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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극장

기축년의 사나이, 요술사 장도령

  • 윤채근 단국대 교수

기축년의 사나이, 요술사 장도령

  • 윤채근 단국대 교수가 우리 고전에 기록된 서사를 현대 감성으로 각색한 짧은 이야기를 연재한다. 역사와 소설,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져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다.
[Gettyimage]

[Gettyimage]

요술사 장도령이 체포됐다는 소식을 들은 향실은 정신없이 우포청을 향해 내달렸다. 운종가 대로를 어찌나 빠른 속도로 주파했던지 향실을 알아보고 인사하려던 몇몇 상인은 쏜살같이 사라지는 그녀의 뒷모습에 손짓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포도청 앞은 전날 잡아들인 역도들을 면회하러 온 사람으로 아수라장이 돼 있었다.

발을 동동 구르던 향실의 머릿속에 문득 아는 포교 이름이 떠올랐다. 그녀는 지나가던 포졸들 팔을 부여잡고 필사적으로 포교 이름을 외쳐댔다. 대부분 그녀를 뿌리치고 외면했지만 눈빛이 선한 포졸 하나가 그 이름에 반응했다. 향실은 간절한 목소리로 애원하듯 말했다.

“만나 뵙게만 해주셔요. 소녀 회현방 참판댁 종 향실이라 합니다.”

회현방의 소녀

“회현방에 사는 조 참판께서 너의 주인이라고?”

송충이같이 짙은 눈썹을 힘껏 찡그리며 포교가 물었다.



“그러하옵니다. 소녀 참판 댁에서 포교님을 몇 차례 뵈었습니다.”

생각 많은 표정이 된 포교가 탁자 위에 두 손을 포개며 다시 물었다.

“나이 어린 계집종 주제에 어찌 내 이름을 기억하게 되었지? 참판께선 네가 여기 찾아온 걸 알고 계시느냐?”

침을 꼴깍 삼킨 향실이 반짝이는 눈빛으로 상대를 뚫어져라 응시하며 대답했다.

“오래전 저희 어르신께서 형조참판에 오르시고 저녁 모임을 여러 차례 가지셨지 않습니까? 그때 연회에서 당비파 연주했던 게 소녀이옵니다. 그리고 참판께선 아직 제가 여기 온 걸 모르십니다.”

그제야 향실을 알아보겠다는 표정을 짓던 포교가 이번엔 미소를 머금으며 물었다.

“그래! 연주가 일품이었지. 그런데 참판께서 시키시지도 않았는데 왜 날 찾아온 게냐?”

“장도령님께서 여기 우포청에 체포돼 계시다 들었습니다. 제겐 고마운 은인이신데 너무 놀라 뛰어왔어요.”

“장도령? 그게 누구냐?”

한참을 망설이던 향실이 가는 음성으로 속삭이듯 대답했다.

“말씀드리자면 실로 길어요. 참판께선 악기 다루는 재주가 남다른 소녀를 어릴 적부터 예뻐하셨습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방문하는 손님들께 절 자랑하며 인사시키실 정도였지요.”

“그건 나도 잘 알지.”

“덕분에 소녀는 몸종이면서도 남부럽지 않은 교육을 받고 자랐답니다. 기축년부터는 아예 악공이신 이한 스승님 댁에 찾아가 개인교습도 받도록 해주셨지요.”

“기축년이라면 작년 아니더냐? 참판께서 널 꽤나 아끼셨구나!”

“그러하옵니다. 하지만 소녀에게도 시련이 아예 없진 않았어요. 하루는 참판 내외분께서 하루만 쓰라고 귀하디귀한 머리 장식 하나를 빌려주셨어요. 몸종으로 살며 평생 가져보지 못했던 장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한 스승님 댁으로 가다 그걸 잃어버렸습니다.”

