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쉬는 날도 없이 매일 60마리 팔아야

월수입 300만 원 치킨집 사장 되려면?

  • 원재훈│회계사 wjh2000p@hanmail.net

    입력2012-12-27 13:4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쉬는 날도 없이 매일 60마리 팔아야


    예전에 알고 지내던 회장님이 있다. 산수(傘壽·80)를 넘긴 나이에도 워낙 정정해서 작고하는 날까지 출근했으니 그저 부러운 인생이다. 누구나 모아둔 돈으로 여생을 풍요롭게 보낼 수 있거나 세상 떠나는 날까지 일할 수 있는 노후를 꿈꾼다. 하지만 40대 중반부터 퇴직 걱정을 해야 하는 우리에게 은퇴란 새로운 밥벌이를 시작해야 하는 신호에 불과하다.

    재취업이 어디 쉬운가? 높은 연봉에 실무 떠난 지 꽤 된 40, 50대를 반길 회사는 없다. 결국 남은 건 창업, 이른바 ‘생계형 창업’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자영업자 수는 570만 명. 통계상 자영업자로 분류되진 않았지만 무급 가족 종사자도 140만 명이다. 둘을 합치면 무려 700만 명이 넘는다. 경제활동인구가 2500만 명이니 약 30%가 자영업에 종사하는 셈. 그 증가세도 매우 가파르다. 매월 신규로 사업을 시작하는 자영업자가 적은 달에는 5000명, 많은 달에는 7000명을 넘어선다. 이것이 우리나라 자영업의 살 떨리는 현실이다.

    ‘장래희망이 자영업자’인 사람들이 줄을 선 현실을 반영하듯 창업 관련 서적이 매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나도 그 내용이 궁금해 몇 권 사 읽어봤다. ‘미리 준비하라’ ‘고객이 최우선이다’ ‘좋은 상권을 분석하라’ 뭐 이런 식이다. 너무 주옥같아서 이대로만 하면 정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기회비용까지 살펴야



    꽤 괜찮은 회사에 다니다 퇴직한 40, 50대가 창업 아이템으로 가장 쉽게 떠올리는 것이 치킨배달집이다.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고, 특별한 음식 노하우가 필요하지 않고, 또 본사에서 알아서 광고해주니 그나마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치킨집을 해서 매달 300만 원 소득을 올리려면 매일 치킨을 몇 마리나 팔아야 할까? 을 보자.

    실제 내가 만나본 치킨배달집들의 사정을 반영해 치킨배달집 경영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봤다. 매달 30일 가게 문을 열고(사실상 쉬는 날이 없다), 치킨 원가율을 43%로 가정한 뒤 10%를 추가했다. 이 10%에 서비스로 제공하는 콜라, 무, 포장재료, 오토바이 기름값 등이 들어간다. 또 카드수수료는 2%, 인건비는 월 150만 원씩 주고 배달부 2명을 고용하는 것으로 계산했다. 본인과 가족 1명이 가게에서 전화 주문을 받고 닭도 튀기는 것을 전제로 말이다.

    여기까지 보면 매일 40마리씩만 팔아도 400만 원 가까운 현금을 손에 쥐게 되니 치킨집 창업, 할 만해 보인다. 씀씀이 관리만 잘한다면 자녀 학자금도 내주고 주문이 뜸한 낮 시간에는 취미생활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의 계산법은 장사에 처음 나서는 사람들이 쉽게 저지르는 실수다. 많은 이가 최초 투자자금에 대한 회수를 고려하지 않고 현금 기준 이익을 실제이익이라고 착각한다. 음식점을 차릴 때 인테리어에 투자해야 하는데, 이는 폐업할 때 되돌려 받을 수 없다. 폐업하지 않더라도 몇 년 후 인테리어를 새롭게 해야 하기 때문에 감가상각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인테리어에 1억 원을 쓰고 4년간 사용한다면 감가상각비는 연간 2500만 원이 된다. 프랜차이즈 가맹 계약서에는 보통 인테리어 갱신 주기가 명시되어 있으므로 그 기간을 감가상각 기간으로 계산해야 한다.

