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5월호

외곽 ‘세포조직’ 핵분열 준비 중

설왕설래 여권 신당창당설의 실체

  • 글 : 엄상현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gangpen@donga.com

    입력2003-04-25 11: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민주당 신주류 내부에 변화가 시작됐다. 재야운동권 출신 의원들이 본격적으로 신당 논의에 나서고 30∼40대 젊은 정치인들이 별도 사무실을 열어 당 개혁을 향한 목소리를 모으기 시작했다.
    • 향후 신당의 혈관이 될 외곽 세포조직도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 과연 민주당 신주류는 신당창당과 정치개혁이라는 큰 과제를 성공리에 마칠 수 있을까.
    외곽 ‘세포조직’ 핵분열 준비 중
    “신당, 어떻게 되는 겁니까.”

    “해야되는 것 아닙니까. 해야죠.” “

    일부에서는 이미 한 차례 시기를 놓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아닙니다. 신당은 이제 서서히 무르익고 있어요. 국민이 원하고 있고, 또 그렇게 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최근 기자가 민주당 신주류의 대표적 신당론자인 신기남(辛基南) 의원과 나눈 대화내용의 일부다. 당내 신주류, 특히 천정배(千正培) 의원과 신의원이 신당창당론을 펴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신주류 강경파는 지난해 대선이 끝나면서부터 신당창당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최근에도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수차례 불가피성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신주류 내부에서 시작된 변화 조짐

    하지만 현재 당내 상황은 미묘하게 돌아가고 있다. 신주류 내부에서조차 민주당을 깨는 독자신당론에 대해 근본적으로 회의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김근태(金槿泰), 이해찬(李海瓚) 의원 등 재야출신 중진 의원들이 설파하고 있는 ‘분열 불가론’에 일부 신주류 초·재선의원들이 수긍하고 나선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신의원을 중심으로 한 신당 강경파들을 무작정 따를 수 만은 없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의원들은 신의원에게 신당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를 확인시켜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2월 발생했던 신-구주류간 치열한 ‘전투’의 후유증이다. 당시 신의원과 한화갑 대표간의 마찰로 촉발된 양측의 갈등은 결별직전까지 치달았다. ‘전투’는 당내에서 논의되던 개혁안에 불만을 품은 한대표가 “(당을)해체하라, 말라 할 이유가 없다. 그런 사람들끼리 나가서 당을 만들면 된다. 분란을 일으키지 말고 당을 떠나라”고 발끈한 데서 비롯됐다.

    그러자 신의원은 한대표를 향해 “노당선자 취임 전에 용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임시지도부가 개혁안에 박차를 가해야한다”고 한대표 조기사퇴론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개혁이 중대한 장애에 부딪힐 경우 신당이 자연스럽게 추진될 것”이라고 독자 개혁신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두 사람의 갈등으로 대표됐던 신-구주류의 갈등이 ‘마주보고 달리는 기관차’처럼 정면충돌의 위기로 치닫자 결국 청와대가 나설 수밖에 없었다. 신주류 강경파는 노대통령에 내심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노대통령은 예상과 달리 구주류와 타협을 요구했던 김원기, 정대철 고문 등 신주류 온건파의 손을 들어줬다. 결국 ‘한대표의 퇴진’과 ‘지구당위원장제 폐지’ 등이 모두 없었던 일로 돼버렸다.

    신주류 일각에서 강경파들을 미더워하지 못하는 배경은 바로 이때의 전투결과에서부터 출발한다. 당시 강경파들의 신당창당론은 구주류와의 타협으로 힘이 크게 빠졌다. 그 후 당지도부는 신주류 온건파로 교체됐다. 정대철 고문이 대표를, 이상수 의원이 사무총장을 맡게 된 것이다.

    신주류가 당을 접수하면서 당은 다소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혼란은 계속됐다. 오히려 신주류 강경파와 온건파간 내분의 씨앗이 움트기 시작하면서 당내 상황은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변했다.

    “노대통령도 신당 바란다”

    신주류 내분은 ‘노심(盧心)공방’에서 시작됐다. 신주류 강경파는 강경파대로 노대통령을 비공개로 자주 접촉하면서 당내 신당창당의 세(勢) 결집에 나선 반면 당 지도부를 장악한 온건파도 그들대로 노대통령과 수시로 만나면서 당내 입지를 굳히려 했던 것.

    또 노대통령이 똑같은 말을 해도 지도부와 강경파 의원들이 서로의 입장에 따라 자의적으로 해석하다보니 전해듣는 의원들은 어떤 것이 정확한 노대통령의 의중인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최근 신주류 강경파가 정대철 대표와 이상수 총무 등 당 지도부를 향해 강한 불만을 나타내면서 임시지도부 구성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개혁안이 당무회의를 통과하지 못한 채 구주류의 수정요구에 밀려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도 지도부에 대한 불신이 증폭된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신주류 몇몇 의원들이 신의원에게 노대통령의 ‘진의’를 확실히 담보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전후사정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그리고 실제 “노대통령이 신주류 강경파가 추진하는 신당에 힘을 실어줘야 그나마 상당수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을텐데 그러지 못해 답답하다”고 안타까워하는 당 관계자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같은 요구는 신당에 대한 신의원의 소신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당내에서 신당에 대한 노대통령의 의지를 분명히 확인해달라는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일부에서 그런 요구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것이죠. 신당이라는 것이 누구 한 사람의 힘으로 돼서도 안되고, 될 수도 없습니다. 또 노무현당이 돼서는 안됩니다. 제가 노대통령을 만나도 비밀에 부치는 것은 신당이 자칫 ‘노무현당’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노대통령의 힘을 빌려서 신당을 만들고 그 다음에 정치개혁과 정당개혁 등을 통해 바람직한 당으로 바꾸는 방법도 생각해볼 법한데요. 신의원께서 보시기에 신당에 대한 노대통령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노대통령이 신당을 반대한다고 한 적이 있습니까. 노대통령은 결코 신당을 반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쩌면 가장 바라고 있을 것입니다.”

