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용감한 사냥꾼 오리온자리

  • 이태형| 우주천문기획 대표 byeldul@nate.com

    입력2012-12-28 10:1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겨울은 별 구경 하기에 가장 좋은 때다. ‘별자리의 왕’ 오리온자리가 겨울 밤하늘에 밝고 선명하게 빛나기 때문이다. 동서양에서 거인, 혹은 사냥꾼으로 여겨지는 오리온자리에는 신과 인간의 못다 이룬 슬픈 사랑의 전설이 전해진다. 또 오리온자리 근처에는 옛사람들이 두려워하던 저승의 별도 반짝이는데….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경남 합천 가야산의 청량사에서 촬영한 오리온자리.

    해마다 1월 1일이 되면 사람들은 새해 첫 일출을 보러 바다나 산을 찾는다. 밝게 빛나는 겨울 별들이 저물고 여명의 시간이 지나면 둥근 해가 동쪽에서 떠오른다. 다시 한 해의 시작이다.

    사실 해와 별은 같은 존재다. 해는 가까이 있어 크고 밝고 뜨겁게 느껴지는 것이요, 별은 너무 멀리 있어 단지 작은 점으로 보이는 것뿐이다. 인류가 가장 오래 관심을 가져온 자연의 대상은 밤하늘의 별일 것이다. 별을 통해 운명을 점쳤고 믿음과 문화를 이야기로 만들어 전했다. 또 별을 길잡이 삼아 먼 대륙으로, 바다로 여행을 떠났다. 그러므로 별자리 여행은 우주로 떠나는 여행인 동시에 과거로 떠나는 시간 여행이기도 하다. 별자리 속에는 오랜 세월에 걸친 인류의 역사와 문화가 오롯이 담겨 있다.

    문명이 시작된 이래 세상의 많은 것이 변했다. 하지만 거의 변치 않은 것이 있다면 바로 하늘의 별이다. 물론 별도 조금씩은 변하고 있지만 우리의 시간 개념으로는 거의 변치 않는 존재다. 자, 이제부터 수만 년 동안 인류 역사와 함께해온 밤하늘 별자리로 여행을 떠나보자.

    용감한 사냥꾼

    겨울만큼 별이 아름다운 계절은 없다. 밤이 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밝은 별들이 겨울 하늘에 가장 많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별 중에 가장 밝은 별을 1등성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15개 1등성 중 절반에 가까운 7개가 겨울 별자리 속에 모여 있다. 또한 차고 건조한 바람이 많이 불고 기온 변화가 심한 겨울철 대기의 흐름 덕에 별빛의 반짝임은 겨울철에 특히 많아진다.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은 겨울날, 옛사람들은 무얼 하며 살았을까?

    눈을 감고 가만 생각해보면 어디선가 두꺼운 가죽옷에 커다란 활을 멘 사냥꾼이 나타난다. 겨울은 사냥의 계절이다. 먹을 게 부족한 고대에 사냥 잘하는 사람은 단언컨대 우상이었을 것이다. 특히 겨울에는 사냥꾼이 더욱 멋지게 보이는 법! 겨울 밤하늘 별자리 여행의 주인공 역시나 사냥꾼이다.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오리온자리.

    까만 하늘을 배경으로 눈꽃과 별꽃이 한데 어우러진 겨울밤은 정말 탄성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다. 그 별꽃들 중에 가장 화려하게 빛나는 것이 바로 오리온자리다. 수많은 별자리 중 오리온만큼 화려한 별이 한데 어우러진 아름다운 별자리는 확실히 없다. 오리온은 ‘별자리의 왕자’로 예부터 여러 나라에서 거인이나 용감한 사냥꾼의 모습으로 여겨졌다. 오리온자리는 하늘의 적도에 위치해 지구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별자리이기도 하다.

