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특집 | 국민과 함께하는 고려대의료원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는 국내 최고 연구중심병원

PART 3 고려대 안암병원 - 경쟁력&비전

  • 조성식 기자 | mairso2@donga.com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는 국내 최고 연구중심병원

1/2
  • ● 홍릉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 ● 남북통합 기여하는 통일의학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는 국내 최고 연구중심병원

올해 개원 74년을 맞은 고려대 안암병원이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변모한다. 사진제공·고려대 안암병원

숫자는 고려대 안암병원의 어제와 오늘을 보여준다.

1941년 9월 1일 개원 당시 고작 200여 병상밖에 없던 작은 병원이 지금은 1051병상을 갖춘 대형 병원으로 성장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의료 환경에도 빠르게 대응했다.

암센터, 로봇수술센터, 장기이식센터 등 특성화 센터 13개와 노인병, 비만, 통증 등 전문클리닉 170여 개를 갖췄다. 안암병원을 움직이는 직원은 2175명에 달한다.

개원한 지 74년. 그동안 외형만 키운 건 아니다. 한국 사회에 기여한 바가 작지 않다. 특히 최고 의료기술과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2009년 7월 획득한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인증이다.

JCI 인증은 병원의 모든 의료 프로세스가 환자 안전에 맞춰 조성됐음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안암병원이 환자에게 일회용 솜부터 로봇 수술까지 가장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규모와 의료 수준을 넘어 환자 중심 의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안암병원 측 설명이다.



의료산업 新성장벨트

국내 최고 대학병원으로 손꼽히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니다. 우선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 지하철 6호선 안암역 1번 출구를 나오면 곧바로 안암병원이 보인다. 하지만 병원 건물로 들어가려면 언덕을 올라야 한다. 몸이 불편한 환자나 어르신이 자주 찾는 병원의 입지조건으로선 좋지 않다.

올 8월 안암병원에서 기흉수술을 받은 김세훈 씨는 “안암병원은 성북구뿐 아니라 서울에서도 규모가 큰 종합병원 중 하나인데도 시설이 노후화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안암병원 혁신의 시작은 신관 건축이다. 신관은 환자들이 지하철 6호선 안암역사에서 곧바로 진입할 수 있다. 병상을 추가로 늘리고, 각종 특화센터와 첨단 연구 및 진료 시설이 들어선다.

단순히 병원 건물만 짓겠다는 건 아니다. 안암병원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21세기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역 의료 인프라를 활용한 랜드마크를 구축한다. 위치는 홍릉이다. 이곳엔 안암병원을 비롯해 11개 대학과 연구소, 싱크탱크가 자리를 잡았다. 홍릉 지역을 중심으로 한 홍릉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를 개설해 의료산업의 성장 벨트로 이끌겠다는 것이다.

‘환자 경험의 날’

안암병원은 글로벌 의료 환경에서도 역량을 발휘한다. 현재 안암병원은 미국 피츠버그 메디컬센터, 독일 베를린 샤리테 의과대학과 의학 프로그램을 교류하고, 미국 하버드대 의대 노인병연구센터, 일본 구루메대 의대, 싱가포르 창이병원과는 협약을 맺은 상태다. 안암병원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환자를 유치한다는 구상을 가졌다.

안암병원은 세계 의료진의 수련기관 구실도 한다. 현재 안암병원은 중국, 인도, 몽골 등 아시아를 비롯해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 의료진에게 특화된 의료 시스템을 전수한다.

이들은 안암병원의 질환별 세분화 및 특성화 전략, 최첨단 장비 도입, 선진 의료 인프라 구축, 글로벌 임상시험 역량, 환자 중심의 표준화된 의료 시스템 등을 배운다.

연구는 병원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다. 안암병원은 2005년부터 ‘The Best 연구중심병원’을 추진해왔다. 글로벌 수준의 의생명과학자 전임교수를 병원에 배속해 임상의사와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골자다.

1/2
조성식 기자 | mairso2@donga.com

관련기사

목록 닫기

미래형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는 국내 최고 연구중심병원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