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최저가 함정’ 피하고 건축자재 확인 또 확인

빌라 구입, 후회하지 않으려면?

최저가 함정’ 피하고 건축자재 확인 또 확인

2/2
최저가 함정’ 피하고 건축자재 확인 또 확인
가격과 함께 중요한 것이 제대로 건축된 신축 빌라를 찾는 일이다. 빌라 구매자들은 대체로 역세권과 개발 호재가 있는 좋은 위치에 지어진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려는 생각이 앞서 건축 자재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아보지 않는다. 신축 빌라에 입주한 후 잘못된 시공으로 인해 결로(結露)현상이 발생해 곰팡이가 생기거나 세대 간에 방음이 제대로 안 돼 층간 소음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입주자가 적지 않다. ‘빌라 초보자’라면 다음 4가지 체크포인트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첫째, ‘최저가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공급자 처지에서는 신축 빌라도 경쟁구도에 있다보니 최저가를 선호하는 소비자 입맛에 맞추기 위해 싼 자재로 저품질 시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최저가’라고 하면 더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2중창, 차음재, 단열재

둘째, 창호를 잘 살펴봐야 한다. 창호는 겨울철 결로 현상의 주범이다. 최근 신축 빌라에서는 대부분 단열과 소음 차단이 우수한 2중 유리(페어글라스, 2장의 유리 사이에 건조공기를 봉입한 유리)를 시공한다. 하지만 2중창을 시공해도 16㎜, 22㎜, 24㎜ 등 창 두께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16㎜ 2중 유리창은 유리창 각 5㎜에 공기층 6㎜가 들어 있다고 보면 된다. 2중창 두께가 두꺼우면 그만큼 단열력이 좋으므로 가능하면 두꺼운 유리창을 선택하는 게 좋다.

또한 거실 창은 2중창을 쓰는 경우가 많지만, 안방 유리창은 단일 창을 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한다. 일부 분양회사는 단일 유리창으로 시공하고도 유명 창호업체 제품이라고 선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셋째, 층간 소음을 막기 위한 완충재 시공 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아파트나 빌라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층간 소음이다. 특히 거실 마루에 완충 기능을 하는 차음재(遮音材)가 들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인테리어에 현혹돼 외견만 보고 집이 좋다고 단정해선 안 된다. 차음재와 내외부 단열재가 제대로 시공됐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넷째, 빌라의 낮은 환금성을 보완하려면 역세권, 생활편의시설, 향후 개발 호재와 인구 유입 가능성 등을 두루 고려해야 한다. 신혼부부라면 자녀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전, 다시 말해 주택 구입 후 10년 지난 시점에서 잘 팔릴지를 미리 따져봐야 한다.

한 가지 더. 최근 부동산 시장 호황에 편승해 ‘실입주금 몇 천만 원만 내면 매월 얼마의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광고가 자주 나오는데, 이를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부동산 관련 방송에서 전문가라는 사람이 좋은 매물이라고 소개하는 빌라가 알고 보면 자신이 보유한 것인 경우도 있다. 또한 은행 대출 이자는 본인 고정 수입의 2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지급되도록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신동아 2015년 8월호

2/2
이정현 | 빌라정보통 대표 jhsiwo@naver.com
목록 닫기

최저가 함정’ 피하고 건축자재 확인 또 확인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