한다면 태극기는 조화를 상징한다. 조화로운 태극기처럼 남북이 하나로 합쳐진다면 그것만큼 멋진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잘레스 추기경은 “평화의 시작은 개개인의 화목에서 시작된다”면서 “함께하고, 격려하고, 행동하라”고 조언했다.

    문 의장은 “통일의 주체는 우리 민족이어야 한다. 통일은 주변국이나 강대국의 논리가 아닌 우리 민족 스스로 이뤄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곽태환 경남대 석좌교수는 “한반도 통일 문제는 주변 강대국과 일부 한국 지도자들의 권력 유지를 위한 정치적 수단이 돼왔다. 남북 양측은 상대방의 통일방안을 거부하면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으며 그 결과로 통일 한반도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와 실질적인 대안이 결여됐다”면서 “한반도 통일 과정에서 중심은 한국 국민이며 이를 위해 전 국민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선명 총재의 꿈이 내 꿈 생활밀착형 평화운동에 앞장서겠다”

    8월 17~18일 서울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피스 리더십 컨퍼런스 코리아 2012’행사

    나의 꿈, 아버지의 꿈

    문 의장은 네 살 때 문선명 총재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가 줄곧 미국에서 살았다. 미국에서 동양인으로서 차별을 겪었기에 한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통일을 누구 못지않게 바란다. 그는 “근시안적이면서 인기영합적인 복지 이슈가 우선시되면서 정치권에서 통일 문제가 가려져버렸다”면서 안타까워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통일정책이 변화했습니다. 정치권, 경제계, 종교계, 시민사회의 방법론이 제각각이에요. 방법론을 이야기하기 전에 어떤 통일국가에서 살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통일국가의 비전과 철학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져야 해요.”

    GPF는 8월 19일 320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2012 통일실천 축제한마당’도 개최했다. 북한 어린이를 돕기 위한 성금 모금 행사 ‘천원의 기적’, 통일 희망 풍선 날리기, 통일기부서약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평화를 이뤄내는 가장 확실한 길은 남북한이 통일을 이루는 것입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없이는 세계 평화가 이뤄질 수 없어요. 분단 과정을 되짚어보면 통일 역시 우리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그간 통일 문제는 정치인, 학자 등 사회 상층부에서만 논의돼왔습니다. 국민 각자가 통일의 주체임을 자각해야 합니다. GPF는 통일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마련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등 400여 개 시민사회 단체와 연대해 꾸린 ‘통일을 실천하는 사람들(통일천사)’입니다. ‘통일천사’는 광범위한 대중적 통일운동, 생활밀착형 통일운동을 지향합니다.”

    그는 통일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상당수 사람이 통일이 수세대에 걸쳐 이뤄질 일이라고 여깁니다. ‘통일천사’는 가까운 장래에 통일이 이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구 소련의 갑작스러운 몰락을 기억하죠? ‘아랍의 봄’에서 미뤄 볼 수 있듯 북한의 변화도 급작스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일천사’는 인류를 널리 이롭게 한다는 한국 고유의 역사적 철학에 담겨있는 영적 원칙과 가치에 뿌리를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부터 통일기부서약 캠페인을 시작했어요. 통일을 위해 개인이 무엇을 할 것인지, 시간이나 능력을 어떻게 기부할지 등을 스스로 서약하는 형식입니다. ‘1000원의 기적’ 캠페인은 어린이, 청소년이 북한을 돕기 위해 작은 돈을 모금하는 운동인데요. 북한에 빵공장을 세워 북한 어린이들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데 쓰일 것입니다.”

