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아 보질로바 지음, 손영인 옮김, 피카, 334쪽, 1만9800원
축소사회 대한민국
정선렬·엄혜용 지음, 행북, 256쪽, 1만7800원
국가를 구성하는 3요소는 영토와 국민, 그리고 주권이다. 이 가운데 대한민국 국민 수가 급격히 줄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2명. 남녀 두 사람이 만나 두 명을 낳아야 현상 유지할 수 있는데, 출산율은 3분의 1 수준에 머문 것이다. 산술적으로 인구가 다음 세대가 되면 3분의 1로 줄어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낮은 출산율은 필연적으로 지방 소멸과 국방 불안정, 사회보험 시스템 붕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나만의 미당시
마종기·정현종 외 지음, 은행나무, 244쪽, 1만8000원
한국 현대시사에 굵직한 족적을 남긴 미당 서정주의 시에 대해 서른 명의 시인이 자신만의 해석을 담은 책 ‘나만의 미당시’를 펴냈다. 감수성 예민한 시인들이 한국 현대문학의 대표 시인 미당의 작품을 남다르게 읽는 묘미를 맛볼 수 있다. 미당의 시 ‘기도1’에 대해 시인 김사인은 이렇게 평했다. “이 땅의 근현대사 속에서 누군가의 떳떳함이 우리 모두의 자랑이라면, 누군가의 부끄러움과 상처 또한 먼저 ‘우리 모두’의 것이어야 한다. 이 용광로를 일단 거쳐야 한다. 그런 앓음을 지불하지 않고 저 백년의 족쇄에서 우리가 어떻게 놓여나겠는가”
언더그라운드 엠파이어
헨리 패럴·에이브러햄 뉴먼 지음, 파도, 352쪽, 2만5500원
군사력이 겉으로 드러난 대표적 하드파워라면 국제사회에 통용되는 인터넷과 국제금융 결제 시스템 등은 세계 최강 미국이 자국 중심 세계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파워라 할 수 있다. 미국이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중국산 앱 틱톡을 금지하고, 일본이 한국 네이버의 채팅 앱 라인 지분 보유를 우려하는 것도 언더그라운드 패권 경쟁의 일환인 셈이다. 책 ‘언더그라운드 엠파이어’는 강대국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자국 이익 확보를 위해 땅 밑에서 ‘보이지 않는 제국’을 건설하려 경쟁하고 있는지 국제정치의 본질적 속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지금’ ‘여기’ ‘우리’에게 필요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나눠주세요. 제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고, 세상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尹, 계엄 선포 47일 만에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
오후 6시 50분 영장심사 종료...尹 40분 적극 발언, 검사-윤 변호인단 70분씩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