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호

이재오 “유승민·서청원, 불출마 선언해야”

[인터뷰] ‘보수통합 주도’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창립준비위원장 “황교안도 통합 위해 모든 걸 내려놓아야”

  • 배수강 기자

    bsk@donga.com

    입력2020-01-18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조국 사건, 추미애 ‘檢 학살’은 정권 속성

    • ‘내 命 거역했다’는 秋, 尹에게 사약 내릴 건가

    • 보수 궤멸하니 폭정…文 정권 민주주의 아냐

    • 한국당은 정국 주도, 정책 대안 생산 못 해

    • 기존 보수, 낡은 보수는 다 털어내야

    • 탄핵 관련자들, 출마 접고 탄핵 是非는 차후에…

    • 나보다 나이 많은 서청원 출마說…그러면 안 된다

    • 통합은 보수 재건 넘어 나라 구하는 독립전쟁

    • 추진위→선대위→공심위→신당 창당 ‘로드맵’

    • TK 지역 물갈이하지 않으면 어딜 하는가

    [김도균 객원기자]

    [김도균 객원기자]

    지리멸렬하던 보수통합 문제가 갈피를 잡았다. 국민통합연대가 1월 9일 제2차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고 추진위 구성과 6개 통합 원칙에 합의하면서 보수통합에 시동을 걸었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도 통합추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갈 길은 멀다. 저마다 제 정파의 이해가 다른 데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도 정리해야 한다. 통합이 본격화되면 공천 지분을 둘러싼 격한 대립도 넘어서야 한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 측과 우리공화당과의 통합 및 관계 설정도 숙제다. 국민통합연대를 띄우고 중도·보수 대통합에 나선 이재오 창립준비위원장을 1월 11일 오전 서울 구산동 그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文 정권 ‘속성’ 드러낸 두 사건

    - 통합에 무기력한 한국당이 답답해서인가. 국민통합연대를 만든 이유는. 

    “두 가지 이유에서다. 하나는 나라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진보와 보수, 좌우가 균형 있게 발전해야 하는데, 지금 나라의 균형 자체가 완전히 무너졌다. 보수가 궤멸하면서 나라도 무너진 거다. 현재의 야권이 정권을 견제하고 비판할 힘이 없으니 정권은 함부로 권력을 휘둘렀고, 결국 나라가 이 지경이 됐다. 중도·보수가 건강하게 자리 잡아야 집권 진보도 정신을 차린다,” 

    첫 질문 이후 인터뷰는 한동안 문재인 정부 2년 8개월 평가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내용을 들어보니 현 정권에 대한 평가는 그가 중도·보수 통합에 나선 배경 설명이었다. 이어지는 그의 말이다. 

    “현 정권의 일방통행 사례가 어디 어디 한두 가지인가.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은) 오지랖 넓은 중재자·촉진자 행세하지 말라’(2019년 4월 12일 김정은 시정연설)고 하고,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 보기 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8월 16일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이라며 문 대통령을 우습게 보는데 현 정부는 계속 북한만 쳐다보면서 ‘남북 경협으로 평화경제 실현되면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2019년 8월 5일 문 대통령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발언)고 한다. 북한은 거부하는데 (세계식량계획 통해) 쌀(5만t)을 주겠다고 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겠다고 한다. 남북 문제는 일방통행으로 될 게 아니다. 멀리 갈 필요 없이 최근 ‘조국 사건’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검찰학살’만 봐도 알 수 있다.” 



    - 왜 그런가. 

    “두 사건에 이 정권의 속성이 그대로 드러났다. 조국 사건으로 입만 열면 정의니 공정이니 외치던 진보 정권의 위선과 민낯이 다 드러났다. 그런데도 친여권 인사들은 조국(전 법무부 장관)을 지킨다고 논평을 하고, 서초동에서 데모를 했다. 문재인 정권을 둘러싼 집단적 광란 아닌가. 추미애(법무부 장관) 검찰학살도 그렇다. 국민적 관심이 증폭되고 가장 중요한 권력형 부패의 핵심인 조국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무마 의혹,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은 이 정권의 ‘폭탄’인데, 그걸 조사하는 검사를 지방으로 발령 냈다. 윤석열 검찰총장 참모진을 죄다 바꿨다. 중요 사건을 수사 중인 검사는 사건이 마무리되고 옮기는 게 관례이고, 군사정권 시절에도 보안법 사건, 긴급조치 사건은 수사가 끝나야 인사를 했다.” 

