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interview

“농업 글로벌 경쟁력 높이고 식품 수출 주력해야”

농식품정책의 달인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 김지영 기자│kjy@donga.com

“농업 글로벌 경쟁력 높이고 식품 수출 주력해야”

2/2
체계적 교육과 컨설팅으로 식품기업 역량 키워

지난해에는 세계적 경기침체와 내수가격 상승으로 수출 여건이 좋지 않았음에도 우리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2010년보다 31% 증가한 77억 달러로, 역대 최고 금액과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aT에서는 이 여세를 몰아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 목표를 100억 달러로 설정했다. 100억 달러는 지난해보다 30% 이상 높은 액수라 목표치 달성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김 사장의 생각은 달랐다.

“최근 들어 우리 농수산식품 수출의 기초체력이 나름대로 탄탄해졌다는 점, K-POP과 한식 세계화 등 한류의 현지 열기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 신규 수출시장인 중국과 아세안 경제가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은 점 등을 놓고 보면 우리 노력 여하에 따라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aT에서는 이를 위해 수출 여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수출 성장동력 확충과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일본, 중국,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미국 등 주요 국가별 수출확대 추진전략을 수립해 지난 1월부터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수출 확대를 위한 향후 전략은 무엇입니까.

“중국, 아세안 등 신흥시장에 홍보판촉을 강화하고 집중 지원해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을 위한 핵심 시장으로 키워나갈 것입니다. 또한 프랑스 하면 와인, 뉴질랜드 하면 키위가 떠오르는 것처럼 우리도 김치, 인삼, 화훼, 김, 넙치 등 25개의 수출전략품목을 꾸준히 육성해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스타 품목으로 키울 거예요. 아울러 스타마케팅과 글로벌 한류 붐을 적극 활용해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를 더욱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 농식품 수출량을 획기적으로 늘리려면 식품산업 육성이 절실한데, 이를 위해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지난해 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 출범을 계기로 식품·외식기업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영세 농수산식품기업에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해주고 있어요. 또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을 구축해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aT 식품유통교육원에서는 지난해 식품·외식업체 종사자 1400여 명을 대상으로 식품 관련 실무교육 3개 과정을 운영해 품질 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했어요. 이밖에도 우리 전통주 산업 육성을 위한 홍보와 국내 유망 외식 체인업체의 해외 진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식품시장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식품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지만 국내 식품업체의 경쟁력은 아직 취약하다. 전체 식품제조업체 중 80%가 50인 미만의 중소업체고, 전체 외식업체의 90%가 5인 미만의 영세업체다. aT가 지난해부터 운영해온 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K-FOOD 지원센터)는 창업 전문교육이나 컨설팅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국내 식품업체를 종합적으로 관리, 지원, 육성하기 위한 단일 창구다.

김 사장은 “K-FOOD 지원센터를 활용하면 메뉴개발, 고객서비스, 해외진출 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다”며 “외부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하면 많은 비용이 들지만 K-FOOD 지원센터에서는 업계 고수들에게서 최상의 서비스와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농수산물의 무한경쟁시대를 맞은 농어업인 스스로 이제는 단위 생산성을 높이고 유통시설을 현대화해 품질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당부의 말도 덧붙였다.

“한중 FTA 등 무역 개방화는 이제 시대의 흐름이에요. 우리 국민이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식품이라면 세계 어디에 내놔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요. 내수시장 1등이 세계시장에서도 넘버원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aT도 올해 수출목표 100억 달러를 기필코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동아 2012년 7월호

2/2
김지영 기자│kjy@donga.com
목록 닫기

“농업 글로벌 경쟁력 높이고 식품 수출 주력해야”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