    문 의장은 GPF가 문선명 총재의 정신, 업적을 이어받았다고 주장했다. GPF가 벌이는 평화운동이 문 총재가 이루고자 했던 ‘하나님의 꿈’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 그는 ‘효자란 아버지의 꿈을 나의 꿈으로 함께하는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그는 문 총재를 통일교라는 특정 종교의 창시자로 국한해 보지 않고 보편적 영성에 기초한 평화운동가, 통일운동가라고 여긴다. “아버지를 메시아라고 믿느냐?”는 질문에 그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메시아란 개념은 유대교에서 기독교에서 그 안의 교단마다 다른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슬람교가 이해하는 메시아 개념 또한 다르고요. 내 아버지를 메시아로 믿느냐고 물으면 그중 어떤 관점에서 말해야 할까요? 내가 믿는 것은 설명하겠습니다. 그분이 인류 앞에 공헌하신 분이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말하겠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꿈이었던 하나님 아래 인류 한 가족(One family under God)의 꿈을 일깨워주신 분으로 믿느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말하겠습니다.”

    “더 이상 침묵하지 않을 것”

    “문선명 총재의 꿈이 내 꿈 생활밀착형 평화운동에 앞장서겠다”

    GPF는 아프리카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한다. 케냐에서 연설하고 있는 문현진 의장.

    그는 9월 10, 11일 문 총재의 시신이 안치된 경기 가평군 천정궁을 찾아갔으나 조문하지 못하고 되돌아왔다.

    “통일교에 대한 사회의 비판에 일정 부분 타당한 내용이 있다고 봅니다. 저는 통일교 내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을 때 저의 아버지 이름과 권위를 오용하는 지도자가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것을 바로잡으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런 저의 노력은 부패한 지도자들로부터 엄청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결국 그들이 저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부터 저에 대한 인격 살인과 법정 소송이 진행됐습니다. 무엇보다 저와 제 부친의 신뢰관계를 무너뜨리려는 조직적 음모가 진행됐습니다.”

    그는 자신이 선택한 길은 통일교의 후계자 다툼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아버지가 시작한 일을 수행하고 있고, 그것을 통해 그분과 연결돼 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그 일을 계속해나갈 것입니다. 형제인 국진과 형진은 아버지가 시작한 모든 사업과 조직이 무조건 자신들의 손아귀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전 세계 모든 통일운동의 기반이 자신들만이 주관할 수 있는 독재적 구조가 돼야 한다는 잘못된 주장을 펼칩니다. 덧붙여 제가 관리하는 기반을 포함해 전 세계의 통일운동과 관련된 모든 자원과 조직을 장악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저는 이제까지 가족과 아버지의 명예를 지키고자 침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장남으로서 저의 이러한 노력은 무위로 돌아갔습니다. 아버지의 성화(장례) 때 저와 아내, 가족의 이름이 유족 명단에서 제외됐습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저는 더 이상 그분의 아들도 아니라는 뜻이 됩니다. 저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밝히고, 아버지께서 세우신 진정한 기준과 이상이 무엇인지 목소리를 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통일교는 제가 알고 있던 과거의 위대한 통일교회가 아니며, 또한 제 아버지의 비전, 기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제가 하는 일과도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홍익인간 철학에 답 있다”

    그는 “나는 종교라는 상자를 벗어난 사람이다. 아버지도 자신을 단지 통일교 창시자로 바라보지 않았다”고 했다.

    “아버지는 모든 종교와 역사를 통해 하나님이 섭리하신다고 믿으셨습니다. 사실 통일교회는 아버지께서 만드신 교회의 정식 이름이 아닙니다. 실제 명칭은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예요. 어떤 사람들은 나의 아버지를 통일교회의 창시자로만 생각하는데, 그분은 스스로를 단지 통일교회 창시자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종교는 제자들과 추종자들이 창시자의 메시지를 해석하면서 점차 이를 제도화한 것입니다. 조직이 생기면 관료주의가 생기고 정치가 생겨나요. 나의 아버지에게 교회를 만들고자 오셨느냐고 물어보면 아니라고 답하실 것입니다. 근본적 메시지를 실현하려는 세력과 조직을 유지하려는 세력의 갈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문 의장은 초(超)종교·초(超)국가적인 평화운동, 통일운동이 문 총재가 남긴 유산이라고 주장했다.