봉황꼬리 장식

악공 이한의 집은 남산 자락에 있었다. 교습을 받기 위해 이른 아침 참판 댁을 출발한 향실은 햇빛에 영롱하게 빛나는 봉황꼬리 모양의 머리 장식을 자주 고쳐 꽂으며 신이 나 있었다. 그 기분은 오래가지 않았다.

스승의 집 안으로 들어서던 향실은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었다. 그녀는 그 느낌의 정체와 마주하기 싫어서 생각을 멈추고 잠시 마당에 우두커니 서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점점 뚜렷해졌다. 머리에 있어야 할 얕은 무게감이 사라지고 없었다. 천천히 손을 올려 장식이 달려 있어야 할 머리를 뒤적이던 그녀는 조금씩 흐느끼다 마침내 울음을 터뜨리고야 말았다.

하염없이 우는 그녀 모습을 반쯤 열린 방문 너머로 바라보던 한 사내가 헛기침을 하며 밖으로 나왔다.

“무슨 일로 이리 울지? 시끄러워서 내 그런다. 말을 해봐라.”

겨우 울음을 멈춘 향실이 격한 감정에 딸꾹질을 하며 말을 잇지 못했다. 사내가 주변을 한 번 둘러보고 다시 말했다.

“내 소개를 할까? 우리 자주 만나지 않았니?”

간신히 숨을 고른 향실이 대답했다.

“올 때마다 멀리서 얼핏 뵙곤 했었습니다. 뉘신지요?”

덩치 큰 사내가 약간 허리를 숙여 눈높이를 맞춘 뒤 속삭였다.

“나 장도령이야. 날 몰라? 한양 최고의 재주꾼 가객 장도령! 춤추고 노래하고 요술도 부리고 온갖 동물 소리도 흉내 내지. 날 몰라?”

“그럼 올봄 혜성처럼 나타나 장안 저자 판을 뒤집어놓으셨다는 그 장도령? 그분이 맞으십니까?”

몸을 쭉 펴며 싱긋 웃은 장도령이 고개를 크게 끄덕였다.

“그래! 악공 이한이가 자기 집에 묵으라고 초대해 여기 슬쩍 와 있었지. 몰랐니?”

재야의 재주꾼

기축년 장도령의 출현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한양 저잣거리를 순식간에 점령한 그는 가는 곳마다 구름 관중을 몰고 다녔다. 기기묘묘한 동작의 춤과 온갖 동물소리 흉내에 더한 갖가지 신기한 요술 시범은 전대미문의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여항의 관심을 한 몸에 받던 장도령에 관한 소문은 차츰 양반들에게까지 퍼져나갔는데, 그 무렵 그는 갑자기 공연을 중단하고 사라져버렸다. 그렇게 잠잠해 가던 장도령에 관한 관심은 엉뚱한 방향에서 새로운 불씨로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백성들 사이에서 산들거리며 타오르기 시작한 소문의 불씨는 시전과 난전 장터를 타고 한양성 바닥 곳곳으로 은밀히 퍼져나갔다. 흥인문 거지들의 우두머리인 패두가 된 장도령이 장생이란 이름으로 행세하며 숭례문 쪽 왈짜패들까지 접수했다는 게 골자였다. 비록 흥미로운 풍문이긴 했지만 아무도 화장하지 않은 장도령의 맨얼굴을 보지 못했기에 두 사람이 같은 사람이라 볼 근거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리하여 밤의 한양을 주름잡던 왈자패 두목 장생이 한때 장도령으로 활약했던 그 인물이라는 이야기는 장도령을 그리워하던 백성들의 염원쯤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밤의 왕

참판에게 봉황꼬리 장식을 분실했다는 말을 하지 못한 채 자기 방에서 끙끙 앓고 있던 향실은 새벽녘에야 선잠에 빠졌다. 그녀는 방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문득 잠에서 깼다. 놀란 가슴에 문을 열자 놀랍게도 장도령이 서 있었다.

“이 늦은 시각 어인 일이셔요? 또 어떻게 들어오셨어요?”

