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호

정상회의에 앞선 CEO 모임 “우리는 이것을 바란다”

제4장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A to Z - 2012 서울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

  • 이종호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 준비사무국장 jhleeyy@khnp.co.kr

    입력2012-03-14 16:4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핵안보정상회의에 앞서 열리는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에서는 합의문을 채택해 핵안보정상회의에 건의할 세계 원자력계의 희망을 담는다. 그리고 이 회의는 부차적으로 한국 원자력산업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홍보함으로써 한국 원자력의 세계 진출을 돕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상회의에 앞선 CEO 모임 “우리는 이것을 바란다”

    2011년 12월 15일 원자력 인더스트리 서밋 D-100을 기념해 열린 워크숍. 이 워크숍은 인더스트리 서밋의 의미를 재평가했다.

    2012년 3월 23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는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사전 연계행사로 ‘2012 서울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이 열린다. 이 행사는 전 세계 원자력산업계의 CEO와 원자력 관련 국제기구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국내 원자력산업계 행사 중에서는 역사상 가장 큰 행사로 기록될 전망이다.

    행사 주관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을 통해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핵 안보와 원전시설의 안전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 이후 실추된 원자력의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 기회에 우리나라 원자력산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 원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제고할 계획이다.

    ‘2012 서울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와 연계된 행사로 전 세계 원자력산업계의 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해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 증진을 위한 원자력산업계의 역할’이라는 주제를 놓고 논의한다. 이번 행사는 사전에 세계 유력 원자력 인사들로 구성된 워킹그룹과 국제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원자력산업계의 공통 현안을 논의하고, 여기서 나온 공동합의문을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을 통해 핵안보정상회의에 정식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서울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의 개요

    2월 현재 운영되는 워킹그룹은 ‘고농축우라늄 사용 저감’과 ‘원자력 민감 정보 보안’ 그리고 ‘후쿠시마 제1발전소 원전사고 이후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 연계’의 세 분야다. 워킹그룹에 참여한 인사들에 대해서는 문화체험을 병행하고 있다.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에 참여하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 시찰과 한국 원자력산업 시찰 프로그램을 진행해, 우리나라 문화와 한국 원자력산업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핵안보정상회의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2009년 4월 프라하 특별연설에서 “핵테러 대처를 위해 향후 4년 내에 전 세계 모든 취약한 핵물질을 안전하게 방호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적 노력을 추진하겠다”며 회의 개최를 제안한 데서 비롯됐다. 2010년 1차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에 이어 2012년 3월 서울에서 2차 회의가 열린다. 의장국은 당연히 주최국인 대한민국이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는 각국의 의견을 조율해 공동합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에 원자력산업계도 동참했다. 원자력산업계는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와 연계해 2010년 4월 ‘핵물질 보안에 있어서 민간 분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핵안보 콘퍼런스’를 열었다. 그리고 이번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맞춰서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의 실질적 증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에서 각국 정부가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2년 동안 민간 분야에서 수행한 일들을 점검하고 원자력산업계의 공감대 형성과 세부 실천방안 등을 도출한다.

    핵안보정상회의가 각국의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들이 참여해 핵 안보의 국제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정부 차원의 정상회의라면,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은 국제 원자력산업계 및 민간기구의 수장들이 참여해 핵 안보 증진을 위한 민간 부분의 실질적 기여방안을 이끌어내는 원자력산업계의 최고 회의라 할 수 있다. 이 회의는 원자력산업계 종사자가 스스로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에 대한 책임을 선언하고 구체적인 실천 의지를 표명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3월 23일 오전에 열리는 본회의에서는 먼저 한국의 원자력산업을 소개하는 오프닝 영상이 방영된다. 그리고 김종신 조직위원장이 개회를 선언하고, 김황식 국무총리가 축사를 읽고, 세계원자력사업자협회(WANO)와 세계원자력협회(WNA) 등의 대표가 나와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워킹그룹별로 경과보고와 주제발표가 이어지고 지식경제부 장관 주재의 공식 오찬이 열린다.

    한국 원전 시설 견학도 추진

    오후에는 국제자문위원회의 발표와 패널 토의가 있으며 김종신 조직위원장이 핵안보정상회의에 건의할 합의문을 채택해 발표한다. 저녁에는 행사 참석자와 핵안보 심포지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국무총리 주재의 합동 만찬이 있을 예정이다. 다음 날인 24일에는 3세대 원전 건설 현장 등 한국의 주요 원자력 시설 견학과 한국 문화 체험이 예정돼 있다.

