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호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해군 최초 잠수함사령부 현장취재

  • 조성식 기자│mairso2@donga.com

    입력2015-03-23 15:4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세계 6번째 잠수함사령부
    • 잠수함은 전략무기·비대칭전력의 핵심
    • 핵잠수함 안 부러운 장보고급, 손원일급 전력
    • ‘가장 힘든 배’ 타는 승조원들, 자부심 넘쳐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세계를 움직이는 3명의 최고 실권자는 미합중국 대통령, 러시아 대통령, 그리고 미 핵탄두 잠수함의 함장이다. -영화 ‘크림슨 타이드’ 중에서

    2월 하순 오후 남녘의 바닷가는 뜻밖에도 따뜻했다. 지레 겁먹고 두툼한 겨울 점퍼를 입은 취재팀이 무안할 정도로. 햇살은 따사롭고 바람은 부드럽다. 부두에 갇힌 바다는 고요하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군항. 벚꽃의 도시 진해는 일제강점기 일본 해군의 요충지였다. 이곳에서 2월 2일 한국 해군 잠수함사령부 창설식이 열렸다.

    잠수함 강국 북한

    잠수함은 전략무기다. 전술무기가 개별 전투에서 사용되는 것이라면 전략무기는 적의 군사기지나 산업시설, 주요 무기체계를 파괴해 전쟁수행능력을 현저히 떨어뜨리거나 전쟁을 종결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핵무기, 대륙간탄도미사일, 전략폭격기, 항공모함, 잠수함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전략무기는 보유 사실 자체만으로 적에게 큰 위협이 된다.



    그중에서도 잠수함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내는 효율 만점의 비대칭전력으로 꼽힌다. 특히 전략핵잠수함에서 발사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SLBM)은 오늘날 가장 위협적인 무기로 꼽힌다.

    비대칭전력은 핵무기,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를 포함해 특수부대, 잠수함 등 게릴라전이나 기습전에 유용한 전력을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전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었던 배경에 연합군 수상함과 상선을 무차별 격침한 잠수함 유보트의 활약이 있었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태평양전쟁에서 진주만 기습으로 주도권을 잡은 일본 해군이 끝내 미국 해군에 참패한 이유 중 하나도 잠수함 운용전략의 실패였다. 1982년 영국과 아르헨티나가 벌인 포클랜드 전쟁의 승패도 잠수함 전력에서 판가름 났다.

    한국 해군의 잠수함사령부 출범은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그간 남북한 전투력 비교에서 한국 해군은 비록 전투함 수에서 북한에 뒤지지만 종합적인 전력 면에서 우세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첨단무기와 자동화 시스템 등 질적인 면에서 앞서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수상함끼리의 전력 비교였다. 우세하다고 자부하면서도 한편으로 찜찜했던 건 북한의 잠수함 전력 때문이었다.

    일찍이 잠수함의 중요성에 눈을 뜬 북한은 1963년 구(舊)소련에서 잠수함 2대를 도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늘려 현재 70여 척을 보유하고 있다. 수량만으로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잠수함 강국이다. 이에 비해 1992년 독일에서 잠수함을 도입한 한국 해군은 현재 13척을 운용한다.

    2010년 3월 26일 해군 장병 46명의 목숨을 앗아간 천안함 사건은 우리 국민에게 잠수함 공포증을 안겼다. 침몰 원인을 조사한 민군합동조사단은 북한 잠수함(연어급)에서 발사한 어뢰가 천안함을 폭침했다고 결론지었다. 해상경계선을 넘어와 우리 함정 가까이에서 어뢰를 쏘고 사라지다니.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충격적인 공격이었다. 아무리 첨단 수상함을 갖고 있어도 바다 밑이 뚫리면 속수무책이라는 점에 우리 군과 국민은 아연실색했다.