    - 검찰청법 34조 1항(검사 임명과 보직은 법무부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한다. 이 경우 법무부 장관은 검찰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의 보직을 제청한다)에는 인사 협의를 규정했다. 그런데 추 장관은 ‘6시간 윤 총장을 기다렸다’고 했고, 검찰은 ‘법무부가 여러 차례 말 바꾸기를 하다가 결국 검찰 인사위원회 개회 30분을 앞두고 윤 총장을 법무부로 들어오라고 한 것은 요식행위’라고 주장한다. 

    “그 조항이 만들어진 게 노무현 정부 때였다. 2003년 강금실 당시 법무부 장관이 검찰 인사를 하면서 송광수 당시 검찰총장과 상의하지 않아 비난 여론이 높았다. 당시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이었는데, 노무현 정부를 계승한다는 현 정권이 자신들이 만든 법을 안 지킨다? 그리고 윤 총장을 임명할 때 문 대통령이 얼마나 칭찬을 했나. ‘우리 총장님’이라며 ‘살아 있는 권력에도 칼을 대달라’고 했는데, 이제 와서 자신의 하수인들에게 칼을 대니 사람을 뿌리째 뽑아내려고 한다. 이보다 더 큰 폭정이 어디 있나. 추 장관은 (1월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총장이 내 명(命)을 거역했다’고 하니 기가 찬다.”

    “정의, 공정은 잇속 챙기기 위한 헛구호”

    - 정부와 여당은 ‘항명’이라고 말한다. 

    “지금이 봉건 왕조시대인가. 현 정권의 속성이 여실히 드러난 발언이다.” 

    - 속성이라면…. 

    “제대로 된 장관이라면 같은 장관급인 총장에게 ‘어디서 만나 협의할까요’ 하고 물어봤을 거다. 그런데 ‘내 명을 거역했다’? 명을 거역했다면 삼족을 멸할 건가, 유배를 보낼 건가, 아니면 약사발(사약) 가져다 줄 건가…. 그런데 기가 막히는 게, 앞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을 가만두지 않겠다’고 하더니, 이제는 ‘검찰 항명을 그냥 넘길 수 없다’(이 대표)고 하고,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은 항명 아닌 순명해라, 그게 공직자의 사명’이라고 말한다. 

    어떻게 된 게 현 정부 인사들은 모두 왕조시대를 사는가. 그리고 과거 신하들도 ‘망극하옵나이다’만 외친 게 아니다. 왕이 잘못하면 경복궁 근정전 앞에 머리 풀고 앉아 밤낮 ‘통촉하소서’를 외치고, ‘받아들이지 않으려면 머리를 쳐 달라’는 뜻으로 도끼를 지니고 상소(도끼상소)를 올렸다. 조선이 500여 년 유지한 이유다. 

    민주화운동을 했다는 여권 인사들이 국민과 공직자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가 드러났다.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정세균)을 총리로 오라는 것도 말이 안 되고…. 지금까지 지켜본 결과, 문재인 정권은 민주주의 정권이 아니다. 결국 그들이 말한 정의나 공정은 잇속을 챙기기 위한 헛구호였고, 그들이 말한 민주화도 자기네들이 권력을 잡기 위한, 탐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 그런데 나라가 ‘이 지경’이 된 1차 책임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이로 인한 보수의 몰락 아닌가. ‘문 대통령은 측근 복은 없어도 야당 복은 있다’는 소리까지 나온다. 

    “그렇다. 1차 책임은 보수에 있다. 문 정권이 실정(失政)을 하는데도 한국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은 이유다. 결정적으로 한국당은 정국(政局)을 주도할 지도력도, 여당을 능가할 정책 대안도 생산하지 못했다. 내부에서 싸우는 거 외에 한 게 없다. 그러니 국민들은 문 정권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한국당을 지지하지 않는다. 이제라도 통합을 해서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자고 나선 거 아닌가.”