    행사장에서는 한국의 원자력산업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한국 원자력산업을 보여주는 동영상이 상영된다. 프레스센터를 운영하고 국내외 언론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한국 원자력산업의 현 주소와 미래 역량을 세계에 과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에 대한 일차적 책임자인 사업자들이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문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이번 회의를 통해 국제적인 핵 안보체계의 강화와 원자력 안전에 대한 산업계의 일치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로 인해 실추된 원자력에 대한 신뢰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국내 원자력산업계는 이번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에서 주도적으로 세계 원자력산업계의 합의문을 도출해 핵안보정상회의에 건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원자력산업계의 국제적 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이고, 국내 원자력산업의 입지도 강화될 전망이다.

    넷째, 우리나라는 과거 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 2010년 G-20 정상회의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국제사회에서 인지도와 국가 브랜드를 높였다. 핵안보정상회의와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의 성공적 개최도 같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력 강국으로서의 한국 이미지를 홍보함으로써 우리 원전의 해외 진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지난해 3월 일본을 강타한 대지진에 따른 쓰나미로 발생한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최근에는 일본 정부가 피해지역의 3분의 1에 달하는 고방사능 지역에 대한 오염제거를 포기함으로써, 여의도 면적의 10배가 넘는 92㎢ 지역이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다.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를 둘러싼 잠재적인 피해는 1986년 구소련에서 일어난 체르노빌 사고 피해를 넘어설 것이라는 소문 등 각종 괴담이 확산돼왔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는 원자력을 포기할 수가 없다. 원자력이 제공하는 막대한 전력을 대체할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에 발생한 전국적인 대규모 정전사태와 최근의 전력대란에 따른 절전운동을 보면, 우리나라는 원자력을 대체할 만한 전력 공급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게 분명하다.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꾸준히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신재생에너지로는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전부 감당하지 못한다. 전기는 저장할 수 없다. 필요한 시간에 즉각 공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태양광과 풍력, 조력 등 신재생에너지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시기에 바로 전기를 생산하지 못한다.

    지금은 대안 없는 탈핵(脫核) 주장을 할 때가 아니다.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진 원자력 안전과 핵 안보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때다. 한국수력원자력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이고 있다.

    사고 직후, 한국수력원자력은 가동 중인 원전을 대상으로 자체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후엔 정부 주관의 안전점검을 두 차례 받았다. 지금은 현재까지 조사 연구된 것을 바탕으로 발생 가능한 최대 지진과 해일에도 견딜 수 있는 원전을 만드는 방안을 만들고 있다.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일본 원전사고를 거울삼아 최악의 상황에서도 원전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6개 분야에서 50개 장단기 개선대책을 도출하기 위해 5년간 약 1조1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간단히 요약하면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발전소 내 전원의 완전 상실을 방지하고, 전원 완전 상실 상황에서도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대체 전원의 확보, 대체 전원 확보에 실패하더라도 사고 영향을 최소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하는 것 등이다.

    구체적으로 주요 개선안을 살펴보면, 우선 타 원전에 비해 낮은 지대에 자리 잡은 고리원전에는 해안방벽을 10m 높이로 증축해 쓰나미로 인한 침수 확률을 최소화한다. 모든 발전소에서는 건물 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주요 시설에는 침수 방지용 방수문을 설치한다. 각종 배수펌프 역시 침수돼도 작동이 가능하도록 방수화한다.

    둘째로, 차량 장착 이동형 비상발전기를 원전 본부별로 1대씩 확보한다. 이어 비상용 축전지를 침수 염려가 없는 안전한 고층에 배치한다. 셋째로, 전기가 없어도 작동할 수 있는 수소제거설비를 설치해 수소폭발을 예방한다. 격납용기의 압력 상승을 막는 배기·감압설비를 설치해, 사고가 나더라도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안전성을 선제적으로 증진하고 슈퍼급 재난에 전방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기술본부를 신설했다. 세계 각국 및 원자력국제기구(IAEA)와 긴밀하게 공조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교훈을 반영한 추가적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 적용해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IAEA 점검에서는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 후 한국의 대응조치는 신속하고 효과적이며 수준 높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1년 전부터 치밀히 준비

    여러 탈핵단체는 독일의 원전 폐쇄정책을 예로 들며 우리나라의 원전 정책 재고를 주장하고 있다. 독일이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원전 폐쇄정책을 채택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독일은 자국이 강점을 보이는 신재생에너지 기술 분야에 대한 주도권을 쥐기 위해 후쿠시마 사고 훨씬 이전에 이미 원전 폐쇄를 결정한 바 있다. 그리고 폐쇄 시기를 늦추는 정책을 추진하다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 후 원래의 폐쇄 일정대로 돌아간 것일 뿐이다.

