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호

문재인 아들, 盧정권 때 노동부 산하기관 특혜취업 의혹

  • 허만섭 기자│mshue@donga.com

    입력2012-02-22 14:0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문재인과 당시 기관장은 절친한 사이”
    • “해당분야 문재인 아들 한 명만 응시해 합격”
    • “일반인은 알기 힘들게 채용 공고”
    • “양 귀에 귀걸이 하고 응시”
    • 문재인 “당시 보도 참고하라는 것 외에 더 할 말 없다”
    문재인 아들, 盧정권 때 노동부 산하기관 특혜취업 의혹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4월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장. 정진섭 당시 한나라당 의원은 문재인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들이 노동부(현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에 특혜로 취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혹은 4월 24~25일 양일간 7개 언론매체에 보도됐다. 2012년 2월 현재 이 문제를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문재인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유력 대선주자가 돼 있다. 아들의 공기업 특혜 취업 의혹과 같은 일은 검증의 필수 과목일 것이다. 졸업과 동시에 실업자가 되는 ‘청년 백수’ 시대 이 문제는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이슈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은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딸의 외교통상부 채용 건으로 옷을 벗은 일을 기억한다.

    “함께 숱한 밤을 새워”

    ‘신동아’는 당시 언론보도로 공개된 내용 외에 추가적 취재로 관련자들의 증언과 자료를 확보했다. 이를 근거로 이 의혹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파악해봤다.

    2007년 문재인 이사장의 아들이 한국고용정보원에 특혜로 취업하는 것이 성립하기 위해선 문 이사장과 권재철 당시 고용정보원장(현 민주통합당 서울 동대문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간의 직·간접적 연결고리가 있어야 한다.



    문 이사장이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임하고 있을 때 권 전 원장이 민정수석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한 사실이 있었다. 취재 결과 두 사람은 조직위계상의 단순 상·하급자 관계 이상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노무현 당시 대통령은 노사 문제에 일가견이 있는 변호사 출신이지만 취임 직후 화물연대 파업, 철도 파업 등 노동쟁의로 시련을 겪었다. 당시 여권의 관계자는 “이 때문에 청와대는 노동 문제 창구를 정무 파트에서 민정수석실로 옮겼다. 민주노총 중앙위원 출신 권재철 행정관(후에 청와대 노동비서관이 됨)이 노동문제를 담당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민정수석-이호철 민정1비서관-권재철 행정관이라는 노동현안 조정라인이 생겼다”고 말했다. 노동문제가 대통령의 관심사안인데다 사회적 현안이어서 문 수석과 권 행정관은 ‘괴력’적으로 일했다고 한다. 이런 과정에서 두 사람이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

    이후 권재철 전 원장은 ‘대통령과 노동’이라는 책을 출간한 적이 있다. 문재인 이사장은 이 책에 대한 추천사에서 권 전 원장과의 관계를 밝혔다. 다음은 문 이사장이 쓴 글이다.

    “참여정부 초기 대통령의 지시로 노동비서실이 민정수석실 소관으로 편재되면서 권재철 비서관과 함께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참 열심히 일한 사람입니다. 때로는 ‘보수로의 회귀’, ‘친 노동 정권’이라는 노사 양측의 비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마음고생을 크게 했을 것입니다. 그 시련의 과정을 대통령의 곁에서 함께 하며 숱한 밤을 새우기도 했을 것입니다. 권재철 비서관은 그 후 한국고용정보원 원장을 거쳐 최근에는 한국고용복지센터 이사장을 맡아 일자리를 통한 복지사회의 꿈을 실현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석님 방이 바로 제 옆방”

    권 전 원장은 최근 문 이사장이 SBS TV ‘힐링캠프’에 출연한 것을 본 뒤 ‘시청소감’을 썼다. 여기에서 그는 여러 일화를 거론하며 문 이사장과의 특별한 인연과 문 이사장에 대한 존경을 표현했다.

    “문재인 이사장님이 나오신 힐링캠프를 봤습니다. 저에게는 노무현재단 이사장님이라는 직함보다 수석님이라는 직함이 더 익숙합니다. 청와대 노동비서관 시절 문재인 수석님의 방이 바로 제 옆방이었습니다. 특히 노동문제를 가지고 햇수로 거의 3년을 문재인 수석님과 함께 했던 것 같습니다. 간혹 새벽에 귀가하기도 하고 갑자기 자다가 대책회의가 열려 나오기도 하고 참 삶의 질은 엉망이었던 시절이었습니다.