    지구에서 볼 수 있는 1등성은 모두 21개다. 그런데 별자리가 88개이니, 평균적으로 4개의 별자리에 1등성이 하나 포함되는 셈이다. 그만큼 1등성은 귀한 별이다. 그런데 오리온자리는 1등성을 두 개나 갖는다. 100개가 채 안 되는 2등성도 5개나 갖고 있다. ‘별자리의 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두 개의 1등성과 다섯 개의 2등성이 모여 만든 커다란 별자리, 오리온자리는 마치 풍물놀이에 쓰이는 장고처럼 생겨 우리나라에선 ‘장고별’ 혹은 ‘북별’로 불렸다. 서양에서는 모래시계나 나비의 모습으로 보기도 했다. 별자리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오리온’이란 단어는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나는 어려서부터 먹어온 오리온 초코파이를 통해 이 이름에 꽤 익숙한데, 우연인지 몰라도 오리온제과의 상징에 둥글게 등장하는 별의 개수도 일곱 개다.

    망가진 국자처럼 보이기도

    내가 별을 찾아 여행 다니던 중 오리온과 관련된 인상 깊은 두 가지 추억이 있다. 하나는 과자 오리온의 이야기고, 다른 하나는 하늘의 오리온자리에 얽힌 이야기다.

    지금은 우리나라 전자제품이나 K팝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지만, 1990년대까지만 해도 오리온 초코파이만큼 우리나라 국위를 선양한 제품이 또 있을까 싶다.

    1996년 3월의 일이다. 나는 1997년 3월 9일에 있을 개기일식을 보기 위해 미리 몽골을 찾았다. 일주일 동안 울란바토르를 시작으로 몽골의 북쪽 국경 지역까지를 돌아보았다. 3월이라고 해도 몽골의 밤 기온은 영하 30도에 가까울 정도로 아주 추웠다. 그런 몽골의 외딴 시골에서도 몽골인들이 좋아하는 우리나라 제품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무궁화 빨랫비누였고, 또 하나는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였다. 국경 마을의 작은 상점에 늠름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오리온 초코파이. 사실 별자리에 익숙해지면 전 세계 어디를 가나 밤이 되면 고향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익숙한 별들이 하늘에 보이기 때문이다. 낯설고 추웠던 몽골의 시골이었지만 밤하늘에 빛나는 오리온자리와 더불어 오리온 초코파이를 통해 나는 이곳이 고향 같다는 느낌을 더 강하게 받았었다.

    오리온자리에 얽힌 경험은 대학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겨울방학 때 친구들과 속초로 여행을 갔을 때의 일이다. 늦은 밤 숙소 앞 공원을 걷다 우연히 여학생들이 모여 있는 것을 보고 발걸음을 멈췄다. 한 여학생이 하늘을 가리키며 뭔가 이야기하고 있고, 다른 여학생들이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손을 뻗어 하늘을 가리키는 경우는 둘 중 하나다. 인상을 쓰고 있으면 삿대질하는 것이고, 미소를 띠고 있다면 별을 보는 사람이다. 그녀들은 하늘에서 북두칠성을 찾았다며 무척 좋아하고 있었다. 하지만 겨울밤에 속초에서 북두칠성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시간에는 북두칠성이 북쪽 지평선 근처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그녀들이 가리키는 방향은 북쪽이 아니라 남쪽이었다.

    아르테미스의 슬픔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아르테미스.

    별을 좋아한다는 핑계로 그녀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 그중 한 명에게서 북두칠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속는 셈치고 그녀가 가리키는 하늘을 본 순간, 나는 깜짝 놀랐다. 정말 그곳에는 7개의 별이 국자 모양으로 반짝이고 있었다. 물론 조금 찌그러진 국자지만 말이다. 그 일곱 개의 별은 오리온자리였다. 국자라는 생각을 갖고 오리온자리를 보면 정말 그렇게 보일 수도 있다는 걸 그때 알게 되었다.

    나는 속으로 그 여학생의 상상력에 찬사를 보냈지만, 그것이 사실 오리온자리라고는 말할 수 없었다. 남쪽 하늘의 북두칠성 덕분에 친구들 사이에서 스타가 된 그녀의 기분을 망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그날 이후로 나는 오리온자리를 볼 때마다 손잡이가 부러진 망가진 국자를 떠올리곤 한다.