    나라가 ‘이 지경’이 된 책임論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창립준비위원장(가운데)이 1월 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도·보수대통합 제2차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창립준비위원장(가운데)이 1월 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도·보수대통합 제2차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한국당에도 산전수전 겪은 ‘선수’가 많은데. 

    “한국당에 맡겨서 될 게 아니었다. 조국 사건의 분수령이 된 지난해 10월 3일 대규모 ‘광화문 항쟁’을 비롯해 여러 집회를 나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등 보수인사들이 주도했다. 과거 야당이 장외투쟁하면서 청와대 앞까지 쳐들어 간 것은 여당과 협상을 위해서였는데, 이 사람들(한국당 의원들)은 투쟁만 했지 여당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지 못했다. 야당의 투쟁은 짧고 크게 해야 한다. ‘협상을 안 하면 우린 또 투쟁한다’고 해야 여당이 겁을 내는데….” 

    - 통합 문제도 한국당에 맡겨둘 수 없었나. 과거 보수진영 통합은 당 대 당 통합이었지 시민사회단체가 ‘멍석’을 깔아준 적은 없는데. 

    “그렇다. 황교안 대표가 아무리 통합하자고 해도 안 됐다. 총선은 다가오는데 두고 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내가 비교적 큰 시민사회단체를 참여시켜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하자고 한 거다. 한국당이나 새로운보수당, 이언주당, 장기표당 등 창당 준비하는 사람들도 다 오라고 했다. 우리공화당도 초청했는데 본인들 통합 방식과 다르다고 해 지켜보고 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도 귀국하면 연락을 할 거다.” 

    - 어쨌든 두 차례 회의를 통해 혁신통합추진위를 발족시켰다. 박형준 ‘자유와 공화’ 의장을 위원장으로 임명했고, 황 대표도 이양수 의원에게 전권을 줘 참여시켰다. 

    “그렇다. 두 차례 회의를 하면서 ‘작품’을 만들었다. 앞으로는 무너진 보수를 혁신적이고 시대 흐름에 맞는,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품위 있는 보수로 복원해야 한다. 의석 몇 석 더 차지하려고 이러는 게 아니다. 총선에서 이겨야 나라를 안정시키고 불안한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야당을 흔들어서 밖에서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와 큰 야당을 만들려는 거다. 기존 보수, 낡은 보수는 다 털어내야 한다.” 

    - 동생들로는 통합이 안 되니 형님들이 나선 거 같다. 

    “나도 민주화운동하면서 5번 구속돼 10년 넘게 감옥살이 한 사람이다. 무슨 영광이 더 있겠나. 대표자 회의 때 농담으로 ‘동지·회장님들, 내 나이가 75세인데 내 군번이 여기서 사회 볼 군번이요, 하늘이 무너질 사안이 아니면 웬만한 건 합의를 봅시다’고 했더니 다들 웃으며 동참해 주더라. 그래서 추진위를 만들고 (박형준) 위원장도 만장일치로 임명했다.”

    “‘나부터 탄핵의 강을 건너겠다’고 하고…”

    1월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당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오신환·정운천 공동대표,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왼쪽부터). [동아DB]

    1월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당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오신환·정운천 공동대표,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왼쪽부터). [동아DB]

    - 이의는 없었나. 

    “저마다 자존심이 있는데 왜 이의가 없었겠나. 때론 받아들이고 때론 참아달라고 하면서 합의를 본 거다. 박 위원장은 통합정당추진위원회가 갖춰질 때까지 통합의 밑그림을 그리는 사람인데, 그동안 통합 실무도 했으니 그만한 인물도 드물다. 이젠 통추위가 구성됐으니 범위를 조금 넓혀 그걸 뒷받침할 확대 연석회의를 열 계획이다.” 

    - 그러기 위해서는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부터 털고 가야 할 거 같다. 

    “사실 김영삼(YS) 이명박(MB) 정부 때까지는 보수 내부 갈등은 있어도 살림을 따로 차리는 분열은 없었다. 엄격히 말하면 보수 분열 책임은 친박에 있다. 탄핵 당시 박 대통령 지지도가 4% 정도였고, 국민 80% 이상이 탄핵하라고 했다. 국민 여론을 먹고사는 정치인들이 어떻게 가만히 있나. 나는 당시 국회의원도 아니었고, 탄핵과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었지만 탄핵은 역사적 흐름이었다. 지금 와서 왜 탄핵했느냐고 따지면,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은 ‘너희들이 대통령 잘못 보좌한 거 아니냐’고 할 거다. 답이 없다. 그래서 내가 덮자고 했다. 탄핵 문제가 총선에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 넘어서자. 정권을 되찾고 역사적으로 차근차근 따져도 늦지 않다. 그래서 혁신통합추진위 만든 거고….” 

