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호

존경받는 리더 되려면 여섯 가지 태도 익혀라

[책 속으로] 리더의 태도

  • reporterImage

    이현준 기자

    mrfair30@donga.com

    입력2023-02-17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성후 지음, 카시오페아, 288쪽, 1만7500원

    문성후 지음, 카시오페아, 288쪽, 1만7500원

    시대는 조직에 변화와 혁신을 요구한다. 작금의 조직은 코로나 팬데믹을 겪고 ESG 원칙에 부딪히며 MZ세대와 정면 승부를 시작하는 등 끝없는 도전에 직면했다. 대내외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맞닥뜨릴수록 조직 구성원을 이끌고 결정을 내리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이른바 변화와 혁신의 시대, 리더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또 핵심 자질은 무엇일까.

    저자는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으뜸으로 꼽는다. 지속 가능한 리더십은 단 한 번 성공에 심취해 자만하지 않고, 조직 전체를 더 큰 목표로 전진하게 만들 줄 아는 목적 지향적 리더십을 의미한다.

    저자는 대중적·범용적 시선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지 길게 고민한 끝에 ‘리더의 태도’에 대해 짚어주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책에서 리더는 사람이 아니라 역할이다. 즉 리더는 사람 그 자체가 아닌, 특정한 역할을 맡아서 해야 하는 ‘자리’라는 의미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한 빌 게이츠는 과거에도 현재도 리더다. 하지만 예전엔 냉혹한 판단을 내리며 조직을 주도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 역할을 맡았다면 현재는 회사를 넘어 더 큰 청사진을 그리면서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 역할을 맡고 있다. 게이츠라는 ‘사람’은 그대로지만 그가 맡아서 해내야 하는 ‘역할’만 바뀐 셈이다. 저자는 리더가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태도’라고 말한다. 또 책에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리더가 꼭 가져야 하는 자질을 ‘충직’ ‘자존’ ‘배려’ ‘개방’ ‘갈망’ ‘단정’ 6개 키워드로 나눠서 정리했다.

    저자는 미국 뉴욕주 변호사이자 경영학박사다. 올댓러닝 대표이자 한국 ESG 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리더의 태도’를 주제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공무원 강의, 삼성그룹 차세대리더 리더십 강의를 진행했다. 2019년에는 IMI 전경련 국제경영원의 최우수 강연상을 수상했고, 세계지식포럼(WKF)의 주요 섹션 연사로도 활동했다. 저서로는 ‘누가 오래가는가’ ‘직장인의 바른 습관’ ‘문성후 박사의 말하기 원칙’ ‘부를 부르는 평판’ ‘부를 부르는 ESG’ ‘ESG 에센스’가 있다. 리더십 전문가인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은 현재 리더에게는 성찰과 도약의 계기가, 예비 리더에게는 어떤 리더가 될지 준비해 볼 수 있게 하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팬시, 취향을 삽니다
    최수하 지음, 다산북스, 360쪽, 1만8000원

    MZ세대 특성을 ‘소비’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MZ 소비의 뚜렷한 차별점은 ‘고급화’라고 강조한다. 가치나 취향을 드러내려는 자기중심적 소비인 ‘미코노미’, 무난한 상품을 외면하는 ‘평균 실종’ 소비의 N극화 양상이 ‘프리미엄 소비’를 이끄는 거대한 흐름이라는 것. 저자는 기업들이 지금 가장 주목할 소비 코드 역시 불황에도 줄지 않는 MZ세대의 프리미엄 소비라고 강조한다. 오픈런, 골프, 와인, 니치 향수, 아트테크, 전기차, 업사이클링 가방 등 MZ세대의 프리미엄 소비 코드를 읽어야 달라진 가치관을 파악해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80세의 벽
    와다 히데키 지음, 김동연 옮김, 한스미디어, 224쪽, 1만5800원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노인이 적지 않다. 몸에 해롭다는 음식은 삼가고 건강을 생각해 꾸준히 운동하거나,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을 챙겨 먹는 게 일상이 됐다. 그런데 대표적 장수 국가 일본에서 장수를 위한 기존 상식을 깨는 책이 나와 노인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30여 년간 노인정신의학 분야에 종사해 온 전문의인 저자는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오히려 80세의 벽을 높인다”며 “노화를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이고 할 수 있는 일을 소중히 하는 것에 아름답고 행복한 노년의 해답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기자

    대학에서 보건학과 영문학을 전공하고 2020년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신동아로 왔습니다. 정치,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관심이 많습니다. 설령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가치 있는 기사를 쓰길 원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책임감을 잊지 않고 옳은 기사를 쓰겠습니다.

    태영호, 사선 뚫고 南으로 험지 뚫고 再選으로

    죽음 품은 삶 이어지는 곳… 신림 그 후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