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키워드는 진실성, 일관성, 연속성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1/3
Ⅰ. 도대체 입학사정관 전형이 뭐죠?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고교생들이 입학사정관 모의 면접을 보고 있다.

‘모집단위에 적합한 적성과 소질을 지닌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에서 수험생을 모집할 때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말이다. 과연 대학들은 ‘적성과 소질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해왔을까? 사실 대부분 적성·소질보다 학업 성적에 의한 줄 세우기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대학의 수험생 선발 방법에 변화가 일고 있다. 단순히 학업 성적이 좋은 수험생뿐 아니라 성장잠재력이 큰 수험생들을 선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입학사정관 전형’이다.

여기서 말하는 입학사정관은 대학 입학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할 목적으로 성적 이외의 다양한 전형 자료를 심사해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 등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업무를 수행한다.



성적에 의한 정량적 평가를 배제한 입학사정관 전형은 학습의 결과를 중시하고 평가 대상자의 현재 모습에만 초점을 두고 선발하던 것에서 탈피하고자 도입됐다. 즉, 입학사정관 전형은 교과와 더불어 비교과영역 능력을 평가하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 수험생의 현재 모습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성장잠재력까지 고려해 선발한다.

Ⅱ.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

1. 학교생활기록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3년간의 기록으로서, 가장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되는 자료다.

총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번째 항목인 ‘교과학습발달사항’은 교과영역, 그 외의 항목을 비교과영역이라고 한다. 다시 비교과영역은 학업과 관련된 활동과 비학업 활동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항목들은 각각 평가의 내용과 방법이 다르게 적용된다.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1) 교과영역

입학사정관 전형이 도입되면서 많은학부모와 학생이 ‘성적은 중요치 않다’고 오해한다. 그러나 입학사정관 전형 역시 ‘학업능력’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평가요소다. 아무리 타 방면에 뛰어난 능력이 있고, 재능이 훌륭하더라도 대학 진학 후에 학과 수업을 제대로 받을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단, 이전의 입시와 다른 점은 내신과 수능 점수를 기계적으로 계산해 선발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학업능력’을 평가한다는 점이다.

교과영역에 대한 평가는 크게 △전체적인 학업 우수성 평가 △학년별 성적의 추이를 통한 잠재적 능력과 발전가능성 평가 △심화교과 및 전문교과 성적을 통한 전문성과 특정 분야에 대한 우수성 평가 △교과별 성적을 통한 모집단위와 학업 연관성 평가 △학업 성취과정을 통한 주도적 학습 평가 및 성실성 평가 △개별 환경(학교 프로그램, 학생의 상황, 해당학교의 소재 지역)을 고려한 상대적 우수성 평가 등으로 이뤄진다.

2) 비교과영역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2012년 건국대 수의학과에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합격한 강원 홍천여고 이현주 양. 이 양은 고2 겨울 강원 지역에 구제역이 창궐하자 등교를 포기하고 아버지를 도와 혹한 속에서 방역작업을 벌였고 이 경력을 인정받아 입학사정관 전형에 합격했다.

비교과영역은 10개 항목으로 구성되며, 대학에서 각 항목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한다.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단편적인 정보와 교과 외적인 활동사항 등을 바탕으로 학생의 가정환경, 학교생활의 충실도, 교우관계, 사고의 성숙도, 타인에 대한 배려, 리더로서의 능력 등 많은 부분을 유추해내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비교과영역의 내용이 충실하게 기록되어 있다면 그 내용만으로도 평가가 가능하겠지만 반대로 부실하다면 평가의 자료로 활용될 수 없어 지원하는 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에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뿐 아니라 구체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교사의 평가나 의견이 기재되어야 한다.

2.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나지 않은 학생의 면모를 알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의 평가요소이기 이전에 학생이 자신을 성찰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적성, 흥미, 소질을 파악함은 물론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고, 또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진솔하게 보여주고 평가받는 자료이기도 하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따라 쓰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장 또는 허위로 작성해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문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창한 어휘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저 자신의 모습을 자신의 글로 솔직하게 표현하면 된다. 일부 자기소개서를 대필해주거나 첨삭해주는 업체가 있긴 하나 이렇게 만들어진 자기소개서는 오히려 학생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할 뿐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등의 내용과 일관성도 떨어져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더구나 학생 수준에서 사용하는 어휘와 문장 구사 능력 등과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들에 의해 걸러지거나 면접과정에서 드러나게 된다.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1/3
우연철│입시전략연구소 선임연구원
목록 닫기

우리 아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대학 보내기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