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interview

“돌 갓 지난 애가 스마트폰으로 노래 듣는 시대”

신종균 /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 바르셀로나(스페인)=배수강 기자│bsk@donga.com

“돌 갓 지난 애가 스마트폰으로 노래 듣는 시대”

2/3
“돌 갓 지난 애가 스마트폰으로 노래 듣는 시대”

‘MWC 2012’ 행사장에서 갤럭시 노트로 초상화를 그리는 모습. 신 사장이 강조한 ‘펜’은 각국 취재진의 큰 관심을 끌었다.

▼ 목표 판매량은요.

“올해 스마트폰을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팔았으면 좋겠다고 말했어요. 작년에 9700만 대 판매했으니, 올해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운 셈이죠. 갤럭시 노트 10.1은 이제 소개하고 발표하는 자리인 만큼 목표 판매량을 말하는 건 이른 거 같아요. 지난해 10월 갤럭시 노트 5.3을 처음 발표할 때에도 같은 질문을 받았는데,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어요. 그 정도입니다.”

▼ 태블릿은 어떤가요? 지난해 스마트폰은 판매 목표를 달성했지만 태블릿은 미달했는데요.

“맞아요. 지난해 스마트폰은 좋은 (판매) 성과를 냈지만, 상대적으로 태블릿은 썩 잘하지 못했죠. 지난해 600만 대 판매(목표는 750만 대)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잘해야겠죠(웃음)?”

▼ 갤럭시 노트를 내놓으면서 ‘노트’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노트라는 카테고리는 크기로 구분하나요? 갤럭시 노트 10.1은 노트인가요 태블릿인가요?



“우리는 내부적으로 S펜이 있으면 노트라고 정의해요. 갤럭시 노트 10.1도 S펜이 있잖아요? S펜이 있으면 노트라고 봐요.”

▼ 노트 기술은 일본 (전자펜기기 업체) 와콤의 기술인데요. 국산화 계획은 있나요?

“현재로선 일본 와콤 기술이 펜 인풋 테크놀로지가 최고입니다. 수요가 많아지는 만큼 더 정교한 기술이 나온다면 당연히 쓰겠죠.”

▼ 삼성은 노트 기능을 강조하는데, 고 스티브 잡스는 전자펜과 관련해 혹평을 했습니다. 실제 전자펜이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까?

“단호하게 말해 전자펜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자펜을 응용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거고요. 소비자 니즈(수요)가 많고 확실하게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정밀하게 발전시킬 겁니다.”

노트 10.1은 교과서 타깃 아니다

▼ 10.1인치 갤럭시 노트는 디지털 교과서 보급을 염두에 둔 작품 같은데요(교과부는 디지털 교과서를 내년부터 시범 도입해 2015년 모든 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 교과서는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참고서, 문제집, 사전 등으로 바로 연결하는 기능을 갖추게 된다. 투입될 예산만 2조2000억 원. 미국 애플사도 지난 1월 디지털 교과서를 구현할 수 있는 ‘아이북스 2’를 선보여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다).

“갤럭시 노트 10.1은 (디지털) 교과서를 타깃으로 한 것은 아닙니다. 어차피 S펜이라는 정밀한 펜 기술을 탑재한 태블릿 디바이스인 만큼 학생에겐 교과서, 참고서도 되죠. 직장인에게는 B2B 솔루션이 되고. 아날로그적 감성 경험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든 거죠. 책과 공책이 함께 어우러진 제품 말입니다.”

▼ 감성 경험?

“쉽게 말하면 과거 연필과 펜으로 쓰는 것과 같은 느낌을 드리는 거죠. 일반 종이에 펜으로 쓰는 것 같은 아날로그적 감성. 일기도 쓰고 그림도 그리는…. 지난 수십 년간 펜으로 써온 것 같은 경험을 드리는 거죠.”

삼성전자는 MWC 2012에서 국내외 교육사업자와 제휴해 6000여 개의 유·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러닝허브’를 선보였다. 멀티미디어 강의와 문제풀기, 자동채점, 오답노트, 학습관리 기능 등 자기주도형 학습환경을 지원하는데, 갤럭시탭 10.1 같은 태블릿PC를 통해 제공되며 삼성앱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신 사장의 표현처럼 ‘책과 공책이 어우러진 제품’ 갤럭시 노트 10.1도 마찬가지다. 신 사장은 자사 제품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사업에 대해 말을 아꼈지만, 이틀 뒤 만난 삼성 관계자 A씨의 설명에는 디지털 교과서 시장을 겨냥한 삼성의 움직임이 읽힌다.

2/3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돌 갓 지난 애가 스마트폰으로 노래 듣는 시대”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