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호

전라도 촌사나이의 야망과 몰락 박노식

거칠고 뜨거웠던 영화 천재, 스크린에 ‘한국 사내’를 남기다

  • 오승욱│영화감독 dookb@naver.com

    입력2011-04-21 15:1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그는 뜨거웠다. 술 한 잔 들어가면 선배도, 공권력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 엄혹하던 군사정권 시절, 툭하면 경찰을 때려눕히는 배우는 결단코
    • 박노식 한 명뿐이었다. 수시로 감옥을 드나들다 그 체험을 바탕 삼아
    • 영화 ‘집행유예’를 연출한 괴짜. 그가 모든 열정을 쏟아 부은
    • 대상은 영화였다. 땀 냄새 풍기는 뒷모습만으로도 1960년대
    • 가난한 사내들의 절망을 표현할 줄 알았던 배우.
    • 수준 높은 B급영화를 연출했던 천재 감독. 폼 나게 살고 싶었으나
    • 비극적으로 몰락한 ‘용팔이’ 박노식을 추억한다.
    전라도 촌사나이의 야망과 몰락 박노식

    영화에서나 삶에서나 ‘마초’ 그 자체였던 배우 박노식.

    1968년 4월22일 오전 1시. 대구의 금호관광호텔 나이트클럽에서 폭행사건이 일어났다. 당시 신문기사에 따르면 영화배우 박노식이 김진규·장동휘와 술을 마시고 춤을 추다가 넘어져 호텔 깡패가 자신을 때렸다고 생트집을 잡고, 호텔 기물을 파괴했다. 또 박노식의 폭행 사건이 터졌다. 박노식은 이전에도 크고 작은 여러 폭행 사건의 주인공이었던 것. 사건 발생 후 시간이 지나 사건의 전모가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드러났다. 박노식과 호텔 깡패, 두 사람 사이에 시비가 붙어 싸움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술을 마시던 일행, 즉 장동휘와 박노식 간의 싸움이었던 것이다. 이 일로 박노식은 형사 입건됐는데, 폭행 사건으로 입건되기로 따지자면 영화계에서 그를 따를 자가 없었다.

    박노식이 쓴 자서전을 인용해 그날 그 사건의 전모를 재구성해보자. 유현목 감독이 영화 ‘카인의 후예’(1968) 촬영 장소로 선택한 대구의 어느 곳. 촬영을 마치고 의기투합한 김진규와 장동휘 그리고 박노식은 나이트클럽에서 술을 마시며 회포를 푼다. 오랜만에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배역을 맡은 박노식은 의욕이 넘쳐흘러 술자리를 싸늘하게 식혀버릴 말을 내뱉고 만다. “두 형님들 날 싸가지 없는 놈이라 욕하지 말고 내 말 좀 들어보시오 잉” 하고는 그 부리부리한 눈을 들어 김진규와 장동휘를 노려본다. “이번 대종상은 나가 꼭 타야 쓰것는디, 형님들이 양보하쇼. 그리고 형님들이 암만 몸부림쳐도 말입니다잉. 이 영화에서 역할로 보나 비중으로 보나, 나의 연기를 따를 수 있겠습니까잉. 아예 단념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천하에 이런 당돌한 말이 어디 있는가? 점잔 빼는 선배 김진규는 태연하게 ‘알았다’며 받아넘겼지만, 천하의 장동휘가 어떤 사람인가? 이 따위로 막가는 후배를 그냥 보고 있을 사람이 아니다. 박노식의 성격이 불같다면 장동휘는 활화산이다. 장동휘 왈. “그래 너 혼자 다 해먹어라, 이 싸가지 없는 새끼야!!!” “타라면 누가 못 탈까봐 그러십니까? 그런데 이렇게 큰 놈의 새끼 보셨습니까?” 박노식 이왕 저지른 것 끝까지 간다며 대드는 순간. 장동휘는 자기 앞에 놓여 있던 술병을 들어 박노식의 머리에 내리친다. 선혈이 흐르고, 술집은 아수라장이 된다. 이상은 박노식 자서전 ‘뻥까오리 백작’에서 인용한 것이다.

    “박노식, 절대적으로!”