    -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도 통합 조건으로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했다. 

    “‘탄핵의 강’이라고 하니 무슨 소설처럼 들렸다(웃음). 장화를 신든 다리를 놓든, 건너면 되는 거 아닌가. 결국은 탄핵이 총선 승리에 방해가 돼선 안 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유 대표 본인부터 내려놔야 한다. ‘나부터 탄핵의 강을 건너겠다’고 하고 불출마를 선언해야지.” 

    - 서청원 의원 같은 친박 핵심 의원들도 불출마해야 한다고 보나. 

    “당연하다. 20대 총선에서 180석 이상 얻는다고 했는데, 결국 당시 (이한구) 공천심사위원장과 공심위원들이 나서고, 소위 ‘친박 감별사’가 돌아다니면서 껄끄러운 사람들을 다 쳐내는 바람에 새누리당은 122석에 그쳤다. 그때 내가 ‘쳐내기’ 1번이었다(웃음). 만약 여론조사대로 180석을 얻었다면 박 대통령도 탄핵을 당하지 않았을 거다. 대통령이 저렇게(탄핵) 됐으면 당시 공천에 관여한 사람들, 탄핵 국면에서 당을 깬 사람들, 박 전 대통령에게 한마디 못 하고 따라간 사람들 모두 책임져야 한다. 서 의원도 (21대) 총선 출마한다고 하던데, 그러면 안 된다. 나보다 나이도 두 살 많으신데…‘이번에는 쉬겠다’ ‘임무 교대하겠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사람들이 나와서 미래로 나가봐라’ 하고 등을 밀어줘야지, 자신들은 이번에 재충전도 하고…. 그렇게 되면 총선에서 역전도 할 수 있다고 본다.” 

    - 통합연대가 정치 세력화하는 거 아니냐는 눈초리도 있다. 

    “들어보니 두 가지 오해가 있는 거 같다. 정당화한다는 건 말이 안 되고, 두 번째는 통합연대가 친이·비박계 중심이어서 현재의 친박 중심 황 대표 체제를 견제하는 거 아니냐는 눈초리다. 모임을 주선한 건 친이계 중심이 맞지만 나라가 넘어가는 판에 친이가 무슨 의미가 있나. 그리고 친이 쪽에도 좋은 사람이 있으면 함께해야지, 편을 갈라서 누군 되고 누군 안 된다는 건 맞지 않다.” 

    - 이 위원장 출마는… 

    “나는 기회 있을 때마다 불출마를 말했다. 올해 우리 나이로 76세다. 5년만 젊었어도 나갈 거다(웃음). 내가 한 시대를 담당했는데도 못 이뤘다면 그건 내 능력 부족이지 정치를 다시 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 그때 못 한 게 있다면 후배를 통해 그들이 하게 만들어야지 내가 또 하겠다? 옳지 않다. 그래서 나는 개헌 문제나 행정부 개편, 4대강 문제 등 국가적 어젠다를 놓고 얘기하지 출마는 안 한다. 내가 출마한다면 통합 순수성도 의심받는다.”

    “신당은 당 대표 없애고 위원회로”

    - 지금까지 보수통합이 안 된 것도, 과거 보수 분열도 결국 공천 문제가 원인이었다. 

    “그렇다. 그 문제를 풀려면 모두 다 내려놔야 한다. 그렇게 안 되면 진짜 국민 표를 못 얻는다. 그런데 과거처럼 당대당 통합이면 지분 얘기가 나오겠지만 이번엔 사정이 다르다. 시민단체를 포함한 통합정당추진위가 만들어지면, 통합선거대책위원회가 꾸려질 거고, 여기서 통합공천심사위원회가가 만들어진다. 통합공심위가 공천 기준을 만들어 합의하면 특정 계파 지분 문제는 원천적으로 없어질 거라고 본다. 공천심사 기준을 잘 만들어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 합의를 안 하고 떨어져 나가면 당도 나라도 다 망한다. 모든 걸 끝내놓고 창당을 하는 거다. 이번에는 시간이 없어서 창당 전에 모든 걸 확정하고, 창당은 형식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배가 거꾸로 간다.” 

