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호

‘靑 얼라’들, TK 정치판 포진? ‘PK 유승민계’도 빨간불?

카운트다운! 청와대發 ‘물갈이 쓰나미’

  • 송국건 | 영남일보 서울취재본부장 song@yeongnam.com

    입력2015-09-17 17:1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靑 얼라’들, TK 정치판 포진? ‘PK 유승민계’도 빨간불?

    박근혜 대통령이 9월 7일 오전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서 대구시정 업무보고를 받기 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총선 때마다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 물갈이 폭이 점점 커지는 경향을 보인다. 2004년 17대 총선 때 현역 교체율은 36%였다. 2008년 18대 총선 땐 39%, 2012년 19대 총선에 이르러선 41%로 상승했다. 특히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권(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은 전국 평균보다 높은 비율로 현역 교체가 이뤄졌다. 17대 총선 43%, 18대 총선 44%다. 19대 총선 땐 대구에서 12명 중 7명(58%), 부산에선 17명 중 9명(53%)이 바뀌었다.

    영남에선 ‘새누리당 공천=당선’이란 등식이 성립된다. 그만큼 공천 경쟁이 치열해 물갈이 폭도 크다고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이회창-이명박-박근혜로 새누리당(한나라당)의 사령탑이 바뀌면서 각자가 텃밭에서 객토(客土) 작업을 한 탓이기도 하다. 18대 때 친이계가 단행한 ‘친박 학살’, 19대 때 친박계가 주도한 ‘보복 공천’이 대표적이다. 새누리당은 19대 총선 당시 ‘교체지수’ 등을 토대로 현역 의원 하위 25%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했다. 영남을 중심으로 ‘물갈이 바람’이 일었다.

    市 “알아서 판단해달라”

    내년 4월 13일 실시되는 20대 총선은 어떨까. 영남권에서 ‘대대적 물갈이 수요’가 생긴 건 분명해 보인다. 18·19대 때와 다른 점은 선거를 7개월이나 남겨놓은 이른 시점에 그런 조짐이 구체적으로 감지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유승민 파동’의 여파 탓일 것이다.

    박 대통령은 9월 7일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방문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으로부터 시정 업무보고를 받고 현지 인사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오후엔 박 대통령이 의원 시절부터 난관에 처할 때마다 기(氣)를 받는다는 대구 서문시장을 찾았다. 이어 경북 경주로 이동해 월성 신라왕궁 복원 현장에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 대구와 경북의 현역 국회의원은 한 사람도 초대받지 못했다. DGIST가 있는 달성군의 이종진 의원, 서문시장이 있는 중구의 김희국 의원, 신라왕궁 복원 현장이 있는 경주의 정수성 의원도 마찬가지다. 권 시장은 박 대통령 방문 전날 대구 국회의원 12명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이번 행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니 참석하지 말아달라”고 ‘단속’까지 했다.

    그러자 “청와대로부터 ‘국회의원들의 참석을 막아달라’는 메시지가 권 시장에게 전해진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권 시장과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은 18대 국회 시절 여당 개혁소장파 모임인 ‘민본 21’에서 함께 활동해 절친한 사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업무보고의 형태와 참석 범위는 행사를 주최하는 시와 긴밀한 협조 속에서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의원들의 참석을 막았다는 건지, 안 막았다는 건지 알기 힘든 애매한 설명이다.

    “확인사살 하는 듯”

    권 시장이 혼자만의 결정으로 중진급을 포함한 모든 의원의 참석을 막았다는 건 설득력이 낮다. 업무보고는 그렇다 치더라도 오찬간담회와 재래시장 방문 참석을 원천봉쇄한 전례가 없다. 대구시 고위 관계자는 필자와의 통화에서 곤혹스러운 목소리로 “일단 겉으로는 시장 독단으로 그렇게 조치한 것으로 돼 있다. (청와대 메시지 같은) 다른 배경은 알아서 판단해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원래 8월 21일 대구와 경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서부전선 포격도발 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연기했다. 그때도 권 시장은 대구 의원 모두에게 전화를 걸어 행사 불참을 요청했다. 당시 일부 의원은 권 시장에게 “민생을 논의하는 자리에 우리가 안 가는 게 말이 되냐”며 강하게 항의했다고 한다.

