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웹으로 본 세상 ⑧

웹 스퀘어 세상, ‘실시간’ ‘매시업’이 대세

  •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웹 스퀘어 세상, ‘실시간’ ‘매시업’이 대세

2/2
웹 서비스들의 융합, 상생

웹 스퀘어 세상, ‘실시간’ ‘매시업’이 대세

다양한 매시업 서비스들로 엮인 한국 트위터

기존의 웹 서비스들은 서로 단순하게 링크만 되어 있을 뿐 데이터 간 상호 연계를 통한 서비스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웹2.0의 등장과 함께 매시업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비스 간 긴밀한 데이터 연동은 ‘1+1=2’가 아닌 ‘1+1=무한대’의 확장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뭉쳐야 산다는 상생과 협력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말해주고 있다.

플리커라는 사진 저장 서비스는 플리커에 저장된 사진을 플리커가 아닌 외부에서도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이러한 플리커의 정책으로 인해 자체적으로 이미지 서버를 운영할 만한 여력이 없는 인터넷 서비스들이 플리커와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미투데이’라는 네이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도 플리커에 사진을 올려두고 이 사진을 미투데이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플리커는 이와 같이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플리커를 이용한 외부 인터넷 사이트들이 성장함에 따라 플리커도 동반 성장하는 상생의 생태계를 만들었다.

웹 스퀘어 세상, ‘실시간’ ‘매시업’이 대세

시시각각 변하는 이슈를 제공하는 구글의 실시간 검색

최근 주목받는 웹 트렌드인 트위터 같은 SNS는 트위터를 기반으로 제2, 제3의 트위터를 만들어내고 있다. 트위터(www.twitter.com)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해당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미국 트위터와의 제휴나 논의 없이 만들어진 한국 트위터(www.twitterkr.com)에서는 트위터(www.twitter.com)에 수록된 글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트위터에서 불가능한 긴 글쓰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 트위터에서는 또 다른 외부 사이트와 연계해 트위터에서 제공하지 않는 긴 URL 줄이기나 이미지 업로드 등의 부수적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4~5개의 외부 사이트를 연계해 서비스가 통합 제공되는 것이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 이것이 웹 스퀘어 세상이다. 기존 웹2.0이 한두 개 매시업으로 사이트가 연계되었다면 웹 스퀘어에서는 3~4개 아니 그 이상의 사이트들이 통합되어 보다 진보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게다가 모든 것을 ‘공개’함으로써 보다 강력하고 포괄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발굴, 전파, 공유



웹 2.0 이전의 웹은 오프라인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잘 정제해서 보여주거나, 사용자들이 올린 UCC를 보기 좋게 편집, 가공해서 쉽게 검색되도록 하는 서비스에 집중했다. 포털을 방문하면 신문사에서 편집해 올린 수많은 기사 중에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핫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통합검색 기능을 통해 카페,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 신문 등으로 체계적으로 분류된 데이터 중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웹 스퀘어 세상에서는 실시간이 화두다. 세계 도처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사건, 사고를 가장 빨리 발굴하고 이를 전파, 공유하는 것이 핵심적 가치다. 검색을 해서 이슈를 찾아보는 것은 이미 과거의 기술이다. 검색 전에, 기사화되기 전에 세상에서 이슈가 되는 사건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가장 먼저 알고 주변에 전파하는 실시간 기능이 웹의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신문과 방송 그리고 기존의 웹은 정제된 콘텐츠,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를 가공, 편집해 보기 좋게 제공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웹 세상에서는 누구보다 더 빠르게 정보를 취득하고 이슈를 발굴해 주변에 빠르게 전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웹 스퀘어 세상에서는 웹의 영향력이 매시업과 실시간으로 한 단계 진보하고 있다.

신동아 2010년 3월호

2/2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웹 스퀘어 세상, ‘실시간’ ‘매시업’이 대세

댓글 창 닫기

2021/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