    ‘왕수석’이라는 호칭을 언론에서 하는데 같이 일한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마 2003년 노무현 대통령님 미국 순방 중 터진 화물연대 파업 시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요구조건을 들어준 것을 보수언론이 경제부처의 입장을 눌렀다고 보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중략)”

    2006년 7월 권재철 전 청와대 노동비서관은 한국고용정보원 초대 원장에 임명됐다. 이를 두고 당시 ‘동아일보’ ‘경향신문’ ‘이데일리’, ‘국민일보’ 등 언론과 한나라당은 권 전 원장 등 61명의 청와대 퇴직 직원들이 ‘낙하산성(性) 취업’을 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가 퇴직 청와대 직원들을 낙하산으로 재취업시켜주는 데에 여념이 없다” “청와대 퇴직 증명서는 공기업 CEO 임명장”이라는 보도였다. 이에 대해 당시 청와대는 “업무 능력을 고려해서 봐야지 단순히 청와대에서 나가서 다른 곳으로 갔다고 낙하산이라고 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고용정보원 자료와 관련자들 증언을 토대로 취재한 결과 고용정보원은 2006년 말 ‘PT(프레젠테이션) 및 동영상 전문가’ 채용계획을 세워두고 있었다. “이 분야에 5억7700만 원의 관련 예산이 편성돼 있어 해당 전문가를 채용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필요에 의해 채용 공고가 났다는 점도 분명했다. 이 대목은 권 전 원장 증언으로 거듭 확인됐다. 그는 당시국회에서 “동영상 전문가가 2~3명 필요했었다”고 말했다. 다만, 하나의 채용 공고로 PT 및 동영상 전문가 채용은 물론 연구직 채용, PT 및 동영상 전문가가 아닌 다른 일반직 채용(주로 내부직원의 정규직 전환)을 함께 하려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용정보원은 2006년 12월 1일부터 일주일간 채용공고를 인터넷 워크넷에 냈다. 당시 워크넷의 하루 접속자 수는 23만 명 정도였다. 그런데 인터넷 화면에 뜨는 공고 제목은 ‘연구직 초빙 공고’로 돼 있었다. 제목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한 페이지 분량 정도의 본문이 나왔다. 채용분야, 전공분야, 채용인원, 직급별 자격기준 등 연구직 채용과 관련된 정보가 본문을 다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 ‘PT 및 동영상 전문가’ 채용과 관련된 내용은 본문 속에 ‘일반직 5급 약간 명 포함(전산기술 분야 경력자 우대)’라는 한 문장으로 처리돼 있었다.

    모집을 마감한 결과 PT 및 동영상 관련 분야에선 단 한 명만이 응시했다. 문재인 이사장의 아들 J씨(당시 26세)였다. J씨는 K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졸업예정자였다. PT나 동영상 관련 자격증이나 경력은 없었다. 기업 주최 공모전 3회 입상 경험이 있었는데 고용정보원은 공모전 입상은 경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했다.

    고용정보원은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J씨를 5급 일반직(정규직)에 합격시켰다. 공모전 입상으로 보아 J씨가 동영상 관련 능력이 있어 보인다는 이유에서였다. 권재철 당시 원장은 J씨가 문 이사장의 아들이라는 점을 사전에 알고 있었고 인사위원회를 거쳐 그의 합격을 결정했다. 고용정보원의 ‘응시원서’는 ‘가족사항’에서 응시자 아버지의 이름과 직업, 연령을 기입하도록 하고 있었다.

    이 모집에서 수치 상 연구직은 5명, 일반직은 9명이 채용됐다. 그런데 연구직 5명은 기존 내부직원을 연구직으로 올려준 것이었고 일반직 9명 중 7명도 내부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준 것이었다. 실제 채용 인원은 J씨를 포함해 일반직 두 명이었다. PT 및 동영상 관련 채용자는 유일하게 응시한 J씨 한 명이었다. 입사 후 J씨는 직업진로지도실 취업콘텐츠팀에서 동영상 업무를 맡았다.

    J씨의 응시원서 보니…

    문재인 아들, 盧정권 때 노동부 산하기관 특혜취업 의혹

    한국고용정보원 전경.

    이러한 일련의 J씨 채용과정을 보면 J씨를 뽑아주기로 사전에 내락하고 공개채용절차를 진행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 정진섭 의원의 주장이었다. 이 때문에 통상의 채용공고라면 해당분야 일반 구직자들에게 널리 알려 다수가 응시하도록 할 터이지만 이 채용공고에선 그 반대를 의도한 것 같다는 의혹인 것이다.