    잠수함사령부 창설은 이처럼 다급한 안보 현실을 감안한 것이기도 하다. 이를 계기로 우리 해군의 잠수함 전력은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량도 늘지만 무엇보다도 질적인 면에서 북한을 압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020년부터는 더 강력한 화력으로 무장한 3000t급 대형 잠수함을 도입한다. 이대로라면 한국 해군의 숙원인 원자력추진잠수함(핵잠수함)을 보유할 날도 머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해군은 세계에서 6번째로 잠수함사령부를 갖췄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사령부가 생겼다는 건 큰 의미가 있다. 이전까지 해군 전투부대에는 1·2·3함대사령부, 작전사령부 등이 있었다. 소장이 지휘관인 사령부는 일선 최상급 부대로 독립적이고도 종합적인 지휘권을 행사한다.

    ‘물속의 닌자(忍者)’

    그런데 그간 잠수함 부대는 사령부 한 단계 아래인 전단 체제였다. 그에 따라 작전, 수리, 교육훈련 기능이 분산돼 여러 사령부의 개별 지휘를 받아야 했다. 교육훈련만 잠수함전단이 맡고, 작전은 작전사령부, 정비는 군수사령부 지휘를 받아야 했다. 이제 사령부 창설로, 분산됐던 기능이 한 군데로 모이게 된 것이다. 잠수함사령부는 잠수함전대, 교육훈련전대, 기지대대, 수리창으로 구성됐다.

    잠수함사령부는 진해만 안쪽 깊숙한 곳에 자리 잡았다. 진입로 입간판에 ‘ONE SHOT, ONE HIT, ONE SINK’라는 부대 구호가 적혀 있다. 말 그대로 ‘한 방에 쏴서 맞히고 가라앉힌다’는 뜻이다. ‘물속의 닌자(忍者)’라는 별명을 가진 잠수함은 공격에 능한 반면 방어에 취약하다. 빨리 쏘고 빨리 달아나는 게 관건이다. 한 방에 제압하지 못하면 위치가 발각돼 역공당한다. 공격당해도 버틸 여지가 있는 수상함과 달리 잠수함은 한 방에 격침되고 승조원 전원이 몰사할 수 있다.

    취재팀은 부대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곧바로 현장취재에 나섰다. 맨 먼저 한국 잠수함 발달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을 둘러봤다. 제909잠수함교육훈련전대장 이성환 대령의 안내를 받았다. 역사관에는 사진과 문서를 비롯해 어뢰, 기뢰, 미사일 등 각종 무기, 음탐장비, 추진체계 모형 등을 전시해 놓았다.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기지로 입항하는 잠수함.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출항 직전 홋줄을 걷어내는 잠수함 대원들.

    1983년 4월 우리 기술로 만든 첫 잠수함(잠수정)인 ‘돌고래’ 진수식을 치렀다. 돌고래는 1991년까지 총 3척이 건조돼 전력화했다. 1990년엔 제57잠수함전대가 창설됐다.

    돌고래의 성공에 자신감을 얻은 해군은 중형 잠수함 도입을 추진했다. 1989년 독일로 파견된 인수팀은 3년여 간 교육을 받은 후 1992년 10월 독일 하데베(HDW) 조선소에서 209급 잠수함을 인수했다. 이로써 한국은 세계 43번째 잠수함 보유국이 됐다.

    1호 잠수함의 이름은 ‘장보고’. 해군에선 같은 종류의 함정을 추가로 도입하면 최초 배의 이름을 붙여 ‘~급’이라고 한다. 오늘날 한국 해군이 보유한 모든 209급 잠수함을 장보고급 잠수함이라고 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디젤-전기 추진 잠수함인 장보고급은 배수톤수 1300t에 길이는 56m다. 어뢰와 기뢰, 대함유도탄 등의 무장을 갖췄다. 최대 속력은 22노트로 북한 잠수함보다 2배 빠르다.

    역사관을 둘러보다가 ‘잠수함 안전항해 11015일’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1984년 12월 돌고래 인수 이후 이날까지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운용해온 것을 기록한 것이다.

