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호

특집 | 文, 安, 黃 속도 내는 대선열차

“참여정부도 공칠과삼(功七過三)으로 평가”

‘충남 엑소’ 안희정의 ‘시대교체’론

  • 정현상 기자 | doppelg@donga.com

    입력2017-02-21 18:08:3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젊은 리더십 시대교체’. 안희정 충남지사가 제19대 대선에 나서면서 내건 슬로건이다. 53세 안 지사는 결코 젊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거론되는 주요 대선주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으면서도 정치 경험도 풍부하다. 정치철학은 진보에 바탕을 두고 중도와 개혁보수 진영으로 외연을 확장한 점도 돋보인다. 안 지사는 어느덧 충청권의 대표주자가 됐다. 그래선지 그의 자신감은 유별나다.



    ‘사랑도 움직이는 것’

    “저는 전 국민의 사랑이 저한테 오는 듯한 착각에 가끔 빠지기도 한다.”(기자회견 중에서)

    “아직도 전혀 늦지 않았다. 사랑도 움직이는 것.”(국회 토론회장에서 친문 진영 인사들에게)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가 안희정이다. 국민의 부름과 선택을 받고 싶다.”(언론 인터뷰)

    “당이 감옥에 가라면 갔습니다. 당이 감옥 간 것을 이유로 공천을 주지 않아도 남아서 당을 지켰습니다.”(대선출마 선언문 중에서)

    “차차기 후보는 나를 공격하는 프레임.”(기자회견 중에서)

    “직업정치인으로서 저도 이제 때가 됐다. 왜 이번에 안희정인가. 그냥 안희정 때가 된 것 같다.”(1월 11일 ‘목포에 심쿵하다’ 즉문즉답)



    그에 대한 기대감은 당 내부에서도 상당히 높다. 1월 20일 민주당 의원 88명이 그를 초청해 국회 토론회가 열렸다. 이제까지의 민주당 초청 토론회 가운데 가장 많은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되려면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를 넘어서야 한다. 여론조사 지지율에선 10% 안팎까지 쫓아가기도 했지만, 그가 넘어야 할 벽은 여전히 높다.

    안 지사는 ‘신동아’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자신이 문 전 대표를 넘어설 수 있는 이유를 여러 가지 꼽았다. 우선 자신이 젊기 때문에 국가와 사회 전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점, 경선에서 1, 2위 간 역전을 가능하게 한 결선투표제, 자신이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은 민주당의 적자여서 호남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 외연 확장성 등을 꼽았다.  

    ▼ 젊은 리더십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국민은 지도자에게 역동적인 젊음보다 지혜를 더 원하지 않을까.

    “젊은 지도자의 당선만으로도 국가와 사회 전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또한 50대 지도자는 세대의 연결자가 된다. 산업화를 이끈 부모님 세대와 ‘헬조선’에 절망하는 20대를 연결하고 대화할 수 있다. 안희정의 도전이 4050세대가 국가의 발전에 주체적 역할을 담당하는 신호가 될 것이고 낡은 20세기를 넘어 시대교체를 이루는 증명이 될 것이다. 또한 안희정은 30년 직업정치인이며 참여정부를 탄생시킨 주역이다. 극단적 여소야대 도의회(새누리 27, 민주 11, 무소속 2인) 구도에서 충남도정을 7년간 이끌며 전국 17개 시·도지사(광역자치단체) 평가에서도 10개월 연속 1위(2월 13일 리얼미터 공개)에 올랐다. 젊음의 활력과 경험, 실력을 두루 갖춘 최적의 후보가 안희정이다.”



    “노무현처럼 기적 이루겠다”

    ▼ 안 지사의 출마는 ‘문재인 일병 구하기’라는 시각이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대신해 보수층 지지를 이끌어내고, 확장성 부족을 극복해서 문 전 대표에게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안 지사의 목표라는 것이다.

    “2월 10일 발표된 한국갤럽 자체조사에서 19% 지지율로 2위에 올랐다.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후보에게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지기 위해 링에 오르는 선수는 없다. 나도 문재인 전 대표도 똑같은 도전자다. 민주당 후보로서 문재인 전 대표도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결국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리더십을 누가 보여주느냐’의 문제다.”

    ▼ ‘문재인 대세론’을 어떻게 넘을 것인가?

    “이제 누가 민주당 후보가 되든 삼자대결, 양자대결에서 모두 민주당이 승리하는 것으로 나온다. 혹자는 안희정이 되면 가장 크게 승리한다고도 말한다. 조심스럽지만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고 보는 분이 많다. 국민은 이제 정권교체를 넘어 대한민국의 통합과 비전을 누가 제시할 수 있는지,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를 누가 실현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 저는 그동안 오로지 ‘5000만 국민의 이익’을 기준으로 국가 운영 철학과 방향을 일관되게 국민에게 밝혔다. 빠르게 가기보다 바르게 가고자 한 안희정만의 진심을 국민이 알고 성원해주는 만큼 당내 경선에서도 큰 지지를 보내줄 것이다. 많은 사람이 ‘경선 룰이 문재인 후보에게 더 유리한 것 아니냐’고 걱정한다. 당이 결코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경선 룰을 결정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00만 명에 이르는 국민의 참여가 예상되는 완전국민경선제다. 특히 결선투표제는 1, 2위 간 역전을 가능케 해 주는 제도다. 유리와 불리를 속단하지 않고 결정된 방식에 따라 충실히 준비하고 있다. ‘노무현의 기적에 이은 안희정의 기적’을 보여주겠다.”


