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호

대선 정권교체론에 드리운 4가지 그림자

[데이터로 본 여론]후보 차별화와 2040 진보 무당층의 향방이 관건

  •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ankangyy@hanmail.net

    입력2021-07-28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정치 지형 야권 유리해졌지만, 몇몇 데이터는 위협적

    • ‘접전 대선’ 승패 요인은 안정감·미래 또는 변화·차별화

    • 2040 낮은 투표율·무당층 향배 따라 여야 유불리 달라져

    • 정권교체-정권유지 격차, 4월 21%p에서 7월 11%p로 좁혀져

    • 대선후보 지지율 合, 범진보 후보들이 범보수 후보들 앞서

    [GettyImage]

    [GettyImage]

    1992년 이후 대선은 모두 여섯 차례 치러졌다. 이 중 1997년, 2002년, 2012년 등 세 번의 선거가 양자 대결 구도로 치열한 접전 양상을 보였다. 1997년 국민회의 김대중 후보 당선은 준비·안정·경험 이미지에 힘입은 바 크다. 국민은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긴급 자금 지원을 받아야 했던 환란으로 어수선한 국내외 여건에서 경험과 안정감을 갖춘, 준비된 대통령을 선호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급부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준비 부족과 네거티브 공세에 시달렸다.

    선거 승패를 결정지은 요인들

    2002년 대선은 여러 가지 변수가 속출했고,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후보 당선으로 이어졌다. 경선 역전 드라마,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진출과 무소속 정몽준 후보의 부상, 의정부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사망 촛불시위 등 굵직한 이슈가 1년 내내 대한민국 정치판을 달궜다. 노 후보는 변화·미래 이미지를 선점했고, 두 번째 도전으로 5년 내내 1위를 달리던 이 후보는 투표 당일 선거에서 패배했다.

    2012년 대선도 비슷한 패턴이 반복됐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당선엔 준비·안정·여성 이미지가 큰 몫을 해냈다. 반면 야권은 선거 막판까지 혼란을 되풀이하며 반전을 이루지 못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선거를 앞두고 급부상했다. 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단일화에 이르기는 했지만 깔끔하지 못한 뒷맛을 남겼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았지만 박 후보는 당시 이명박 정부와 차별화 이미지를 극대화하면서 상당한 격차로 당선했다.

    치열한 양자 대결 예상되는 2022년 대선

    안정감·미래 또는 변화·차별화는 과거 양자 대결 접전에서 선거 승패를 결정지은 요인들이다. 2021년 대선도 치열한 양자 대결이 예상된다. 20∼50대로 묶여 범진보 진영, 특히 더불어민주당(민주당)에 투표해 온 20∼30세대가 독자적인 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2016년 이후 형성된 범진보 우위 정치지형은 약화되고 민주당-국민의힘이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대선 준비, 대선후보 선출에선 민주당은 한발 앞서 있다. 즉 안정감에선 민주당이 다소 우위인 셈이다. 계파 분화나 당대표 리더십도 유지되고 있다. 이재명·이낙연 예비후보 1강1중 구도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 그에 비해 보수야권은 아직 정비되지 않고 있다. 유력 주자인 윤석열 예비후보의 입당, 후보단일화도 안갯속이다. 다만 미래 또는 차별화에선 국민의힘이 기세를 올리고 있다. 이준석 당대표 출범으로 국민의힘 지지율은 상승세다. 차별화에선 국민의힘 여건이 좋지만, 민주당도 2012년 박 후보 사례처럼 대선후보 선출 후 현 정권과 본격적으로 차별화에 나설 수도 있다.



    한국갤럽은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정당 지지도 등이 포함된 여론조사 결과(데일리 오피니언)를 매주 발표한다. 데일리 오피니언엔 3∼4주 간격으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와 함께 ‘다음 대통령선거 결과 기대’ 조사를 실시한다. 정권유지 또는 정권교체 여론은 각종 선거에서 승패를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정당지지도에 비해 여론을 훨씬 더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이 작년 4월 총선에서 크게 승리한 후 단독 국회 원 구성, 법무부-검찰 갈등 격화 등 일방적 국정 운영 논란이 일었다. 이와 함께 정권교체 여론도 높아졌다. 국회 개원, 코로나19 안정 등 국정 운영이 정상화되면서 8월을 기점으로 여론은 정권유지 쪽으로 흘렀다. 그러나 12월 초를 지나면서 정권교체로 방향을 틀었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 증가,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이 정점을 지나던 시기였다. 부동산 정책 불만도 최고조에 이르렀다.

    정권교체 여론 격차 축소 경향

    다음 대통령선거 결과 기대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중도층 향배다. 보수와 진보는 대략 진영 논리에 따라 정권교체와 정권유지로 나뉜다. 따라서 30% 내외로 추정되는 중도층에 따라 어느 한쪽으로 흐름이 강화된다. 작년 11월까지 양쪽으로 팽팽하던 ‘성향 중도층’은 12월부터 정권교체 쪽으로 기울었다. 정권교체-정권유지 격차는 4·7 재·보궐선거가 있었던 4월 중순에 가장 컸다(한국갤럽 자체, 4월 13~15일 1005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4월 중순 정권교체 55%, 정권유지 34%로 격차는 21%포인트였다. 이 차이는 4·7 재·보궐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득표율 격차와 비슷했다. 박 후보는 39.18%를 득표해 오 후보(57.50%)에 18.32%포인트 격차로 패배했다. 올해 4월 중순을 기점으로 정권교체-정권유지 격차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7월 1주에는 11%포인트까지 좁혀졌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을수록 야당 승리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진다. 그러나 꼭 여당이 패배한다고 볼 수는 없다. 2002년 김대중 정부 임기 말에도 혼란이 극심했다. 2011년 DJP(김대중·DJ+김종필·JP) 연합 와해, 김 전 대통령 아들 의혹 등 정권비리가 불거지면서 정권교체 여론이 비등했다. 2012년 이명박 정부 임기 말도 마찬가지였다. 정권비리, 여당 원심력 작동 등으로 극심한 권력누수에 시달렸다. 한나라당은 2010년 지방선거,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등에서 연전연패했다. 그러나 2002년 노 후보, 2012년 박 후보는 차별화 승부수를 통해 정권 재창출에 성공했다.

