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호

정치력, 실사구시, 인간미…“우리에겐 감동이 필요해”

  • 입력2012-06-21 10:0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07년 대통령선거를 치른 지가 엊그제 같은데 또 대통령을 뽑는단다. 무심하게 흘러가는 사계절처럼 이제 대선도 그저그런 행사가 돼버렸다. 감동이 없다. 사실 서민이야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남의 일도 내 일이 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대통령 뽑는 일’이 어느덧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이 돼버린다. 나이가 들수록 선거 참여율이 높아가는 것도 어쩌면 그 때문인지 모른다. 당장 집안에 중·고등학생이 있으면 대학교 등록금과 대학 입시제도가 걱정이다.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교육제도의 근간이 휙휙 바뀌니 그럴 수밖에 없다. 어르신을 모시는 집안은 노인복지의 규모와 방향이 바뀜에 따라 가계 지출의 패턴이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을 쓰면서 옆에 있던 아들과 어머니에게 다음에 대통령이 될 사람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실제 물어봤다. 그랬더니 고등학교 1학년 아들은 “학생들을 자살로 내모는, 숨 막히는 교육체계를 바꿔줄 수 없나”라고 하고, 어머니는 “앞으로 점점 더 오래 살게 된다는데 나이 많은 사람들이 좀 더 맘 편하게 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신다.

    그렇다. 다들 우리나라가 부강해지고 선진국이 됐다고 하는데 정작 그런 나라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행복하지 않고 미래가 불안하다. 이제 국가가 부강해지는 것은 이만하면 됐으니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물론 대통령 한 사람이 이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다. 기대할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 다만, 다음 대통령은 우리도 그런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희망과 비전을 제시해주는 사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대선에 대한 서민과 중산층의 관심이 떨어지는 것은 그 어떤 정파의 대통령을 뽑아도 결국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당면 현실에 대한 희망과 비전이 안 보이는 까닭이다. 우리 국민은 지금껏 새로운 대통령에게, 새로운 시대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걸어왔다. 빛이 밝으면 그림자도 큰 법. 우리 국민은 이제 대통령에게 기대와 희망을 걸기에 주저한다. 실망이 크면 감정 손실이 크고 정치 전반에 대한 회의가 생긴다.

    우리 사회가 절실하게 원한 문제들은 시대마다 달랐다. 경제성장, 군부독재 청산, 민주화 등등, 이런 화두를 가지고 그런 주장을 하는 대통령을 선출했다. 우리는 화두의 현실화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너무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출했다. 사실 선거 민주주의가 꽃을 피우려면 패자가 승자의 정견과 정책에 박수를 쳐주는 일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는 선거에 지고도 왜 승복하지 못하는가.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통령이 패자를 다독이며 이해시키고 설득하지 못한 탓이 크다.

    대통령에 출마한다고 나선 사람 대부분이 서민 경제를 살리고 복지 혜택을 확대하겠다고 한다. 이제 국민의 행복을 위해 성장보다는 분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게 잘되어야 기업과 사회의 지속적 성장도 가능해진다. 어떤 제도이든지 바꾸는 데에는 항상 기득권층의 저항이 따르기 마련이다. 재원 확충의 문제도 있고 이해관계인의 충돌도 심하다. 새로운 대통령은 기득권층으로부터 자신이 가진 권리를 양보하게 할 수 있는 설득력과 소통능력을 가져야 한다. 입으로만 복지를 외칠 게 아니라 먼저 구체적인 재원 마련 플랜부터 설명해야 한다. 재원 마련에 국민 부담이 더 따른다면 무릎을 꿇고라도 설득해낼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은 정당 간의 다툼뿐 아니라 생각이 다른 국민들을 서로 융화시키고 중재할 수 있는 정치력을 갖춰야 한다.



    정치력, 실사구시, 인간미…“우리에겐 감동이 필요해”

    오강국<br>1968년생 LG그룹 계열사 팀장

    우리 국민은 정치인의 수많은 말에 지쳤다. 이제는 직접 실천하고 몸으로 뛰는 대통령을 원한다. 선진 외국처럼 국회에 나와 의원들과 난상토론을 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고 싶다. 자신의 정책과 정견을 정확한 데이터와 진실한 사례를 들어가며 말하는 대통령, 일방적인 담화 발표가 아니라 대화를 하는 대통령을 보고 싶다. 난데없는 질문 공세에 무조건 아는 척하지 않고 당장은 “모르겠다”고 정직하게 말하고 “공부한 다음 다시 답하겠다”고 말하는 대통령, 그래서 충분히 공부하고 심사숙고해 내린 결론을 국민에게 다시 검증받는, 그런 인간미 넘치고 감동을 주는 대통령을 나는 바란다.

    감동은 진실성과 성실함, 겸손함의 토대 위에서 피는 한 떨기 꽃이다. 비록 피고 또 지더라도 역사는 그런 감동의 꽃을 먹고 발전한다. 국민이 당장 알면 큰 파국이 일까봐 바로 알려주지 못했던 사안이라도 시일이 흘러 적당한 때가 되면 이러저러해서 당시에는 말을 못했고 그 결과는 어떠했다고 속 시원히 설명해주는 대통령, 정책적 실패를 솔직히 인정하고 야당에 도움의 손길을 뻗는 그런 유연한 태도의 대통령을 나는 정말 보고 싶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