    의원들은 이런 불만이 묵살되고 다시 짜인 일정에서도 배제되자 애써 의미를 축소하며 자위하는 분위기다. 대구 출신 A의원은 “권 시장이 회의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 위해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을 것”이라며 “정기국회가 열리는 만큼 의정활동에 전념하라는 의미도 있는 것 같다”고 좋게 해석했다. 이 지역 B의원은 “대구에서 새누리당 공천 경쟁이 심하니 다른 출마 희망자들을 배려하기 위해 현역을 초청하지 않은 게 아닌가 한다”고 했다.

    하지만 9월 9일 박 대통령의 인천 행사에는 여야 의원 12명 전원이 초청됐다. 이를 두고 대구 정치권 관계자 C씨는 “박 대통령의 불신임 메시지를 대구 의원들이 못 알아들을까봐 확인사살을 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박 대통령은 대구 의원들에게 불만이 큰 것 같다.

    박 대통령이 대구 의원들을 배척하는 배경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 파동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대구의 초선 국회의원 7명은 ‘버티기’를 시도하던 유승민 의원에게 동조했다. 김희국 의원(중-남구)은 의원총회 등에서 ‘소신 발언’을 이어갔고 김무성 대표가 7월 8일 의총의 사퇴 권고 결의를 유 의원에게 전달하는 자리에도 배석했다.

    박 대통령은 유 의원이 사퇴하면서 “정치 생명을 걸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천명한 헌법 1조 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며 소신을 강조하자 진노했다고 한다. 이후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현역 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청와대 측은 유 의원이 소속된 국회 국방위원들의 좌석을 헤드 테이블에서 멀리 떨어뜨렸다. ‘얼굴조차 마주치기 싫다는 뜻’으로 읽혔다. 여권 관계자는 “유 의원을 도운 초선 국회의원들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令 안 먹히는 ‘존재감 제로’들

    박 대통령은 유승민 파동 이전부터 영남권 의원들에게 불신을 품었다고 한다. 정윤회 파동을 비롯해 정권이 어려울 때 텃밭의 국회의원들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인식 때문인 듯하다. 여권 인사 D씨는 “영남권의 초선들은 박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여당을 이끌 때 공천을 받아 당선된 ‘박근혜 키즈’다. 재선급 이상도 ‘박근혜 효과’로 정치 생명을 이어왔다”고 말했다. 이어지는 D씨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상당수 영남권 초·재선 의원은 박 대통령이 어려울 때 몸을 사린 것으로 비쳤다. 심지어 이들은 박 대통령이 배신자로 여긴 유 의원도 적극 보호했다. 박 대통령으로선 ‘줄 서려고 나까지 버리는구나’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브루투스 너마저…’의 심정이었을 것이다.”

    여권 일각에선 TK뿐 아니라 영남권 전체를 대상으로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주체는 청와대가 될 수밖에 없지 않으냐는 전망도 덧붙여진다. 영남의 공천 지도를 바꿀 필요성은 박 대통령의 사감(私感) 때문만은 아니며 현실적인 필요성도 크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5년 임기의 반환점을 돈 현재 50% 안팎까지 지지율을 끌어올렸다. 남북대화에 의한 휴전선 긴장 완화와 중국 전승절 기념식 참석 효과가 컸다. 앞으론 4대개혁을 비롯해 국내 현안에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입법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과 그 측근들 눈에, 든든한 배경이 돼야 할 영남권 의원들은 눈치만 보며 보신에 급급해온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 영남 의원들이 전면에 나서 대통령을 화끈하게 밀어준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보는 듯하다. 언론에 비친 영남 의원들은 ‘존재감 제로’에 가깝다. 이들은 ‘자기정치’에만 골몰하거나 ‘미래권력’을 찾아 기대려 하는 것으로 비친다. 특히 초선들에겐 지금도 영(令)이 먹히지 않는다. 이들이 내년 총선에서 재선되면 통제불능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박 대통령 처지에선 2018년 2월 퇴임 이후도 생각해야 한다. 다음 정권은 지금의 여당이든 야당이든 박근혜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할 게 뻔하다. 사정기관을 통해 전임 정권의 부정·비리는 물론 정책 실패까지 파헤칠지 모른다. 이 경우 정치권에 남아 방어막 구실을 할 호위무사들이 필요하다. 버팀목인 영남 정치권이 등을 돌리면 박 대통령은 혈혈단신이다.

    그렇다면 고인 물을 빼낸 자리엔 어떤 물을 채울까.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유승민 식으로 표현하면 ‘손때 묻은 청와대 얼라들’이 일단 대구 정치권에 포진해 정책 추진의 첨병, 나아가 정권의 호위무사 노릇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靑 얼라’들, TK 정치판 포진? ‘PK 유승민계’도 빨간불?