    유럽 각국은 주위에 여러 나라가 있기에 전력이 부족하면 이웃나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독일 옆에 세계 최대의 원자력 강국 프랑스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도 프랑스는 생산한 전기를 독일에 수출하고 있다. 전기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기에 독일은 전략적으로 탈원전을 추진한 것이다.

    그러나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를 당한 일본은 섬이기에 이웃나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을 수 없다. 한국 역시 사실상의 섬나라이기에 유사시 부족한 전력을 공급해줄 나라가 없다.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원전 안전체계를 개선해 원자력발전을 해나갈 수밖에 없다. 독일을 제외한 미국, 프랑스, 러시아 등 원전 강대국들이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 이후에도 계속 원전정책을 유지하고 있음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은 국내 원전 건설 및 운영을 전담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주관해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행사 개최 1년 전인 지난해 4월부터 행사 개최를 위한 실무 작업을 시작했다. 또한 7월 초 김종신 사장을 위원장으로 해 국내 원자력 관련 산업계, 학계, 연구계를 총망라한 조직위원회를 구성했다.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춘 원자력계 원로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고 별도로 국제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리고 8월 31일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에서 원자력산업계회의 조직위원회 착수회의를 열면서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갔다. 조직위원회에는 한국전력,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 등 공기업과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PG,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등 민간기업, 원자력학회, 원자력산업회의,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자력연구원 등 단체, 연구기관 20여 곳이 참여했다.

    조직위 자문위원에는 과학기술처 장관을 지낸 정근모 한국전력공사 고문, 이창건 전력산업기술기준 정책위원장, 심창생 숭실대 교수, 전풍일 한국연구재단 원자력국제협력관, 조청원 과학기술인공제회 이사장, 김경민 한양대 교수, 김병구 UAE 칼리파대학 교수, 곽재원 중앙일보 대기자 등 원자력계 원로 및 학계 전문가를 위촉했다.

    한국 원자력 세계 도약의 기회

    10월 초에는 한국수력원자력 내에 ‘준비사무국’을 발족하고 행사 전반에 대한 계획 수립과 함께 세계 50여 개국 원자력산업 유력기관 및 국제기구 대표에 초청장을 보내고, 홈페이지(www.seoulnis. org)를 개설했다. 그리고 범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사내 슬로건 공모 등을 진행했다.

    지난해 12월 15일에는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 D-100일을 기념해 사전 워크숍을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 ‘핵 안보 및 원자력 안전 워크숍’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 워크숍에는 국내외 원자력계 주요인사 100여 명이 참석해 원자력인더스트리 서밋의 의의와 기대효과,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에 대한 주제발표 및 워킹그룹 운영 현황, 향후계획 등을 다뤘다.

    최근에는 핵안보정상회의의 준비회의 성격인 인도 교섭대표회의에 참석해 행사 준비현황을 보고했으며 현지에서 별도로 워킹그룹 운영회의를 열고 공동합의문 내용을 조율했다. 또한 조직위원회 참여사 직원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는 세계 정상들과 국제기구 대표들이 대거 참석하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정상회의다. 이 회의 규모는 2010년에 열린 G-20 정상회의보다 훨씬 크다. 이러한 회의에 연계해 열리는 원자력인더트리 서밋은 전 세계 원자력산업계의 수장들이 참석한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정상회의가 된다.

    정상회의에 앞선 CEO 모임 “우리는 이것을 바란다”
    이종호

    1961년 대전 출생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공학과(석사), 일본 도쿄대 원자력공학과(박사)

    한국전력 구조조정실 부장, 전력연구원 원자력연구실 부장, 한국수력원자력 경영혁신부장, 한국수력원자력 해외사업개발팀장 역임


    이 행사는 핵 안보 및 원자력 안전 증진을 위한 단순한 1회성 행사가 아니라 국내 원자력산업의 세계 도약과 우리나라 국격을 한 단계 상승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우리나라가 이번 회의를 통해 국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초일류 국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하며 국가적인 이 회의에 대한 국민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