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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혐·남혐은 칼날 단 부메랑

마주 선 남과 여

  • 최명기 |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소장, ‘작은 상처가 더 아프다’ 저자 artppper@hanmail.net

여혐·남혐은 칼날 단 부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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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성을 혐오하는 남성이 늘수록 여성은 남성에게서 더 멀리 달아난다. 남성을 혐오하는 여성이 늘어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권리를 지키려고 싸운다 해도 상대를 자극할 뿐이다. 나는 잘한다고 생각하면서 한 행동이 결국 자신에게 부메랑이 돼 돌아온다. 남자와 여자는 공존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기에.
지난 5월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한 남성이 일면식도 없는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하는 ‘묻지마 살인사건’이 벌어졌다. 피의자가 “여자들이 나를 무시해서 죽였다”는 살인 동기를 밝히면서 여성혐오(여혐) 범죄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피의자는 정신병원에 6차례 입원한 적이 있는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로 밝혀졌다. 여성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한 말도 여성 일반에 대한 혐오를 의미하진 않았다.

조현병에 걸리면 환청이 들린다. 아무도 없는데 옆에서 누가 얘기하는 것처럼 들린다. 주변 사람 목소리로 들리기도, 나를 무시하거나 비아냥거리거나 욕하는 소리로도 들린다. 조현병은 피해망상을 동반한다. 안 좋은 일이 생길 때마다 누군가가 훼방 놓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내 앞길을 방해하는 사람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찰에 따르면 강남역 살인사건 피의자의 피해망상은 2003년 시작됐고, 2년 전부터는 여성에 대한 피해의식이 강해졌다고 한다.

조현병 환자는 누군가가 자신을 해칠지 모른다는 공포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주위에 얘기해도 믿어주지 않는다. 그러니 스스로 나를 보호해야 한다. 흉기를 안 갖고 다니면 불안하다.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이 나를 해칠 것 같다.



시대의 불안

가끔은 사람들을 피해 화장실 같은 곳으로 숨어든다. 하지만 계속 환청이 들리고 공포는 더해간다. 그때 누군가가 화장실에 들어와 칼을 든 낯선 남자를 보면 깜짝 놀란다. 놀라서 소리를 지르면 그 소리가 마치 자신을 공격하는 것처럼 들린다. 놀란 피해자가 뛰쳐나가려 하면 공포에 사로잡힌 조현병 환자는 자신을 신고해 납치할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다 살인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조현병 환자는 ‘생각의 흐름’에도 장애가 발생한다.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설명하는 대신 그냥 머릿속에 떠오른 말을 내뱉는다. 그러다 보니 ‘왜 죽였냐’는 질문에 앞뒤를 다 빼고 ‘여자들이 나를 무시해서 죽였다’고 답한다.

조현병 환자의 범죄율은 일반인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다. 환자 대부분은 피해망상에 사로잡히면 집 밖에 나서는 게 두려워 꼼짝하지 않는다. 자신이 만든 마음의 감옥에 스스로를 가둔다. 누군가가 자신을 감시할까 봐 창문에 시커멓게 선팅 시트를 바르거나, 화장실에서도 불을 끈 채 볼일을 본다. 가족에게도 방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치료제가 있다는 사실이다.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항정신병 치료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증상의 상당 부분은 사라진다. 이번 사건 피의자는 지난해 8월부터 올 1월까지 6개월간 입원치료를 받고 증상이 호전돼 퇴원했다. 하지만 퇴원 후 복약을 중단해 재발했다.

무고한 여성이 잔인하게 살해당하자 많은 시민이 슬픔에 잠겼다. 추모의 발길이 이어졌다. 많은 이가 추모에 동참한 것은 ‘시대의 불안’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저성장 국가로 진입하면서 기회는 줄어들고 미래는 불안하다. 그렇다 보니 내 마음속 불안을 외부에 투사하게 된다. 불안하니 세상이 위험하게 느껴진다.

심리적 불안이 심해지면 위험이 구체적으로 형상화한다. 폐쇄회로(CC)TV 확산과 DNA를 활용한 과학수사의 발전으로 강력사건은 매년 줄고 있다. 선진국 사례를 봐도 인구가 고령화하면 살인범죄도 줄어든다. 하지만 마음이 불안해지니 길거리가 위험하게 느껴진다. CCTV와 차량 블랙박스 설치가 늘면서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끔찍한 사건 영상을 보게 되는 경우도 많아졌다. 신문 기사로나 접하던 사건·사고를 영상으로 직접 보면서 불안과 공포의 차원이 달라졌다.



