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호

책 향기 속으로

우리 아이들 : 빈부격차는 어떻게 미래세대를 파괴하는가 外

  • 강지남 기자, 김대근 |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대식 | 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송홍근 기자

    입력2016-06-24 10:36:45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가에 들어온 한 권의 책





    우리 아이들 :
    빈부격차는 어떻게
    미래세대를 파괴하는가


    로버트 D 퍼트넘 지음
    페이퍼로드
    486쪽 / 2만2000원 어떤 사회현상을 기사로 다룰 때 기자들이 가장 애타게 찾는 것은 ‘사례’다. 생생한 이야기만큼 문제를 여실하게 드러내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잘 쓴, 또 충실한 심층보도물이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제목을 새로 붙이자면 ‘미국판 수저계급론의 현실’이다.

    이야기는 저자의 고향인 미국 오하이오주(州) 포트클린턴에서 시작된다. 이 도시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가난한 아이들도 좋은 교육을 받으며 사회적 성공을 꿈꾸던 곳이다. 하지만 오늘날은 계급 태생(class origin)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 고장이 됐다. 비단 포트클린턴만의 문제가 아니다. 저자는 오리건의 앤드루와 카일라, 애틀란타의 데스몬드와 스테파니,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의 이사벨라와 롤라 등 미국 전역에서 만난 부자이거나 가난한 청년들의 사례를 기술하며 인종보다는 계급이 차별을 낳는 미국의 민낯을 드러낸다.

    미국 중산층 가정의 아이들은 이른바 ‘강남 키즈’와 닮았다. 부모의 전폭적 지지를 받으며 최상의 교육을 받는다. 하지만 가난한 아이들은 친부모에게 버려지고, 학교를 중퇴하고, 쉽게 마 약에 빠지고 감옥에 갇히며, 섣부른 연애로 엉겁결에 부모가 돼 다시 가난을 대물림한다. 책에 인용되는 숱한 통계의 대부분은 입 벌린 가위 모양이다. 부모의 학력이 낮으면(계급이 낮다는 의미) 한부모일 가능성이 높고, 아이에게 책 읽어주는 시간이 적으며, 자녀가 대학 졸업장을 따는 비율은 낮아진다. 1960년대에는 작았던 이런 격차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져 그래프가 입 벌린 가위 모양이 된 것이다. 오렌지카운티의 가난한 지역 고등학교에 다니는 롤라와 소피아 자매는 말한다. “선생님들은 때때로 돈을 벌기 위해 학교에 있다고 큰소리로 말해요. 그냥 있는 거죠. 베이비시터처럼.”



    저자가 판단하기에 ‘아메리칸 드림’은 위기에 처했다. 기회의 평등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저자는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제안한다. 자녀가 있는 저소득층에 대한 세액공제를 늘리고, 가난한 부모들에게 전문적인 부모 코칭을 제공하며, 가난한 아이들에 대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자는 것 등이다. 이 대목에서는 미국보다 좁은 땅, 적은 인구, 동일한 민족으로 구성된 한국의 형편이 차라리 낫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든다.  

    이 책의 원제는 ‘Our Kids’다. 미국 사람이 ‘My’가 아닌 ‘Our’를 들고나와 새삼스러웠는데, 책 말미에 그 의도이자 이 책의 최종적 주장이 나온다. ‘미국의 가난한 아이들은 우리에게 속해 있으며, 우리 역시 그들에게 속해 있다. 그들은 우리 아이들이다.’ 이 책이 ‘우리’를 남발하는 한국인들에게 ‘우리 가족’을 넘어서는 진짜 ‘우리’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강지남 기자 | layra@donga.com |
     





    본성이 답이다

    전중환 지음
    사이언스북스
    256쪽 / 1만6500원 진화심리학자가 쓴 한국 사회 보고서다. 보수와 진보, 꼴통과 좌빨, 전원책과 유시민, 우파와 좌파의 정치적 상형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질서와 안정을 원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변화와 혁신을 바란다. 한국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를 ‘진화’라는 심도 있는 렌즈를 통해 속속들이 파헤친다. 한국인 최초의 진화심리학자인 저자(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가 4년여간 한국 사회의 정치,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인간 본성’에 근거해 해법을 제시한다.