    사실 박노식은 상복이 별로 없었다. 항상 김진규, 최무룡, 신성일 같은 미남 배우들이 등장하는 영화에서 악역 조연만을 맡거나, (그런 미남 배우들이 출연하지 않은 영화라서) 자신이 단독 주연을 한 작품은 각종 영화제의 외면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출연작 ‘카인의 후예’는 황순원 원작·유현목 감독의 야심작으로 박노식이 보기에 매우 훌륭한 작품이었고, 게다가 자신이 맡은 역이 비록 조연이긴 하지만 대단히 에너지가 넘쳐서 배우로서 혼신을 바쳐 해볼 만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박노식의 연기에 대한 욕심과 자부심이 드러나는 사건이자, 그의 성공과 몰락을 예상할 수 있는 사건이다.



    내가 초등학생이던 1970년대 초, 그가 감독 주연한 ‘박노식 표’ 영화가 극장가를 휩쓸었다. 불행하게도 나는 당시 왕우와 이소룡, 스티브 매퀸, 알랭 들롱에 빠져 박노식 영화를 좀 유치하게 생각하는 건방진 꼬마였기에 그의 영화와 극장에서 만나는 행운을 누리지 못했다. 삼촌을 따라가서 한국 최초의 입체영화 ‘천하장사 임꺽정’을 보긴 했지만 박노식은 전혀 기억에 없고, 오직 나를 향해 날아오는 화살과 창날에 깜짝 놀랐던 일과 종이 선글라스 안경이 몹시 거추장스러웠던 것만 기억날 뿐이다. 그가 콧수염을 기르고 찰스 브론슨을 흉내 내며 아들과 함께 우유 광고에 나와 “개구쟁이라도 좋다. 튼튼하게만 자라다오” 하던 화면 속 모습이 지금 내 기억에 유일하게 남아 있다.

    내 유년기 박노식은 학교와 집을 오가는 골목길에 붙어 있던, 1970년대 당시에는 유별났던 영화 선전 포스터 속 모습으로 남아 있다. 분노에 찬 그의 얼굴과 일본 해적들이 무시무시한 귀면(鬼面)을 쓰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일본해적’ 포스터. 검은 가죽 옷 지퍼를 반쯤 내려 가슴골과 하얀 속살이 드러난 여자의 상반신이 강렬했던 ‘쟉크를 채워라’, 쇠사슬에 묶여 있는 박노식의 처절한 모습이 담긴 포스터를 보고 집에 돌아와 엄마에게 집행유예가 뭐냐고 물어보게 만들었던 ‘집행유예’, 박노식의 부릅뜬 황소 눈이 사나웠던 ‘나’라는 외자 제목 영화 등등.

    그리고 시간이 흘러 고등학생이 된 나는 TV 한국영화특선 시간에 술병에 맞아 머리가 깨지면서까지 연기에 욕심을 냈던 바로 그 영화 ‘카인의 후예’를 보게 됐다. 그때까지 나는 박노식을 철모르는 어린애들이나 좋아하는 깡패 영화배우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까치집같이 엉망인 백발의 머슴 박노식에게는 천하게 일생을 살아온 사람 특유의 회한의 응어리가 있었다. 그는 광복 직후 북한에서 토지 개혁이 시작되자 ‘내 세상이 됐다’며 광기에 차서 날뛰며 수많은 인명을 살상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딸은 갑자기 변해 날뛰는 아버지에게서 돌아서버렸다. 딸이 변한 것이 김진규 때문이라 생각하고 그를 증오하고 질투하는 박노식은 자신에게 친절했던 옛 상전의 아들이자 딸이 사랑하는 남자이며 무산자 계급의 적이라 증오해야 하는 김진규와 땀과 흙 범벅이 되어 싸움을 한다. 늙었지만 힘이 장사인 그는 어느 순간 김진규를 죽이지 못하고, 죄의식 때문일까? 자신이 가진 모든 힘을 한순간에 소진해버린다.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장대하면서도 비극적 라스트가 연상되는 장면이다. 이 영화로 나는 박노식의 연기에 감탄했다. 세월이 흘러 또 30대가 된 1990년대의 어느 날, 케이블 TV에서 ‘돌아온 팔도 사나이’(편거영 감독, 1969)를 보게 됐고, 나는 대한민국 남자 배우 중 절대적으로 누구를 좋아하냐는 질문에 한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박노식, 절대적으로!”라고 말하게 됐다.