    한국 해군이 2007년부터 도입한 214급 잠수함이 209급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것은 스노클링의 약점을 극복했기 때문이다. 스노클은 관을 물 밖으로 내밀어 공기를 흡입하는 장치다. 스노클이 작동할 때는 소음 탓에 적에게 피탐(被探)될 위험이 클 뿐 아니라 자체 탐지능력도 떨어진다. 214급은 스노클 대신 함내에 저장된 산소와 연료를 사용해 수중에서 축전지 충전 및 추진에 필요한 전원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른바 AIP(Air Independent Pro pulsion·공기불요추진체계) 시스템이다.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잠수함 수리창.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사령부 정문 입구 입간판.

    해군은 1호 214급 잠수함에 손원일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209급이 장보고급으로 불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214급은 손원일급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해군의 아버지’라 칭송받는 고(故) 손원일 제독은 초대 해군참모총장과 국방부 장관을 지냈다.

    손원일급은 배수톤수 1900t에 길이 65m다. 속력이나 무장은 장보고급과 비슷하다. 하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AIP 시스템을 갖춘 손원일급은 잠항지속능력이 장보고급의 3~5배다. 장보고급이 완전히 충전한 후 물속에서 부상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시간은 고작 2~3일. 이에 비해 손원일급은 2주간 완전 잠항이 가능하다.

    역사관을 나와 전술훈련장에 들렀다. 때마침 경연 기간이었다. 개별 잠수함 대원들의 전술기동 및 목표 추적 능력을 평가해 점수를 매기는 것이다. 평가장에 들어서자 대형 스크린에 아군 잠수함과 적군 수상함이 바쁘게 기동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이어 209급 조종훈련장을 찾았다. 이곳에는 실제 잠수함 구조와 똑같은 모형이 설치돼 있다. 취재팀이 내부에 들어서자 부사관들이 실제로 잠수함에서 하듯 모형을 가동했다. 어느 순간 “비상! 긴급잠항 150m!”를 외치자 배가 급강하하는 것처럼 모형이 흔들리면서 몸이 한쪽으로 쏠렸다. 다시 안전심도인 50m 지점으로 올라오는 데 걸린 시간은 00초.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1998년 6월 동해안에서 나포한 북한 유고급 잠수정.



    ‘한통속 전우애’

    오후 4시가 넘어 잠수함사령부 본관으로 이동했다. 1시간 20분가량 윤정상 사령관 인터뷰를 진행한 후 잠수함들이 정박한 부두로 향했다. 윤 사령관이 동행했다.

    봄을 앞둔 늦은 오후의 바닷가는 고즈넉했다. 햇살이 시나브로 바다를 쓸어댄다. 먼저 209급 이종무함을 찾았다. 함장 이준호 중령이 씩씩한 목소리로 브리핑을 했다. 이 중령 어깨너머로 보이는 마스트에 레이더와 잠망경, 스노클 등이 올라와 있다.

    브리핑이 끝난 후 선교를 건너 함에 올랐다. 잠수함 갑판에서 선내로 들어가는 구멍은 성인 남자 몸뚱이 하나 겨우 들어갈 정도로 좁다. 10여 칸의 수직계단을 조심스레 밟고 내려가니 영화 속에서나 봤던 광경이 펼쳐진다. 좁은 통로 양쪽에 갖가지 장비가 빼곡하다. 수많은 버튼과 밸브에 눈이 어지럽다. 작아도 있을 건 다 있다. 무장실과 전투정보실, 조종실, 기관실…. 이 작은 배에서 바닷속을 뚫고 어뢰가 날아가는 것도 신기하지만, 그 어뢰 한 발로 몇 배나 큰 수상함이 두 동강 난다는 게 더 놀랍다.

    놀랍게도, 잠수함에도 조리실과 식당이 있다. 요리 중에는 전기 오븐에 쪄내는 이른바 ‘잠수함 스테이크’가 인기라고 한다. 저장 공간이 좁고 환기가 안 되기 때문에 연기나 습기가 발생하는 요리는 피해야 한다.