손가락을 세로로 입에 대 조용히 하라는 표시를 한 장도령이 낮은 목소리로 속삭였다.

“내 낮에 이한이 집에서 약속하지 않았니? 그 봉미 장식 찾아주겠다고? 빨리 채비해 나서라.”

황급히 옷을 갖춰 입고 밖으로 나온 향실을 옆구리에 낀 장도령은 순식간에 참판 집 담장을 뛰어넘었다. 향실은 자기 몸이 붕 떴다 살포시 땅에 내려앉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휘둥그런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향실을 재촉해 회현방을 벗어난 장도령은 순라꾼들을 요리조리 피해가며 골목길을 따라 어디론가 이동했다.

둘은 어떤 고대광실 앞에 멈춰 섰다. 잠시 숨을 몰아쉰 장도령이 향실의 허리를 단단히 감아쥐더니 거짓말처럼 몸을 날려 담 위로 솟구쳤다. 그 후로 향실은 잠시 현기증에 혼절했다 깨어났다. 눈을 떠 아래를 내려다보자 기와지붕들이 보였다. 그녀의 몸은 허공에 두둥실 떠 새처럼 날아가고 있었다. 꿈이라기엔 감각이 너무 생생했다.

고개를 돌려 장도령 쪽을 바라보자 휘영청 밝은 달빛에 상대의 옆얼굴 윤곽이 선명히 드러났다. 그녀가 조용히 물었다.

“왜 절 도와주세요?”

머리카락을 펄럭이며 향실을 쳐다본 장도령이 고개를 갸웃했다. 그녀가 목청을 돋워 다시 물었다.

“미천한 절 왜 도와주시냐고요?”

빙그레 미소 지으며 생각에 잠겼던 장도령이 대답했다.

“내 눈에 띄었잖아?”

“그게 전부예요?”

넓은 호수 위를 스쳐 날며 장도령이 고개를 끄덕였다. 커다란 누각 위에 내려앉은 뒤 그가 덧붙였다.

“넌 비파를 잘 뜯지? 내겐 세상이 비파야. 좋은 음과 나쁜 음이 어디 따로 있니? 음끼리 서로 잘 어울리면 되는 거지.”

그녀가 장도령이 한 말의 뜻을 되새길 무렵 누각 천장 대들보에서 작은 횃불이 타올랐다. 젊은이 한 명이 횃불을 들고 두 사람을 내려다보더니 깔깔대며 웃었다. 곧이어 그가 소리쳤다.

“밤의 왕이신 두목님도 그런 새파란 계집종을 끼고 다니십니까?”

심문

“밤의 왕이라고 했다고? 그 젊은 녀석이?”

태도가 돌변한 포교가 향실이 앞으로 얼굴을 잔뜩 내밀며 물었다.

“그랬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다 꿈일지도 몰라요. 사람이 어떻게 하늘을 날겠습니까?”

당황한 향실이 떨리는 음성으로 대답했다. 한참 동안 포교는 말이 없었다. 마침내 포교가 입을 뗐다.

“내 얘기 잘 듣거라. 이제부터 난 널 심문하는 거다. 알겠느냐?”

놀란 향실이 눈만 깜빡이다 겨우 용기를 내 물었다.

“심문이라 하시면, 제가 죄를 지었단 말씀이신지요?”

천천히 고개를 옆으로 저은 포교가 낮게 깔린 음성으로 대답했다.

“아직은 아니다. 이실직고만 잘 해준다면 방면해 주겠다.”

“뭘 이실직고해야 하나요?”

“그놈 말이다, 장생! 아니, 네가 장도령이라 부르는 자. 그가 널 도왔다는 그날 밤 얘길 마저 해보거라.”

크게 한숨을 몰아쉰 향실이 침울한 표정으로 말을 시작했다.

