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호

KTF 조영주 비리와 이강철 전 수석

“허 참, 쪽 팔려서 다니지도 못하겠다”

  • 허만섭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입력2008-11-05 16:0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검찰 측 잇따른 의혹 제기에 이강철 입장 표명
    • 골프회동·취업청탁·광고수주 …‘진실게임’ 양상
    • ‘조영주 전 사장-이강철 측 매개자’ 증언
    • 최영섭, “조영주 부탁으로 이강철 측 소개”
    • 이강철, “말도 안 되는 소리” 부인
    • “권력형 비리” vs “구(舊)여권 표적 사정”
    KTF 조영주 비리와 이강철 전 수석

    조영주 전KTF 사장이 9월22일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수감되고 있다.

    9월19일 아침 사무실에서 ‘조선일보’를 무심코 펴든 KT와 KTF 임직원들은 사회면에 실린 독점기사를 읽고는 시쳇말로‘뒤집어졌다’.

    “검찰이 납품업체로부터 금품 로비를 받은 혐의로 조영주 KTF 사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

    KT와 KTF는 IT(정보통신) 업계의 선두 기업이다. 2002년 한국통신에서 민영화한 KT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IP TV 등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통신사(2005년 기준 자산총액 29조3150억원, 재계 대기업 순위 8위)이고, KT의 자회사인 KTF는 국내 이동통신 3G 시장에서 가입자 수 1위(8월 말 기준 740만7823명, 2007년 2월 말 기준 전체 가입자 1300여만명)에 오른 회사다. KT-KTF 간에는 임원 등 경영진의 인사교류가 비교적 활발하며 최근에는 두 회사의 합병이 추진되고 있었다.

    KTF가 내놓은 영상통화 서비스인 ‘SHOW’는 조영주 전 사장이 ‘브랜드 이름’까지 직접 고른 그의 야심작이다. 조 전 사장은 경영인으로서 KTF의 성장에 상당부분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2006년 기준 매출 5조2200억원, 영업이익 6687억원). 다음은 KTF 한 간부의 ‘다소 장황하지만 이동통신업계에서 조 전 사장이 가졌던 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다.



    “기획 단계에서 ‘SHOW’는 3순위로 보고를 올렸는데 조 전 사장은 그걸 택했다. 1순위로 올린 브랜드 이름은 ‘W’였다. 조 전 사장은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살려고 하면 죽고, 죽기를 각오하면 산다)’이라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말씀이 담긴 표어를 회사 사무실 곳곳에 붙이고 임원 전원에게서 일괄사표를 받는 ‘배수진’을 치면서 ‘SHOW’에 올인했다. 새로운 이동통신 시장을 스스로 만들지 않고서는 만년 2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판단이었다. 전국 모든 대리점 간판에서 ‘KTF’라는 이름을 내리고 ‘SHOW’로 바꿨다.

    1세대 아날로그 셀룰러폰, 2세대 디지털폰에 이어 3세대 WCDMA 동영상폰인 ‘SHOW’를 마침내 2007년 초 시장에 본격 출시했다. 경쟁사인 SKT는 당시로서는 3세대 진출에 관망세. 반면 우리는 ‘SHOW를 하라!’라는 TV 광고로 물량공세를 폈다. 2007년 1~4월 3691억원이라는, 국내 기업 역사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기록적 광고-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었다. 전사적 역량을 총동원했는데도 ‘만약 소비자 사이에서 안 뜨면?’ 생각하고 싶지도 않은 일이었다. 조 전 사장의 결단의 결과 KTF는 지금은 이동통신 시장의 주역이 된 3G 시장에서 1위에 올랐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입자 수에서 SKT에 13만여 명 차이까지 따라잡히는 등 시장은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USB 메모리 꽂아둔 채 나와”

