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호

北이 두려운 건 확성기보다 전방위 동시다발 심리전

남북 심리전 막전막후

  •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주승현 | 前 북한군 심리전 제압조장, 정치학 박사

    입력2015-09-18 11:0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신의주~함흥(북위 40도)까지 KBS 송출
    • DMZ 미스코리아 경연…北 병사 ‘헤벌쭉’
    • 軍 당국이 ‘뻥튀기’한 확성기 효과
    • 정보기관의 한류 드라마·영화 투입 공작
    北이 두려운 건 확성기보다 전방위 동시다발 심리전
    대북 심리전은 독재 정권의 골간을 송곳으로 후비는 공작이다. 심리전은 사상적 방화벽에 구멍을 뚫는 비대칭 무기다. 정전(停戰) 이후 남북은 말과 논리로 전투했다. 전쟁 후 남북 대립의 실체는 매체 간 전쟁이다.

    군사학은 심리전을 ‘명백한 군사적 적대행위 없이 적군이나 상대국 국민에게 심리적 자극과 압력을 줘 정치, 외교, 군사 면에서 아국에 유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리한다. 남북은 심리전 현장에서 엎치락뒤치락했다.

    영국에서 일하다 망명한 북한 노동당 출신 인사는 이렇게 말한다.

    “1992년까지만 해도 해외에서 ‘남조선’ 사람을 만나면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주체사상을 선전하라고 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우리 체제에 자신감이 있었던 거죠. 이후엔 말을 섞지 말라더군요. 고꾸라진 것을 인민이 아는 게 싫은 거죠.”

    “여기는 서울입니다”



    “여기는 서울입니다.”

    1980년대 대학가는 붉게 물들었다. ‘구국의 소리’는 군사독재 치하 대학생들의 가슴을 후볐다. 서울 말투로 방송이 진행됐다. 방송 내용이 합리적인 것으로 느껴졌다. 한국 언론에서 다루지 않는 뉴스를 전했다. 국가권력을 비판하면서 행동 노선을 전파했다.

    북한 당국은 심리전의 핵심 수단으로 라디오를 사용했다. 통일전선부는 산하에 평양방송, 평양FM방송, 구국의 소리, 개성TV방송을 두고 대남 심리전을 지휘했다. KAL기 폭파 사건 때 “미국 CIA와 안기부의 음모다. 문제를 제기하라”고 행동 지침을 하달한 게 대표적이다.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조국통일위원회 간부로 활동한 하태경 국회의원의 기억이다.

    “구국의 소리 주장대로라면 라디오 방송의 주체는 한국민족민주전선(한민전)이라는 한국 내 전위조직이었습니다. ‘여기는 서울입니다’라는 말로 방송을 끝냈기에 한국에서 운영되는 지하방송이라고 잘못 안 이도 많았죠. 납북자, 월북자를 동원해 서울말로 방송했거든요. ‘직선제로 개헌해야 한다’ ‘민주정부 수립하자’ 같은 슬로건은 정세에 적합한 것이었습니다. ‘라디오 키즈(kids)’들은 북한 방송에 환호했고요.

    구국의 소리는 미국과 일본의 경제침투와 시장개방 압력을 비판하거나 지배계층의 비리, 부정축재를 고발했습니다. 농어민, 노동자와 관련한 문제를 예리하게 지적했고요. 주체사상이 부지불식간에 학생들의 정신세계 안으로 들어와 자리를 잡은 거죠. 대남방송을 청취하고 그것을 지침으로 삼던 이들이 학생운동의 헤게모니를 장악했습니다.”

    ‘북한군 관람용’ DMZ 수영장

    비무장지대(DMZ) 육군 ○○사단 ○○중대에는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수영장이 있다. ‘하늘 수영장’이라고 칭한다. 북한의 심리전 공세가 끄트머리로 치닫던 1992년 북한군 관람용으로 건설한 것이다. 개장 첫해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수영복 콘테스트를 이 수영장에서 진행했다. 배우 이승연(47) 씨가 미(美)로 입상한 경연이다. 북한 군인들은 남쪽에서 벌어지는 광경을 육안과 망원경으로 뚫어져라 지켜봤다.

    전방부대의 한 GOP(일반전초) 대대장은 “선배들에게 들은 얘기인데, 당시 북측 병사들이 ‘헤벌쭉’ 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DMZ에서 복무하다 탈북한 한 인사는 이런 얘기를 들려줬다.