    쓸쓸한 그의 뒷모습

    용팔이 박노식은 주먹질로 살았던 과거를 뉘우치고, 이제는 주먹으로 사는 깡패가 아니라 꽃처럼 아름다운 아내 사미자를 위해 날품팔이라도 땀 흘려 일하는 새로운 삶을 살려고 한다. 그러나 남을 위협해서 먹고살았던 과거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 법. 예전에 그가 몸담았던 깡패 조직은 그의 주먹을 이용하려 용팔이 주변을 맴돌며 유혹한다. 용팔이 박노식은 땀 흘려 일해서 번 돈으로 꽁치 두어 마리를 사서 연탄불에 구워 아내와 함께 먹는 삶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를 깨달았다. 그런 용팔이를 깡패 조직은 용납지 않는다. 용팔이를 다시 주먹의 세계로 돌아오게 하려 간악한 흉계를 꾸미는데 용팔이의 아내 사미자를 겁탈하고 그의 가정을 박살내는 것이다. 오늘도 용팔이는 동대문시장에서 지게를 지고 날품팔이를 한다. 오늘따라 번번이 손님을 놓친 용팔이. 공치나보다 하고 풀이 죽어 있는데 검은 양복을 입은 사내가 그를 불러 사과 두 상자를 배달시킨다. 평소 받는 돈보다 두어 배의 웃돈을 쥐여주며. 사과 두 상자를 받을 사람은 동대문시장에서 저기 광화문을 지나 아현동 고개를 넘어 신촌로타리의 서강대학교에 근무하는 여교수님이다. 지게에 사과 두 상자를 짊어진 용팔이는 동대문에서부터 걷기 시작한다. 지금처럼 택배가 있는 것도 아니요, 퀵 서비스가 있는 것도 아니던 시대였다. 오로지 튼튼한 두 다리로 걸어서 배달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고 솔찬이 힘든데 말이지…” 하며 아현동 고개를 오르는 용팔이. 그 시간. 깡패들은 용팔이의 아내 사미자를 납치해 골방에 가두고 강간하려 한다. 용팔이는 그 사실을 모르고 목에 두른 수건으로 땀을 닦으며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물어 서강대에 도착하는데, 이미 해는 지고 사과 두 상자를 받아야 할 여교수님은 퇴근을 하셨단다. “아이고 이거 어쩌면 좋을까잉 그러면 여교수님 댁이 어디가요잉.” 수위 왈. “여교수님 집은 저기 아차산 너머 광나루를 건너 천호동….” 용팔이는 사과 두 상자를 고쳐 메고 신촌에서 광나루 건너에 있는 천호동을 향해 걸음을 옮기고, 그의 땀에 젖은 어깨 위로 붉은 노을이 내려앉는다. 과거의 주먹을 숨기고, 가정을 위해 굽신거리며 비굴한 성실함으로 살아야 하는 사내. 나는 영화 속 박노식의 모습에서 1960년대를 살았던 아버지들의 모습을 보았다.

    사내됨의 비애

    전라도 촌사나이의 야망과 몰락 박노식

    폭행 사건에 연루돼 남대문경찰서에서 조사 받고 있는 젊은 날의 박노식.

    멋진 배우는 걷는 연기가 훌륭하다. 주구장창 걷기만 하는 영화 ‘사무라이’에서 알랭 들롱은 고독한 늑대의 우수에 찬 걸음을 보여주었다. ‘황야의 7인’에서 율 브리너는 아랫배에 힘을 꽉 주고 상체를 뒤로 젖히고 느릿느릿 걸으면서 그가 얼마나 자신감에 차 있는 남자인지를 보여주었고, 같은 영화에서 제임스 코번은 목숨을 건 칼 던지기 내기에서 단호하고 냉혹한 걸음걸이로 허세에 가득 찬 상대방을 압도해버린다. ‘돌아온 팔도 사나이’에서 박노식은 아현동 고개를 사과 두 상자를 짊어지고 걸으면서 그 시대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참고 또 참으며 힘겨운 노동을 했던 대한민국 사내들의 비애를 표현했다. 나는 이런 연기를 다시 해낸 한국 영화 속의 배우를 아직까지 보지 못 했다.

    눈 내리는 남포동 밤거리에 검은 옷을 입은 중년의 사내가 들어선다. 사내는 회한에 찬 눈으로 거리를 바라본다. 얼마 만에 돌아온 거리인가? 한쪽 팔이 없어 바람에 휘날리는 소매가 사내의 어두운 과거를 말해준다. ‘원한의 거리에 눈이 나린다’(임권택 감독, 1971).

