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호

“野 ‘빅 텐트’ 치려면 누군가는 비워야”

박영선 前 새정연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

  • 엄상현 기자 | gangpen@donga.com

    입력2015-09-17 17: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손학규 흔들던 세력, 세월호법 협상도 흔들어
    • 이상돈 영입 결사반대하더니 이제 와서 초청토론회?
    • 신당 주체? 당 혁신 끝까지 해보다 안 되면…
    • 文 재신임 투표는 국민 수긍할 방법으로…조기 전당대회 하든지
    “野 ‘빅 텐트’ 치려면 누군가는 비워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해 10월 세월호특별법 합의 무산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났다. 그에 앞서 이상돈 중앙대 교수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앉히려다 당내 반발에 부딪혀 비대위원장직도 내놓았다. 그 후 1년 가까이 당직을 맡지 않았던 박 의원이 8월 17일 재벌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문재인 새정연 대표는 박 의원이 특위 위원장을 맡은 것을 언급하면서 “당이 빠르게 안정되고 있다” “당내 계파 논란, 패권주의 논란은 사라졌다. 혁신도 잘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과연 문 대표 체제에 힘을 실어주고 당을 함께 이끌기 위해 당직을 맡은 걸까. 지난해 그를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데 앞장선 친노 강경파에 대한 감정은 말끔하게 정리됐을까.

    국민 관심 못 끈 혁신안

    당 혁신위에서 내년 총선 공천 방안을 포함해 10차 혁신안을 발표한 9월 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박 의원을 만났다. 혁신위가 이날 내놓은 공천 혁신안의 핵심은 공천 과정에 참여할 선거인단을 100% 일반 국민으로 하는 ‘국민공천단’을 구성하고, 1차 경선에서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 2위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치르겠다는 것. 박 의원이 예전부터 주장해온 ‘톱2 오픈프라이머리’와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박 의원은 이날 발표된 공천 혁신안을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못한 상태여서 그 평가는 며칠 후 다시 듣기로 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발표된 당 혁신안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혁신위가 핵심을 찌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

    “국민이 바라는, 그리고 국민에게 공감을 주는 방향으로 혁신안이 나와야 하는데 좀 부족했다. 예를 들면 ‘사무총장 제도 폐지’ 같은 건 당 지도부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려는 의도에서 내놓은 거지, 국민이 바라는 게 아니지 않나. 당연히 (국민의) 관심도 끌 수 없었다.”

    ▼ 국민이 가장 바라는 혁신은 뭐라고 보나.

    “정치 선진화를 이루기 위한 정치제도, 그중에서도 선거제도 개혁이다. 미국에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라는 제도가 정착된 것이 1970년대 초다. 당시 미국에서 이 제도가 확립되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선진 정치를 구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이 딱 그 기로에 서 있다.”

    ▼ 안철수 의원도 당 혁신안과 함께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한다. ‘당내 부조리와 윤리의식 고갈, 폐쇄적 문화와 패권주의 리더십이 당을 지배해왔다’면서 이런 것들을 걸러내는 것이 당 혁신의 본질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얘기하는 것도 틀리지 않다. 나도 이 당에서 11년 동안 체험을 통해 느끼는 부분이다. 체질을 바꿔야 한다는 안 의원의 주장에도 동의한다. 하지만 내년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을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2012년 대선에서 우리가 무엇 때문에 졌는지를 제대로 분석하는 게 중요하다.”

    비우는 사람, 비움의 자리

    얼마 전 한상진 교수(전 민주통합당(새정연 전신) 대선평가위원장)는 ‘동아일보’ 칼럼에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새정연의 고질적 병폐를 진단했다. 2012년 대선 평가 과정에서 ‘정당의 생명인 책임윤리 고갈’과 ‘당내 자유공론 기피현상’ 등 두 가지 치명적인 결함이 당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교수는 진정한 당 체질 개선을 위해서는 “문 대표가 책임져야 할 실패와 과오를 소상하고 진솔하게 밝히고, 당 내외에 신망이 높은 인사가 중심에 서서 자유롭고 비판적인 공론장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 패배에 대한 문 대표의 통렬한 반성 없이 친노 강경파에 의해 주도돼온 당의 비민주적 운영을 비판한 것이다. 그러나 박 의원은 한 교수의 이 같은 대선 평가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표현 방법의 차이로 볼 수도 있겠는데, 치열함이 부족했던 점에 대한 반성과 함께 선거전략에서 우리의 잘못이 무엇인지 분석해서 그걸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다. 당에서 첫 여성 대통령을 바라는 여성들의 심리를 소홀하게 취급했다고 본다. 그걸 상쇄할 수 있는 뭔가가 필요했는데 놓친 것이 패착이다. ‘친노 패권주의’ 이런 문제보다는.”

