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가 머무른 자리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마법의 거리,거리의 마법

  • 사진/글·이형준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2/3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영화에 스쳐 지나가듯 등장하는 오스트리아 빈의 왕궁.

은(銀)이 쌓여 성(城)을 이루다

그 가운데서도 도시를 내려다보는 원통형 첨탑은 ‘첨탑의 도시’라고 하는 프라하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모양을 자랑한다. 특히 탑에 그려진 벽화는 다른 말이 필요 없는 장관이다. 궁전과 부속건물도 하나같이 17~18세기에 그려진 화려하고 섬세한 벽화로 장식돼 있는데, 300년이 지난 지금도 완벽하게 아름답다.

영화에 등장하는 극장 주변 신작로 장면은 프라하 소지구에서 촬영됐지만 나머지 부분은 체스키크룸로프 성곽 아래의 라트란 지역에서 찍었다. 궁전에서 나무다리를 건너면 만날 수 있는 라트란 지역은 강에 둘러싸여 있는데, 골목을 따라 걷다 보면 영화 속으로 들어온 듯싶을 정도로 고풍스럽다. 낭만적인 분위기와 옛 정취가 공존하는, 워낙 매혹적인 곳이다 보니 동유럽을 찾는 방문객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는다.

영화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라트란 지역은 위풍당당한 외관을 자랑하는 종교 건축물과 시청 광장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1309년에 세워진 성 비토 성당은, 하늘을 찌를 듯한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후기 고딕 양식의 외관과 르네상스나 바로크 양식으로 꾸며진 내부가 독특하게 구별된다. 한 건물에서 여러 양식을 엿볼 수 있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종교 건축물이다. 과거 여러 지역에서 온 상인과 주민들이 물건을 거래하곤 했던 광장은 현재 주요 관청과 관광안내소, 호텔 등이 자리잡고 있다. 고개를 돌릴 때마다 저마다 다른 모양새의 건물을 만날 수 있어 중세 건축물을 감상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동화 속 풍경이 연상될 정도로 아름다운 체스키크룸로프 시청 광장.



2/3
사진/글·이형준
목록 닫기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