    여권 대선주자 중 이재명 예비후보는 차별화 강점이 돋보인다. 이 후보는 다수 여론조사의 무당층, 중도층,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 평가자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여주고 있다. 20∼30세대 지지율도 여권 후보 중에선 가장 높다. 이 후보는 경쟁력,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이 후보가 대선후보 결정과정과 후보 확정 후 문 대통령과 본격적으로 차별화를 시도한다면 민주당 정권창출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 또한 이낙연 예비후보 등 후발주자들이 경선에서 승리한 후 본선에 진출해 차별화를 입증한다면 비슷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4·7 재보선 2040 낮은 투표율, 무당층은 어디로?

    국민의힘이 역대급 승리를 거둔 4·7 재·보궐선거 투표율엔 많은 함의가 담겨 있다. 전체 투표율은 58.0%로 2018년 지방선거(59.8%)보다 조금 낮았다. 그러나 연령별로는 차이가 매우 컸다. 서울 기준으로 50대 이상 투표율에선 지방선거보다 상당히 높았다. 60대 투표율은 74.9%로 2017년 대선(85.2%)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70대 투표율도 78.4%로 대선(86.1%)에 근접했다. 보수 성향 60대 이상 중고령층이 재·보궐선거 사상 최고조로 결집한 것이다.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압도적으로 선택한 20∼40세대 투표율은 매우 저조했다. 서울 기준으로 20∼40세대 투표율은 지방선거보다 7∼8%포인트 낮았다. 부산 기준으로는 10% 이상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20∼40세대 투표율은 2017년 대선과 비교해 보면 20% 이상 낮은 것이다. 민주당 지지 성향 젊은 층이 대거 기권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이들은 지금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무당층을 형성하고 있다.

    무당층은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기존 정당을 싫어하는 사람들이다. 무당층 일부는 정치 무관심층이고, 일부는 비판 의식이 높아 정치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무당층은 다분히 탈정치적이거나 또는 정치적이다. 정치적인 무당층은 범진보 성향, 즉 민주당 지지 성향을 보였다. 민주당은 2016년 총선, 이듬해 대선, 2020년 총선, 2021년 지방선거에서 거푸 승리했다. 민주당 승리엔 범진보 성향 무당층이 자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무당층은 대체로 연령이 낮을수록 많다. 20대(18·19세 포함), 30대, 40대, 50대, 60대 순이다. 이제 무당층도 달라지고 있다. 과거 범진보 지지 성향에서 여러 정당 지지 성향으로 분화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남녀의 정치 성향도 간극이 점점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출범 후 여성가족부 폐지 등 반(反) 또는 비(非) 젠더 이슈의 쟁점화로 남녀의 분화도 빨라질 기세다.

    국민의힘에 20∼40세대 낮은 투표율, 무당층, 남녀 분화는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대선 투표율은 대체로 연령별 차이가 크지 않다. 지난 2017년 대선에선 대부분의 연령층이 70∼80%대 투표율을 나타냈다. 내년 대선에서 젊은 층 투표율은 60대 이상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다. 무당층 일부는 여전히 비판적 참여 성향을 보일 개연성이 있다. 젊은 층에서 국민의힘 남성 지지 흐름은 여성의 민주당 지지로 나타날 수 있다.

    대선후보 지지율 合, 범진보 > 범보수

    전국지표조사(NBS)는 매주 목요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NBS는 통신3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100% 활용해 전화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응답률도 25∼30%로 최근 발표되는 여론조사 중 매우 높은 축에 든다. 7월 8일 발표 NBS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30%로 국민의힘(28%)과 오차범위 내 접전을 펼쳤다. 그러나 범진보 진영 대선주자 합은 43%로 범보수 합(30%)을 크게 앞섰다(4개 기관 공동조사· 7월 5~7일 1005명 대상·표본오차 95% 신뢰수준 ± 3.1%포인트).

    양당 지지율은 비슷했지만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에선 범진보가 범보수에 상당히 앞선 것이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4·7 재·보궐선거 전후부터 28∼29%를 오가며 민주당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같은 시기 범보수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도 30∼32% 사이를 오갔다.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가 국민의힘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당 지지율이 2∼4%임을 고려하면 예상외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범진보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는 민주당 지지율을 크게 상회한다. 3∼7월까지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가 민주당 지지율을 9∼13% 차이로 추월했다. 정의당 지지율 4∼6%, 열린우리당 지지율 2∼4%를 대부분 흡수하고 이외에도 일부 시너지가 발생한 것이다. 이는 범보수에 비해 범진보 대선주자들의 확장성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내년 대선은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정치 지형은 국민의힘 쪽에 다소 유리하게 변화했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고 20∼30세대가 진영을 이탈했기 때문이다. 민심 이반 원인으로 지목된 부동산 정책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통제되던 코로나19도 다시 악화하고 있다. 보수층은 국민의힘 이준석 체제를 출범해 강력한 집권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여당 대선 준비 안정성, 젊은 층 투표율 상승 전망, 범진보 대선주자들의 확장성은 민주당에 유리한 데이터다. 반대로 국민의힘 쪽엔 위험한 지표들이다.

    #민주당 #국민의힘 #대선후보 #지지율 #신동아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