    오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사냥꾼의 이름이다. 사실 오리온은 오줌을 뜻하는 그리스어 ‘오우리아’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이런 이름이 붙은 건 오줌을 묻힌 가죽을 땅에 묻어 태어난 아이가 바로 오리온이었기 때문이다.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이자 그리스 보에오티아(Boeotia)의 왕 히리에우스(Hyrieus)는 포세이돈과 함께 자신을 방문한 제우스신과 전령의 신 헤르메스를 극진히 대접했다. 신들이 만족하고 소원을 묻자 히리에우스는 아들을 얻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신들은 그에게 자신들을 대접하려고 잡은 소의 가죽을 땅에 묻고 그 위에 오줌을 누게 했다. 아홉 달이 지나자 그 자리에서 사내아이가 태어났는데, 그 아이가 바로 오리온이다. 오리온은 멈추지 않고 성장해 거인이 된다. 바닷속을 걸어도 머리가 물 밖에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오리온은 힘이 센 사냥꾼으로 성장해 다양한 모험을 했다. 그리고 크레타 섬에서 사냥과 달의 여신인 아르테미스(Artemis)를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을 약속한다. 그러나 신과 인간이라는 신분의 차이는 사랑으로 감당하기엔 너무나 컸다. 아르테미스의 쌍둥이 오빠인 태양신 아폴론은 여동생에게 오리온과 헤어질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미 사랑에 빠진 그녀에게 오빠의 꾸중이 들릴 리 만무한 법.

    결국 아폴론은 동생의 마음을 바꾸려면 오리온을 죽일 수밖에 없다고 결심했다. 아폴론은 오리온에게 금색의 빛을 씌워 보이지 않게 만들고는 아르테미스에게 다가갔다. 그리고 평소 활쏘기 실력을 자랑했던 아르테미스에게 “멀리 있는 금색의 물체를 맞힐 수 없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사냥의 신이자 활쏘기의 명수인 아르테미스는 오빠의 계략을 눈치 채지도 못한 채 활 시위를 당겼다. 시위를 떠난 화살은 오리온의 머리에 명중된다.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삼태성과 소삼태성(술그룻별).

    자신이 쏘아 죽인 것이 오리온이었음을 안 아르테미스는 슬픔에 빠져 오랜 시간을 눈물로 지새웠다. 결국 그녀는 오리온에 대한 사랑을 영원히 간직하기 위해 오리온의 시신을 안고 제우스신을 찾아갔다. 그리고 제우스신에게 오리온을 하늘에 올려 자신의 달 수레가 달릴 때에는 언제라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제우스신은 아르테미스의 청을 받아들여 달빛 속에서도 잘 볼 수 있는 제일 밝은 별들로 오리온자리를 만들어 주었다. 달이 떠있는 겨울밤 오리온자리를 보면서 두 사람의 애틋한 사랑을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러면 어디선가 아르테미스의 슬픈 울음소리가 들릴지도 모른다.

    신화 속에서는 오리온을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또 아폴론이 오리온을 죽이기 위해 보낸 것이 전갈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하늘에서 오리온과 전갈이 동시에 등장하지 않고 전갈이 사라진 뒤에만 오리온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겨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오리온자리 중심 부분에 거의 같은 간격으로 나란히 놓여 있는 3개의 별은 모두 2등성으로 ‘삼태성’이라 불린다. 삼태성은 하늘의 적도에 위치하고 있어 어디에서 보더라도 항상 정동(正東)에서 떠올라 정서(正西)로 가라앉는다. 따라서 삼태성이 뜨는 위치를 확인하면 자신이 서있는 곳에서 정확히 동쪽이 어디인지 알 수 있다. 물론 지는 방향을 보고 정확한 서쪽을 확인할 수도 있다.

    단, 동쪽에서 떠오를 때는 오리온이 가로로 누워 있기 때문에 삼태성은 세로로 서 있다. 이러한 지평선에서의 위치 때문에 삼태성은 예부터 저승 가는 길, 혹은 저승사자가 내려온 길로 알려져 나이 든 어른들이 무척 겁내는 별이기도 했다. 고대 서양의 뱃사람들도 동쪽 지평선 위에 삼태성이 뜨는 것을 매우 두려워했다고 한다. 오리온자리가 폭풍우 치는 매서운 겨울 날씨를 예고한 것으로 해석했기 때문이다.