    - 그렇다면 통합신당은 어떻게 운영되나. 

    “당은 통합선거대책위원회 형태로 구성하고, 당 대표 체제는 없애야 한다. 당 대표 선거하면 또 싸우게 되고 시간도 없다. 미국식으로, 중앙당은 조직을 관리하는 위원회 형태로 운영하고, 대권후보들은 당 지도부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 합의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정당을 선보일 계획이다.” 

    - 보수 최대 지분을 가진 한국당 동의가 중요할 거 같다. 황 대표도 당 대표 자리를 내놓아야 하는데, 황 대표와 얘기를 나눴나. 

    “사실 황 대표는 잘 모른다. 내가 5번째 감옥 갈 때 당시 서울지검 공안1부 검사로 재직했다. 당시 공안부장이 최병국 전 의원이었는데, 잡혀갔을 때 오가면서 (황 대표를) 봤다(웃음). 일단 우리가 안을 만들어 내놓고, 연석회의에 참여한 정당들이 어떻게 받을지 보고 협의해야 한다. 이는 보수 재건뿐 아니라 나라를 구하는 독립전쟁이다.”

    황교안이 사는 법

    [김도균 객원기자]

    [김도균 객원기자]

    - 황 대표는 보수통합을 외쳤지만 ‘작품’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런데 통합연대가 나서면서 황 대표도 리더십 위기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다. 

    “평생 공직자, 공직자 중에서 검사로 살아온 사람 아닌가. 상하관계가 철저한 검사는 자기 눈에 들어오는 거, 보는 것만 믿는다. 보이지 않는 거는 믿지 않는다. 자기 생각으로만 보니까. 그러나 정치의 세계는 다르다. 보는 것보다 안 보이는 게 훨씬 많고, 안 보이는 데 진실이 숨어 있다. 그러니 (황 대표도) 처음엔 좀 헤맨 거 같다. 시간이 가면서 빨리 학습하는 거 같기도 하다. 나도 한때 황 대표 리더십을 비판했지만 그래도 중심을 세워서 키워나가야 한다고 본다. 이제 보수통합에 시동을 건 만큼 황 대표는 통추위에 모든 걸 내려놓아야 한다. 자기 밑에 있는 사람들을 챙기려고 해선 안 된다. 모든 걸 내려놓고 ‘나도 통합공심위에서 출마하라고 하는 곳에 나가겠다’고 해야 한다. 그래야 산다.” 

    - 황 대표 주변 친박 인사들이 동의할까. 

    “나도 걱정을 많이 했지만, 황 대표 본인도 주변의 친박 인사들이 부담스러울 거라고 생각한다. 황 대표 주변 TK 인사들은 이번 총선도 ‘이대로 가도 다 된다’고 생각하니까. 그런데 이번에는 TK지역을 물갈이하지 않으면 전체 선거가 어렵다. 다른 데는 물갈이하려고 해도 할 데가 없다. 워낙 어려우니까.” 

    - 한국당 내에선 위성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창당 얘기도 나왔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월 13일 ‘비례 ◯◯당’ 사용을 불허했다. 기존 정당 명칭과 구별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원칙에 안 맞는다. 당 밖에 있으면서 정체성이 비슷한 중도·보수 개혁적 사람들이 당을 만들어 국회의원을 배출하면 한국당과 협치 혹은 연대로 가는 게 맞다. 물론 ‘게임의 룰’을 정하는 선거법 개정을 한국당을 배제한 채 통과시킨 여당 탓이 크지만 비례한국당은 옳지 않다.” 

    - 국민통합연대에 참여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비례한국당 창당을 처음 언급했는데. 

    “홍 전 대표가 ‘비례한국당’을 언급한 이유는 그렇게 말하면 민주당이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안 할 줄 알아서 그렇게 한 거다. 민주당이 ‘앗 뜨거’ 하고 안 할 줄 알고 던진 건데 안 하기는커녕…(웃음).”

    '신동아 2월호'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