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

민주당 태국 콘도 비자금 의혹 후속취재

‘민주당 실세 1000억 이권개입 의혹’점입가경

  • 허만섭│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입력2009-03-10 15:0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박기춘 민주당 의원 동생 “돈 받아갔다” 인정
    • “배달만 했다” 현찰로 바꾼 이유는 답변 거부
    • 기업인 “민주당 실세 개입” 재차 진술
    • 실세-의원 동생-공무원 3자에 의문 증폭
    민주당 태국 콘도 비자금 의혹 후속취재

    보수시민단체 회원들이 1월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태국 골프외유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지난 1월 민주당 의원들의 태국 골프 외유 파문 직후 ‘신동아’는 2월호에서 “태국 콘도 비자금 의혹 현지취재 : 노무현 정권 당시 민주당 실세 1000억대 이권 개입하고 박기춘 민주당 의원 동생(콘도 사장)이 돈 받아갔다”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신동아’는 말미에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노력했으나 향후 새로운 사실이 드러날 경우 ‘알권리’ 차원 뿐 아니라 당사자들의 입장도 적극 고려해 후속 보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동아’ 보도 후 일부 인사는 돈을 받아간 사실을 인정했으며 돈을 주고받은 정황이 좀 더 구체화되기도 했다. 다음은 2월호 보도의 요지다.

    지난 1월초 임시국회 기간 중 민주당 의원 9명이 골프외유를 떠나 묵었던 태국 테티스(THETIS) 콘도의 조성과 관련해 ‘비자금’ 의혹이 일고 있다. 방콕 외곽에 위치한 테티스 콘도는 민주당 박기춘 의원의 동생인 박모(49)씨의 소유로 27홀 규모의 파인허스트 골프장에 붙어있는 숙박시설이다.

    김종권(69) 남양주병원장은 “박기춘 의원의 동생 박 모씨는 자금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거액의 해외 콘도 건축비 출처에 의혹이 있다. 콘도를 조성할 당시 ‘민주당 실세가 남양주에서 1000억 원 대 이권에 개입하고 박씨가 돈을 받아 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점, ‘박씨가 2억원을 받아 갔다’는 증언이 있으며 그 무렵 실제로 노무현 정권에서 관련 법률을 추진한 점” 등을 의혹의 근거로 제시했다.

    박씨는 “금융권에 신용불량자로 등록돼 있던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태국 부동산 업계 공유 자료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이 콘도의 건축비 및 부지 매입비는 약 15억원에 이른다. 박기춘 의원은 “태국 콘도 조성에 5000만원이 들었다”고 했지만 그의 동생 박씨는 “부지매입비와 건축비로 3억원 밖에 들지 않았다”고 밝혀 박 의원 형제의 상이한 해명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006년 콘도 건설초기 참여했던 한국인 동업자는 “적어도 13억 이상 된다”고 말해 차이를 보였다. 이 동업자는 또 “(박씨가) 한국에서 돈을 만들어 보내면 내가 현지에서 건축을 진행했다”면서 “콘도 투자금의 출처는 박 사장만이 안다”고 말했다.



    한편 박기춘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남양주시 기업인 모임인 ‘불암상공회’ 관계자들은 인터뷰에서 남양주 기업인 수십여 명이 노무현 정권 당시인 2006년 12월14일 남양주시 별내면 일대 토지 17만평을 140억원에 ‘공동매입’해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불암상공회 소속 한 기업인은 “노무현 정권 당시 민주당 실세가 이들 기업에 ‘특별법을 제정해 별내택지지구 옆 그린벨트 임야를 산업단지로 용도 변경해 주겠다’며 해당 임야의 매입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10배, 20배 뛰게 해 주겠다”

    “당시 여권(현 민주당) 실세측이 ‘임야에서 산업단지로 바뀌면 땅값이 평당 10만원에서 100만원, 200만원으로 10배, 20배 뛸 것이다. 1000억 원대의 이권사업’이라고 말했다. 이 실세 측의 중재로 당시 중앙부처 공무원인 이 모 전 서기관이 남양주 기업인들을 상대로 투자 설명회를 여는 등 실세 측과 정부까지 나서 추천을 하니 기업인들이 확신을 갖게 돼 단체로 투자했던 것이다.”

