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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자는 죽어야 마땅하다”

명예 살인은 왜 근절되지 않는가

  • 김영미│분쟁지역 전문 저널리스트

“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자는 죽어야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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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어야 6개월 복역한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매년 900명가량이 가족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희생되고 있다. 뉴델리 같은 대도시에서도 명예 살인 관습이 근절되지 않았다. 작은 마을에서는 원로들이 가족 동의 없이 결혼 상대를 직접 고른 커플에 대해 가족으로 하여금 살해토록 하기도 한다. 특히 인도 북부지역의 펀자브 주는 명예 살인이 빈번하기로 유명하다. 명예 살인이 사회문제가 되자 명예 살인을 엄격하게 처벌하는 내용의 입법이 인도에서 추진되고 있다. 법무부와 내무부 관계자 등으로 이뤄진 정부의 한 위원회가 현행 형법에 명예 살인을 엄격하게 처벌하는 조항이 없다면서 특별법안을 마련했다. 법안에 따르면 가족으로부터 명예 살인 위협을 받는 커플은 피난처를 제공받게 되고 명예 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강한 처벌을 받는다. 하지만 이 법안은 입법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논란을 겪고 있다. 인도 북부지역의 원로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수천 년간 내려온 관습을 하루아침에 바꾼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다 명예 살인도 ‘살인’이라는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나온 반발이다.

2005년 아프가니스탄 서부도시 헤라트에서는 사랑을 모티프로 한 시집을 냈다는 이유로 여류 시인 라디아 안주만(당시 25세)이 남편에게 맞아 죽었다. 시는 문학계에서 호평을 받았으나 시인은 죄인이 된 것이다. 그녀의 남편과 가족은 아프가니스탄 여성으로서 공개적으로 ‘사랑과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집을 낸 라디아로 인해 가문의 명예가 더럽혀졌다고 여겼다. ‘남녀간 사랑’ 같은 입에 담을 수 없는 단어를 사용한 것을 간통과 거의 동급으로 파악한 것이다. 결국 남편에 의해 라디아는 명예 살인됐다. 당시 취재차 방문한 헤라트 경찰서에서 들은 바에 따르면 남편은 두 달 동안 감옥에 있다 재판을 받은 뒤 초범이라는 이유로 풀려났다고 했다. 아프가니스탄 법정은 명예 살인에 관대하다. 헤라트 고등법원에서 만난 나시르 하뮨 판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명예 살인은 전통적인 관습이라 법원이 중형을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필자가 “만약 라디아의 남편이 두 번째 아내도 명예 살인하면 얼마나 복역을 하느냐?”고 물어봤다. 그러자 “길어야 6개월이다. 20년 판사 생활에 6개월이 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법원은 명예 살인과 일반 살인을 어떻게 구분하는 걸까? 하뮨 판사는 “죽은 사람이 간통을 했다든지 가족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행위를 했다는 것을 피고인이 증언하면 법원에서는 그것을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 사람의 목숨을 빼앗은 이의 증언을 참고한다는 판사의 말이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 이렇듯 아프가니스탄에서 명예 살인은 법의 관대함을 등에 업고 대를 잇고 있다. 죽은 라디아의 시집 ‘어두운 꽃(Dark flower)’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담겨 있다.

“나는 우울과 슬픔에 잠긴 채 새장에 갇혀 있다. 내 날개는 접혀 날 수 없다. 나는 고통 속에 울부짖는 아프가니스탄 여인이다.”

요르단은 중동에서 개방적인 나라로 손꼽힌다. 여성도 투표할 권리가 있으며 남성과 똑같은 교육을 받는다. 캠퍼스에서 여대생이 마음껏 활보하고 다닐 만큼 성차별이 상대적으로 적다. 아프가니스탄에 비하면 문명국 같은 이 나라도 명예 살인에 대한 처벌이 6개월 이하 징역형이다. 요르단 형법 340조는 ‘아내나 여자형제 또는 친척 여성이 간음하는 현장을 목격해 살해했을 경우에는 면죄 또는 감형을 받는다’고 규정한다. 1999년부터 법률 개정 시도가 끊이지 않지만, 개정안이 아직도 하원을 통과하지 못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딸과 아내를 살인하더라도 명예 살인이라고 증언하면 곧 풀려난다. 이처럼 법이 명예 살인에 관대하다보니 악습의 고리가 끊어지지 않는 것이다. 요르단, 시리아, 모로코는 현재 법적으로 명예 살인에 관대하다. 파키스탄, 터키, 이집트 등은 법으로는 엄히 처벌하게 돼 있지만 실제로는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한국의 조선 시대에도 명예 살인 비슷한 게 있었다. 가문의 명예를 훼손한 여성에게 자결을 권유하지 않았던가. 브라질과 콜롬비아에서도 20세기 후반까지 남편이 간통한 부인을 살인하는 관습이 일부지만 남아 있었다. 명예 살인이 일어나는 나라는 한국의 조선 왕조 때 같은 세상을 사는 셈이다.