    ▼ 지난 4·29 재보선 참패의 원인은 뭔가.

    “공천 실패. 지난해 7·30 재보선은 공천을 너무 전략적으로 하려다가 실패한 경우이고, 4·29 재보선은 실질적으로 공천에 전략이 없어서 진 것이다. 개인적으로 4·29 재보선에서 전략공천을 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랬으면 전패하진 않았을 것이다. 선거 때마다 당이 굉장히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존재한다. 그동안 당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다 지금의 위기에 빠진 것이다. 지금 이 당에 필요한 건 ‘빅(Big) 텐트’다. 빅 텐트를 치려면 누군가 비워주는 사람, 비움의 자리가 있어야 한다. 비워주는 사람이 누구냐, 그게 핵심이다.”

    ▼ 누구인가.

    “그건 국민 여러분이 판단할 것이다.”

    ▼ 문 대표를 중심으로 한 친노 강경파라고 해석해도 되나.

    “그것까지는 얘기하고 싶지 않고 그게 누구라고 얘기하는 게 정답일 수도 없다. 일련의 과정에서 반드시 그런(비움) 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비워줘야 할 사람들이 순순히 비워주겠나.

    “비우면 나중에 더 큰 게 돌아온다. 누군가 비워주기 위한 여건을 만드는 건 지도부가 할 일이고, 그게 바로 리더십이다.”

    “세월호 특검 하자더니…”

    ▼ 지금의 문 대표 체제로는 내년 총선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지금 이 ‘고인 연못’과 같은 당으로는 내년 총선을 이길 수 없다. 이건 분명하다. 빅 텐트 안에 다 모여서 국민이 공감하고, 공정하다고 누구나 인정하는 방법으로 새 인물을 뽑아 새롭게 당을 변화시켜야 한다.”

    ▼ 지금 체제에서 그게 가능할까.

    “지금의 지도부가 ‘빅 텐트’를 만들어야 한다. 그럴 의무가 있는 것 아닌가.”

    ▼ 지도부의 뜻이 다르거나,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러면 어디선가 당이 생기겠지. 그래서 힘이 그쪽으로 쏠리면 그 당에서 빅 텐트를 만들어 이쪽을 흡수하게 될 수도 있다. 그것이 힘의 균형이다. 무엇보다 국민이 어떤 당을 얼마만큼 지지해주느냐가 중요하다. 결국 이 또한 국민의 몫이다.”

    박 의원은 당 재벌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으면서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는 2004년 처음 국회의원을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11년 동안 검찰 개혁과 함께 온 힘을 기울여온 주제다. 이제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나서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표는 박 의원이 특위 위원장을 맡은 것을 당이 안정을 찾아가는 대표적인 정황 증거의 하나로 든다. 하지만 박 의원의 생각은 좀 다른 것 같다.

    “나는 새정치민주연합 당원이자 현역 국회의원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서 맡은 것이다. 해야 할 일을 당이나 대표와의 관계 때문에 하고 안 하고, 이런 건 아니지 않나.”

    ▼ 지난해 비대위원장에 이어 원내대표를 그만둘 때 상처가 커 치유하는 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 혼자서 많은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책도 한 권 썼다.”

    ▼ 그때를 되돌아보면 심경이 어떤가.

    “아쉬움도 많고 배운 것도 많다. 지난해 8월 19일 2차 협상안을 그냥 통과시켰으면 세월호 문제가 지금처럼 엉망이 되진 않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가장 크다. 지금도 그때 얘기하면서 굉장히 아쉽고 안타까웠다는 분이 많다. 그때 세월호 특별법의 핵심은 진상조사위원회였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특검이라는 게 등장하면서 모든 논의를 삼켜버렸다. 그때 특검 얘기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특검의 특자도 꺼내지 않는다. 어쨌든 모든 일이 다 내가 부족해서 생긴 것이라 스스로 많이 성찰하고 공부하고 배웠다고 생각한다.”

    “野 ‘빅 텐트’ 치려면 누군가는 비워야”
    ‘나와 생각이 같은지…’

    ▼ 어떤 점을 배웠나.

    “무슨 일을 진행할 때 좀 더 치밀하게 생각해야겠다는 것, 그리고 그동안 내 주변에서 나를 도와주는 모든 사람을 그냥 믿었는데 ‘나와 생각이 같은지’를 꼭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겠거니 여기고 어떤 일을 넘겼는데, 나중에 내 생각과 전혀 다른 이야기가 나오는 걸 보고 많이 놀랐다.”