    8월 26일 청와대 오찬에 참석한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맨 왼쪽).

    “유승민 공천도 보장 못해”

    박 대통령의 대구, 경주 방문 때 ‘청와대 참모 대구 차출설’이 현지 언론 등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박 대통령을 수행한 대구·경북 출신 참모 4명이 공교롭게도 대구, 특히 유승민 의원이나 유승민계 초선 의원들의 지역구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인 까닭이다. 반감을 품은 의원들의 대항마들을 대동한 것을 두고 ‘맞춤형 수행’이란 말도 나왔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유승민계 초선 김상훈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서구에 출마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돈다. 안 수석이 중구 대신동 계성고를 나온 만큼 유승민계 김희국 의원 선거구인 중-남구도 고려 대상이라고 한다. 안 수석은 비례대표 의원을 지내다 배지를 떼고 청와대에 입성한 만큼 박 대통령이 마음의 빚을 졌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한구 의원의 수성갑에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정착하기 전 지역 언론은 안 수석을 집어넣어 지지율 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문고리 권력 3인방’ 중 한 명인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은 경북 경산이 고향이지만 박 대통령에게 달성 지역구를 물려준 김석원 전 의원의 수행비서관으로 활동하면서 달성과 인연을 맺었다. 현재 달성 지역구는 이종진 의원이 맡았다. 달성군수 출신인 그는 박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달성을 물려받았지만, 유승민 파동 때 대구의 초선그룹과 보폭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청송 출신인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은 대구 동구을에 있는 영신고를 나왔다. 동구을은 유 의원의 지역구다. 여권에선 유 의원이 새누리당 공천을 받을지 궁금해한다. 얼마 전까진 “인위적으로 유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면 수도권 중도층의 이탈로 선거 전체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그런 시도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상황이 달라지는 분위기다. 한 여권 관계자는 “‘유 의원에 대한 박 대통령의 분노는 정당했다, 유 의원의 원내대표 사퇴는 정당했다’는 여론이 시간이 갈수록 힘을 얻는다. 민주적 정당에서 어떤 의원도 공천을 떼어놓은 당상처럼 보장받진 못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 편에 섰던 의원들은 더 위태로울 수밖에 없을 듯하다.

    시선 끄는 전·현직 靑 참모들

    박 대통령의 대구 방문을 수행한 참모 가운데 눈길을 끈 인물은 신동철 정무비서관이다. 그는 17대 총선 때 중-남구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탈락했다. 내년 총선 때 다시 이곳에 도전한다면 김희국 의원과 일합을 겨루게 된다. 신 비서관은 청와대 정무라인에 있으면서 유승민 의원을 원내대표직에서 끌어내릴 때 일정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는 2011년 한나라당 7·4 전당대회 때 당권 도전에 나선 유 의원의 선거대책본부에서 상황실장을 맡았다. 정치의 아이러니다.

    이번에 박 대통령을 수행하지 않았지만 대구 출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참모들도 있다. 전광삼 춘추관장이 대표적이다. 그는 19대 총선 당시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공천에 도전했다가 강석호 의원에게 밀려 탈락했다. 전 관장은 출신학교(성광고)가 있는 대구 북갑으로 방향을 틀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곳은 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초선 권은희 의원의 지역구다.

    청와대의 수석비서관 10명 중 대구·경북 출신은 4명이다. 안종범 경제수석 외에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예천), 김성우 홍보수석(예천), 우병우 민정수석(영주)이 있다. 우 수석이 영주에서 출마할 것이란 소문이 현지에 파다하다. 영주의 현역은 우 수석의 검찰 선배로 계파색이 엷은 장윤석 의원이다. 그 밖에 10명 정도인 TK 출신 청와대 1급 비서관 가운데 출마 희망자가 더 나올 수 있다.

    전직 청와대 참모로는 박근혜 정부 첫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의 달성군 출마설이 나돈다. 본관이 달성이다. 청와대 홍보수석 출신 윤두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도 잠재적 출마 예상자로 거명된다. 대구 심인고와 경북대를 졸업했다. 청와대의 전·현직 참모들은 박 대통령의 ‘자기정치’ 경고 후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엔 일제히 손사래를 친다. 하지만 적절한 시점에 출사표를 내는 사람들이 줄을 지을 수 있다.

    TK 넘어 PK로?