    “얼마든지 종교를 세울 수 있지만 종교의 틀에 구속돼서는 안 됩니다. 위대한 신앙 지도자들의 근본적인 가르침에 충실해야 해요. 종교 간 갈등이 세계적 차원에서 극대화할 가능성이 큰 지금은 더욱 그래야 합니다. 종교 지도자에게 큰 사명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참된 지도자가 되느냐, 자기 종교만 옹호하는 사람이 되느냐 하는 문제죠. 이러한 사명을 깨달을 수 있도록 씨앗을 심는 것이 제 아버지의 비전이었던 것입니다. 내가 초점을 맞추는 이슈는 아버지의 생애와 활동이 어떤 업적으로 남겨지느냐 하는 것입니다.”

    문 의장은 스스로를 종교 지도자(Religious Leader)가 아니라 영적 지도자(Spiritual Leader)라고 규정한다.

    “자기 종교만 옹호하는 편협한 종교 지도자의 관점 탓에 다양한 신앙 전통을 묶어낼 수 있는 전 세계적 평화운동이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등 어떤 종교이든 갖고 있는 근본 가르침의 80%는 비슷합니다. 많은 종교인이 좁은 시각에서 사회활동을 전개해왔고 자신이 믿는 종교로의 개종을 목적으로 삼기도 했습니다. GPF의 목표는 종교 지도자가 자신이 가진 종교의 틀에서 벗어나 평화라는 실질적 선을 실천하는 참된 지도자가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문선명 총재의 꿈이 내 꿈 생활밀착형 평화운동에 앞장서겠다”

    8월 19일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열린 ‘2012 통일실천 축제 한마당’

    그가 벌이는 평화운동, 통일운동은 현실보다는 이상을 강조한다. 홍익인간(弘益人間)에 해법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놀라운 속도로 부상한 미국은 이민자의 이상이었습니다. 유럽인들은 ‘아메리칸 드림’을 공유하고자 미국으로 이주했어요.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으로서, 또한 역사학도로서 ‘아메리칸 드림’의 핵심이 무엇인지에 대해 심사숙고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경제적으로 부자가 되는 것을 가리키는 게 아닙니다. 그것은 정신적이고 영적인 어떤 것이에요. 미국이라는 새로운 국가에 투입된 영적 가치의 역동성이 없었다면 미국은 오늘날처럼 부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미국 독립선언문은 인권이 인간이 세운 어떤 기관이나 제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창조주에 의해 부여됐으며, 어떤 정부나 기관에 의해 축소되거나 부정될 수 없다고 여깁니다. 남북통일도 그러한 생각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고자 한 홍익인간의 가치에 답이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한민족이 역사적, 섭리적 소명을 완수하려면 물질적 번영 이상의 꿈을 가져야 합니다. 한반도 최초의 국가이던 고조선에서 우리 조상들이 ‘홍익인간’ 철학을 바탕 삼아 삶을 영위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선조들은 널리 인류를 이롭게 하는 삶을 추구했던 것입니다. 홍익인간 철학은 재세이화(在世理化·세상에 있으면서 다스려 교화시킨다), 이도여치(以道與治·도로써 세상을 다스린다), 광명이세(光明理世·밝은 빛으로 세상을 다스린다)라는 3가지 원칙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이 민족의 특성을 형성하는 기반이었으며 자애롭고 초월적인 ‘하느님’을 공경하는 한국의 전통적 이상의 근간인 것입니다. 이렇게 놀라운 철학은 고난의 역사 속에서 한민족이 도덕적이고 영적인 힘을 발휘하게 해주는 원천이었습니다. 1948년 정부는 홍익인간을 교육과정의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북한도 이 철학을 존중하지만 하느님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를 배제했습니다. 한민족 가슴에 깊이 새겨져 있는 홍익인간의 정신은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대립구도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선언문 서명 행사 열어

    8월 17~18일 ‘글로벌 피스 리더십 컨퍼런스 코리아 2012’에 참석한 인사들은 통일선언문(상자 참조)에 서명하는 행사를 가졌다.