    지난해 이상돈 교수 영입 추진 당시 박 의원은 문 대표의 의견을 충분히 구했고, 함께 이 교수를 만나기까지 했는데도 문 대표는 당내 반발이 거세지자 침묵했다.

    ▼ 이상돈 교수의 비대위원장 영입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이용당한 면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려고 한 것이 잘못됐다며, 원내대표직이나 비대위원장직을 그만둬야 한다고 과도하게 흥분하면서 연결한 분이 많지 않았나. 전당대회를 몇 개월 앞둔 시점에서 내가 흔들리면 누군가가 유리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세력이 있을 수 있는데, 내가 너무 순수하게만 생각한 것 같다. 그만두면서 ‘흔들리는 배 위에서 활을 쏘는 심정’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최근 손학규 전 대표의 정계 복귀 필요성을 자주 언급했다. 앞서 주장한 ‘빅 텐트론’의 연장선에서다. 손 전 대표가 2012년 대선후보 경선에서 문 대표에게 패한 것도 따지고 보면 친노 강경파와 무관치 않다.

    손 전 대표는 2011년 4월 불가능에 가깝다는 분당 재보선에서 승리하면서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떠올랐다. 그러다 그해 12월 민주당이, 문재인 상임대표가 이끌던 친노세력 ‘혁신과 통합’ 등 시민사회단체와 한국노총까지 합쳐 민주통합당으로 바뀌면서 당내 입지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당의 노선도 손 전 대표의 의사와는 달리 진보 성향이 강해졌고, 결국 친노 강경파들의 당내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는 경선 패배의 고배를 들었다. 손 전 대표는 2014년 7월 수원병 재·보선에 다시 한 번 정치적 승부수를 띄웠다가 패한 후 정계 은퇴를 선언하고 전남 강진으로 ‘셀프 유배’를 떠났다.

    ‘바뀐 세상’ 인정 않는 강경파

    “한·EU FTA와 한미 FTA 문제를 처리하면서 당내 강경파한테 너무 휘둘렸다. 손 전 대표의 생각은 그렇지 않았다고 보는데, 당내 강경파들은 당이 떠나가라고 반대했다. 국민의 눈높이와 맞지 않았다. 그런데 정작 FTA가 체결되고 나니 어느 누구도 더 이상 얘기를 안 한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 때 특검이 아니면 아무것도 안될 것처럼 목소리 높인 사람들같이.”

    ▼ 결국 같은 사람들 아닌가.

    “그렇다. 같은 사람들이다. 물론 그분들의 의견도 존중한다. 또 필요하다. 하지만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 그들이라고 국민의 눈높이를 모르지는 않을 텐데.

    “세상이 많이 바뀌었고 국민의 생각도 바뀌었다. 우리 당 강경파 의원들은 세상이 바뀐 것을 100% 인정하지 않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 손 전 대표의 2007년 탈당을 언급하면서 그때와 같은, 보수와 진보를 넘어선 뭔가가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는데, 정치권 일부에서 거론되는 ‘중도신당론’과 맥을 같이하는 건가.

    “그것보다는 ‘빅 텐트론’을 이야기하려 꺼낸 것이다. 지금 우리 당에 필요한 사람은 한두 사람이 아니다. 손 전 대표의 역할도 필요하고, 안철수 의원의 역할도 필요하고, 문재인 대표의 역할도 필요하다. 이런 분들을 다 모아야 정권 창출이 가능하다고 본다.”

    ▼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을 포함한 ‘중도신당론’은 어떻게 생각하나.

    “지금 이 시점에서는 현실적이지 않은 이야기다.”

    ▼ 조만간 신당 창당이 가시화할 것 같은데, 파괴력이 어느 정도일 것으로 보나.

    “잘 모르겠다. 광주 사인회에 오신 분들 얘기는 한마디로 ‘제발 잘해서 우리의 한을 풀어달라’는 것이었다. 그 ‘제발 잘하라’는 게 분열하라는 뜻은 아닌 것 같다. 물론 지금 이대로도 안 된다는 것이고.”

    “신당? 도저히 혁신 안 되면…”

    ▼ 만약 국민이 원한다면 박 의원이 신당의 주체가 될 수도 있나.

    “지금은 당 안에서 혁신을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 끝까지 해보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모르겠지만.”

    ▼ 마지노선으로 생각하는 시점은?