    짐작은 했지만 침실과 화장실이 여간 불편해 보이지 않는다. 다닥다닥 붙은 3층 침대는 위아래 간격이 매우 좁다. 그나마 1인당 한 개씩 돌아가지 않아 교대로 사용해야 한다. 화장실은 단 2개. 더욱이 화장실 안에 변기와 세면대, 샤워기가 같이 있어 한 번에 여러 명이 쓰기가 불편하다. 승조원이 40명 안팎이므로 시간대를 정해 최대한 빨리 사용해야 한다. 청수(淸水)가 한정돼 있으므로 물 사용도 줄여야 한다. 빨래는 금지다. 출항 시 항해일수에 맞게 속옷과 양말을 준비한다. 비닐봉지에 빨래를 담았다가 육지로 나가면 처리해야 한다.

    또한 잠수함의 생명인 은밀성을 보장하려면 소음을 줄여야 한다. 승조원들은 운동을 자제하고 방음화를 신는다. 이처럼 절제와 인내와 배려가 없으면 견디기 힘든 환경이다. 힘들지만 그래서 더욱 가까워진다. 이를 ‘한통속 전우애’라고 한다.

    One Shot, One Hit, One Sink! “제2의 천안함은 없다”

    한국 잠수함 부대의 전투구호.

    돌고래의 패기

    두 번째로 방문한 잠수함은 214급 정지함. 노련미 넘치는 함장 김원득 대령의 브리핑을 받은 후 함내로 들어갔다. 209급보다 실내가 조금 넓어선지 한결 ‘편안한’ 느낌이 들었다. 자그마한 스핀사이클도 한 대 있다. 장비의 느낌도 다르다. 209급은 수동이지만 214급은 자동이다. 컴퓨터로 모든 장비를 작동한다. 무기도 더 싣는다. 하지만 생활여건은 크게 다르지 않다. 침대나 화장실, 식당 규모는 비슷하다. 다만 209급과 달리 변기와 샤워기, 세면대가 분리돼 있어 한 번에 3명이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에는 수상함에도 없는 비데가 설치돼 있다. 밀착생활을 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냄새를 줄이기 위한 방편이다.

    물속에선 전파가 통하지 않는다. 당연히 TV를 볼 수 없다. 인터넷도 안 된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은 반입할 수 없다. 다만 DVD 플레이어로 영화 감상은 가능하다. 209급에선 한자리에 모여 보지만, 214급에선 개인 침대에 설치된 모니터로 각자 원하는 영화를 본다.

    마지막으로, 돌고래급 053함을 견학했다. 해군 함정 중 근무여건이 가장 열악하지만, 함장 박홍균 소령은 패기만만했다. 돌고래의 길이는 25m로 209급이나 214급의 반도 채 안 된다. 배수톤수(178t)는 214급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다. 속력도 3분의 1 수준. 하지만 작다고 얕잡아봤다간 큰코다칠 수 있다. 어뢰와 기뢰로 무장했기 때문이다. 천안함을 침몰시켰다는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은 이보다 작다.

    선체가 워낙 비좁아 침대가 부족하다. 화장실도 하나밖에 없고 취사시설도 없다. 식사는 도시락으로 해결한다. 한국 잠수함의 ‘아버지이자 막내아들’ 격인 돌고래는 현재 독자 작전보다는 특수전, 기뢰 설치 등 지원 임무에 주력한다. 선체와 장비가 낡아 몇 년 안에 모두 사라질 운명이다. 3척 중 한 척은 이미 2003년 퇴역했고, 나머지 2척도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

    부두 안쪽에 퇴역한 1호 돌고래 051함이 전시돼 있다. 다소 투박해 보이지만, 30여 년 전 잠수함 불모지인 이 땅에서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것이라니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옆으로 북한 유고급 잠수정이 보인다. 1998년 6월 동해안에서 나포된 것을 안보교육용으로 전시해놓은 것이다. 유고급을 개조한 것이 바로 연어급이다.

    평화와 전쟁은 종이 한 장 차이라고 했던가. 잠수함 장병들은 오늘도 비좁은 선실에서 살과 살을 부대끼며 칠흑 같은 바닷속에서 전진한다. 가족과 조국의 안위를 위해. 제2의 천안함 사건을 막기 위해.