‘여자라서 죽었다’

‘시대의 상실감’도 반영됐을 것이다. 과거에는 살아가면서 뭔가를 이뤄내는 것이 대부분 가능하다고 믿었다. 지금은 나이가 들수록 뭔가를 이루기는커녕 오히려 포기해야 한다.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취직을, 연애를, 결혼을 포기한다.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나이만 먹는다. 그런 마당에 내 가족과 친구가 아니어도 누군가가 끔찍한 사건·사고로 우리 사회를 떠나면 그 상실감을 공유하게 된다. 이번 사건 동영상에서 피해자 남자친구의 격한 반응을 보고 공감한 이가 많았을 것이다.

더욱이 강남역은 수많은 인파가 오가는 곳이다. 살인사건이 벌어진 건물 주변엔 젊은이들 사이에 ‘명소’로 통하는 곳이 많다. 그 업소들을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이들, 그 건물 화장실을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이들에게 이 사건은 결코 남의 일 같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추모 분위기가 조성됐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사태가 전개됐다. 피의자가 밑도 끝도 없이 “여자들이 나를 무시해서 죽였다”고 하자 많은 여성이 ‘왜 늘 여자들이 범죄 대상이 돼야 하느냐’며 공분했다. 강남역 10번 출구에 시민들이 남긴 추모 글이 빽빽하게 나붙었는데, ‘여자라서 죽었다’는 글이 적지 않게 올라오면서 이를 반박하는 남자들이 등장했다. 급기야 피해 여성의 오빠가 ‘여성혐오 범죄’를 추방하자고 주장하는 여성들에게 “동생의 죽음을 이용하지 말라”며 항의하기에 이르렀다.



이전부터 ‘김여사’ ‘된장녀’ ‘김치녀’ 같은 유행어를 내뱉으면서 여성에 대한 혐오를 공공연히 드러내는 이들이 있었다.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는 여성을 혐오하는 내용이 자주 등장했다. 그러자 남성혐오 메시지로 가득한 인터넷 사이트가 주목받으면서 ‘한남충(한국남자벌레)’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이런 갈등이 추모 공간에서 폭발한 것이다.

여성혐오에 사로잡힌 남성들의 심리는 어떤 걸까. 우선 타고난 기질을 무시할 수 없다. 흔히 남녀의 뇌는 다르다고 한다. 남자의 뇌는 좌뇌-우뇌 분리가 여자의 뇌에 비해 명확하다. 여자의 뇌는 남자 뇌보다 좌뇌-우뇌 소통이 잘된다.

그래서 남자들은 ‘목적 지향적’이고, 공간 지각력 수준이 여성보다 높다는 것이다. 반면 여자들은 감정을 잘 표현하고 ‘관계 지향적’이다. 남자들은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데 반해 여자들은 동시에 여러 일을 한다. 그래서 우는 아이도 달래고 요리도 하면서 청소도 한다. 남자들이 집안일을 안 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그걸 제대로 못하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마초들의 정신세계

그런데 남자 중에도 여자와 비슷한 뇌를 가진 이가 있고, 여자 중에도 남자에 가까운 뇌를 가진 이가 있다. 과거에는 남성이 성적 소수자가 되는 요소 가운데 성장과정을 중요시했다면, 최근에는 뇌의 기질이 큰 영향을 준다고 여긴다. 이것은 본인이 억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초 기질’도 타고난다. 예를 들어 검지가 약지보다 짧으면 공격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심리검사 중에 남성 특성-여성 특성(Mf, Masculinity-Feminity) 척도라는 게 있다. Mf 척도 점수가 40 이하면 전통적인 남성 역할을 하면서 남성 특성에 대해 강박적이고 경직돼 있다. 공격적 충동을 적절히 해소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런 남자들은 잘 바뀌지 않는다. 이처럼 천성적으로 타고난 남성우월주의자는 여성혐오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회가 불안정할 때는 생존하고 후손을 남기는 게 가장 큰 목적이 된다. 후손을 남긴다는 건 결국 유전자를 남긴다는 뜻이다. 아이의 유전자 절반은 아버지, 절반은 어머니에게서 온다. 그런데 유전자 처지에선 남성이 여성보다 우수한 전달체다. 여성은 가임기간 중 계속 임신하고 출산한다 해도 한정된 수의 자녀에게만 유전자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수유하는 동안에는 임신을 못 한다.