    조 전 사장은 서울대 박사, 기술고등고시 출신으로 업계에선 깔끔한 이미지의 전문 경영인으로 알려져있다. 명함에 CEO(최고경영자) 대신 CSO(Chief Servant Officer·고객 섬김 경영인)라고 쓰기도 했다. 이런 조 전 사장이 비리를 저질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은 이 회사 임직원들뿐 아니라 통신업계에서도 놀라운 일로 받아들여졌다. 이후 KT, KTF는 경위 파악으로 분주해졌다. 그와는 별개로 ‘침묵의’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갑근)는 스스로 정한 수순대로 9월19일 조 전 사장을 전격 체포하는 한편 수사관 20~30명을 보내 서울 송파구 신천동 KTF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에 앞서 검찰은 9월3일 KTF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본사 사무실 5, 6곳을 압수수색했고, 9월18일엔 KTF에 이동통신 중계기를 납품한 (주)비씨엔이글로발의 실 소유주로 알려진 전모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었다. 이런 사실은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져 있어 이미 KTF의 관련 부서 측은 검찰의 압수수색에는 대비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회사 한 관계자는 “막상 검찰 수사관들이 사무실에 들어와서는 ‘자, 여러분 하던 일 멈추고 그대로 일어서서 나가주세요’라고 말하자 멍하게 따르고 말았다. 압수수색에 대비해 중요자료를 별도로 저장해둔 USB 메모리를 PC에 그대로 꽂아둔 채. 그만큼 조 전 사장 비리 수사는 당혹스럽고 충격적인 일이었다”고 말했다.

    구속된 조 전 사장은 10월9일 ‘배임수재’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그의 혐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조 전 사장은 2006년 11월경 서울 서초구 서초동 비씨엔이글로발 부근 식당에서 이 회사의 실질적 운영자인 조모씨로부터 ‘KTF에 중계기를 납품할 수 있는 협력업체로 지정되고, 중계기를 지속적으로 납품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등의 청탁과 함께 K, H, K 명의의 차명통장을 건네받았다. 이후 조 전 사장은 전씨가 같은 해 11월22일부터 총 44회에 걸쳐 K, H, K 명의 차명통장에 송금한 7억3800만원을 취득했다. 이어 조 전 사장은 2006년 9월13일부터 전씨가 여러 차례에 걸쳐 조 전 사장의 누나 명의 계좌로 송금한 4128만원, 조 전 사장의 처남 명의 계좌로 송금한 4억4100만원, 조 전 사장의 또 다른 처남 명의 계좌로 송금한 1억8000만원 등 6억6228만원을 취득했다. 또한 조 전 사장은 2007년 5월14일 비씨엔이글로발 부근 식당에서 전씨로부터 500만원권 자기앞수표 200장 10억원을 건네받는 등 전씨로부터 합계 24억28만원을 취득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사장 측은 9월22일 서울중앙지법 영장실질심사에서 “처남 2명 계좌로 받은 돈은 전혀 모르는 일이다. 현금으로 직접 받은 돈은 전씨에게 빌린 돈이다. 주로 생활이 어려운 친인척들을 도왔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500만원권 자기앞수표로 받은 10억원의 경우 검찰 측에 따르면 조 전 사장은 이를 금융기관에 입금했다 수차례에 걸쳐 모두 현금으로 인출했다고 한다. 2007년 각 정당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앞둔 시기여서 유력 대선후보 측에 정치자금으로 제공됐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그러나 조 전 사장은 “여기저기 투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영주가 이강철 먼저 찾아”

    조영주 전 사장의 구속 이후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이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이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언론에 집중 보도됐다.

    “특수2부는 최근 이강철 전 수석과 조영주 전 사장이 경기, 강원 지역의 골프장에서 여러 차례 함께 골프를 쳤다는 진술을 확보, 조 전 사장의 해당 골프장 출입기록과 계산서 등을 입수해 조사하고 있다. 조 전 사장은 ‘골프장에서 부당한 로비를 벌인 사실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씨엔이글로발 실소유주 전모씨는 검찰에서 ‘조 전 사장이 이강철 전 수석의 부탁이라며 이모씨의 인사청탁을 해 이씨에게 급여조로 매달 수백만원씩, 수천만원을 보내준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특수2부는 지난해 12월 이강철 전 수석의 조카 이모씨가 월 1800만원씩 2억여원을 받는 조건으로 KTF와 대구 시내의 한 옥외광고 대행계약을 수주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첩보는 있으나 아직 진위는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KTF 측은 ‘신동아’에 “자체 조사 결과 지난해 12월 대구에서 그런 옥외광고 대행계약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계약 과정에 이 전 수석 측이 관여했는지 여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조 전 사장의 부탁으로 조 전 사장에게 이강철 전 수석 측을 소개해줬다”는 증언이 나왔다. 최영섭 (주)리알코홀딩스 회장은 ‘신동아’ 9월호 인터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1년 8월 18일 부산 서면 롯데호텔에서 나를 만나 ‘대통령이 되면 1000배로 갚아주겠다’며 자금지원을 요청해 노 전 대통령 측에 2억 여 원어치의 금품을 제공했으며 2002년 대선 무렵엔 노무현 후보 조직보좌역으로도 일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 회장은 “2001년부터 이강철 전 수석과도 잘 아는 사이”라고 말한 바 있어, 최근 ‘신동아’는 다시 최 회장을 찾아, 조영주 전 사장과 이강철 전 수석과의 관계에 대해 아는 점이 있는지 물어봤다.

