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목받는 新건강법 열전 ⑤

‘건강식품 전도사’ 유재인의 천마(天麻) 예찬

“혼탁해진 피 맑게 해 심혈관계 질환에 특효”

  • 글: 안도운 기공학 전문가·오운육기연구소장 사진: 지재만 기자

‘건강식품 전도사’ 유재인의 천마(天麻) 예찬

1/5
  • 건강식품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은 끓었다, 식었다를 거듭하는 냄비다. 송홧가루가 그랬고, 비타민C가 그랬다. 석류가 그랬고 클로렐라도 그랬다. 지금은 글루코사민 바람이 불고 있다.
  • 이런 와중에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 토종 약재 천마를 들고 나온 인물이 있다.
‘건강식품 전도사’ 유재인의 천마(天麻) 예찬

천마의 효능을 널리 알리고 있는 유재인씨.

한해의 기후나 기상을 관측, 예보하는 기상학에는 두 가지 접근 이론이 있다. 하나는 공기의 이동이나 열 전달체계 등을 역학(力學) 이론으로 풀어 기상 변수를 판단하는 서양의 과학기상이고, 다른 하나는 음양오행과 오운육기 등 역학(易學) 이론으로 기후 및 기상을 판단하는 동양의 ‘역학기상’이다.

흥미로운 것은 동양의 기상학은 한 해의 기후나 기상을 예측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이를 인체의 건강론에 도입하고 있다는 점. 음양오행과 오운육기 이론을 연구하는 필자는 수년간 동양의 기상이론에 따른 인체 건강론이 정말로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지, 아니면 그저 이론적 가설에 지나지 않는지를 면밀하게 관찰해왔다. 그 결과 의외로 적중률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테면 2003년 계미년은 기후가 차고 축축한 해로 예측돼 폐와 관련된 호흡기 질환이 크게 유행할 것이라고 봤는데, 실제로 그해는 사스(SARS)와 같은 중증 급성호흡기 질환과 독감이 전세계적으로 번졌다. 필자는 2003년 말 난생 처음 에어컨을 장만했는데, 2004년 갑신년의 경우 오운육기 이론으로 볼 때 비가 적고 습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에어컨 없이는 견뎌내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이다. 2004년에는 실제로 10년 만에 찾아온 폭염이 허약한 사람들을 괴롭혔고, 질환에서도 예측한 대로 위장이나 비장과 같은 소화기 계통의 질환과 신장·방광 질환자가 유독 많이 생겼다.

을유년 올해는 어떠할까. 필자는 올해 초, 하늘은 바람(木)과 더운 기운(火)이 지배하고 땅은 매우 건조한 기운이 지배하는 해여서 봄철에 산불과 황사를 주의해야 할 것이고, 건강 면에서는 여름철까지는 목(木) 기운에 속하는 간을 주의해야 하고, 특히 건조하며 열성(熱性) 체질인 사람은 화(火) 기운에 속하는 심장과 혈관 계통의 질환을 1년 내내 경계해야 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2005년 봄에 들어서자 산불과 황사가 계속 발생했다. 또한 필자가 만나본 간 계통의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요즘 고통을 겪고 있다. 기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잘 모르는 환자들은 ‘내 몸이 왜 이럴까’ 하고 고민하고 있었다.



한편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 전염성 질환인 수두가 번지고 있는 것도 기후적으로 화(火)의 기운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연관이 깊다.

‘건강 전도사’의 예언

필자가 이처럼 서두에서 장황하게 동양의 기상이론을 늘어놓은 것은 한 여성 ‘건강식품 전도사’를 소개하기 위해서다. 그에 대한 소문은 이렇다.

그가 앞으로 세상은 날이 갈수록 이름 모를 질환이 유행할 것이며, 특히 체질적으로 심혈관계가 허약하거나 심혈관계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매우 주의해야 한다’는 경고를 마치 예언자처럼 이곳저곳에 알리고 있다는 것이다.

수소문 끝에 그의 연락처를 알아냈다. 소문의 주인공은 뜻밖에도 건강식품 전문회사인 ‘고을빛 천마’ 대표 유재인(44)씨. 필자는 강원도 춘천의 ‘고을빛 농장’으로 내려가 유 대표를 만나보기로 했다. 지난 4월 말 경춘가도를 달리면서 그가 동양의 오운육기 이론을 배경에 두고 그런 말을 하는지 자못 궁금했다.

사실 동양의 역학 기상이론에 의하면, 올해를 시작으로 하늘과 땅의 기운이 예전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변화해 면역성이 떨어지는 허약한 사람은 견뎌내기가 무척 어렵고, 특히 화(火) 기운에 속하는 수두, 홍역 등 전염성 질환이 시간이 지날수록 전세계적으로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측된다. 심지어 지구상에서 근절됐다는 천연두도 머잖아 출현할 것으로 보일 정도다. 그래서 그의 말마따나 오장육부 중 화(火) 기운에 속하는 심혈관계 질환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1/5
글: 안도운 기공학 전문가·오운육기연구소장 사진: 지재만 기자
목록 닫기

‘건강식품 전도사’ 유재인의 천마(天麻) 예찬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