이에 비해 남성은 법적, 사회적, 윤리적 제약이 없다면 훨씬 많은 유전자를 자식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언제까지 살지 모를 불안정한 사회에서는 보다 확실하게 유전자를 전달할 수 있는 남자아이를 선호한다. 반면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사회가 안정되면 남아 선호도는 떨어진다. 남성우월주의자들은 이럴 때 세상이 잘못돼간다고 생각한다.

성장과정도 무시할 수 없다. 남자가 우월하다는 사고방식은 어려서부터 형성된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무시하는 걸 보면서 자란 남성은 어머니를 가엾게 여긴다. 아버지처럼 살지 않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어느새 아버지를 닮아간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무시하면서 하던 말을 여자친구와 아내에게 내뱉는다.

남자가 여자에게 다정하게 대하면 놀림받던 때가 있었다. 남편이 아내를 존중하면 ‘공처가’ 소리를 들었다. 남성우월주의자, 여성혐오자는 그 시절이 옳고 지금 시대가 잘못됐다고 믿는다. 그들에겐 여성을 혐오하는 게 남성적인 것으로 보인다. 여성을 존중하는 남성은 나약한 이들이다.  



차별, 역차별, 여혐

육체노동이 주를 이루는 산업사회에선 남성은 밖에서 임금노동을 하고 여자는 집에서 가사노동을 하는 식으로 분업이 이뤄졌다. 집에서 쫓겨난 여성은 일할 곳이 없다. 따라서 남성에게 귀속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런데 문명 사회가 되면서 정신·감정노동이 증가한다. 여성의 노동가치도 높아진다. 반면 육체노동과 남성의 노동가치는 떨어진다.

우리 사회도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고 있다. 저성장으로 제조업이 붕괴하면서 남자들이 일할 곳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발전하는 서비스 산업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유용한 인재가 될 수 있다. 남자가 하는 일, 여자가 하는 일에 구애하지 않는 유연한 사고를 지닌 남성이 과거엔 여성 위주이던 서비스 산업에 진출하기도 한다. 남자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늘어나는 것도 그런 예다.

그런가 하면 교사는 말할 것도 없고 의대 입학생, 판·검사 중에도 여성 비율이 급상승하고 있다. 성적과 면접만으로 뽑는다면 중앙행정직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 대부분이 여성으로 채워질 상황이다. 그러니 좋은 일자리는 다 여자들이 차지해 자신들의 기회를 빼앗아간다며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남자가 늘고 있다.

원하는 대로 못 살면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고 싶게 마련이다. 마초 성향 남성들은 이런 경향이 더욱 강하다. 사회적으로는 여성을 동등한 동반자로 여기는 남성이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 같으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말과 행동이 지금은 여성혐오로 간주된다. 그런데 마초들은 여성을 존중하는 것이 불편하다. 자기보다 잘난 여성을 보면 불쾌하다.



여성혐오자들은 병역 얘기를 자주 들먹인다. 남자는 군대에서 인생의 가장 소중한 시간을 희생하는데, 여자는 병역 의무는 지지 않으면서 권리만 주장한다는 것이다. 한국 여자들은 속물처럼 돈과 ‘조건’만 밝히면서 결혼도, 출산도 안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소개팅’을 나가도 여자들은 밥값을 내지 않는다고 비난한다. 여성은 자신들이 유리할 때는 평등을 주장하면서 자신들이 불리할 때는 남자들이 양보해야 한다며 역차별한다고 주장한다. 연애도, 결혼도 포기해야 하는 현실에서 여성혐오자들은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여성을 탓한다.



‘하부구조’의 변화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속담이 통용되던 시절, 여성에게는 결혼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었다. 식당에서 허드렛일을 하는 것 외에는 마땅히 일할 곳도 없었다. 요즘 여성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좋은 직업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고, 굳이 결혼하지 않아도 생활이 가능하다. 옛 여성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한 ‘여자는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는 규범을 따르는 여성은 이제 없다.