    PT 및 동영상 전문가 채용이 반드시 필요해 관련 기술자를 채용하면서 인터넷 화면의 채용공고 제목을 ‘연구직 초빙 공고’로 한 것은 이해가 안 된다는 이야기였다. 제목을 이렇게 해놓으면 PT 및 동영상 관련 구직자 중 누가 이 공고문을 클릭해 열어보겠느냐는 것이다.

    PT 및 동영상 전문가가 요행히 고용정보원의 ‘연구직 초빙 공고’를 열어본다고 하더라도 본문 내용이 ‘일반직 5급 약간 명 포함(전산기술 분야 경력자 우대)’으로 돼 있어 이를 PT 및 동영상 전문가 채용으로 해석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고용정보원이 PT 및 동영상 전문가를 급히 구하는 상황이었으므로 적어도 공고 제목은 ‘연구직 초빙 및 일반직 채용 공고’로 하고 본문에는 일반직 채용분야가 PT 및 동영상 전문가임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 상식적이라는 지적이었다.

    2007년 10월 1일자 고용정보원 직원채용 공고는 “채용 직렬 및 직급 : 일반직 전 직급’ ‘전공분야 및 채용인원 : 웹 기획 전문가 O명, 웹 프로그래머 O명”이라고 돼 있었다. 이처럼 고용정보원은 논란이 되는 2006년 12월 1일 자 채용 공고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구체적으로 채용 분야를 공고해왔다.

    12월 1일자 채용공고는 모집기간이 일주일로 통상적 수준에 비해 상당히 짧았다. 고용정보원의 인사규정 시행규칙 제3장에 따르면 공개경쟁채용시험을 실시하고자 할 때에는 시험시행일 15일 전에 채용공고를 해야 하는 것으로 돼 있었다. 이는 대다수 공기업 채용의 관행으로, 고용정보원이 시행한 대부분의 공개채용은 이 규칙을 따랐다. 2007년 10월 1일자 채용공고도 응시원서 접수기간이 10월 1일부터 15일까지였다.

    12월 1일자 채용공고의 모집기간이 짧은 것은 “다만,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때에는 공고기일을 단축할 수 있다”는 인사규정 시행규칙의 예외조항을 적용한 것이었다. 권 전 원장은 연말 내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어야 한다는 이유로 채용 공고를 1주일로 했다.

    정진섭 의원실 신정인 비서관은 “2007년 4월 J씨 채용 건을 조사하면서 J씨가 낸 응시원서를 고용정보원으로부터 열람한 적이 있다. 2페이지에 ‘관련분야 주요 업적 등 소개’라는 일종의 자기소개서를 쓰도록 돼 있었는데 성의 없이 형식적으로 쓴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신동아’는 고용정보원을 방문해 J씨의 응시원서를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고용정보원은 인적 사항, 학력사항, 자격 및 면허, 가족사항, 경력사항이 담긴 응시원서 1페이지를 열람케 했다. 개인 정보는 모두 가려져 있었다. 그러나 자기소개 내용이 담긴 2페이지는 공개를 거부했다. 1페이지엔 J씨의 사진이 부착돼 있었는데 양 귀에 링 모양의 귀걸이를 하고 있는 사진이었다. 서류전형에선 응시원서를 보고 당락을 결정한다.

    “사내에 소문 돌아”

    “J씨가 면접시험 때도 귀걸이를 하고 왔느냐”는 질문에 고용정보원은 “그렇다”고 말했다. “면접시험 땐 귀걸이를 한 개만 착용한 것 같다”고 했다. 고용정보원에 채용된 남자 직원들 중 귀걸이를 한 사진을 응시원서에 붙인 직원이 있는지 물어봤다. 고용정보원은 “J씨 외엔 한 명도 없다”고 말했다.

    우리 사회가 개인의 개성을 폭넓게 존중해주고 있지 못하는 것은 문제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다수 남자 취업준비생은 공기업 취업이 매우 어려운데다 공기업이 다소 보수적인 문화임을 잘 알고 있기에 양 귀에 귀걸이를 한 사진을 원서에 붙일 엄두를 잘 내지 못한다. 한국전력의 한 간부는 “그런 원서 사진은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믿는 데가 있으니 원서를 대충 준비한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신정인 비서관은 2007년 4월 당시 정진섭 의원이 의혹을 조사한 계기와 관련해 “고용정보원 내에서 ‘문재인 아들이 낙하산으로 왔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 소문이 노동계에도 퍼졌다. 한국노총의 국장급 간부로부터 ‘문재인 실장과 권재철 원장 간의 친분관계로 문 실장 아들이 취업한 것으로 보인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2007년 당시 고용정보원에서 차장으로 재임한 남광우 성남시 시설관리공단 관리사업본부장과의 대화내용이다.

