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가 머무른 자리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마법의 거리,거리의 마법

  • 사진/글·이형준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3/3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프라하의 고풍스러운 거리를 찾은 젊은 관광객들. 체스키크룸로프 골목을 산책하며 관광을 즐기는 방문객들.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공간에서는 일상생활도 작품이 된다. 거리에서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시민들.(왼쪽부터 차례로)

체스키크룸로프는 인구가 1만5000명에 불과하지만, 프라하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성곽도시다. 이 작은 도시가 이렇듯 막강한 세력과 풍부한 경제력을 갖추게 된 배경에는 품질이 뛰어난 은(銀)이 있었다. 질 좋은 은을 보유하고 있던 영주와 상인들은 유럽 각지에서 은을 소금과 교환하며 막대한 부를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크고 작은 건축물을 다투어 신축해 멋진 도시를 완성해냈다. 체스키크룸로프 성곽 안 건축물이 프라하보다는 오스트리아 북부나 독일 남부 건축물들과 흡사한 것도, 귀족과 부호들이 이들 나라의 장인들을 불러모아 건물을 짓게 했기 때문이다.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프라하 몰다우 강변의 카페.(좌) 체스키크룸로프의 블타바 강에는 뱃놀이를 즐기는 시민과 관광객이 많다.(우)

21세기는 저만치 달아나고

체스키크룸로프와 함께 영화가 촬영된 주요 도시는 프라하다. 신기한 마술로 관람객을 사로잡던 아이젠하임이 소피와 재회한 극장, 아이젠하임과 매니저가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던 거리, 낙엽이 쌓인 길과 페르난디드 대공의 저택 등이 프라하에 자리잡고 있다. 프라하성 안의 일부와 비투스 성당, 소지구 등 아이젠하임과 소피가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옛사랑을 회상하는 장면들은 모두 프라하 구도심에서 촬영됐다. 소지구를 중심으로 주변에 흩어져 있는 골목과 고풍스러운 건축물은 ‘일루셔니스트’ 외에도 여러 영화의 배경이 된 곳으로 언제나 마니아들로 북적인다.

한편 황태자의 집을 배경으로 하는 장면은 페르난디드 대공의 저택에서 촬영된 것이다.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돼 있는 까닭에 내부를 볼 수는 없지만, 아이젠하임과 주민들이 소피를 찾아 걸었던 낙엽 쌓인 숲과 샛강 주변은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다. 아침 안개로 서늘한 기운이 감도는 숲길을 걷노라면 21세기는 어느새 저만치 멀리 달아나버린다.

영화는 합스부르크 왕가의 거점지역인 오스트리아 빈을 배경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빈이 등장하는 장면은 몇 초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모두 영화라는 마술이 빚어놓은 체스키크룸로프와 프라하 소지구의 환영이다. 마치 아이젠하임이 마술로 만들어놓은 도시가 아닐까 싶을 만큼 골목마다 독특한 분위기가 흐르는 거리에서, 관객은 행복한 환상에 젖어든다.



여·행·정·보

인천에서 프라하까지는 직항이 있고(11시간), 프라하에서 체스키크룸로프까지는 기차와 버스, 렌터카를 이용하면 된다(3시간~3시간30분). 프라하는 물론 체스키크룸로프도 유럽을 대표하는 관광명소여서 다양한 숙박시설과 맛깔스러운 요리를 내놓는 레스토랑, 낭만적인 카페와 공방이 즐비하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거점지였던 오스트리아의 빈도 인천에서 직항편이 운행된다. 체코와 오스트리아는 모두 비자 없이 3개월간 여행이 가능하다.


신동아 2007년 7월호

3/3
사진/글·이형준
목록 닫기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댓글 창 닫기

2021/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