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호

험난한 상황에서 기어이 승리하는 사람들의 성공 비밀[책 속으로]

승자의 DNA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21-12-16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앤드루 로버츠 지음, 문수혜 옮김, 다산북스, 352쪽, 1만8000원

    앤드루 로버츠 지음, 문수혜 옮김, 다산북스, 352쪽, 1만8000원

    “우리가 아는 승자들은 모두 초년기에 존재감 없는 ‘평범한 인간’이었다. 하지만 인생의 결정적 국면을 통과하며 ‘하찮은’ 인생을 ‘위대한’ 인생으로 끌어올렸다. 이들이 전장에서 발견한 수많은 ‘변화의 가능성’을 배울 수 있다면 우리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

    세계 전쟁사에 굵직한 족적을 남긴 지도자 9명의 삶을 다룬 책 ‘승자의 DNA’가 던지는 질문은 꽤 매혹적이다.

    저자 앤드루 로버츠는 영국 킹스칼리지에서 30년간 전쟁사를 연구해 온 학자다. 나폴레옹·넬슨 등이 활약한 19세기 유럽 전쟁부터 아이젠하워·마셜 등이 합을 겨룬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 인류사에 기록된 수많은 전쟁을 탐험했다. 그 안에서 명멸한 사람들의 삶을 추적하는 것도 저자의 오랜 관심사였다. 그가 밝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전쟁만큼 한 인간의 삶을 극적으로 드러내는 수단도, 한 인간의 잠재력에 불을 지르는 성냥개비도 없다.”

    이 책은 그렇게 극적인 순간, 자신의 모든 것을 불사름으로써 영웅 또는 괴물이 된 존재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히틀러, 스탈린 등 인류사에 큰 해악을 끼친 것으로 평가받는 인물도 심도 있게 다룬다. 그들 안에도 어떤 상황에서든 승리를 쟁취해 내고야 마는 ‘승자의 DNA’가 있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저자에 따르면 이들은 험난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공통적인 행동 방식을 보였다. 울타리 안에 스스로를 가둔 채 두려움에 떠는 대신, 이미 있는 울타리조차 걷어차고 나가 죽기 살기로 싸웠다. 안전하고 실패할 염려 없는 삶에서 벗어난 끝에, 마침내 ‘승리’에 이를 수 있었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9명 지도자의 공통점은 또 있다. 세상의 규칙에 고분고분 따르지 않았다는 점이다. 나폴레옹은 황제라는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사병들과 격의 없이 어울렸다. 이것이 전장에서 부대의 사기를 올리는 데 큰 구실을 했다. 해전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군인으로 꼽히는 넬슨은 상부 명령을 어기기로 유명했다. 그 결과가 승리로 이어지자 병사들은 그의 타협 없는 오만함과 유능함을 오히려 사랑하게 됐다. 미국 마셜 장군 또한 제2차세계대전 당시 전황이 좋지 않을 때 역공(逆攻)을 주장해 비난을 받았지만, 그 선택이 2년 뒤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전세를 역전하는 발판이 됐다.

    두려움에 무릎 꿇지 마라, 그리고 자기 자신을 믿어라. 이것이 저자의 메시지다. 그는 “당신 삶이 전쟁이 아니라고 장담할 수 있는가. 당신 인생에 어떤 위대한 사건이 닥칠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역사를 통해 ‘승자의 DNA’를 배워두는 것은 그 순간 당신에게 유용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승자DNA #승리의법칙 #히틀러 #스탈린 #신동아


    임성근의 한끗 쉬운 김치, 장아찌
    임성근 지음, 팬앤펜, 268쪽, 1만9800원

    맛있는 김치를 먹고 싶은데 담그는 건 어려울 것 같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지침서. 저자는 한식 경력 40년의 국가공인 조리기능장으로, tvN 요리 경연 프로그램 ‘한식대첩’ 시즌 3 우승자다. 그가 ‘김치 왕초보’를 위해 배추 1~2포기, 무 1~2개 정도로 시작할 수 있는 간편한 김치 담그기 요령을 공개했다. 계절 채소로 만드는 이색 김치와 장아찌 레시피도 소개한다.



    본능의 과학
    레베카 하이스 지음, 장혜인 옮김, 윌북, 248쪽, 1만5800원

    왜 우리는 불과 몇 초만 지나도 후회할 행동을 할까. 결정적인 순간에 어리석은 선택을 하는 이유는 또 뭘까. 진화생물학자인 저자는 그 이유로 ‘본능’을 지목한다. 석기시대 진화한 인간 뇌가 현대사회에서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는 생존·다양성·자기기만·소속감 등 7가지 본능에 대해 설명하며, 그것에 휘둘리지 않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