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남양주한양병원의 도전

최고의 의료진, 최첨단 시설, 최적의 서비스

  • 박찬미│의학전문프리랜서 merlin-p@hanmail.net│

남양주한양병원의 도전

1/3
  • 대규모 신도시 조성으로 병원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수도권 동북부 교통의 중심지인 경기 남양주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향하는 종합병원이 개원했다. 남양주시 오남읍 오남리에 자리한 의료법인 한양의료재단의 ‘남양주한양병원’이 그곳이다.
남양주한양병원의 도전

400병상 규모의 남양주한양병원.

남양주시 인구는 지난 2003년 40만을 넘어선 이래 해마다 4.5%씩 꾸준히 증가해왔다. 2008년 10월에는 전국에서 13번째, 경기도 내에서는 8번째로 인구 50만을 돌파하면서 2009년 2월 현재 50만6582명까지 늘어났다.

보통 인구가 50만이 넘으면 구청을 설치할 수 있다. 철도 등 53개 도시 계획시설 결정과 지구단위계획 등 주요 업무가 도지사 권한에서 시장의 권한으로 이관된다.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한 일 중 하나다. 삶의 질 향상에는 의료시설도 빠질 수 없다. 그동안 남양주는 1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규모를 가진 대형병원이 인구 대비 적은 편이어서 상당수 환자가 진료를 받기 위해 서울까지 가야 하는 형편이었다. 이런 측면에서 남양주한양병원의 설립은 남양주시 의료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3월4일 의료기관 개설 허가와 요양기관 지정을 받은 남양주한양병원은 17개과 22명의 전문의로 첫 진료를 시작해 현재 매일 120여 명의 환자가 내원하고 있다. 500억원을 투입한 남양주한양병원은 1만560m2(3200평)의 부지에 지하2층 지상7층, 전체 연면적 약 2만2440m2(6800평) 400병상 규모다. 지하 2층에는 지하주차장과 장례식장이, 지하 1층에는 주차장 식당 강당 관리팀 중앙공급실 편의시설 등이 있다. 지상 1층에는 로비와 응급실 원무부 외래진료부 영상의학팀이, 지상 2층에는 외래진료부와 진단검사팀 신장실 중환자실 및 수술실이 있다. 지상 3층에는 재활팀과 병동이 함께 있는데 병동은 3층부터 7층까지 있다.

정풍만 전 한양대 의대학장 등 최고 의료진 포진

진료 과목은 총 17개과로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내분비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소아외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병리과 응급의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다. 의료진에는 한국 최초 결합쌍둥이(샴쌍둥이) 분리수술에 성공한, 한양대 의과대학 학장을 지낸 정풍만 교수를 병원장으로 각 분야 최고의 전문의들이 포진해 있다. 이와 함께 소화기센터 심혈관센터 뇌혈관센터 척추관절센터 응급의료센터 및 건강증진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건강증진센터는 고객 맞춤형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남성과 여성의 건강검진프로그램이 다르고, 일반 건강검진에도 암검진 외에 만 40세와 만 66세의 생애전환기건강검진 영유아검진 학생건강검진 등 세분화해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남양주한양병원의 도전

남양주한양병원은 17개과 22명의 전문의로 진료를 시작했다.

이 병원이 종합병원으로 내세우는 또 다른 장점은 남양주 최대 디지털 병원이라는 점이다. 전자의무기록장치(EMR)는 물론이고 온라인 처방 전달(OCS) 의료영상 정보전달 시스템(PACS) 등 국내외 최신 의료장비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진료와 처방으로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병원을 디지털화했다. 특히 PACS 도입으로 영상의학과에서는 모든 촬영을 DR(Digital Radiography) 시스템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영상의 획득, 표시, 저장을 분리하도록 되어 있다. 이는 각각의 단계를 최적화할 수 있어 정확하고 확실한 진단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결국 신속한 진료와 처방은 물론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단층촬영기(CT), 자기공명영상장치(MRI), 혈관조영기(Angiography System) 골밀도검사기(BMD), 각종 초음파 장비를 비롯해 양전자단층촬영기(PET-CT) 등 국내 굴지의 종합병원들에 있는 최신 의료기기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

CT의 경우 최첨단, 최신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어 기존에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하고 정확한 고해상도의 진단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고해상도 영상이 필요한 이유는 3차원 기법을 통해 영상을 재구성해 인체 각 장기에서 발생하는 병변의 발견이나 주변 장기로의 파급 및 전이 정도를 좀 더 정확하게 분석하는 데 있다. 이 때문에 심장질환 대장항문질환 조기폐암 진단에 효과적이며, 내시경과 조영술로만 가능했던 위장 및 대장검사도 통증 없이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검사가 1~16개의 절편영상을 얻어내던 것과는 달리 64개의 절편영상을 얻어낼 수 있어 그동안 발견하기가 어려웠던 작은 병변도 수월하게 진단할 수 있다. MRI의 경우에는 이미지 품질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자장 균질성(Homogeneity)이 뛰어나 최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자장 균질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심장, 어깨, 팔꿈치, 손목, 무릎, 발목 부위는 물론 요추 경추 외에도 뇌졸중의 초기 진단까지 가능하다. 특히 양전자단층촬영기(PET-CT)는 신체의 대사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양전자단층촬영(PET)과 구조적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CT를 결합해 단 한 번의 촬영으로 전신의 암 발생 여부를 정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비다. PET-CT는 4mm 크기의 초기 암 등 미세한 변화를 잡아낼 수 있어 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에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 때문에 1회 검사로 전신의 암을 찾아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암 추적 검사에서 치료효과를 평가하고 재발 유무를 쉽게 판별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3
박찬미│의학전문프리랜서 merlin-p@hanmail.net│
목록 닫기

남양주한양병원의 도전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