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호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상상의 날개 퍼덕이는 ‘환상적 고전미’

  • 사진·글 이형준

    입력2006-01-02 13:4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호그와트 마법학교 도서관 장면을 촬영한 옥스퍼드 보들레이안 도서관.

    새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세계를 들뜨게 만드는 영화 ‘해리 포터’. 상상의 날개를 펼치지 않으면 공감할 수 없는 줄거리만큼이나 그 배경이 된 장소 또한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 호그와트 마법학교로 출발하는 런던의 킹스크로스 기차역, 마법학교의 메인홀이 된 옥스퍼드, 수업이 진행되던 더럼과 글로스터 대성당, 흥미진진 퀴디치 게임을 벌인 앨른윅 성이 함께 찾아가볼 영화의 무대다.

    영화의 시작이 그랬던 것처럼, 여행도 호그와트행 열차가 출발했던 킹스크로스 역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지방으로 운행하는 열차가 출발하는 이 역은 예부터 에든버러행 특급열차인 ‘플라잉 스코트맨’이 출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역에 남은 해리 포터의 흔적은 장거리 열차용 플랫폼과 인근도시 왕복 열차용 플랫폼 사이에 있는 ‘9와 3/4’ 플랫폼이다. 물론 이 이상한 이름의 플랫폼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영화의 무대였음을 알리는 푯말이 10번 플랫폼 입구 벽에 붙어 있을 뿐이다.

    킹스크로스 역에서 촬영이 이뤄진 곳은 4번과 5번 플랫폼. 실제로는 호그와트행 대신 에든버러행 열차가 출발하는데, 영화에 등장한 짙은 청색 바탕에 오렌지색 선이 그려진 열차가 지금도 4번과 5번 플랫폼에서 매시간 기적을 울린다. 오해는 마시길. 겉모양은 같지만 내부는 전혀 다르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더럼 대성당의 내부. 스테인드글라스에 투영된 빛이 환상적이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작가 조앤 K. 롤링의 ‘마음의 고향’이라는 에든버러 성.



    더럼 대성당의 장엄한 풍채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마법학교의 엄숙한 식사장면을 촬영한 크라이스트처치 대학 식당.

    마법학교의 메인홀, 양호실과 도서관, 식당 장면을 촬영한 장소는 대학도시 옥스퍼드에 있다. 런던에서 기차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이 조용한 도시에서 영화의 무대가 된 곳은 크라이스트처치 대학과 신학교, 보들레이안 도서관 등이다. 루이스 캐럴의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무대이기도 한 크라이스트처치 대학 식당은 들어서는 순간 그 웅장함에 탄성이 절로 난다.

    보들레이안 도서관은 영화에서도 도서관으로 나온다. 세계적인 희귀본을 중심으로 500만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이 건물은 1320년에 세워진 유서 깊은 문화재다. 도서관 남쪽 끝에 있는 옥스퍼드 신학교에서는 응급실 장면을 촬영했다는데, 이곳에서는 특히 성서와 신화에 등장하는 455개 동물그림으로 장식된 고딕양식의 중앙홀 천장이 방문객의 눈길을 잡아끈다.

    마법학교의 수업장면을 찍은 더럼 대성당은 킹스크로스 역에서 특급열차를 타고 2시간45분이면 닿을 수 있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더럼은 이름 높은 종교도시로 많은 순례객이 찾는 곳이다. 특히 대성당은 노르만 로마네스크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빼어나다. 영화에서 변신술을 담당한 맥고나걸 교수가 수업을 진행하는 장소가 대성당의 복도이고, 해리 포터가 헤드위그를 날려 보내는 곳은 그 앞 정원이다.

    꼼꼼히 살펴보면 더럼 대성당은 종교건축물이기보다는 요새에 가깝다. 전망대에서 사방을 조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무기와 군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대성당 최고의 볼거리는 성당 내부를 구성하고 있는 기둥과 천장, 복도, 그리고 아랍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예배당. 영국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건축양식을 감상하려 수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는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앨른윅 성의 정원.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킹스크로스 역에서 출발하는 에든버러행 기차 내부.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스코틀랜드 북부의 네스 호수.

    수만평 정원에 가득한 장미

    더럼에서 에든버러행 열차를 타고 가다 보면 앨른머스라는 간이역이 나온다. 여기서 내려 걷거나 미니버스를 타고 4km가량 이동하면 앨른윅 성을 만날 수 있다. 앨른 강가에 있는 앨른윅 성은 ‘북부의 윈저’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로 아름답다. 영화에서 비행수업과 퀴디치 경기 장면을 촬영한 곳이 바로 이곳이다. 영화의 주무대답게 성 입구에는 해리포터 촬영장소임을 알리는 포스터가 붙어 있다.

    저마다 독특한 분위기를 간직한 10여 개의 건물로 이뤄진 앨른윅 성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잔디밭이다. 영화에서 해리와 그 친구들이 비행수업을 받던 드넓은 잔디밭과 너무 똑같아 마치 영화 속으로 들어온 듯한 착각에 빠지기 십상. 성의 메인 건물에는 역대 성주와 가족의 초상화를 중심으로 명화와 고급 도자기 수천점이 실내를 메우고 있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해리 포터가 2층 버스를 타고 마법학교에 가는 장면에 나온 타워브리지.

    앨른윅 성을 이야기할 때 빠뜨려서는 안 될 것이 정원과 멋진 주변 풍경이다. 현재 보수공사가 한창인 정원은 성 동쪽에 있는데 면적이 수만평에 이른다. 봄부터 가을까지 일반인에게 개방되는데 장미가 만발할 무렵이면 영국은 물론 세계 각지에서 날아온 방문객으로 인근 교통이 마비된다고 한다.

    해리 포터의 무대는 이외에도 여러 곳이 있다. 철교 장면을 연출한 스코틀랜드와 가난한 이혼녀에서 세계적인 부호로 변신한 작가 조앤 K. 롤링의 흔적이 가득한 에든버러, 런던 외곽의 글로스터 대성당과 괴물 출몰설로 유명한 호수 네스 등, 욕심을 부리자면 일정을 맞출 수 없을 정도다. 물론 그 중 어느 곳을 방문해도 해리포터 시리즈에 넘쳐나는 영국 특유의 환상적 고전미를 만끽할 수 있음은 불문가지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마법수업 장면을 촬영한 글로스터 대성당.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킹스크로스 역 승무원이 촬영장소임을 알리는 표지판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글로스터 대성당 복도. 마법학교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런던의 명물이자 해리 포터 시리즈에도 등장한 2층 버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호그와트행 기차 출발장면을 촬영한 킹스크로스 역 플랫폼 4와 5.



    여행정보
    해리 포터의 배경을 두루 둘러보려면 영국 레일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럼은 킹스크로스 역에서 에든버러행 특급기차를 이용(2시간45분)하면 되고, 앨른은 뉴캐슬에서 앨른머스로 이동(37분)한 후 미니버스를 타고 10분(도보 30분)이면 갈 수 있다. 단 11월말부터 3월까지는 앨른윅 성을 관람할 수 없다. 영국은 무비자로 3개월 동안 여행이 가능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