    삼태성의 남쪽에 희미한 세 개의 별이 일렬로 모여 있다. 이 별들은 삼태성과 비교해 소(小)삼태성이라 불린다. 맑게 갠 날이면 소삼태성 중앙쯤에 있는 별이 어렴풋하게 희미한 반점으로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오리온대성운이다. 성운은 가스가 모여 있는 곳으로 오리온대성운 속에서는 이들 가스가 뭉쳐져 새로운 별이 만들어지고 있다.

    추운 겨울 한데서 별을 보다보면 간절하게 생각나는 게 있다. 추위를 잊을 수 있는 술과 안주다. 별 보는 사람들이 야식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은 삼겹살이다. 불판에서 지글지글 익는 삼겹살은 그 냄새만으로도 추위를 잊게 한다. 삼겹살을 안주 삼아 술 한잔 기울이면 추위도 잊고, 별과 자연과 내가 하나 됨을 느끼게 된다. 물론 몸매 관리에는 영 도움이 안 되지만 말이다.

    술 얘기를 꺼낸 것은 오리온자리를 보면 술 한잔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힘센 사냥꾼 오리온은 아마 술도 엄청 잘 마셨을 것이다. 옛사람들은 소삼태성과 삼태성을 연결하고 그 오른쪽(서쪽)에 있는 별을 하나 더해서 ‘술그릇별’이라고 불렀다. 여기엔 좀생이별로 알려진 묘성(昴星)이 술을 마시고 도망치자 술집 주인이 술그릇을 들고 쫓아가 서쪽 하늘에서 겨우 붙잡는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묘성이란 서양에서는 ‘플레이아데스성단’으로 불리는 별들로 북두칠성을 작게 축소한 것처럼 좁은 공간에 여러 별이 모여 있어 매우 아름답게 보인다.

    술그릇별과 묘성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묘성은 술그릇별보다 약 3시간 전에 동쪽 하늘에 떠오르는데, 북쪽에 치우쳐 있어서 묘성과 술그릇별은 거의 동시에 서쪽 하늘로 진다. 그래서 묘성은 확실히 서쪽 하늘에서 술집주인에게 붙잡히게 된다. 묘성이 술을 마시고 도망친다고 생각한 것은 그 별빛이 약간 흐릿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오리온자리가 서쪽 하늘에서 질 무렵, 과연 묘성인 플레이아데스성단을 붙잡는지 확인해보자. 옛사람들의 발상이 매우 재미있지 않은가.

    오리온자리를 놓고 술 이야기를 하다보니 좀 더 상상의 비약을 하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 추운 밤, 시골에서 별을 보며 술잔을 기울이다보면 어쩔 수 없이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 오리온의 이름과도 관련된 생리 현상. 이쯤이면 독자 여러분도 눈치 챘을 것이다. 오리온의 허리에 해당하는 삼태성과 왼쪽 발에 해당하는 베타별(리겔)의 중간 부분에서 오른쪽(서쪽)을 보면 작고 희미한 별들이 길게 강처럼 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별자리는 신화 속에서 죽음의 강으로 알려진 에리다누스자리다. 하지만 내 눈에는 오리온의 생리현상으로 여겨진다. 별을 보면서 지저분한 상상을 했다고 심하게 질책하지는 말아주기 바란다. 밤하늘은 모든 상상이 가능한 세계이기 때문이다.

    사냥꾼 오리온과 함께 겨울철의 길잡이가 되는 별자리가 바로 큰개자리와 작은개자리다. 이 두 별자리는 모두 오리온이 키우던 사냥개로 알려져 있다. 오리온자리의 오른쪽 어깨에 해당하는 베텔게우스란 별과 큰개자리의 으뜸별 시리우스, 그리고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이란 별은 커다란 삼각형 모양으로 놓여 있는데, 이들을 가리켜 겨울철의 대삼각형이라고 부른다.

    오렌지색을 띠고 있는 오리온자리의 알파별 베텔게우스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별 중 가장 큰 별에 속한다. 이 별의 지름은 태양의 지름보다 약 1000배가 크다. 그 중심이 해에 있다면 표면은 화성을 넘어 목성 궤도 근처까지 이르는 셈이다. 어떻게 이렇게 큰 별이 있을 수 있을까? 그것은 이 별이 수명이 거의 다한 적색거성이기 때문이다. 별들은 생의 종말에 가까워지면 점점 부풀어 오르는데, 그렇게 되면 내부 온도가 내려가면서 붉은색을 띠게 된다. 베텔게우스는 머지않은 미래에 대폭발을 일으키면서 생을 마감할 것이다. 별의 수명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하기로 하자.