미녀 앵커의 죽음

“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자는 죽어야 마땅하다”

이슬람 국가마다 여성이 얼굴을 드러낼 수 있는 정도가 다르다. 샤리아를 믿는 사우디아라비아, 아프가니스탄이 가장 엄격하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히잡, 니캅, 부르카, 차도르.

필자가 만나본 명예 살인 가해자들은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2005년 아프가니스탄 방송 ‘톨로 TV’의 샤리마 레자위라는 여성 앵커가 명예 살인으로 죽었다. ‘아프가니스탄의 이효리’라고 할 만큼 인기를 한 몸에 받던 이 여성 앵커는 얼굴을 드러내고 남성 앵커와 단둘이 방송에 나온다는 이유로 오빠에게 명예 살인 당했다. 당시 카불 시내에 있던 샤리마의 집에서 그녀의 아버지와 오빠를 만날 수 있었다. 샤리마의 오빠는 생각보다 엘리트였다. 카불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연합군의 공식 통역으로 일할 만큼 똑똑한 사람이었다. 그런 사람이 여동생을 죽인 살인자라는 게 믿어지지 않았다. 그는 “샤리마는 나의 세 누이 중 가장 아름답고 영리했다. 공부도 대학까지 마쳤고 영어도 유창했으며 아프가니스탄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여성 운전자 중 한 사람이었다. 나는 그런 샤리마가 자랑스러웠다”고 회상했다. 그런데도 여동생을 죽인 까닭은 뭘까? 그는 “샤리마는 방송국에 취직한 후 너무 유명해졌다. 우리 부모님이나 나는 보수적인 사람이 아니다. 샤리마에게 운전과 영어를 가르쳐준 사람도 바로 나다. 하지만 유명해지면서 샤리마가 입방아에 오르기 시작했다. 나쁜 소문이 돌았다. 히잡(이슬람식 머리쓰개)을 짧게 쓰고 나온 날이면 샤리마가 창녀라는 소문이 나고, 방송에 함께 출연하는 남자를 자동차에 태우고 다닌다는 수군거림도 있었다. 사람들이 아버지와 나를 욕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우리 집에 돌을 던지는 사람이 생기는가 하면 가족을 몰살한다는 협박도 해왔다. 샤리마 밑에 있는 두 여동생의 혼삿길도 막혔다. 사람들은 우리가 샤리마를 죽이고 가족의 명예를 회복할 것을 원했다”라고 말했다. 죽던 날, 그녀는 외출 준비를 하고 있었다. 친구 집에 놀러가려고 외출복으로 갈아입고 화장을 한 뒤 막 방문을 나서는 길이었다. 방문 앞에서 기다리던 샤리마의 오빠는 두 발의 총알을 그녀 머리에 쏘았다. 샤리마의 부모도 그 현장을 목격했다. 그렇게 아프가니스탄의 유명 앵커는 목숨을 잃었다. “샤리마가 죽었다는 것을 알자 이웃들이 다시 우리 가족에게 친절해졌다. 친척 한 사람은 우리를 찾아와 잘한 일이라고 칭찬했다. 그렇게 우리 집안의 명예가 회복됐다. 가족들은 샤리마를 그 누구보다 사랑한다. 하지만 그 아이가 희생함으로써 가족 모두의 목숨을 구한 것이다. 그래서 후회는 없다”고 오빠는 덧붙였다.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냐는 질문에 샤리마의 아버지는 “전혀 없다. 가족의 명예가 회복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샤리마도 우리를 원망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샤리마의 아버지와 오빠는 한 달 남짓 경찰서에 구금됐다가 재판 절차 없이 석방됐다. 이 사건을 처리한 샤다흐라는 이름의 경찰관은 “샤리마의 죽음은 명백한 명예 살인이다. 큰 죄가 아니다. 가족 사이에서 벌어진 일이기에 그런 부분까지 개입할 수는 없다. 구금 당시에도 그들은 필요하면 경찰서 밖으로 나갈 수 있었다. 우리 또한 그들을 죄인 취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카불 시내에서 무작위로 시민들에게 샤리마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전자제품을 파는 오마르는 “당연히 죽어야 했다. 내가 오빠라도 똑같이 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산부인과 여성 의사 막그답도 “행실이 바르지 못한 게 문제다. 외간 남자와 어깨를 나란히 마주하고 방송에 나온다는 것은 목숨을 담보로 하는 행위다. 샤리마의 죽음은 가문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다”라고 대답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명예 살인은 범죄가 아니고 그저 관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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