    거의 모든 거짓말

    전석순 지음
    민음사
    248쪽 / 1만3000원 거짓말은 하는 게 아니다. 치는 거다! 작가 전석순이 소설로 친, 거짓말 가이드북. ‘철수 사용 설명서’로 2011년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저자의 새 장편소설이다. ‘거짓말 자격증’ 2급 소지자인 주인공이 3급이거나 1급 자격증을 소지했을지도 모르는, 혹은 거짓말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일지도 모르는 상대방에게 자신만의 거짓말을 친다. 거짓과 진실이 뒤섞여 도무지 분간하기 어려운 우리 삶에 대한 이야기. 세상의 모든 거짓말 끝에서 마주치는 한 줌의 진실을 다뤘다.


    번역가가 말하는 “내 책은…”


    차별이란 무엇인가

    데버러 헬먼 지음 / 김대근 옮김
    서해문집
    336쪽 / 1만5300원
    ‘하늘이 무너져도 정의를 세워라(Fiat Justitia Ruat Caelum)‘는 격언처럼 정의에 대한 요청은 인류의 오랜 과업이자 사회제도의 제1 덕목(존 롤스), 혹은 법의 이념(구스타프 라드브루흐)이다. 아주 오래전 아우구스티누스는 ’신국론‘에서 “정의를 배제한다면 왕국과 강도 집단을 어떻게 구별하겠는가”라고 말했다.

    이렇듯 강조되는 정의(justice)란 무엇인가. 많은 연구에서 정의의 가장 좁은 개념으로서 평등(equality)을 말하며, 평등의 가장 형식적인 의미를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대우하는 것으로 본다. 헌법재판소도 평등에 대해 “평등의 원칙은 (…) 본질적으로 같은 것을 자의적으로 다르게, 본질적으로 다른 것을 자의적으로 같게 취급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헌재 1996.12.26. 96헌가18)라고 함으로써 평등은 합리적 근거 없이 차별해서는 안 되는 것임을 밝힌다. 이 대목에서 정의의 문제는 합리적 근거 없는 차별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러한 차별을 제거하는 일을 실천적 과제로 하는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저자는 차별이 무엇인지 논증하고, 왜 부당한 차별이 법적으로 금지돼야 하는지 도덕적 토대를 제시한다.

    이 책은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평등한 가치를 지닌 존재라는 원칙에서 출발해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어떻게 부당한 차별이 발생하는지 꼼꼼하게 살핀다. 부당한 차별은 사람의 가치를 침해하는 것이고, 부당한 구별은 누군가를 비하할 때 발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치고자 저자는 핵심 주장을 상세하게 논증하는 제1부와 기존의 이론을 반박하는 제2부로 나눠 이 책을 짰다. 제1부에서는 구별 짓기가 도덕적으로 부당한지를 다루면서, 과거에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거나 현재 낮은 지위에 있는 집단을 특징짓는 특성(HSD, history of mistreatment or current social disadvantage)을 근거로 구분하는 것은 다른 특성에 기초해 구분하는 것과는 도덕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보여준다. 즉 HSD 특성을 기초로 하는 구별 짓기는 비하가 될 소지가 큰 것이다. 제2부는 차별의 원인을 설명하는 기존의 3가지 이론적 논의 (가치, 합리성, 의도)에 따라 구별 짓기를 정당화하려는 생각을 검토하면서, 그러한 이론들이 차별의 부당함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을 논증한다.

    이 책의 문제의식과 방법, 그리고 핵심 테제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정의와 평등을 구체적으로 도입하는 데 매우 유용할뿐더러, 실천적 원칙으로도 적절해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헌법재판소의 평등권 내지 평등 원칙의 침해 기준을 설정하거나 평등 심사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침해 결정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 기준과 논거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대근 |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흘반난(吃飯難), 밥 먹기 어렵다

    김진태 지음
    불광출판사
    350쪽 / 1만6000원 전 검찰총장인 저자가 틈틈이 옛글을 찾아 읽고 덧붙인 소회를 모아 엮었다. 법정에서는 인간의 민낯과 세상인심이 여실히 드러난다. 저자는 법조인으로서 인간사 애환을 바라보며 느껴야 했던 번민과 소란한 마음을 옛글에 기대어 풀고 다스렸다. 흘반난(吃飯難)은, 밥 먹기 어렵다는 뜻이다. 밥은 생존이다. 인생은 밥 먹고 사는 여정과 다름 없지 않나. 밥 먹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게 있을까. 아침의 친구가 저녁에 원수가 되는 세상, 옛글 126편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히노 에이타로 지음 / 이소담 옮김
    오우아
    169쪽 / 1만3500원

    “이제 힘들기도 힘들다” “지치는 것도 지쳤다.” 팍팍한 직장 문화에 끼얹는 사이다 한 방! 불합리하지만 드러내놓고 말하기 꺼리는 현실을 다뤘다. 이 책은 우리가 매일 노동 현장에서 부딪치는 ‘비참함’에 대한 이야기다. “일의 보람을 추종하는 광신도 사이에서 나를 지켜내고 사축(社畜·회사에 매인 가축 같은 존재)이 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제시한다.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라고 말하면 어떻게 될까. 한번 해보시라!