    ▼ 2007년 당시 고용정보원 내에서 문재인 이사장 아들 관련 소문 돌았나요?

    “전에 있던 직장이라서 말하기가….”

    ▼ 소문이 있었는지….

    “(문재인 이사장 아들이) 입사하고 나서 소문이 났었죠.”

    문 이사장의 아들 J씨는 2008년 3월 1일 고용정보원에 휴직을 내고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는 2010년 1월 29일 고용정보원을 퇴사했다. 2007년 4월 한나라당 K 의원 측도 문 이사장 아들 취업 건을 조사했다. 당시 K 의원실 관계자는 “고용정보원의 고위 간부가 찾아와 ‘퇴사하도록 할 테니 거론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해 우리는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盧 정권 내에서도 의문제기

    2007년 노무현 정권의 집권여당에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조성래 민주당 의원은 이 해 4월 24일 문 이사장 아들 채용과 관련해 국회 환경노동위 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 명만 응시했다면) 보통의 경우 추가 공고를 통해 적절한 배수의 응모자를 받아 인력을 뽑는 것이 원칙입니다. 당시 PT 및 동영상 분야엔 단 한 명밖에 응모하지 않았고 아직 대학도 졸업하지 않은 사람을 채용한 것이 특혜채용의 의심의 여지가 있지 않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그런 의심이 있을 수가 있거든요.”

    정진섭 의원은 ‘신동아’에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문재인 이사장과 권재철 전 원장의 특수 관계나 아들 채용을 둘러싼 여러 이상한 정황을 보고도 이야기를 안 하면 국회의원이 아니다.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부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 이사장 아들의 취업은 우연이 여섯 번 겹치는 로또 당첨과 비슷하다고 했다.

    “대통령 최측근의 아들이, 이것은 대단한 확률이다. 우연히 그 기간에 워크넷에 들어와서, 연구직도 아닌 사람이 연구직 초빙 공고를 열어보고, 동영상 분야를 뽑는다는 말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알아서 자기 혼자서 그렇게 이해하고, 워크넷을 찾는 수십 만 구직자 중 나 홀로 응모하고, 추가공모도 없이 합격한 것이다.”

    정철균 현 고용정보원장의 말을 들어보기 위해 이 건과 관련해 통화를 요청했다. 고용정보원 홍보팀 관계자는 “정 원장이 전화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음은 홍보팀 관계자와의 대화내용이다.

    ▼ 통화를 못 하는 이유가 있나요?

    “저도 ‘전임 원장 때의 일이고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힘드시다’고.”

    ▼ 어떤 부분이….

    “본인 입장에서는 (문 이사장 아들 취업관련 의혹이) 커질지 없어질지 모르겠지만…관여하게 되는 게 부담스러우니까 이렇게 말씀하시는 건데.”

    ▼ 자기에게 불똥이 튈까봐?

    “아, 불똥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요.”

    문재인 이사장이 이 건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지 들어봤다. 이 건은 그가 향후 총선이나 대선 과정에서 한 번은 거쳐야 하는 문제로 보인다.

    ▼ 바쁘실 텐데 여쭤볼 게 있어서 전화 드렸습니다.

    “예, 말씀하세요.”

    ▼ 다른 게 아니고 이사장님 아드님이 2007년 한국고용정보원에 취업한 것에 대해 이것이 특혜취업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던데요.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당시에 이미 다, 다, 다뤄졌죠. 예. 그, 당시 보도 참고하시죠. 예~.”

    ▼ 보도를 참고….

    “예. 예~.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

    문 이사장의 측근에게 고용정보원 특혜 취업 의혹 건과 관련해 문 이사장의 아들 J씨와의 통화를 요청했다. 응답이 없어 다시 요청하자 이 측근은 “저녁 때 문 이사장께 여쭤보겠다”고 말했다. 측근으로부터 답이 오지 않았다.

    권재철 전 원장에겐 3일에 걸쳐 예비후보 사무실을 통해 여러 차례 통화를 요청했으나 그는 응해오지 않았다. 권 전 원장의 예비후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한 측근은 “나도 그 사안을 잘 아는데 그 사안은 보는 시각에 따라 그렇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르게 볼 수도 있다. 권 전 원장은 공천심사로 바빠 전화를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권 전 원장은 2007년 당시 국회에서 이 사안에 대해 “인사담당자들이 채용 공고문을 만들었다. 추가공고를 하지 않고 한명을 그냥 뽑은 것이 참 아쉽다. (채용 공고에서 PT 및 동영상 전문가를 전산기술 우대로 은폐했다는 부분에 대해) 보는 시각에 따라…저희들 의도와 달리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공정하게 선발했으며 특혜는 없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