    잠수함 부사관 3인 직설 토로

    “처우 개선돼야 후배들 많이 올 것”


    둘째 날 취재 일정은 이종무함의 출항을 지켜보는 것으로 시작됐다. 오전 9시. 잠수함 기지는 전날 오후의 따사로움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쌀쌀했다. 손이 시릴 정도였다. 갈매기가 날고 바다는 바람에 출렁거린다. 구명조끼를 입은 대원들이 갑판에 한 줄로 늘어섰다. 함미엔 태극기가, 함수엔 해군기가 휘날린다. “전 계류색 걷어!” 구령에 대원들이 배를 묶어둔 홋줄들을 부지런히 걷어들인다. 바지선에서 잠수함이 떼어진다. 뱃고동이 3회 울린다. 물속에 몸을 숨긴 잠수함이 서서히 바다로 나아간다.

    휴게실에서 부사관 3명과 마주 앉았다. 취재 요청에 따라 214급과 209급, 돌고래급에서 한 명씩 차출됐다. 원사가 2명이고 상사가 1명이다.

    돌고래급 053함을 타는 김준호 주임원사는 1997년부터 잠수함을 탔다. 6년간의 육상근무를 빼면 12년 동안 탄 셈이다. 209급에서 8년간 근무했고 돌고래를 탄 지는 4년 됐다. 그는 잠수정 근무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처우 개선에 대한 바람을 드러냈다.

    “특수전 요원들이 탈 때는 우리 침대를 내줘야 하므로 바닥에 모포를 깔고 자기도 한다. 내가 27년 근무했다. 수상함에서라면 관리직을 맡을 텐데, 인원이 없는 여기선 초임 하사나 마찬가지다. 기관실 바닥 닦는 일을 한다. 나는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후배들이 잘 오지 않으려 한다. 그들을 잠수함에 태우려면 좋은 대우를 보장해야 한다. 영관장교와 부사관 수당이 30만 원 차이 난다. 다행히 사령관께서 부사관들의 고충을 잘 이해하고 처우 개선을 위해 애를 쓴다.”

    잠수함 승조 경력 11년인 이용철 상사는 209급만 7년 탔다. 지금 근무하는 이억기함이 3번째다.

    “가장 안 좋은 것은 장기간 해를 못 본다는 점이다. 운동 부족으로 체력도 떨어진다. 매일같이 정밀점검을 반복해야 하기에 업무 스트레스도 크다. 한순간 실수로 치명적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박관념이 생겨 집에서도 뭐든 확실히 챙기려 한다.”

    ‘최신형’ 214급을 타는 정연찬 원사는 자동화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장비 성능은 훨씬 좋아졌는데, 비상처치나 고장 시엔 오히려 불편한 점이 있다. 209급과 달리 214급에선 수동 조작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침대 수는 오히려 적다. 다만 세면대와 좌변기가 분리돼 화장실 사용은 편하다.”

    비록 근무환경이 열악하긴 해도 잠수함 승조원으로서의 자부심은 대단하다.

    “214든 209든 돌고래든 가장 힘든 전투함을 탄다는 자부심은 똑같다.”(김준호 주임원사)

    “잠수함 승조원은 수상함 승조원보다 자부심이 월등하다. 어떤 배든 깨부술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다. 이 충무공이 연전연승한 것은 질 싸움은 피하고 이길 싸움만 했기 때문이다. 현대전에서 이기는 싸움만 할 배는 잠수함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많은 격려와 지원을 해주면 고맙겠다.”(이용철 상사)

    해군 통계에 따르면 부사관의 잠수함 지원율은 장교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111% 대 51%). 해군은 향후 부사관 처우 개선에 주력해 각종 수당을 신설하는 한편 기존 수당의 금액 인상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장기복무자 선발 시 우대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힘들고 고될수록 보람도 큰 법. 잠수함 한 번 타보지 않고 어찌 해군을 말하고 바다를 말할 수 있으랴.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