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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의 역사

부자가 되고 못 되고 상속에 달려있어

  • 백승종|한국기술교육대 대우교수 chonmyongdo@naver.com

부자가 되고 못 되고 상속에 달려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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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능과 성실이 부자를 만들까? 운만 닿으면 누구라도 졸지에 큰 부를 거머쥘 수 있을까? 단언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부자가 되고 못 되고를 결정하는 것은 상속일 것이다. 오랜 기간 이어진 ‘금수저’의 불평등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것은 실로 새로운 현상이다.
[R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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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터 사람들은 운이 좋으면 부자가 된다고 믿었다. 영어에도 ‘재산’을 뜻하는 ‘fortune’이라는 단어가 있다. 그 본래의 뜻이 ‘운수’다. 재수가 좋으면 부자가 된다는 믿음은 서양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것이다.

많은 사람은 타고난 운명이 어떤지 알고 싶어 한다. 서양에서 점성술이 유행하고, 동양에서 명리학이 인기를 얻은 배경이다. 세상 어디서나 관상술과 수상술이 민간에 널리 퍼진 것도 마찬가지다. ‘운만 있으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아마 지금도 그 말을 철석같이 믿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주위를 살펴보면 운이 좋아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 수가 많아 보이지 않는다.


부자 될 ‘운수’

한국과 중국 사회에서 사람의 운수를 거론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또 하나 있다.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이다. 조상의 묏자리를 잘 선택하면 부자도 되고 출세도 한다는 믿음이 정말 널리 퍼져 있었다. 지금도 선거철이면 많은 정치가가 길지(吉地)에 대한 바람 때문에 조상의 묘를 이장한다. 고려 태조 왕건도 도선대사가 점지한 길지 덕분에 왕이 되었다고 하지 않는가. 조선 후기에 벌어진 소송사건의 대다수는 바로 조상의 산소를 둘러싼 ‘산송(山訟)’이었다. 구전으로 내려온 민담을 읽어보면 졸지에 부자가 되었다는 행운의 주인공이 상당수 등장한다. 그들은 남달리 꾀가 많거나 바보 같지만 어딘가 비범한 사람들이다. 그 대부분은 가난해도 마음씨만큼은 착한 이들이다. 그들은 길을 가다 갑자기 황금 덩어리를 줍기도 하고, 도깨비나 귀신의 도움으로 큰 재산을 얻는다. 

부자가 되고 싶었던 민중의 소망이 투영된 이야기들이다. 실제로 그런 행운을 손에 쥔 사람은 아마도 존재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서양 민담에도 운이 좋아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자주 등장하나 사회 현실을 반영한 것은 결코 아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또 다른 행운담의 주인공들은 매우 부지런하고 성실하다. 그들은 오랜 고난을 참고 견디며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 끝에 부자가 된다. 조선 후기 한문 단편소설에 보면 평생 하루 한 끼만 먹고 일했다는 부부가 나온다. 그들은 곡식을 아끼려고 날마다 죽으로 연명하며 아등바등 돈을 모았다고 한다. 일종의 ‘자린고비’ 이야기다. 

그런데 말이다. 그처럼 극도로 아끼고 절약하다가는 영양실조에 걸려 일찌감치 목숨을 잃고 말 것이다. 물론 현실 속에서도 비상한 각오로 노력한 데다가 운도 따라서 상당한 재산을 모은 사람이 전혀 없지는 않았다고 본다. 문제는 그런 사람들이 있었다한들 과연 몇이나 되었을까 하는 것이다.


행운의 여신은 ‘도시’에 산다

16세기 서양에서 ‘대항해시대’가 열렸다. 처음에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선박들이 대서양과 인도양을 누비며 아메리카의 은과 아시아의 향신료를 유럽으로 실어 날랐다. 17세기가 되자 네덜란드와 영국도 국제교역에 뛰어들었다. 그들은 중국의 차와 청화백자, 인도의 면직물 등도 교역 상품에 추가했다. 원거리 교역이 호황을 누리자 유럽 여러 나라가 돈방석에 올라앉았다. 왕실과 귀족, 선주와 투자자는 물론이요, 못 배우고 가난한 선원 중에도 행운을 거머쥔 이가 여럿이었다. 

교역의 규모가 점점 커졌고, 향신료의 집산지인 인도의 무굴제국도 경제적 혜택을 누렸다. 중국의 명나라와 청나라 역시 수출을 통해 많은 이익을 챙겼다. 특히 중국 광저우의 극소수 공행(公行), 즉 특허상인들은 폭리를 취했다. 그들 중에서 대대로 이어지는 세계 굴지의 갑부들이 나왔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일본과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의 상인들도 교역으로 많은 재물을 모았다. 

국제교역이 수세기 동안 이어지자 동서양 여러 나라에서는 도시가 전례 없이 활기를 띠었다. 왕실과 귀족층은 막대한 부를 축적했고, 상인과 수공업자들 가운데서도 행운을 잡은 이가 많았다. 영국의 프랜시스 드레이크(1540년경~1596) 경은 젊은 시절 한낱 해적에 불과했으나 큰 재산과 명예를 얻었고, 나중에는 엘리자베스 1세로부터 기사 작위를 하사받았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행운의 주인공이 되기를 꿈꾸며 정든 고향을 버리고 도시로, 바다로 떠나갔다. 18세기 한국에도 ‘돈이면 귀신도 움직인다’는 속담이 생길 정도로 세상은 변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도시는 많은 사람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이주민 중에는 부자가 되거나 출세할 기회를 얻은 사람들이 꾸준히 나왔다. 

그러나 과장은 금물이다. 도시로 몰려간 사람들의 대부분은 실패의 늪에 빠졌다. 그들은 도시빈민으로 전락했다. 생계를 근근이 잇기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그래도 이주민의 발길은 멈추지 않아 도시는 팽창을 거듭했다. 1600년부터 1800년까지 200년 동안 영국의 도시 인구는 2배 넘게 증가했다. 특히 1750년 이후 그 증가 추세가 더욱 가팔라졌다. 산업혁명이 본격화했기 때문이다. 산업화의 중심지 런던의 인구는 더욱 놀라운 속도로 증가했다. 1600년 20만 명에서 1700년에는 57만 명으로, 1800년에는 86만 명으로 불어났다. 

산업화의 물결에 아직 합류하지 못한 유럽의 여러 나라는 사정이 좀 달랐다. 그럼에도 그들 국가에서도 도시화 비율은 꾸준히 높아졌다. 유럽 전체를 놓고 보면 1600년에는 도시화 비율이 7.4%였으나 100년 뒤 8.2%로 높아졌다. 1700년경에는 인구 10만을 돌파한 ‘대도시’가 10개를 넘어섰다. 이후 서유럽의 도시화는 비약적으로 진척돼 1890년에는 31%를 기록했다. 

그 정도까지는 아니었지만 중국과 일본에서도 도시화 비율이 상승 추세였다. 특히 1700년경 일본의 도시화 비율은 이미 10%를 넘어섰다. 같은 시기 한국은 사정이 많이 달랐다. 서울(한양)을 제외하면 19세기 후반까지도 국제 수준의 대도시는 한 개도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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