    1960년대 말, 70년대 초에 만들어진 대한민국 깡패영화는 거의 모두 비슷한 이야기였다. 영화가 시작되면 주인공은 아름다운 여자를 만나 주먹 세계를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려고 한다. 그러나 그가 과거에 저지른 어두운 죄들은 대가를 치르라며 지독하게 쫓아온다. 당시 만들어진 깡패 영화들 중 완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며 등장인물들의 사랑과 증오의 감정이 활화산처럼 폭발하는 흔치 않은 예가 바로 ‘원한의 거리에 눈이 나린다’이다.

    박노식은 문희를 사랑한다. 그래서 둘은 이제 결혼하려고 한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박노식이 전쟁 직후 깡통 하나를 들고 명동거리를 전전하며 살아가다 굶주림에 지쳐 죽어갈 때 그를 거두어준 아버지 같은 존재인 깡패 두목 장동휘가 살해된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 장동휘의 아름다운 딸 최지희는 오빠 박노식을 사랑한다. 박노식과 함께 거리에서 거두어져 박노식을 좋아하지만 그를 넘어서고 싶어하는 동생 김희라는 최지희를 사랑한다. 엇갈린 사랑의 감정들이 부글부글 용암처럼 터지기 직전, 눈이 하얗게 쌓인 숲 속. 최지희와 박노식이 마주 보고 서 있다. 최지희는 자신의 사랑이 깨져버리자 자포자기해 자신을 짝사랑하는 김희라에게 몸을 맡겨버렸다. 두 사람 사이로 겨울바람이 분다. 실연당한 여자의 분노. 박노식은 최지희의 감정을 알지만 어쩔 도리가 없다. 그에게는 사랑하는 문희가 있기 때문이다. 최지희는 그저 귀엽고 소중한 여동생일 뿐.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버지 장동휘를 죽인 자가 바로 동생 김희라인 것을 알고 난 후의 분노와 복수의 감정이다. 박노식이 힘들게 입을 열어 최지희가 마음을 잡고 사랑하려는 자가 바로 아버지를 살해한 자임을 밝히는 순간, 최지희는 몸을 비틀며 비명을 지를 듯 크게 입을 벌린다. 그러나 그녀의 목소리는 입 밖으로 나오지 못한다. 너무나도 괴롭고 비통한 감정이 주변의 모든 소리를 지워버린다. 묵음. 침통한 박노식의 옷자락이 겨울바람에 펄럭이지만 역시 소리가 없다. 그리고 갑자기 카메라가 멀리 뒤로 빠지고, 눈에 젖은 시커먼 나목들과 눈, 그리고 그 속에 선, 감정이 격앙되었지만 표정을 알 수 없는 두 사람의 작은 모습을 비춘다. 매서운 겨울바람 소리가 그들의 폭발한 감정처럼 터져 나오고 최지희가 비틀거리며 박노식에게서 달아나는 발소리, 흐느낌 소리가 홍수처럼 눈 덮인 숲 속에 쏟아진다. 1970년대 한국 액션 영화 중 주인공들의 극도로 격앙된 감정을 뛰어나게 연출하고 연기한 최고의 명장면이다.

    괴짜 마초

    자, 이쯤에서 배우 박노식이 아닌 영화 감독 박노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1960년대 말. 야간 촬영을 마치고 청진동 해장국집을 향하던 박노식의 지프가 경찰 검문소의 바리케이드에 부딪혀 뒤집혔다. 차에서 기어 나온 박노식은 그를 잡으러 달려온 경찰을 뿌리친다. 경찰이 넘어져 아스팔트 위로 나뒹굴며 헬멧이 벗겨진다. 경찰 폭행. 거듭된 폭행 사건으로 교도소에 수감된 박노식은 감방의 창살 아래서 수많은 생각을 한다.

    “이게 뭔가? 나는 왜 이렇게 사고를 저지르는가?”

    청와대 수위를 구타한 일로 구속당한 것을 포함해 공권력을 가진 자를 폭행한 두 번째 사건이었다. 그의 머릿속에 “박노식. 너 인간 사표를 써라!”라는 외침이 끝없이 메아리쳤다. “나는 폭행 배우인가? 여기서 죽으면 나는 무엇으로 남게 되는가?”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 엉뚱한 곳으로 번졌다.

    “나도 영화를 만들고 싶다. 영화감독을 하고 싶다.”

