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가 머무른 자리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상상의 날개 퍼덕이는 ‘환상적 고전미’

  • 사진·글 이형준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2/4
더럼 대성당의 장엄한 풍채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마법학교의 엄숙한 식사장면을 촬영한 크라이스트처치 대학 식당.

마법학교의 메인홀, 양호실과 도서관, 식당 장면을 촬영한 장소는 대학도시 옥스퍼드에 있다. 런던에서 기차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이 조용한 도시에서 영화의 무대가 된 곳은 크라이스트처치 대학과 신학교, 보들레이안 도서관 등이다. 루이스 캐럴의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무대이기도 한 크라이스트처치 대학 식당은 들어서는 순간 그 웅장함에 탄성이 절로 난다.

보들레이안 도서관은 영화에서도 도서관으로 나온다. 세계적인 희귀본을 중심으로 500만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이 건물은 1320년에 세워진 유서 깊은 문화재다. 도서관 남쪽 끝에 있는 옥스퍼드 신학교에서는 응급실 장면을 촬영했다는데, 이곳에서는 특히 성서와 신화에 등장하는 455개 동물그림으로 장식된 고딕양식의 중앙홀 천장이 방문객의 눈길을 잡아끈다.

마법학교의 수업장면을 찍은 더럼 대성당은 킹스크로스 역에서 특급열차를 타고 2시간45분이면 닿을 수 있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더럼은 이름 높은 종교도시로 많은 순례객이 찾는 곳이다. 특히 대성당은 노르만 로마네스크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빼어나다. 영화에서 변신술을 담당한 맥고나걸 교수가 수업을 진행하는 장소가 대성당의 복도이고, 해리 포터가 헤드위그를 날려 보내는 곳은 그 앞 정원이다.

꼼꼼히 살펴보면 더럼 대성당은 종교건축물이기보다는 요새에 가깝다. 전망대에서 사방을 조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무기와 군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대성당 최고의 볼거리는 성당 내부를 구성하고 있는 기둥과 천장, 복도, 그리고 아랍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예배당. 영국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건축양식을 감상하려 수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는다.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앨른윅 성의 정원.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킹스크로스 역에서 출발하는 에든버러행 기차 내부.



2/4
사진·글 이형준
목록 닫기

‘해리 포터’의 마법학교 영국 더럼·앨른윅

댓글 창 닫기

2019/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