    최 회장은 “내가 직접 조 전 사장과 이 전 수석 측을 연결해줬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이 이 전 수석에게 선을 대달라고 먼저 부탁했다는 것이다. 다음은 최영섭 회장의 말이다.

    “‘일이 잘됐다’고 들어”

    “조영주 전 사장은 KT 전신(前身)인 한국전기통신공사 기획조정실 팀장(이사), IMT2000법인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을 거쳐 2001년 3월부터 2003년 3월까지 KT 계열사 중 한 곳인 (주)한국통신아이컴(2002년 3월 KT아이컴으로 상호변경) 사장을 맡았다. 1982년 한국전기통신공사에 함께 입사한 남중수 KT 사장은 2003년 1월 KTF 사장으로 임명됐다. 조 전 사장은 같은 시기 KT아이컴 사장을 계속 맡았다. 얼마 뒤인 2003년 3월 조 전 사장은 KTF 부사장이 됐고, 2005년 6월 KTF 사장에 올랐다.

    KT 측 협력업체 박모 사장의 말에 따르면 조영주 전 사장은 2002년 12월 대선 이후 노무현 당시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된 이강철 전 수석을 자신과 연결해달라고 평소 알고 지내온 박 사장에게 요청했다. 조 전 사장과 이 전 수석은 고교(대구 계성고) 동문이긴 했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사이였다. 박 사장은 나와 잘 아는 사이인데, 박 사장은 내가 이강철 전 수석과 친하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나를 조 전 사장에게 소개해줬다. 박 사장이 ‘조 전 사장을 한 번 만나주라’고 해서 내가 조 전 사장 집무실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조 전 사장은 내게 ‘이강철 전 수석에게 선을 대달라’고 부탁했다. 나는 ‘대선 전에는 친했는데 요즘은 관계가 뜸하다. 대신 이OO이 이강철의 오른팔이므로 이OO을 소개해주겠다. 이OO에게 얘기하면 이강철과 바로 연결된다’고 했다. 이후 나는 이OO에게 ‘조 전 사장이 당신을 한번 만나봤으면 한다’고 얘기해줬다. 얼마 뒤 ‘일이 잘되었다. 조 전 사장이 이OO을 만났으며 이OO을 통해 이강철 전 수석과 연결되었다’는 인사를 박 사장으로부터 들었다.”

    KTF 조영주 비리와 이강철 전 수석

    조영주 KTF사장이 2006년 9월21일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열린 ‘KTF 창립 10주년 전진대회’에서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깜짝 변신했다.

    “아이고, 봐주십시오”

    KTF 측 한 간부는 “고위직 인사와 관련해 ‘이 사람은 누구 라인’이라는 얘기가 돌기도 했던 때가 있었다. 조 전 사장과 이 전 수석이 고교 선후배로 잘 아는 사이인 것은 사실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강철 전 수석의 조영주 사건 연루 의혹에 대해 당사자인 이 전 수석은 지금까지 한 번도 입장 표명을 않고 있다. ‘신동아’는 이 전 수석을 인터뷰하기 위해 그가 평소 사용하던 휴대전화로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였다. 이 전 수석의 지인을 상대로 수소문해 알게 된 이 전 수석의 또 다른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었다.

    이 전 수석이 직접 받았다. 그는 말하고 싶지 않다고 하면서 대화에 짧게 응했다. 그러나 이 사건과 자신은 아무 관계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검찰 측에서 제기되는 의혹이나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 “쪽 팔려서 다니지도 못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사건은 대기업 최고경영자의 배임수재 혐의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정치권에서 ‘권력형 비리 의혹’ 혹은 ‘구(舊)여권 세력에 대한 표적 논란’ 등 양면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국면이다. 이 사건이 갖는 이 같은 높은 공공성과 관심도에 비췄을 때 당사자인 이 전 수석이 사건에 대해 어떤 입장을 표명하는지는 꼭 들어봐야 할 대목이다. 다음은 이 전 수석과의 대화내용이다.