    저자가 말하는 “내 책은…”


    줌 인 러시아

    이대식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374쪽 / 1만5000원 내 책 ‘줌 인 러시아’는 사실 러시아에 관한 책이 아니다. ‘러시아’는 일종의 ‘괄호 안의 대명사’다. 러시아 대신에 다른 어떤 말을 넣어도 상관없다. 내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진짜 주제는 사랑이다. 그것도 부당하게 무시당하는 존재를 사랑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한때 한국인을 비롯한 모든 세계인의 관심이던 러시아. 이제 그 나라는 독재와 불황의 상징이 돼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지금은 모두 하나같이 중국과 미국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돈 되는 중국과 여전히 든든한 돈줄인 미국에 대한 무한 애정 속에 러시아는 한때 입양 1순위였다가 다시 고아원으로 내쳐진 불쌍한 아이 신세다.

    문제는 러시아든 베트남이든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트렌드형 사랑’에만 매달리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이 실속 없는 허영을 좇는 사이 미국과 중국은 우리와는 달리 일관된 사랑법에 따라, 버려진 줄로만 알았던 러시아에서 조용히 그러나 대대적인 투자를 벌이고 있다. 러시아는 누가 뭐래도 유럽 최대의 소비시장이며 우수한 문화와 교육의 전통 속에 최고의 인력이 꾸준히 배출되는 잠재력의 나라이며, 여전히 국제 무대에서 막강한 비토권을 행사한다. 한국이 러시아에 대한 관심을 끊고 미국과 중국에 대한 짝사랑에 골머리를 앓는 사이 두 강대국은 여전히 러시아에 대한 사랑의 끈을 놓지 않는다.

    도스토옙스키는 “사랑은 인간을 평등하게 한다”고 말했다. 사랑은 모든 존재의 가치를 편견 없이 존중해서다. 가치를 아는 자에게 그 존재는 다시 사랑으로 응답한다. ‘줌 인 러시아’는 러시아의 모든 가치에 대한 서술이자 사랑이다.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와 경제까지 러시아가 충분히 사랑받을 만한 존재임을 보여준다. 한 사람을 그냥 소개하는 것과 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게 소개하는 것,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은 각각 그 깊이와 넓이가 다르다.

    이 책은 사랑할 수 있을 만큼 깊고 넓게 들어가기에 새롭고 흥미롭지만, 어느 하나를 너무 깊게 파지 않기에 부담스럽거나 지루하지 않다고 자부한다. 부담 없는 독서 후 상식의 지평을 넓혔다는 뿌듯함과 러시아에 대한 사랑을 느꼈으면 좋겠다.

    러시아 문학이나 미술, 발레, 나아가 역사 등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지만 적합한 책을 찾을 수 없었던 독자들은 물론 러시아 여행이나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Zoom In 러시아’는 ‘Love In 러시아’다.                                               
    이대식 | 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정관정요

    오긍 지음 / 김원중 옮김
    휴머니스트
    672쪽 / 2만8000원

    열린 정치와 소통하는 리더십의 고전이다. 중국 역대 제국 중 가장 화려한 문화를 꽃피운 당나라. 중국사 황금기가 펼쳐진 당 제국을 이끈 이세민은 역대 중국 제왕 중 위대한 군주 중 하나로 꼽힌다. 그가 신하들과 나눈 문답을 정리한 ‘정관정요’는 나라와 백성을 위해 어떤 시스템을 만들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해야 하는지, 군주와 신하가 서로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치열하게 논의한 기록이다. 김원중 단국대 교수가 번역과 해제를 가다듬어 새로 출간했다.




    천명

    이병주 지음
    나남
    1권 420쪽, 2권 448쪽
    각권 1만3800원.
    역사소설의 대가 이병주(1921~1992)가 웅혼한 필치로 그려낸 홍길동의 실제 모델 홍계남 장군의 불꽃같은 삶. 1970년대 주목받은 작가로 공지영을 비롯한 후배들의 롤 모델이었으나 1992년 작고 이후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다. 최근 김윤식 서울대 명예교수를 필두로 이병주의 문학 세계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고 있다. ‘정몽주’ ‘정도전’ ‘허균’ 등 숨은 보석과도 같은 작품이 잇따라 나왔다. ‘천명’은 천출로 태어나 영웅이 된 사내의 이야기다.