    이렇게 해서 박노식 감독·주연·제작·각본의 영화 ‘인간사표를 써라’(1971)가 탄생한다. 이 세상의 과잉이란 과잉은 전부 들어 있는 괴물 같은 영화의 탄생이었다. 아마도 그의 꿈은 할리우드 액션영화와 같은 멋진 액션영화를 만드는 것이었을 것이다. 당시 한국 영화에서는 볼 수 없던 위험한 스턴트와 숨 막히는 자동차 추격 장면, 잔혹한 폭력이 등장하는 이 영화는 그야말로 괴상하기 이를 데 없다. 자신의 두 눈을 뽑아 멀리 타향에서 죽은 사랑하는 동생의 아내에게 주려고 하고, 그 눈은 끝내 주인을 못 찾고 마는 기괴한 신체 훼손과 라스트의 장대한 비극이 이 첫 번째 영화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조악하기 짝이 없지만 대한민국의 관객은 이런 영화를 처음 만났다. 흥행에 청신호가 켜지고 가속도가 붙었다. 그는 연이어 ‘나’(1971) ‘쟉크를 채워라’(1972) ‘지프’(1972)를 연출했다. 그리고 또다시 교도소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에는 죄도 없이 사회 각층의 대표적인 폭력배를 검거하라는 지시에 의해 시범 케이스로 걸린 것이다. 2년 전 술을 마시고 시비가 붙어 술집 웨이터를 폭행한 사건이 빌미가 됐다.

    교도소에 수감된 박노식은 30일 구류를 살고 징역 8월에 집행유예 1년을 받고 석방됐다. 서대문교도소 문을 나서며 하도 집행유예를 많이 당해 이번에는 집행유예란 제목으로 영화를 만들고 싶어졌다. 그래서 만든 영화가 바로 ‘집행유예’(1973)다. 이후 그는 또다시 큰 폭행 사건을 저지른다. 별다른 이유도 없이 검찰에 연행된 박노식은 만취해 대검찰청 현판을 떼어내 양손에 들고 검찰청의 유리창이란 유리창은 모두 깨버리는 난동을 부린 것이다. 이제 내리막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시기에 그는 감독 인생 중 가장 뛰어난 두 편의 영화를 만든다. ‘왜?’(1974)와 ‘집행유예’다. 사회적으로는 폭력 배우란 악명을 얻고 요주의 인물로 찍혀버렸지만, 서너 편의 영화를 연출하며 경험이 쌓인 그는 특유의 욕심과 에너지로 점점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만들어낸 것이다. 말하자면 대한민국의 기괴한 매력의 B급 영화가 박노식에 의해 탄생한 것이다.

    눈부신 ‘B급’ 영화

    전라도 촌사나이의 야망과 몰락 박노식

    박노식의 출연작 포스터. 그는 1960~70년대 수많은 영화에 출연한 당대의 스타였다.

    여기서 말하는 B급 영화란, 저예산으로 밀수업자들처럼 돈에 눈이 멀어 대충 뚝딱뚝딱 표절과 막치기로 만드는 영화가 아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B급 영화는 저예산과 혹독한 검열 속에서 자의식이 넘치고, 표현하고 싶은 것이 너무나 많은 감독이 불균질하지만, 압도적인 에너지로 관객을 설득하는 그런 영화다. ‘왜?’와 ‘집행유예’ 이전의 박노식 감독 영화들은 그의 에너지에 비해 너무나 조악해서 보기 힘들 지경이었다. 욕심이 많은 감독이니 수많은 할리우드 영화를 보며 공부했을 테고, 설익은 공부가 오히려 그의 영화를 조악하게 만들었을 게다. 그런데 ‘왜?’에서는 그런 조악함이 많이 사라졌다.

    영화가 시작되면 ‘인간사표를 써라’부터 시작된 박노식 특유의 악취미인 울긋불긋 괴상한 의상을 입은 박노식이 관부(關釜)연락선 상에 등장한다. 항상 달고 다니는 그의 영원한 부하 용칠이 장혁과 함께 갑판 위에서 누군가를 본 용팔이 박노식은 비명을 지르며 도망친다. 무엇 때문에 천하의 용팔이가 저렇게 허겁지겁 도망칠까? 용팔이는 남의 객실을 무단 침입하고, 여기저기를 들쑤셔 한바탕 소란을 벌이고 어느 문 앞에 이르러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화장실! 하하하. 이게 뭐냐? 용팔이는 무서운 적을 만나 도망친 게 아니라 화장실이 급했던 것이다. 황당한 개그 연출이 실소를 자아내지만 화가 날 지경은 아니다. 말하자면 이 영화 이전의 박노식 영화들은 이 정도의 장면들조차 앞뒤가 안 맞고, 말이 안 됐다. 일본에서 여권을 잃어버린 그들은 경시청에 잡혀간다. 가방에 여권이 있을지 모른다며 가방을 연 순간. 가방이 폭발하고 시커멓게 재를 뒤집어쓴 경찰들과 용팔이, 용칠이. ‘왜? 어떻게 이런 일이?’ 하고 관객들이 생각하려는데 용팔이와 용칠이가 관객을 등지고 돌아선다. 그러면 그들의 너덜너덜해진 등판이 관객을 향하는데 용팔이의 등에는 ‘왜’라는 글자가. 용칠이의 등에는 커다란 ‘?’가 새겨지며 타이틀이 시작된다. “뭐야 이거?”