    “가장 놀라웠던 것은 일기예보예요. 남쪽에서 ‘인민군 장병 여러분, 오후에 비가 내리니 빨래를 걷으세요’라고 방송하면 정말 어김없이 비가 왔습니다. 사소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남한 방송 내용을 신뢰하게 된 데는 일기예보가 큰 영향을 미쳤어요. 한국에 실제로 와서 보니 방송 내용이 모두 사실은 아니더군요. 천국 같은 곳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사람 사는 게 다 거기서 거기라고 여겨요.”

    1970~1980년대 수도권에서 학교를 다닌 이들은 북한에서 날아온 삐라를 기억할 것이다. 초등학생이 파출소에 삐라를 가져가면 연필 같은 것을 상으로 줬다. 북한은 더는 삐라를 보내지 못한다. ‘진실의 전장’에서 패배한 탓이다. 한국은 민주화를 이뤄냈으나 북한은 곤두박질쳤으며 동유럽 사회주의권은 붕괴했다.

    남북 심리전은 1962년 북한이 체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사회주의 낙원으로 오라”고 확성기 방송을 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한국이 맞불 방송으로 응전하면서 대남·대북방송이 말과 논리의 전투를 벌였다.

    “사회주의 낙원으로 오라”

    北이 두려운 건 확성기보다 전방위 동시다발 심리전

    북한 노동신문은 8월 23일자 6면에서 ‘최후 결전의 승리가 눈앞에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대남방송을 중단한 때는 1990년대 중반이다. 체제경쟁에서 열세를 확인하면서 자신감을 잃었거나 국군에게 “입북하라”고 해봐야 의미 없는 울림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 대북방송은 더 공세적으로 변모했다. 북한은 군인과 주민이 대북방송을 못 듣게 하려고 ‘제압방송’에 전념했다. 제압방송으로 방해한 탓에 대북방송 내용이 잘 들리지 않았다.

    하지만 제압방송도 한계에 부닥친다. 경제난을 겪으면서 방송장비 노후화와 전력난 때문에 제압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2000년 김대중-김정일 정상회담 이후 남북은 상호 비방 중단에 합의했다. 2004년 장성급 군사회담 6·4합의(서해 해상에서 우발적 충돌 방지와 군사분계선 지역에서의 선전활동 중지 및 선전수단 제거에 관한 합의서)에 따라 DMZ에서 확성기가 꺼졌다.

    2010년 이명박(MB) 대통령은 2004년 노무현 정부 때 철거한 확성기를 천안함 폭침에 대한 보복으로 다시 설치했다. 북한은 확성기를 조준 타격하겠다고 위협했다. MB 참모들은 “확성기를 틀기에는 위험하다”면서 심리전 방송 재개를 반대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북 심리전은 독재 정권의 아킬레스건을 겨냥한 비수(匕首)지만 남북관계를 위험에 빠뜨리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북한은 남한 민간단체가 날려 보내는 삐라에도 민감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DMZ 확성기 심리전 방송이 전가의 보도인 양 주장하는 말과 글이 난무하는데, 이 중엔 과장했거나 잘못된 내용도 적지 않다. ‘뻥튀기’ 수준의 주장도 나온다.

    “웅~웅 소리만 들렸다”

    남측 전방지역에서 확성기 출력을 높이면 낮에는 10㎞, 밤에는 24㎞ 떨어진 지역에서도 방송이 들린다는 게 심리전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개성에서 북측 DMZ까지 8㎞, 군사분계선(MDL)까지는 10㎞이므로 그렇다면 개성 시내에서도 확성기 방송 내용이 들려야 한다.

    개성 출신 탈북민은 “웅~웅~ 소리만 들렸을 뿐 내용은 알 수 없었다”고 입을 모은다. DMZ에 인접한 개성시 판문군까지는 내려와야 아나운서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가요 프로그램인지, 대담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었으나 그마저 방송 내용을 알아듣기는 어려웠다고 한다. 최장 24㎞ 내 북한군과 주민이 확성기 방송을 듣는다는 주장은 사실과 거리가 있다.

    확성기 방송의 내용을 온전하게 이해하려면 DMZ 인접 지역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이곳은 주민은 물론이고 군인도 자유롭게 접근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확성기 방송은 대략 4~6km 범위까지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대북방송의 직·간접 영향을 받는 이들은 크게 세 부류다. 첫 번째는 MDL 북쪽 2km를 담당하는 북한군 민경(민사행정경찰) 대원, 두 번째는 한국의 GOP 부대에 해당하는 ‘1제대’ 군인이다. 1제대는 DMZ 바깥쪽 2km 안팎을 담당한다. 세 번째는 1제대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이다. 이들은 거주지역 이외 곳으로의 이동이 차단된 채 DMZ 인근 땅에서 농사를 지으며 산다. 한국의 민통선 이북 지역과 비슷하다.