“젊은이 이름은 한수였어요. 한수가 아침나절 제 옆을 스치며 머리 장식을 낚아챘던 겁니다. 정중히 사과하고 제게 돌려줬어요. 장도령님하고 잘 아는 사이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 한수는 장도령님처럼 이리저리 떠도는 예인이었어요. 왜 제 봉미 장식을 훔쳤는지는 더 따져 묻지 않았습니다. 가난한 뜨내기 악사들은 그렇게 먹고살기도 하거든요.”

“어떻게 되돌아 나왔느냐? 그 고대광실에서?”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겠지만 같은 방식으로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 녀석이 널 옆구리에 끼고 날아서 나왔다?”

포교를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인 향실이 볼이 발개진 채 대답했다.

“분명 믿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데 기억은 분명 그렇습니다.”

“그 후로 그자는 이한 집에서 계속 살아왔느냐?”

“아닙니다. 곧 다른 거처로 옮기셨어요.”

“다시는 못 봤고?”

“다음 날 아침 고맙다는 인사를 하러 이한 스승님 집을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장도령님 묵으시던 방의 문을 열어보니 술에 잔뜩 취해 주무시고 계시지 뭐예요? 이한 스승님과 밤새 술을 드셨다고 들었습니다. 분명 저와 하늘을 날았었는데 그 시각에 다른 곳에 계셨다는 겁니다.”

“분신술을 했다는 게냐?”

“정말 모르겠습니다. 술에서 깨어나시면 여쭤봐야지 했는데 끝내 일어나지 않으셨어요. 그리고 다음 날 떠나셨습니다.”

향실을 한참 동안 노려보던 포교가 피식 웃음을 흘리더니 다시 물었다.

“그자가 우포청에 잡혔다는 걸 누가 말해 주더냐? 네 스승 이한이냐?”

“아닙니다! 스승님께선 봉미 장식 소동도 일체 모르십니다. 한수가 말해줬어요.”

자리에서 벌떡 일어선 포교가 큰 소리로 물었다.

“한수란 놈, 지금 어디 있느냐?”

“모릅니다. 가끔 들러 신세타령을 늘어놓곤 했는데, 오늘 아침 장도령님 얘길 해줬어요. 억울하게 잡히셨다고. 한수는 어디 다른 먼 데로 떠난다고 들었습니다.”

의금부

포교가 의금부로 호송된 우포청 죄수들을 모두 끌어내 일렬로 늘어세웠다. 죄수들 고개를 들게 한 포교가 낮고 단호한 음성으로 말했다.

“너희들 가운데 우두머리 장생이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지금이라도 자진해 나서거라!”

죄수들은 서로를 돌아보며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장생은 끝내 나서지 않았다. 포교가 자신 뒤에 대기하고 서 있던 향실이를 향해 속삭였다.

“이 녀석들은 어제 추포돼 우포청에 갇혀 있던 죄수들이다. 한 놈도 빠짐없이 의금부로 이송했다고 들었다. 어서 장도령 녀석을 찾아 지목해 보거라!”

온몸을 사시나무처럼 떨던 향실이 주저하며 죄수들 앞으로 걸어 나갔다. 그녀는 맨 왼쪽 죄수부터 얼굴을 찬찬히 살펴보며 오른쪽으로 움직였다. 포교가 그녀 등 뒤에 서서 따르며 음산한 목소리로 말했다.

“네가 장도령으로 알고 있던 놈은 실은 역적 장생이다. 재주꾼으로 변신했지만 변란을 일으키려 한양에 잠입한 역적 놈이다. 네년 거짓말을 억지로 다 들어주긴 했다만 그놈은 이 숭례문 왈짜패들을 조종해 나라를 뒤집으려 한 괴물이다.”

향실의 발걸음은 둔하고 느렸다. 그녀는 쓰러질 듯 비틀대며 간신히 죄수들의 얼굴들을 차례대로 바라봤다. 마침내 맨 오른쪽 죄수까지 확인한 그녀가 포교를 돌아보며 힘없이 말했다.

