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세계유산도시를 걷다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태국 아유타야

  • 글·사진 조인숙 | 건축사사무소 다리건축 대표 choinsouk@naver.com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2/5
왓 차이왓타나람 몽콘
Wat Chaiwatthanaram Mongkhon

아유타야 남서쪽 외곽이자 차오프라야 강(Chao Phraya River) 서안에 있는 대규모 불교 유적지다. 아유타야 최고의 유적지로 역사공원 경계 밖에 있는데도 세계유산에 포함됐다.
이 사원의 이름은 ‘장구한 통치 및 영광의 시대를 위한 사원(the Temple of long reign and glorious era)’이라는 뜻. 1630년 프라삿 통 왕이 자신의 어머니를 위해 세운 왕궁사원으로 캄보디아 앙코르와트(Ankor Wat)를 모델로 삼았다고 한다.
전체 배치 및 조형은 불교의 세계관을 따른다. 가운데에 중심축인 수미산(須彌山, Mount Meru)을 상징하는 커다란 중앙 쁘랑(Prang Prathan)을 세우고, 그 주위 사방에 대륙을 상징하는 4개의 작은 쁘랑을 세웠다. 세상이라는 바다에서 네 개의 대륙으로 헤엄쳐갈 수 있다는 의미다. 대륙 중 하나는 인간이 살고 있는 땅, 남섬부주(南贍部洲)를 상징한다.
체디 모양의 예배소도 독특하다. 모두 여덟 곳의 예배소 내부에는 벽화가 남아 있고, 외부에는 본생담(本生譚, 석가모니의 전생을 묘사한 설화)인 자타카(Jataka)를 표현한 부조가 부분적으로 남아 있다. 반드시 시계 방향으로 읽어야 한다고 한다.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왓 프라 시 산펫
Wat Phra Si Sanphet

‘성스럽고 화려한 전지전능의 사원(Temple of the Holy, Splendid Omniscient)’이라는 의미로 태국 수도 방콕 왕궁 내 에메랄드 불상이 있는 왓 프라 깨오(Wat Phra Kaeo)의 전형이 된 중요한 사원이다.
이 사원은 고대 아유타야 왕궁 내에 건립된 왕실사원이었다. 승려는 살지 않고 오로지 왕실의 행사 등에 사용됐으며 100년가량 왕실의 거주 공간으로도 활용됐다. 아유타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사원이었다는 이곳에는 343kg의 금을 입힌 높이 16m의 입불상이 있었다고도 한다. 1767년 미얀마에 의해 모두 파괴됐을 때 불상에 입힌 금이 녹아내렸고 건물은 다 타버렸다고 전해진다. 당시 체디들도 모두 파괴됐다. 현재 있는 3개의 체디는 1956년에 시작된 복구 작업으로 재건된  것이다.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아유타야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사원이었던 왓 프라 시 산펫 유적. 금을 입힌 입불상이 녹아내렸을 정도로 미얀마에 의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현재 있는 3개의 체디는 복구 작업으로 재건된 것.


왓 로까이수타람
Wat Lokayasutharam

옛 왕궁 뒤편에 있는 사원. 길이 37m, 높이 8m의 동쪽을 향한 와불(Phra Bhuddhasaiyart)로 유명하다. 아유타야에는 커다란 와불이 많이 있지만, 이 와불상의 규모가 가장 크다. 와불의 머리는 연꽃 위에 놓여 있고, 다리는 포개어 발가락을 가지런히 하고 있다. 불상 뒤 쪽으로 사원의 흔적이 남아 있다.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왓 몽콘 보핏의 내부 불상.

왓 몽콘 보핏

Wat Mongkhon Bophit



왓 프라 시 산펫과 이웃한 사원으로 미얀마에 의해 파괴된 것을 1956년 미얀마가 마련한 기금으로 복구했다. 내부에 대형 청동불상이 있다.

왓 프라 마하탓
Wat Phra Mahathat

‘막대한 유물의 사원(Temple of the great relics)’이라는 뜻으로 14세기에 건립됐다. 체디와 쁘랑이 혼재하고, 무엇보다도 돌로 만든 부처의 머리(佛頭)가 무화과나무 줄기와 뿌리에 에워싸여 있어 눈길을 끈다.
이 불두에 대한 추측은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훼철되어 동댕이쳐진 불두가 오랫동안 방치돼 나무뿌리와 줄기가 자라서 휘감게 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도둑이 불두를 베어다 숨겨놓았는데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지 못했다는 것이다.


2/5
글·사진 조인숙 | 건축사사무소 다리건축 대표 choinsouk@naver.com
목록 닫기

불교 세계관 원형 간직한 ‘동양의 베니스’

댓글 창 닫기

2019/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