    ‘당원 아들’만 DMZ 근무

    민경 대원들은 북한에서 출신 성분이 좋은 이들로 구성된다. 입대 전부터 특수 병과에 선발돼 사상과 토대를 검증받는다. 또한 부모가 노동당원이어야 한다. 자식을 민경 대원으로 입대시키면 승진할 때 유리하다. 민경 대원은 북한군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으면서 제대 후 노동당 간부의 길을 걷는다.

    ‘1제대’ 소속 군인들도 계급적 토대가 좋은 집안의 자식들로만 선발한다. 민경 대원과 마찬가지로 경비와 수색을 담당하지만 ‘끗발’은 떨어진다. 민경 대원과는 대우에서도 차별이 있다.

    민경 대원이든, 1제대에 속하든 심리전에는 똑같이 노출된다. 신병 훈련을 마치고 비무장지대에 배치되면 첫 두 달은 총은 지급하되, 실탄은 지급하지 않는다. 과거 확성기 방송을 난생처음 들은 신병이 ‘최고존엄’을 모독하는 확성기에 대고 총탄을 날려 지휘관을 당황스럽게 한 적도 있다. 13년의 군 복무 기간 내내 확성기를 비롯한 심리전에 노출된 고참 병사들은 대북방송에 무신경하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확성기 방송을 통해 경기가 생중계됐고 한국 선수가 골을 넣으면 북한 군인이 ‘와’ 하고 함성을 질렀다는 얘기가 나도는데, 현실과 동떨어진 낭설일 뿐이다. 대북방송을 듣고 함성을 지른다? 총살감이다. 심리전에 노출된 지역의 군인과 주민을 상대로 사상교육과 통제도 이뤄졌다. ‘심리전의 검은 내막’ ‘전초선’ 같은 영상물을 이용해 동요를 차단했다.

    1950년 6·25전쟁 이래 65년간 벌어진 심리전은 남북이 때로는 공격하고 때로는 방어한 역사다. 전방지역에서 대북 심리전은 확성기 방송, 전단 살포, 전광판과 입간판을 이용한 선전이 주를 이뤘다. 북한의 전술도 같았다. 대남방송과 전단, 입간판을 통해 월북을 유도하면서 체제 우월을 선전했다.

    대북방송을 듣고 수많은 북한 군인이 귀순했다는 주장도 근거가 빈약하다. 2004년 확성기 방송이 중단되기 전 10년 동안 휴전선을 통해 귀순한 군인이 대북방송 중단 후 10년간 귀순한 군인보다 숫자가 적다. 그렇더라도 확성기 심리전의 영향력이 미미한 것만은 아니다. DMZ에서 근무한 한 탈북 군인은 이렇게 말한다.

    “대북 확성기 방송에서 뿜어내는 유행가를 저도 모르게 따라 부르거나 화장실에서 노래 가사를 노트에 옮겨 적다가 적발된 군인들이 비무장지대 근무에서 제외되는 것을 봤습니다.”

    “전단 만지면 손 썩는다”

    새벽에 방송된 종교 프로그램 시간에 찬송가를 따라 부르던 DMZ 인근 지역 주민이 보위부에 적발돼 공개 총살되는 현장을 목격한 사람이 있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적지물자(남쪽에서 보낸 전단과 물품)’를 통해 한국이 북한보다 잘산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도 있고, “전단을 만지면 손이 썩는다” “물품에 독이 발라져 있다”는 당국의 선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적지물자를 사용하는 군인들도 있다.

    알아들을 수 없는 랩 가사나 정서에 맞지 않는 최신 가요를 들으면서 무심코 “썩어빠진 놈들…”이라고 중얼거렸다가 북한 처지에서 보면 ‘옳은 말’을 한 것이기에 무탈하기도 했다. 일부 한국 인사들은 대형 전광판을 설치해 걸그룹 동영상만 틀어놔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북한 군인들은 한국의 청년과는 전혀 다른 성장기를 보냈다.