    경북 역시 물갈이 수요가 많다. 15개 선거구 가운데 구멍이 숭숭 뚫린 곳이 더러 있다. 구미갑의 경우 심학봉 의원이 성추문을 일으켜 새누리당을 탈당했다. 친이계 출신인 포항북의 이병석 의원은 포스코로부터의 특혜성 수주가 의심되는 업체와 연루된 의혹에 휩싸였다. 정수성 의원은 박 대통령이 지역구인 경주를 방문했는데도 수행하지 못했다.

    일부 여권 인사들은 “청와대발(發) 물갈이의 파고가 대구·경북을 넘어 부산·울산·경남마저 덮칠지 모른다. 특히 PK의 유승민계엔 빨간불이 켜진 것 같다”고 말한다. 부산의 김세연(금정)·박민식 의원(북-강서갑)과 경남의 조해진(밀양-창녕)·신성범 의원(산청-함양-거창) 등이 PK 유승민계로 분류된다. 유승민 의원을 롤모델로 삼는 김세연 의원은 원내대표 사퇴 파동 때 유 의원을 적극 감쌌다. 조해진 의원은 당시 원내수석부대표로 유 의원과 운명을 함께했다. 이명박 정부의 산실 ‘안국포럼’ 출신이기도 하다. 박민식·신성범 의원은 친이계였다.

    최근 김무성 대표의 사위가 마약을 복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형량을 줄여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대표는 딸의 결혼 과정을 설명했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당 내에선 PK에 영향력이 있는 김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가 날지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일각에선 ‘영남 중진 물갈이론’도 입에 올린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여당 중진은 3명이다.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 김태호 최고위원(경남 김해을), 강창희 전 국회의장(대전 중구)이다. 정의화 국회의장(부산 중-동구)은 김형오 의장 때부터 이어진 국회의장의 차기 총선 불출마 관행을 깨고 재출마를 시사한다. 그러나 역풍이 만만찮다. 한두 명의 중진이 추가로 불출마를 선언하면 영남 중진 동반 퇴진론이 본격화할 수 있다.

    김 대표가 추진 중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가 도입되면 청와대가 공천에 개입할 여지는 거의 없어진다. 하지만 지금은 제도 도입이 어려워진 상태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여야가 합의해야 실효성이 있는데,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는 오픈프라이머리와는 성격이 다른 ‘국민공천인단’ 설치 방안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여야가 오픈프라이머리에 합의하지 못하면 가장 유사한 방식으로 공천 룰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참여 비율을 19대 총선의 50%보다 더 높이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김 대표의 뜻대로 공천 룰이 만들어질지 미지수다.

    어떤 경우든 청와대가 공천에 개입할 틈새는 생긴다. 19대 총선처럼 현역의원 교체지수를 반영해 컷오프를 실시하거나 전략공천 지역을 확대하면 틈새는 더 넓어진다. 공천관리위에 친박계가 대거 참여하면 경선에 내보낼 후보를 압축하는 과정에서도 가산점 부여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100%에 가까운 상향식 공천이 이뤄지더라도 박 대통령은 여전히 경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콘크리트 지지층’이 있는 대구·경북에선 박 대통령이 특정 의원에게 반감을 갖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 의원은 민심의 외면을 받을지 모른다. 유승민 의원에 대한 대구 여론이 그러했다. 유 의원은 전국적으로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올랐는지 모르지만 대구에선 비판 여론이 훨씬 높아졌다.

    “배제되더라도 내 운명”

    박 대통령은 과거 선거 때 독특한 선거 지원 방법을 구사했다. 직접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해달라고 말하지 않더라도 민심이 박심(朴心)을 읽어 투표하게 만드는 식이다. 2006년 지방선거 때 커터 칼 테러를 당해 수술을 마친 뒤 ‘대전은요?’ 한마디로 대전시장 선거 판세를 뒤집은 일이 대표적이다.

    박 대통령이 TK 의원들에게 반감을 드러내자 현역들이 공포에 휩싸인 것도 민심을 파고드는 박 대통령의 파괴력을 잘 아는 까닭이다. 한 대구 의원은 “당에서 전략공천이나 컷오프를 통해 배제한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 그건 내 운명”이라고 말한다.

    박 대통령은 6월 25일 국무회의에서 유 당시 원내대표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배신의 정치는 결국 패권주의와 줄 세우기 정치를 양산하는 것으로, 반드시 선거에서 국민께서 심판해 주셔야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