    ‘노무현, 나랑 피 맛도 똑같아’

    ▼ ‘안희정의 함께, 혁명’ 책에 ‘노무현, 그는 정말 나랑 피 맛도 똑같은 것 같다. 정말 좋다’는 표현이 있다. 지금도 노 전 대통령이 일군 정책들에 근거해 공약을 만들고, 노무현 정부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할 작정인가.  

    “어떤 정부든 공과가 있다. 저는 (노무현 정부를) 공칠과삼(功七過三)으로 평가하려 한다. 노무현 정부가 반칙과 특권을 없애려 노력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공은 분명하다. 그 시대가 남긴 과제는 우리가 이어서 풀어가야 한다. 산업화 과정이 남긴 재벌 중심 경제 생태계 문제, 민주정부의 노동시장 유연화와 양극화 심화의 문제는 민주적 방식으로 해결해나갈 것이다. 저는 김대중과 노무현이 간 길 끝에서 시작해, 두 대통령을 넘어설 것이다.”

    ▼ 요즘 안 지사에게 안바마(안희정+오바마, 충남엑소(남성 아이돌 EXO) 등 호감도 높은 별명이 여럿 생겼다.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 별도로 노력하는 것이 있는가.

    “지지자들이 별명을 만들고 불러주는 것은 나를 향한 애정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내게 별명을 부르며 (나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니 (지지자들과) 서로의 공감대가 넓어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억지로 꾸미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안희정을 보여주려 노력하고 있다.”

    ▼ 안 지사는 지방분권형 개헌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해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행 헌법의 문제보다 운영 능력의 문제가 더 크다고 말했다. 그동안 현행 헌법에서 대통령들이 특히 어떤 부분을 놓쳤다고 보나.

    “대통령은 3권분립의 철학이 명확해야 한다. 대통령이 국정원과 검찰 등 권력기관을 통해 국회와 법원을 압박하는 한, 그 어떤 형태의 제도하에서도 민주주의가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집권여당을 대통령의 하부조직쯤으로 생각하는 정치문화 속에서는 집권여당은 늘 거수기가 되어왔다. 권력구조의 결함을 논하기 이전에, 대통령과 국회가 권력 분립의 원칙에 충실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내각제를 운영하더라도 총리가 대통령 못지않은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국가도 있지만, 대통령제라 하더라도 의회와 지방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경우 견제와 균형의 조화로운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국가도 있다. 제도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이를 운영하는 철학과 운영 능력이 중요하다.”



    강대국 이해관계에 평화 위협 안 돼

    ▼ 집권 시 외치를 담당하고, 내치는 총리에게 맡기겠다고 했다. 미·일·중·러 지도자들이 모두 강경파다. 이들과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고, 이들에게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은 또 무엇인가.

    “힘찬 국방, 당찬 외교, 활기찬 남북관계의 안보외교정책 기조 아래 미·일·중·러 지도자들과 대화할 것이다. 미국과는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면서도 전시작전권 환수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또 글로벌 협력 파트너로서 초국가적 안보위협에 공동 대처하는 노력을 기울여나가야 한다. 중국에 대해선 경제, 사회, 인문 분야 협력을 넘어 정치, 안보 분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미·중 각축에 휘둘리는 줄서기식, 눈치보기식 외교를 지양하고, 중견국으로서 미·중 간 협력을 촉진하는 교량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어떤 경우라도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대한민국의 평화가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 이 부분은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다.”

    ▼ 북핵(北核) 위기 상황을 맞아 대북전략은 어떠해야 한다고 보나.

    “북핵 문제를 풀려면 우리가 능동적,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전쟁 중에도 (적과) 대화를 하는 법이다. 남북 대화는 물론 북·미, 미·중 간 대화를 적극 지원하며 남·북·미, 한·미·중 3자 대화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 북핵 해결을 위해 대화 모색, 대화 재개, 비핵화 프로세스 전개의 3단계 해법을 추진할 것이다.

    단, 국제사회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외에는 핵무기를 가지면 안 된다는 NPT(핵확산금지조약)라는 국제적 규칙을 만들어놓은 것이 있고, 북한이 여기서 일방적으로 탈퇴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 우리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이 제재에 동참하며 북한의 핵 보유 의지를 꺾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우리는 국제사회와 대북제재 공조를 유지하면서도 대화 국면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비핵화 프로세스에 따라 남북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도 가동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데 적극 노력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