    “국방부가 대응책으로 건의했고, 결심권자에 의해 확정됐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9월 10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확성기 방송 재개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국군은 8월 4일 1사단 지역의 목함지뢰 도발에 대응해 11년 만에 확성기를 다시 틀었다. 북한은 DMZ 남측 지역에 포사격을 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48시간의 최후통첩을 내놓고는 준전시상태에 돌입했다.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조성됐으나 북측이 지뢰 폭발에 유감을 표명하고 남측이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일단락됐다.

    북한의 유감 표명을 이끌어낸 확성기 방송에 관심이 집중됐으나 앞서 설명했듯 위력과 영향력이 과장된 면이 있다. 도발→위기→대화로 이어진 국면은 확성기 방송만이 아니라 복합적 요인이 결합된 것이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북측은 남측의 고출력 방송을 막을 장비를 갖추지 못했다. 제압방송에 동원된 북한의 확성기는 조악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해외에서 고성능 방송장비를 구입하고 있다고 한다. 경제난이 해소되는 상황에서 전력만 보장된다면 남측의 확성기 방송을 맞불 방송으로 제압할 수 있다.

    북한이 실제로 민감하게 생각한 것은 확성기 방송을 신호탄으로 삼은 다양한 심리전 수단의 전방위적 동시다발 재개다. 2013년 2월까지 고위 안보 당국자로 일한 A씨는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에겐 핵 못지않은 비대칭 무기가 있습니다. 북한 체제의 취약점은 ‘진실’입니다. 북한 정권은 세계로부터 주민을 격리해 체제를 지켜왔어요. 외부 세계의 진실, 내부의 진실이 알려지는 것은 핵으로 막지 못합니다.

    北이 두려운 건 확성기보다 전방위 동시다발 심리전

    북한이 최후통첩을 한 8월 22일, 대피소에서 남북 고위급 접촉 관련 뉴스를 지켜보는 연평도 주민.

    北 체제 취약점은 ‘진실’

    구체적으로 공개할 순 없지만 북한이 가장 고통스러워하는 심리전을 많이 구사했습니다. 현재 신의주 라인(신의주~함흥·북위 40도)까지 북한 주민이 한국 TV 방송을 시청하는 게 가능합니다. 수신이 잘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지만 북한 주민이 공중파로 우리 방송을 볼 수 있는 겁니다. 라디오의 경우 과거엔 주파수가 고정돼 있었지만, 요즘엔 장마당에서 중국산 라디오가 팔립니다. 한국 콘텐츠가 담긴 USB, DVD도 활발하게 유통되고요.”

    북측은 “남측의 ‘최고존엄’을 욕하지 않을 테니 우리의 최고존엄을 건드리지 말라고 집요하게 요구했다”고 한다.

    “북측은 심리전 중단을 요구한 회담이 있었던 사실을 공개하지 말아달라고도 요청했습니다. 북측의 요구에 대해 ‘민간단체에서 하는 일은 막기가 어렵다’는 취지로 대응했어요. 남측 정부와 상종하지 않겠다고 해놓고는 구차하게 그렇게 나온 겁니다.”

    북한이 느끼기에 전방위, 동시다발 심리전은 남측이 흡수통일에 본격적으로 나섰음을 뜻한다. 확성기 방송뿐 아니라 라디오 방송, TV 방송, 이동식 방송, 전단, 전광판, 입간판, 각종 선전물이 심리전이라는 이름으로 무차별적으로 전개되면 남측의 공격을 무력화할 수단이나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북한은 선전·선동의 나라다. 무차별적 선전·선동의 효과를 잘 안다. 하태경 의원은 이렇게 주장한다.

    경제교류도 유용한 심리전

    “한국에서 잘 듣지 않는 AM 주파수 일부를 대북방송으로 돌려야 해요. 라디오 뉴스도 방송해야 합니다. 비공식적으로 국경지방을 통해 한국 영화, 드라마나 외부 소식이 담긴 USB, DVD, CD를 북한에 대량으로 공급해야 하고요. 북한 내부에서 한류나 외부 소식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아졌어요. 우선 TV 방송 등 북한 언론매체를 한국에서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조선중앙TV 등 북한 매체를 선제적으로 개방해버린 후 우리도 북한을 향해 더 강한 TV, 라디오 전파를 쏘는 겁니다.”

    정보당국은 민간단체 등을 앞세워 한국 영화, 드라마를 북·중 접경을 통해 북한에 대량으로 집어넣는 공작을 벌인 것으로 전해진다.