    “연말까지 할 수 있는 만큼 해봐야지. 분명한 것은 2012년과 같은 잘못된 공천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당시 내가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것도 잘못된 공천 때문이다. 그 상황을 직접 봤기에 너무 잘 안다. 또 되풀이된다면 용납할 수 없다.”

    2012년은 민주통합당 시절로 한명숙 대표가 그해 4월 총선 후보 공천 과정을 주도했다. 당시 박 의원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공명정대한 공천이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최고위원직과 함께 MB(이명박)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직도 사퇴했다. 손학규 전 대표도 같은 이유로 선거대책위원회 합류를 거부했다. 당시 박 의원이 거론한 ‘보이지 않는 손’으로 친노세력과 더불어 권노갑 전 고문 등 일부 원로 인사들이 지목됐다.

    박 의원은 재벌개혁특위 위원장으로서 재벌개혁 방향을 ‘공정한 경쟁’과 ‘공평한 기회’로 잡았다. 구체적으로는 기업 지배구조 개혁과 소액주주들의 권한 강화, 그리고 재벌의 독과점 문제 해소에 주력할 생각이다.

    “이명박 정권 때 재벌기업 계열사가 500개 이상 생겼다. 그런데 다 빵집, 떡볶이집, 문방구 이런 것들이다. 아들, 손자, 며느리가 다들 기업을 하나씩 낸 것이다. 그럼 다른 국민은 어떻게 사나. 그게 과연 공정한 경쟁이고 공평한 기회인가. 그래서 지금 우리 젊은이들에게 희망이 없는 것이다. 이건 아니지 않나. 박근혜 정권은 이런 문제를 바로잡으려고 시도조차 안 한다.”

    ▼ 재벌 개혁은 모든 정권이 시도한 것 아닌가.

    “재벌 개혁은 여야가 같이 하기 전에는 불가능한 일이다. 지금 새누리당은 말만 하고 실질적으로는 하려는 것 같지 않다. 새누리당은 재벌 비호당인지 아닌지 분명히 해야 한다.”

    “솔직히 당무에 관심 없다”

    박 의원과의 인터뷰 후 새정연은 더욱 심각한 내홍(內訌)으로 빠져들었다. 9월 9일 문 대표가 당 혁신안 중앙위원회 상정 처리와 별도로 자신의 재신임을 묻겠다고 발표한 것. 당내 비노세력은 거세게 반발했다. 문 대표가 지도부와 전혀 상의 없이 재신임과 투표일정 및 방식까지 일방적으로 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문 대표는 당 중진회의 제안을 일부 받아들여 재신임 투표는 미루고, 혁신안 처리는 예정대로 9월 16일에 하기로 했다.

    이처럼 복잡한 당내 상황에 대한 박 의원의 생각이 궁금했다. 10차 혁신안에 대한 평가도 다시 듣기로 한 터였다. 9월 12일 오후 전화통화에서 박 의원은 “국정감사 기간이라 시기적으로 문제는 있지만, 대표로서 재신임을 물을 수는 있다. 다만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중요한 것은 재신임 방법이라는 것.

    “말이 나왔으니 재신임 투표는 할 수밖에 없다. 그냥 어물쩍 넘어갈 순 없지 않겠나. 다만 재신임 방법은 국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재신임을 받든가, 빅 텐트를 만들어 신당 추진 세력 등 모든 사람이 공정한 룰로 경쟁해서 선출한 사람을 중심으로 다시 뭉쳐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공천제도 등에 대한 혁신안은 어떻게 평가하나.

    “국민선거인단을 300~500명으로 한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이 사람들이 외부에 내가 선거인단이라고 이야기하면 다 알려진다. ‘숨은 손’이 작용하기 쉬운, 너무 작은 모집단이다. 이 부분을 없애든지, 아니면 모집단이 1만 명은 넘어야 한다. 혁신위가 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한다면서 첫 단추를 잘못 끼웠기 때문에 사실상 오픈프라이머리에 가까운 안을 내놓으면서 조금 다르게 하려다보니 뒤틀렸다. 선거인단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왜곡 현상을 부를 수 있는 위험 요소다.”

    ▼ 앞으로 당이 어떻게 될 것 같나.

    “뭐가 어떻게 될지 진짜 모르겠다. 솔직히 당무에 관심 없다.”

    박 의원은 국정감사 이후 당분간 전국을 돌며 북 콘서트를 이어갈 계획이다. 10월 17일 서울에서는 정운찬 전 총리와 함께 할지 조율 중이고, 일주일 후 대구에서는 김부겸 전 의원과 함께 하기로 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