“여기에 안 계신 듯합니다. 아니, 없습니다.”

얼굴이 포악하게 일그러진 포교가 육모방망이를 들어 향실이를 내리치려 했다. 그 순간 죄수 가운데 한 명이 외쳤다.

“포교 나으리! 실은 한 명이 더 있습니다!”

상대에게 다가가 멱살을 움켜쥔 포교가 거친 숨을 몰아쉬며 외쳤다.

“더 있다니, 그게 무슨 소리냐?”

겁먹은 표정의 죄수가 다급히 소리쳤다.

“누가 우두머리 장생인지는 저희도 모릅니다. 저희 중 누구도 직접 만났단 얘길 들은 적이 없으니까요. 한데 아까 감옥을 나설 때 한 명이 조용히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옥리도 눈치채지 못하는 것 같더이다!”

향실이를 대동한 포교가 쏜살같이 감옥으로 내달렸다. 감옥 안을 이 잡듯이 뒤지던 그의 눈에 옷가지 한 벌이 눈에 들어왔다. 옷을 들어 올리려던 그가 소스라치게 놀라며 뒤로 물러섰다. 구더기들이 부패한 시신을 바글바글 물어뜯고 있었다. 놀라운 속도로 시신을 갉아 먹고 자라난 구더기들은 마침내 날개가 돋아나더니 옥사 밖으로 훨훨 날아가 버렸다. 향실은 멍한 표정으로 멈춰 선 포교 옆을 빠르게 지나쳐 장생의 옷가지를 수습했다. 그녀는 옷가지를 꽉 쥐어 품에 안았다.

그날 밤 경회루에서

대들보에서 내려온 한수는 환하게 웃으며 봉황꼬리 장식을 돌려줬다. 잃어버렸던 물건을 되찾은 향실은 한편으론 가슴 벅차게 안심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알 수 없는 불안으로 가슴이 뛰었다. 그녀가 장도령에게 물었다.

“장도령님께선 도대체 정체가 어찌 되십니까?”

묘한 표정으로 웃던 상대가 누각 주변 풍경을 손으로 가리키며 되물었다.

“여기가 어딘지 알겠니?”

새삼 사방을 두리번거리던 그녀가 혼잣말처럼 속삭였다.

“소녀 이제 나이가 갓 열일곱입니다. 평생 회현방과 비파 스승님 집 외엔 다녀본 적이 없어요. 이곳이 어딘지 어찌 알겠습니까?”

향실의 등을 살짝 밀어 누각 난간까지 움직이도록 한 장도령이 우아한 태도로 말했다.

“여긴 경회루 연못이다.”

자기 귀를 의심한 향실이 장도령을 올려다보며 눈을 동그랗게 치켜떴다.

“소녀 비록 나이 어린 데다 비천한 몸종이지만 제법 영리하거든요? 누굴 함부로 속이려 드십니까?”

그 순간 향실을 등에 업은 장도령이 공중으로 날아올랐다. 근정전으로 보이는 건물 꼭대기를 스친 뒤 동쪽 방향으로 크게 회전하며 날던 그가 원래 누각 위로 되돌아왔을 때 향실은 넋이 반쯤 나간 상태였다. 그녀는 꿈을 깨보려고 자기 볼을 꼬집어보았다. 장도령이 속삭였다.

“장도령은 이미 죽었고 지금 난 다른 사람이다.”

“어떤 분이십니까?”

향실을 향해 몸을 숙인 그가 웃음 띤 표정으로 대답했다.

“새로운 세상을 열어보려는 자.”

“새로운 세상은 어떤 세상인데요?”

장생은 대답하는 대신 몸을 솟구쳐 들보 위로 날아올라갔다. 그제야 들보 곳곳에 웅크리고 앉아 있던 다른 그림자들이 향실의 눈에 들어왔다. 그들이 신선들인지 아니면 세상을 뒤바꿔보려는 요술사들인지 알 수 없었지만 그녀는 두려움과 경외감이 범벅이 된 상태로 입을 다물지 못했다.