    다수 전문가는 “북한이 박근혜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본다. 통일 논의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어떤 수사(修辭)를 갖다 붙인다 해도 북한 체제 붕괴를 전제로 한 흡수통일 시도로 인식한다. 확성기 방송에 대한 북한의 반응은 실제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서라기보다 체제 존립에 대한 심각한 불안과 체제경쟁 이후 생겨난 열등감의 발로라고 봐야 할 것이다.

    북한은 휴전선 인근 지역을 ‘전선지역’으로 규정해 주민의 통행과 이동을 엄격하게 통제해왔다. 전선규율에 따라 전방지역 군인이 주둔지 밖에서 이동하는 것을 철저하게 통제했다. 과거에 확성기 방송이 영향을 미치는 지역엔 ‘관리가 가능한’ 군인과 일부 주민뿐이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뀌었다. 경제난 이후 주민들은 비교적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이 ‘장마당 세대’는 계급성보다 물질과 실리를 중요시 한다. 향후 간부로 등용될 때 기성세대와는 다른 행보를 보일 공산이 크다.

    심리전은 드러내놓고 확성기를 트는 방식이 아니라 은밀하고도 정교하게 이뤄져야 한다. 북·중 국경을 통해 외부 정보가 유입되고 한편으로는 휴전선을 통해 외부 정보가 전파돼 교집합을 이루면 북한 정권은 위태로운 지경에 이를 수밖에 없다. 남북 간의 경제교류 및 협력 또한 유용한 심리전 수단이다. 남북관계가 좋으면 중단하고, 나빠지면 재개하기를 반복하는 심리전은 효과도 빈약할뿐더러 애꿎은 국민만 전쟁 위협에 시달리게 할 수 있다.

    은밀하되 광범위하게

    또한 북한 주민을 상대로 한 심리전은 ‘진실’만을 담아야 한다. 그래야 한국 체제에 대한 진정한 동경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일부 탈북 인사의 ‘호구지책’이라는 비판까지 듣는 대북 삐라처럼 조악하거나 허위 사실, 악의적 내용을 담아서는 안 된다. 자유민주주의의 우월성을 찾아 한국에 온 탈북민의 행복이 대북 심리전에 담겼다면 한국 사회가 실제로 탈북민이 대접받고 살 만한 곳이어야 한다.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으로도 평양의 지인과 실시간으로 통화가 가능한 세상이다. ‘거짓’은 오래가지 못한다. 심리전의 위력은 ‘진실’에서 나온다. 독재집단에 대한 위협과 협박의 수단이 아니라 북한 동포를 끌어안는 도구로서 정교하고 은밀하면서도 광범위하게 수행해야 한다. “명백한 군사적 적대행위 없이 적군이나 상대국 국민에게 심리적 자극과 압력을 준다”는 심리전의 교과서적 정의를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북한의 대남 심리전

    인터넷·모바일 이용해 남남갈등 부추겨


    북한의 대남 심리전은 노동당 통일전선부(부장 김양건)가 주관한다. 통전부 산하에 101연락소, 813연락소, 310연락소, 26연락소를 뒀는데, 101연락소가 심리전 전담 공작기구다.

    101연락소 산하 5국 중 1국은 신문, 2국은 잡지, 3국은 인터넷, 4국은 음악, 5국은 문학을 담당한다. 3국은 네이버, 카카오(다음) 등 한국 인터넷 사이트에 글을 올리고 댓글을 다는 등의 방식으로 대남 심리전을 벌인다. 한국 정부 정책을 비방하고 대북 우호 여론을 확산하는 게 주목적. 5국은 한국 작가 명의로 내부 선전용 체제 선전물을 만든다.

    813연락소는 대남선전물을 출판한다. 제작된 출판물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재중조선인총연합회(재중총련) 등에 배포한다. 310연락소는 한국 내 친북단체인 것처럼 위장해 활동한다. 백두한라, 나라사랑실천연대 등의 이름으로 온라인에서 활동한다. 26연락소는 구국의 소리 방송 등 라디오를 통해 대남 심리전을 펼치던 곳으로 현재는 ‘인터넷 연락소’로 개편됐다.

    북한은 평상시에는 선군정치의 우월성, 김정은의 위대함 등 체제 선전 글을 주로 유포한다. 세월호 사건, 천안함 폭침 등 현안이 불거졌을 때는 국내 사이트에 한국인 명의로 정부를 비판하는 글과 댓글을 집중 게재했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에서 일하다 탈북한 인사는 “100만 명분이 넘는 한국인 주민등록번호를 북한 공작기관에서 확보했다”고 증언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