    “서울 대회 때 발표한 통일선언문에 지금까지 말씀드린 통일국가의 비전이 담겨 있습니다. 선언문은 보편적 원칙과 가치를 중심으로 한 통일조국의 국가비전으로서 온 국민이 통일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호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일은 민족, 문화, 정치, 이데올로기적 차이와 분열을 뛰어넘어 조물주가 모든 인간에게 부여한 고유의 천성과 권리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그는 한 사람이 꿈을 꾸면 꿈으로 끝나지만 많은 사람이 같은 꿈을 꾸면 현실이 된다는 칭기즈 칸의 말을 이따금씩 인용한다. 2011년 4월 미국 몬태나 주 보즈먼에서 그를 만났을 때 기자는 “당신은 이상주의자(idealist)인가?”라고 물은 적이 있다. 그는 “그럴지도 모른다”면서 이렇게 답했다.

    “나는 모르겠어요. 당신이 말해보십시오. 많은 경우 사람들이 이상주의자라는 단어를 쓸 때, 그 단어는 머리는 구름 속에 있고 현실에 기초하고 있지 않다는 부정적 뉘앙스를 줍니다. 당신이 나를 볼 때 그런 이상주의자라고 생각하는 건가요? 아니면 세계에 기초를 두고 소망을 이룰 수 있는 이슈를 일깨우는 이상주의자라고 여기는 건가요? 나는 모르겠습니다. 스스로를 평가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에요.”

    그는 “평화운동가는 영적이어야 하고, 영적인 리더는 평화운동가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북통일의 궁극적 해결책을 찾으려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알아야 해요. 영적 차원에서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적 비전은 지금과 같이 힘든 시기에 나침반과 같은 존재입니다. 인류는 민족, 국가, 신앙을 초월해 ‘하나님 아래 한 가족’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 아래 한 가족’이라는 말에는 단순한 듯싶지만 심오한 진리가 담겨 있습니다. 도덕적 사회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덕목은 정치권력이 강요할 수 없으며 돈으로도 살 수 없습니다.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는 보편적이면서 영적인 소망과 가치가 필요합니다. GPF의 활동은 세계적으로 성취한 강력한 기반 위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 기업, 비영리단체, 신앙단체와 파트너가 되어 공동체와 국가가 갈등을 넘어 단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모델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을 통해 ‘하나님 아래 한 가족’의 비전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지 지켜볼 겁니다.”

    통일선언문

    60년 넘게 이어져온 분단은 한민족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과 고난을 안겨주었다. 수십 년간 고착되어온 정치적 분단에도 불구하고 이산가족 재회를 염원하고 단일 민족으로서 조상의 전통을 이어가려는 우리의 의지는 꺾이지 않았다. 이제 분단된 우리 민족은 이러한 적대적 상황이 우리나라와 세계에 이와 같은 희생을 지속적으로 강요하지 못하도록 결의해야 할 때가 왔다. 이런 결의는 우리 민족이 하나의 조국에서 함께 살 수 있다는 숙원을 일깨우고 분단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통일의 꿈을 실현하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통일선언문을 선포하는 것이 적절하고 필요한 것이며, 국제사회는 우리가 오랜 분단과 군사적 대치 상황을 종식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밝히기를 기대한다고 본다.