    ▼ 조영주 전 KTF 사장 사건에 수석님과 관련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진솔하게 말씀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검찰 측에서 나오는 의혹, 수사에 억울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없는지.

    “질문하지 마세요. 아이고.”

    ▼ 저희가 별도로 취재한 부분도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을 좀 해주시면.

    “아이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 검찰 측에서 수석님과 관련된 의혹이 계속 흘러나오고 있고, 일방적 매도는 아닌지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서요.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봐주십시오.”

    ▼ 검찰 수사로 많이 힘드신가요.

    “네네, 어디 쪽 팔려서 다니지도 못하겠어요. 나는 이 사건과는 아무 관계 없습니다.”

    ▼ 이OO은 아시나요.

    “누구요.”

    ▼ 이OO.

    “허, 왜요.”

    ▼ 수석님 측근인 이OO 소개로 수석님이 조 전 사장을 만났다는 증언이 있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네네. 다음에 합시다.”

    이처럼 이강철 전 수석이 검찰 측에서 나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전면 부인함에 따라 ‘이강철 개입 여부’에 대한 진실게임 양상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수석의 입장 표명은 그의 말을 사실로 받아들일 증거가 뒷받침된 것은 아니지만 일단 민주당 측에 힘을 실어주는 측면이 있다. 반면, 그는 의혹의 구체적 내용을 놓고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연루 여부 속히 규명돼야’

    이런 상황에서 권력 개입 여부를 가려내는 일이 장기화될 경우 정치적 공방으로만 흐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강철 전 수석이 조 전 사장의 부정에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신속히 규명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야당 측은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이나 구(舊)여권 실세를 겨냥한 전방위적 사정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조영주 사건, 강원랜드 사건, 프라임그룹 사건, 최규선 사건, 한국석유공사 사건, 교직원공제회 사건 등이 노무현 정부의 실세를 겨냥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재윤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는 제주도 병원 인허가 로비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그러나 전 정권이든 현 정권이든 권력형 비리 혐의는 드러나는 대로 모두 단죄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최재경 대검 수사기획관은 “권력형 비리를 캐다 보니 권력을 가졌던 인물이 수사선상에 오르는 것이지, 목적을 갖고 수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우리 사회 곳곳에는 아직도 구조적 고질적 비리가 남아 있다. ‘정치보복’이라고 상투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우물쭈물해선 안 된다.”(‘동아일보’ 9월26일 보도)

    한편 검찰은 남중수 KT 사장이 납품업체로부터 8500여만원을 받은 단서를 확보해 남 사장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최근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목 디스크 수술을 받았다.

    이번 사건으로 IP TV 실시간 방송, 와이브로망 확대, 주파수 배분, 양사 합병 등 KT와 KTF가 추진 중인 현안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기업 이미지 실추도 불가피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KTF는 광고를 중단한 상태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KTF 이사회는 조영주 전 사장이 구속된 9월22일 오후 송파구 신천동 본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번 사건은 KTF의 조직적 비리가 아닌 조영주 전 사장의 개인 비리”라고 규정했다고 한다. KTF 측의 이 같은 후속 행보에 대해선 우려와 실망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T나 KTF 측으로선 이번 사건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체 감사와 진상파악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조 전 사장 구속 당일 사건의 성격을 개인 비리로 단정해버린 것은 성급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신호위반 차 적발 못해”

    김우룡 전 방송위원(공정언론시민연대 공동대표)은 “이번 사건은 특정 회사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이동통신업계에서 납품업체 간 기존 기술력의 격차는 줄었고 뛰어난 새 기술은 나오지 않고 있다.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서 로비와 비리가 생길 여지가 구조적으로 많다. 투명성을 담보할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사정기관 관계자는 “신호위반하는 모든 차량을 적발할 수는 없는 것과 같다”고 했다.

    김 전 위원은 “급변하는 통신시장 환경에서 KT는 ‘실시간 IP TV’‘유무선 통합’‘방통 융합’ 등 미래 성장 동력 찾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쉽지 않은 도전이다. 홍콩 등 어떤 나라도 아직 IP TV 상용화에 성공하지는 못하고 있다. KT 측으로선 향후 4~5년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