    큰개자리의 시리우스는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별이다. 21개의 1등성 중에서도 가장 밝은 별이 시리우스다. 큰개자리에 있기 때문에 ‘개의 별’로도 불리는 이 별은 하늘이 맑은 날이면 어디서든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시리우스가 이렇게 밝게 보이는 것은 이 별이 원래 밝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별 중 가장 가까이 있기 때문이다. 이 별까지의 거리는 약 8.9광년으로 빛의 속도로 날아가면 8.9년 정도 걸린다. 청백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에서는 ‘하늘의 늑대별’이란 뜻의 천랑성(天狼星)이라고도 불린다. 산등성이 위에서 청백색의 별이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이 마치 하늘의 늑대가 우리를 노려보고 있는 착각을 하게 해서일 것이다.

    중세 서양에서는 한여름의 가장 더운 때를 가리켜 개의 날(The dog?s day)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개의 별(The dog?s star)로 불린 시리우스가 한낮에 태양 근처에 있어서 더욱 더워졌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한여름 더위를 이기기 위해 개를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전통과 약간은 통하는 데가 있는 것 아닐까? 시리우스에 대한 이야기가 실크로드를 타고 잘못 전해져 우리나라의 복날이 개와 관련된 날이 된 게 아닐까 상상해본다. 개 때문에 더워진 날, 그 화풀이를 개한테 하는 것이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다. 그냥 필자의 지나친 비약이라고 생각하고 웃어넘겨주기 바란다.

    기원전 3000년경 6월 하순 무렵 시리우스가 새벽 여명 속에 떠오르면 나일 강 범람이 시작됐기 때문에 시리우스는 나일 강의 홍수를 예보하는 별이었다. 이런 이유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시리우스를 ‘나일 강의 별’로 숭배했다.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은 ‘개 앞에’ ‘개에 앞서 있는 것’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 별이 시리우스보다 조금 먼저 떠오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고대 이집트에서 프로키온의 등장은 나일 강의 범람을 알리는 중요한 별인 시리우스가 곧 떠오른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였다. 여기서도 시리우스가 이집트인들에게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졌는지 알 수 있다.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도시의 밤하늘부터

    자, 이 정도면 독자 여러분은 실제 밤하늘에서 별자리를 찾아보고 싶어졌을 것이다. 그러면 별을 보러 어디로 가야 할까? 사람들은 도시에선 별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가로등이나 네온사인만 피하면 도시의 하늘에서도 별자리 여행은 충분히 가능하다. 오히려 불빛이 전혀 없는 시골 하늘에서는 별이 너무 많아서 특정한 별을 찾기가 쉽지 않다. 도시의 밤하늘이 외려 별 초보자들을 위한 ‘별자리 요점정리판’이 되어 준다. 비록 수십 개 정도의 별만 보이지만 그 속에 별자리의 뼈대를 만드는 밝은 별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도시에서 별자리 뼈대를 충분히 익히고 난 후 시골로 별자리 여행을 떠나면 훨씬 쉽게 별자리를 구별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폴론에 속은 아르테미스는 戀人 향해 화살 날리고…
    이태형

    1964년 강원 춘천 출생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우주과학과 박사과정 수료

    충남대 천문우주과학과 겸임교수, (주)천문우주기획 대표

    저서 : ‘재미있는 별자리여행’ ‘쉽게 찾는 우리 별자리’ ‘별난 선생님이 들려주는 우주견문록’ ‘이태형의 별자리여행’ 등


    겨울은 날씨가 춥기 때문에 별을 오래도록 보기 힘들다. 따라서 두꺼운 방한복과 바람막이 모자 등이 필수다. 몸을 데워줄 수 있는 핫팩이나 간이의자도 매우 유용하다. 별자리 공부를 좀 더 해보고 싶다면 전국 각지에 잘 갖춰진 시민천문대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반인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천문대는 전국적으로 수십 곳이나 된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http://cafe.daum.net/astromuseum)에서 알아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