하부구조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상부구조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마르크스의 말마따나, 이런 사회적 변화는 성에 대한 여성의 인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혼전 성관계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세상이고, 성적 순결을 강요받지 않게 된 만큼 여성은 자유로워졌다. 이런 변화와 함께 여성들의 꿈과 야망은 커졌지만 그것을 제대로 실현하기란 녹록지 않다.

직장 상사 대부분은 여전히 남자다. 능력은 없으면서 상사랍시고 거들먹대는 이가 적지 않다. 아르바이트를 나가도 사장은 대개 남자다. 농지거리에 월급 떼먹기가 다반사다. 그렇다보니 남자들이 자신들을 가로막는다고 느낀다.

이런 마당에 불행한 성장과정이 더해지면 남자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더욱 강해진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학대하는 것을 보면서 큰 여성은 아무래도 남자에 대해 부정적이다. 남자들은 모두 아버지처럼 막무가내일 것 같다. 그래서 결혼을 미루고 독신을 고수하는 경우도 많다. 공부 잘하는 오빠나 남동생과 비교당하며 자란 여성도 남자가 싫어진다. “아들, 아들” 하면서 딸에겐 무관심한 어머니도 여전히 적지 않다. 여자라는 이유로 상처받으면서 성장한 이들은 성인이 돼서도 남성이 주는 상처에 민감하다. 여성혐오 남성들이 뭔가 일이 잘못되면 모두 여자 탓으로 돌리듯, 남성혐오 여성도 뭔가 잘못되면 다 남자 탓으로 돌린다.  

남성다움에 집착하는 남성이 일정 부분 타고나듯, 여성다움을 거부하는 여성도 일정 부분 타고난다. Mf 척도 점수가 35 이하면 자신을 정형적 여성 역할과 과도하게 동일시한다. 수동적이고, 수줍어하며, 양보심이 많고, 스스로 무력하다고 생각한다. 일과 가정 중에서 가정이 우선이다. 아이 양육을 위해 일을 그만두기도 한다. 직장에서 승진하고 일이 많아질수록 가정을 등한시하는 것 같아 죄책감을 갖는다.

Mf 척도 점수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운동과 야외활동을 좋아한다. 여성적으로 보이는 데 별 흥미가 없다. 집에서 살림을 하면 왠지 무가치해지는 것처럼 여긴다. Mf 척도 점수가 60 이상인 경우 전통적인 여성 역할에 합당한 행동이나 외모를 강요하면 불안해지거나 공격적이 된다. 여성차별, 여성혐오에 극히 예민하다. 본인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한다고 생각하지만 정도가 지나친 경우도 종종 있다.

여성혐오 범죄와 성범죄는 뭐가 다를까. 여성혐오는 여성을 증오하는 데서, 성범죄는 여성을 욕망하는 데서 기인한다. 여혐에 사로잡힌 이들도 성폭력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태도가 꼭 정의감에서만 비롯된 건 아니다. 자신과 사귀게 될 수도 있는 잠재적 배우자를 경쟁자가 망가뜨린 데 대한 분노도 일정 부분 작용한다.



육식동물과 초식동물

여성을 혐오하는 남성의 무의식에는 여성에 대한 욕망이 존재한다. 욕망하지만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가질 수 없는 대상에게 분노한다. 여자들에게는 좋아할 만한 가치가 없다며 합리화하고 싶은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여성을 공격하는 댓글을 다는 네티즌일수록 예쁜 여자라면 사족을 못 쓸 확률이 높다. ‘이솝 우화’에서 높이 매달린 포도를 보며 “시어빠진 포도는 안 먹는다”고 투덜댄 여우와 비슷한 심리다.

여성을 혐오하는 남성이 늘수록 여성은 남성으로부터 멀리 달아난다. 남성을 혐오하는 여성이 늘어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싸우면 싸울수록 상대방을 자극한다. 나는 잘한다고 생각하면서 한 행동이 결국 내게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육식동물과 초식동물이 공존해야 하듯, 남자와 여자는 아무리 공존하지 않으려 해도 그럴 수가 없는 운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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