한수

한수는 주기적으로 나타나 향실에게 장도령의 소식을 전했다. 향실은 이상하게 그게 싫지 않았다. 아니, 그녀는 한수로부터 장도령 얘기를 들을 때면 뭔가 정말 근사한 일이 곧 벌어질 것 같은 흥분을 느꼈다. 어질고 자애로웠지만 어떤 선 이상으로는 자신을 인정하지는 않던 참판 부부가 결코 줄 수 없는 흥분이었다.

향실은 그날 밤 자기가 경회루에 진짜 갔었는지, 장도령이 과연 자신을 업고 하늘을 날았었는지 한 번도 한수에게 묻지 않았다. 한수가 그건 모두 너의 꿈이고 자신들은 한낱 소매치기 조직이라고 고백할까 봐 두려워서였다. 이유는 몰랐지만 향실은 그런 대답이 돌아올까 너무나 무서웠다.

악공 이한의 비파 교육과정이 끝나자 향실은 이번엔 이화방 소리꾼으로부터 창을 전수받아야 했다. 그 와중에도 한수는 느닷없이 나타나 향실에게 장도령 이야기를 쏟아내고 갑자기 사라지곤 했다. 어느 날 소리 연습을 마치고 종묘 앞을 지날 때 한수가 나타났다.

“향실, 잘 지냈나?”

빙글거리며 웃는 한수의 얼굴이 교활하게 일그러졌다. 주변을 두리번거리던 향실이 골목길로 몸을 피하며 빠르게 속삭였다.

“장도령께선 잘 지내셔?”

몇 걸음 떨어져 향실을 따라붙던 한수가 순식간에 골목길 그늘에 몸을 숨기며 대답했다.

“늘 바쁘시지. 새로운 세상을 만드시려 여전히 애쓰시니까.”

“요즘은 무슨 일 하셔?”

잠시 망설이던 한수가 조용히 속삭였다.

“군자금을 마련하시느라 먼 남월에 다녀오신 얘긴 했었지?”

“이미 했어.”

“왜에서 은을 들여온 얘기도 했었고?”

“했어.”

“곧 거사를 벌이실 예정이셔. 기축년에 옥사가 크게 벌어진 일은 잘 알지?”

“나도 이제 제법 알아. 서인들이 동인들 씨를 말린 일이었잖아?”

“그래! 향실이도 세상 이치가 트였군. 장도령께선 살아남은 동인들을 모아 서인들을 무찌르실 계획이셔.”

“장도령께서 그럼 동인이셨어?”

“늘 세상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 편이시지.”

잠시 뜸을 들이던 한수가 넌지시 말머리를 돌렸다.

“그건 그렇고, 부탁했던 일은 이번에도 잘 해냈어?”

고개를 끄덕인 향실이 품에서 조심스레 서류를 꺼내 한수에게 건넸다. 그녀가 설레는 눈빛으로 속삭였다.

“참판께서 집 안에 둔 형조 서류들이 자주 없어진다고 걱정이 많으셔. 수배자 명단이며 의금부와 전옥서 경비 교대 시간까지 죄 적혀 있다고. 그래도 날 의심하지는 않으셔. 근데 이런 일을 할 때마다 이상하게 기분이 좋아. 정말 막 흥분돼!”

* 이 작품은 허균의 ‘장생전’을 모티프로 창작됐다.


윤채근
● 1965년 충북 청주 출생
● 고려대 국어국문학 박사
● 단국대 한문교육학과 교수
● 저서 : ‘소설적 주체, 그 탄생과 전변’ ‘한문소설과 욕망의 구조’ ‘신화가 된 천재들’ ‘논어 감각’ ‘매일같이 명심보감’ 등



신동아 2022년 7월호

윤채근 단국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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