    서가에 들어온 한 권의 책


    기원(the Origin)

    배철현 외 지음
    휴머니스트
    338쪽 / 2만2000원
    기원은 인간이 가진 근원적 질문이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폴 고갱)

    이 책은 기원을 다룬 강의 10개로 구성됐다. ‘우주’ ‘물질’ ‘지구’ ‘생명’ ‘암’ ‘인류와 한민족’ ‘종교와 예술’ ‘문명과 수학’ ‘과학과 기술’ ‘한국의 과학’ 기원을 탐구한다. ‘거의 모든 것의 시작’에 대한 석학들의 강연이다.

    수소의 기원을 보자. 수소는 138억 년 전 빅뱅에서 비롯됐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원소에 수소도 포함된다. 그렇다면 인간의 시작도 138억 년 전이라고 해야 할까. 김희준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는 “그렇다”고 답한다.  

    생명은 ‘우주에서 가장 기이한 물질’이다. ‘경이로운 우주’의 기원(1장, 우종한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에서 물질이 나타나고(2장, 김희준 석좌교수), 지구가 탄생하며(3장, 최덕근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명예교수) 생명이 등장하는 과정(4장,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이 서사시처럼 펼쳐진다. “우연한 일들의 집합이 생명을 탄생시켰다”고 최재천 교수는 설명한다.

    5장의 주제는 이현숙 서울대 교수가 강의하는 ‘암의 기원’이다. 생뚱맞지만 그렇지 않다. 암은 생명의 본질과 연결된다. 과학자들은 암을 통해 유전, 진화의 과정을 엿본다. 6장은 ‘현생 인류와 한민족의 기원’. 당뇨병 연구 권위자인 이흥규 을지대 석좌교수의 논증이다.

    배철현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는 ‘종교와 예술의 기원’(7장)을 찾아 3만7000년 전 동굴을 탐구한다. 박형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소장은 ‘수학, 그 아름다운 예술과 질서’를 논한다(8장). ‘추상과 실용의 변증법적 결과’란 도대체 무슨 뜻일까. 물리적 세계의 불완전함 이면의 질서는 수학적 단순화 과정을 거쳐 대칭과 조화의 모습으로 인지된다.

    이어 ‘과학과 기술의 기원’(9장, 홍성욱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을 다룬 후 한국 ‘과학기술의 기원’(박성래 한국외대 사학과 명예교수)으로 마무리된다. 한국 과학기술의 기원을 언제로 잡아야 할까. 박성래 명예교수는 1966년이라고 말한다. 그해 어떤 일이 있었을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그해 세워졌다.

    책은 재단법인 카오스가 기획한 과학 강연을 엮은 단행본 시리즈 중 첫 권이다. 이 강연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카오스 홈페이지와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언제든 들을 수 있다.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




    새하늘 이야기

    박세당 지음
    삼육오
    1만5200원 / 250쪽
    난해하기 그지없어 지금껏 진의를 밝히지 못한 천부경(天符經) 해설집이다. 저자의 천부경 해설은 과거 현재 미래를 하나로 묶어내는 입체적 서술이 특징이다. 천부경의 3수 원리를 기본으로 인생을 초생, 중생, 노생으로 삼등분했다. “초생에는 고난과 열정, 중생에는 조화와 깨달음, 노생에는 베풂과 봉사를 주제로 살아야 한다”면서 삼생론(三生論)을 주창한다. 현재의 고통이 창조적 깨달음과 미래의 번영을 담보한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사랑한다면 파리


    글·최미선 / 사진·신석교
    북로그컴퍼니
    328쪽 / 1만5000원글을 쓴 최미선과 사진을 찍은 신석교는 부부다. 두 사람은 여행을 함께 하며 사랑을 나눴다. 영화 같은 만남을 꿈꾸는 짝 없는 남녀, 막 사랑을 시작한 커플, 갓 결혼한 신혼부부, 오랫동안 함께한 중년 부부에게 일독을 권한다. 첫사랑의 감정을 기억하는가. 가슴이 두근두근, 심장 울렁울렁할 때를 기억하는가. 로맨틱한 장소에서 그, 그녀와 사랑을 나눴을 때를 기억하는가. 파리의 거리가 일렁이는 이유는 사랑하기 좋은 도시여서다. 최미선 신석교 부부와 함께 파리로 떠나보자.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