    아. 화내지 마시라. 이 영화에는 미녀들이 덤블링을 하며 발바닥으로 배신자의 뺨따귀를 때리며 응징하는 장면과 그네 단두대(guillotine)까지 등장하는 흥미진진한 라스트가 준비돼 있다. 타이틀이 사라지면 일본의 커다란 거실에 온몸에 문신을 한 남녀 야쿠자들이 도열해 있고 그 가운데 야쿠자 두목이 있는데 박노식이다. 아! 1인2역. 게다가 일본 야쿠자 두목 박노식은 자신의 첫 영화 ‘인간사표를 써라’의 주인공과 똑같은 헤어스타일과 콧수염을 하고 있다. ‘팔도 사나이’에서 만들어진 캐릭터 용팔이와 자신이 첫 영화에서 만들고 이후 계속 자신의 영화에 등장시키는 비정한 하드보일드 캐릭터와 대결을 시키려는 것이다.

    마지막에 용팔이 박노식과 야쿠자 두목 박노식이 대면하는 장면이 매우 흥미롭다. 얼굴이 똑같은 두 사람이 서로 마주친다. 잠깐의 놀람에 이어 폭소가 터진다. 몸이 꽁꽁 묶여 위기에 처한 용팔이와 용칠이. 그리고 음모의 희생자인 여동생. 용팔이와 얼굴이 똑같이 생긴 야쿠자 두목과 그의 부하들 모두가 박장대소를 터뜨린다. 박노식의 분열된 자의식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장면이다.

    “나한테 한방 맞아주라”

    전남 순천에서 태어나 천방지축, 부러울 것이 없이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고, 꿈에 그리던 배우가 된 뒤 10여 년 만에 대한민국 최고의 액션 스타이자 고소득자가 된 박노식. 그가 가진 두 모습. 무서울 것 없이 검찰이고, 깡패고 마음에 안 들면 주먹부터 올라가는 거친 마초. 동시에 성실한 비굴함으로 대한민국을 사는 1960년대 가난한 사내들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한 남자 배우. 이 상반된 두 가지의 모습이 ‘왜?’라는 영화 속에서 용팔이와 야쿠자 두목으로 분열돼 표현된 것이다.

    아마 의식적으로 그런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런 상반된 모습을 가진 자는 항상 비극적인 몰락의 주인공이 된다. 이후 박노식은 폭력 배우로 긴급조치에 걸려들어 배우 정직(停職) 처분을 당하고 미국으로 쫓겨난다. 1980년이 되어 서울로 돌아온 용팔이는 더 이상 한국 영화 시장에서 재기하지 못하고, 쓰러지고 만다. 중풍으로 거동이 불편했던 박노식의 말년. 공교롭게도 미국에서 스티브 매퀸이 생을 접은 마지막 거처였던 병원에 입원해 으스스 떨면서도 재기의 꿈을 잃지 않았던 그는 “이제 일어나서 다음 영화 만들어야지” 하며 자신을 찾아온 지인들에게 다짐했지만 끝내 다음 영화를 만들지 못하고 만다.

    전라도 촌사나이의 야망과 몰락 박노식
    오승욱

    1963년 서울생

    서울대 조소학 학사

    영화 ‘킬리만자로’ 각본 및 연출

    1999년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각본상


    박노식은 팔팔했던 시절 자신의 영화에 출연시키고 싶은 배우나 일하고 싶은 스태프를 만나면 같이 일하자는 뜻으로 주먹을 들어 보이며 “나한테 한방 맞아주라”라고 했었단다. 아마도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주먹을 쥐고 “나한테 한방 맞아주라”를 외치고 싶었을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