    지역패권을 노리는 열강들이 한국을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로 만들기 오래전부터 한민족은 하나의 국가로서 숭고한 이상에 뿌리를 둔 운명을 개척해 나갔다. 한국의 정신적 문화적 정체성의 근원은 5000년 전, 한반도 최초 국가인 고조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조선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 이도여치(以道與治) 광명이세(光明理世)는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고 타인을 위해 살며 자비로운 초월적 존재인 ‘하느님’을 경외하는 전통 이상(理想)의 근간이다. 이와 같은 이상을 성취하기 위한 운명적인 길에 나선 우리를 막는 것보다 더 큰 불의는 없다. 60년 넘게, 우리는 한민족으로서 우리의 근본적인 권리, 다시 말해 공통운명을 가진 하나의 민족으로서 하나의 국가에 살고자 하는 정당한 권리를 침해당하면서 이런 불의를 감내해왔다. 한민족은 단일 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동일한 언어, 5000년 문화 역사를 공유하지만 이것만으로 우리 민족을 갈라놓은 벽을 무너뜨리기에는 부족하다. 한민족을 하나로 묶고 국가를 하나로 이끌 수 있는 공통의 끈을 찾기 위해서는 더 원대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

    그 원대한 기준은 모든 민족, 문화, 정치, 이데올로기적 분열을 뛰어넘어 인류의 공통된 본질에 닿아야 한다. 창조주가 부여한 그 본질은 우리가 공유한 인간의 가치와 정체성의 토대가 된다. 이는 우리 모두로 하여금 자유와 정의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이 넘치는 가족을 이루며 더 큰 선을 추구하도록 한다. 창조주가 우리 모두에게 고유의 천성과 권리를 부여하였기에 모든 개인은 천부적 권리로써 생명과 자유 그리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천부적 권리가 부여됐으며,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아래 한 가족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약속되었음을 주지하는 바이다.

    따라서 이러한 근본적 권리의 소유자로서 우리 민족은, 고조선의 건국이념을 인정하고, 최고를 지향하며 이타적이고 주체적인 우리의 민족성과 맥을 같이하는 신앙과 가족 간의 유대, 그리고 타인에 대한 봉사의 가치를 포용하며, 본래의 우리 운명을 향한 국가적 방향을 새로이 설정해야 한다. 우리의 운명이 이루어질 때 통일된 한국은 전 세계 국가들 앞에 희망의 등불로 밝게 빛날 것이다.

    그러한 국가에는 국민의 동의에 의해 부여된 적절하고 제한된 권한을 발휘하여, 국민의 신성한 권리를 보호하는 정부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미래의 통일 정부가 이러한 고귀한 목표를 등한시하거나 해칠 경우에 국민은 이를 바로잡기 위한 모든 수단을 이용하되 그래도 안 되면 생명, 자유, 행복추구권을 포함한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정부를 재조직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한민족으로서 우리의 오랜 역사와 전통은 인위적 분단으로 산산이 파괴되었다. 가족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남겨두고 뿔뿔이 갈라져 이제는 고향 방문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해결되지 않는 갈등과 핵무기 위협에까지 이른 적대감 고조로 한국은 항상 전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이는 우리 민족에게 엄청난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적대적 상황을 방치하고 분단을 영속화한다면 우리 후손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의 유산을 물려주게 될 것이다.

    이제 선조들의 꿈을 실현할 때가 왔다. 우리 국토는 한민족을 위한 것이었지만 오늘날 여전히 분단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내전은 종식되어야 한다. 전쟁은 우리 민족을 갈라놓았고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꺾어놓았다. 따라서 남한과 북한의 한민족은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이념과 공통의 유산 속에서 공동의 목적을 찾아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최고의 이상 국가, 하느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국가로서의 통일 한국을 함께 건설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연고로 오늘 우리는 한민족은 한 가족이며 하나의 민족이고 하나의 나라가 되어야 함을 엄숙히 선언하는 바이다. 우리는 서로 힘을 모아 우리의 역사적 유산을 실현하고 후대를 위한 찬란한 예를 세우게 될 통일 한국의 비전을 이루어나갈 것을 다짐하는 바이다. 통일 한국을 위한 비전과 통일선언문의 성취를 위해, 우리는 본 선언문에 서명함으로써 절대적인 헌신과 중단 없는 결의를 맹세하는 바이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