    불암상공회 소속 기업인은 또 “용도 변경은 여당과 정부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했기에 임원회의에서 박씨를 통해 매입비 중 2억5000만원을 건네주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불암상공회 김 모 회장은 “박씨가 부지 매입비중 2억원을 이 모 전 서기관에게 갖다 주겠다며 가져갔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2억원에 대해 “이 모 전 서기관에게 빌려준 성격”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전 서기관은 “결단코 2억원을 받은 적이 없으며 박씨를 모른다”고 했다.

    2006년 12월 이들 남양주 기업인들이 매입한 땅은 현재까지 개발제한에 묶여 있는 상태다. 당시 여당 측 일각은 2007년 들어 주한미군공여지 주변지역 특별법 개정작업을 밀어붙이며 그린벨트 규제를 풀어주는 쪽으로 법개정을 추진했지만 야당을 비롯한 일부 국회의원들의 반대로 법률개정은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당사자들은 제반 의혹 일체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기춘 의원의 동생인 태국 콘도 사장 박모씨는 ‘신동아’ 2월호 취재과정에서의 태국 현지 인터뷰에선 “임야매입이나 산업단지 문제와는 어떤 관련도 없다”면서 돈을 받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신동아’는 2월호에서 그에게 2억원을 주었다는 불암상공회 기업인들의 증언을 확보해 보도했다. 이들 기업인은 사정기관에도 같은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신동아’는 박씨의 입장을 다시 들어봤다. 박씨는 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던 것과 달리, 2억원을 받아간 점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그는 “심부름만 했다. 불암상공회 김모 회장이 이모 전 서기관에게 빌려 주는 돈을 대신 전해준 것”이라고 했다.

    박씨는 2억원을 현금으로 인출해 골프가방에 담아갔다. “돈 심부름 했다면서 왜 거액을 현금으로 바꿔 담아 갔느냐.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는 명확히 대답하지 않았다. 이 전 서기관은 “돈을 받은 적 없다”고 했다. 2억원은 불암상공회 측에 돌아오지 않았다. 누가 어떻게 썼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음은 박씨와의 대화 내용이다.

    “이유가 어딨어요. 묻지마세요”

    ▼ 저희 쪽에서 재차 확인한 바에 따르면, 불암상공회 김 모 회장의 말이 박 사장이 2억원을 받아갔다고 하던데 맞습니까.

    “내가 받아 갔다구요? 본인은 바빠서 못 갖다 주니까 나보고 거기(이 전 서기관) 갖다 주라며 통장에 넣어 주기에 그 날로 찾아서 거기에 주었다니까.”

    ▼ 현금으로 찾아서 골프백에 담아 갔다는 얘기인가요.

    “거 있잖아요. 사정기관에서 진술했어요. 언론에는 말씀드릴 게 없네요.”

    ▼ 왜 현찰로 바꿨나요.

    “이유가 어딨어요. 내게 물어보지 마세요.”

    ▼ 이 전 서기관은 안 받았다고 하거든요.

    “돈도 안받고 2억이라는 돈을 차용증을 써줬겠어요?”

    ▼ 차용증에 이 전 서기관의 인감이라도 있나요.

    “본인 싸인. 나는 심부름 외엔 한 게 없어요.”

    ▼ 왜 그런 심부름을 하셔야 했나요. 무슨 관련이 있기에 돈 심부름 했나요.

    “난 김 모 회장과 친형제처럼 지냅니다.”

    불암상공회 한 기업인은 “노무현 정권 시절 민주당 실세가 ‘그린벨트가 풀린다’고 권유해 그 말을 믿고 땅을 샀다”고 재차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세는 권력을 이용해 기업인들의 1000억 대 부동산 대박 투기를 도왔고, 해당 기업인-당시 여당 의원의 동생-용도변경 담당 공무원 간에 거액의 의혹의 꼬리가 일부 드러났다. ‘민주당 실세의 1000억 대 이권개입 의혹’이 점입가경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