    또 퇴직금이나 보유 자금으로 투자한 경우에는 금융비용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그 돈을 고스란히 은행에 넣어둔다면? 당연히 매달 이자수익이 생긴다. 따라서 이를 기회비용으로 생각하고 손익계산서에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본인과 무급 봉사자인 가족의 인건비는? 만일 본인이나 아내가 장사를 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일한다면 받을 수 있는 급여도 또 다른 기회비용으로 간주해야 한다.

    쉬는 날도 없이 매일 60마리 팔아야


    쉬는 날도 없이 매일 60마리 팔아야
    를 보자. 숨어 있는 비용까지 고려해 시뮬레이션한 치킨집의 손익 결과다. 인테리어 투자금을 1억 원, 4년 사용 예정으로 산정했다(월 평균 감가상각비 200여만 원). 또 인테리어를 비롯해 권리금 등 약 2억 원을 투자했고 이자율은 6%로 가정했다. 무급 가족인건비도 넣었다.

    숨은 비용까지 고려하니 하루 40마리씩 팔면 400만 원에 가까운 소득은커녕 매달 100만 원 이상 적자를 보는 셈이다. 하루 50마리씩 팔아도 월 소득 100만 원 남짓이니 생계가 가능할 수 없다. 즉, 적어도 월 매출 2500만 원이 되어야 실제 이익이 300만 원 조금 넘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루 판매량이 몇 마리만 줄어도, 가게 문을 며칠 닫아도 치킨사업은 위태로워질 수 있다.

    하루 60마리 이상 팔 자신이 있다 해도 리스크는 여전하다. 우선 배달부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20대의 건장한 친구들이 와주면 좋으련만, 주로 10대 청소년들이 찾아온다. 여러 법적 문제 때문에 부모 동의를 구한 다음에 취업시켜야 한다. 일 시작한 지 며칠 되지 않아 그만둔다고 하거나, 심지어 치킨 값을 손에 쥐고 오토바이와 함께 영영 돌아오지 않는 일도 왕왕 발생한다.

    종업원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고 상권이 좋아 장사가 잘되는 커피전문점 사장님을 한 분 알고 있다. 처음 6개월은 행복했다. 왜 진작 창업하지 않았는지 후회할 정도였다. 그런데 바로 옆에 글로벌 브랜드를 자랑하는 커피전문점이 들어오고 나서는 장사가 영 신통치 않게 되었다. 이처럼 본인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닌 경쟁력은 오래가기 어렵다. 다른 사람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노하우, 따라오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일수록 진정한 경쟁력이다. 그저 쉽게 프랜차이즈에 기댔다가는 대자본의 희생양이 되기 쉽다.

    Return 전 Risk 고려해야

    회계사라는 직업 특성상 정말 많은 사장님을 만난다. 사업이 정말 잘돼 세금 문제로 골치 아픈 행복한 사장님이 있는가 하면, 만성 적자를 못 이기고 결국 폐업하고 마는 사장님도 있다. 아침 일찍 하루 를 시작하는 것이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라는데, 망한 사장님 중 상당수도 아침 일찍 일과를 시작하는 걸 나는 많이 보아왔다. 그러므로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도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실제 창업을 하기 전에 해당 업종에 취업해보라는 것이다. 몇 개월이라도 실제 일을 해보고, 이왕이면 잘되는 집과 안되는 집에서 모두 일해보기를 권한다. 실제로 대박집에서 노하우를 배운 후 창업해 성공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원칙은 꼭 지키기 바란다. 사업에서 나오는 최소한의 현금흐름으로 이자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최악의 상황에서 본인이나 가족 등 무급 종사자의 인건비는 없는 셈 친다 하더라도, 장사해서 번 돈으로 임차료와 이자는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빚을 내어 빚을 갚는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이다.

    쉬는 날도 없이 매일 60마리 팔아야
    원재훈

    1977년생

    서강대 경제학과 졸업

    한국공인회계사, 미국공인회계사, 세무사

    이촌회계법인 근무

    저서 : ‘월급전쟁’ ‘법인세법실무’


    인생 2막으로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어두운 얘기만 한 것 같아 죄송스럽다. 하지만 평생 모은 은퇴자금을 허무하게 날려버리는 분이 너무 많아 잔소리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리스크 앤 리턴(Risk and Return). 위험을 감수해야 수익이 있는 것이 세상 이치다. 그러나 리턴을 보기 전에 리스크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