    “신당을 위해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아직은 구체적인 조직이나 프로그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진행하고 있는 작업도 없습니다. 자연스레 때가 되면 이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신의원과의 대화는 미리 약속된 일정 때문에 여기에서 끝났다. 신의원측 한 관계자가 신당에 대한 신의원의 입장을 부연 설명했다. “신당은 소수의 힘에 의한 하향식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평적 네트워크 속에서 상향식으로 이뤄지는 정치개혁 프로그램에 의해 자연스레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신의원의 이같은 신당프로그램은 재야운동권 출신 정치인의 중심에 서 있는 김근태 의원의 구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김의원측 한 관계자는 ‘김근태(GT)식 신당’의 형태를 이렇게 설명했다.

    “과거 20세기형 신당은 카리스마가 있는 정치지도자의 주도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지도자가 없다. 노무현 대통령도 모든 당직을 버렸다. 대통령이 신당의 얼굴이 될 수도 없고, 돼서도 안 된다. 과거 지도자들은 공천권으로 영향력을 유지했지만 상향식 공천으로 바뀌면 그것도 불가능하다. 앞으로의 신당은 21세기형 디지털시대에 맞는 당으로 만들어져야 된다. 그리고 노선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전까지 정치개혁세력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평화개혁세력이 중심이 돼야 한다. 통합과 개방의 코드로 노선이 비슷한 사람들을 흡수, 통합할 수 있는 당이 바람직한 신당의 모습이다.”

    김의원과 신의원은 신당의 ‘개념’에서는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분명 다른 점이 있다. 그동안 신의원은 독자신당에 무게를 두고 있는 반면 김의원은 민주당과 외곽 개혁세력까지 아우르는 형태의 흡수통합형 신당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김의원측 관계자는 “김근태 의원은 일부 신주류가 민주당을 깨고 독자적으로 개혁신당을 만드는 것은 결과적으로 개혁세력 전체의 공멸을 가져올 최악의 선택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무슨 일이 있더라도 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모든 평화개혁세력이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당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는 현재의 민주당이다. 개혁안을 놓고 신-구주류간 힘 겨루기가 2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서로에 대한 강한 불신과 비판을 쏟아내고 있어 자칫 감정적 대결구도로 치달을 조짐이다.

    신-구주류의 대결구도는 ‘지구당위원장 제도 폐지를 포함한 개혁안 원안 통과냐 수정이냐’, 그리고 ‘임시지도부를 구성하느냐 조기전당대회를 치르느냐’를 두고 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신주류는 개혁안 원안 통과와 임시지도부 구성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구주류는 개혁안 수정과 조기전당대회를 고수하고 있는 양상이다.

    신주류는 구주류의 주장에 대해 “정치개혁을 열망하는 국민의 거대한 흐름에 역행하면서 지구당위원장 제도 등 낡아빠진 정치적 구조를 안고 가려는 구시대적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여기에 임시지도부 구성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이들이 바로 이해찬 신기남 이호웅 김희선 의원 등 신주류 강경파다.

    반대로 정균환 김옥두 이훈평 전갑길 의원 등 구주류는 신주류를 향해 “자기중심적인 독선과 오만으로 편협한 정치력의 한계를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당내 주도세력 부재가 내분의 핵

    이런 상황에서 최근 신주류 내부로부터 미묘한 변화의 흐름이 일기 시작했다. “일부 신주류 강경파 의원들의 경우 치밀한 전략적 사고 없이 자기중심적이고 모험주의적인 사고에 빠져 있다”는 내부 비판이 일면서 “결과적으로 신주류 전체의 정치적 무능력 때문에 구주류의 목숨을 건 방어가 먹혀들고 있다”는 자아비판적 목소리가 등장한 것.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주류나 비주류의 발목잡기가 문제가 아니라 신주류 내부의 컨센서스가 부족한 것이 문제”라면서 “개혁의 주체가 돼야 할 집단적 주류로서의 통일성과 집행력의 문제라는 인식 속에 신당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최근 당 안팎으로 재야 운동권 및 30∼40대 젊은 세력들이 새롭게 결집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바로 이같은 문제 인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개혁신당을 위한 민주당 내 새로운 변화를 향한 구체적인 움직임이 시작된 것이다.

    그 변화의 한 중심축에 서 있는 인사가 바로 우상호(禹相虎) 위원장(서대문갑)이다. 일각에서는 우위원장이 청와대와 일정한 교감 속에 전대협 등 운동권 출신 인맥들을 조직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지난 대선 때 전국적인 조직으로 결성된 국민참여운동본부의 재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우위원장은 노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당내 실세로 통했던 안희정(安熙正)씨와 절친한 사이로 당내 문제에 대해 평소에도 의견을 자주 나누던 원외 인사다.

    우위원장은 당내 변화의 흐름에 대해 “그동안 당내 주도세력의 부재로 신당 창당을 위한 중심도, 프로세스도 그 실체가 없었다”면서 “최근 개혁세력의 재결집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는데 노무현 대통령이 아무런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정치개혁의 방향을 바라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향후 논의될 신당의 성격과 관련 “정책과 노선 중심으로 재편성될 것”이라며 “당 내부에 정책노선에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인사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사실 구주류(동교동계) 의원들도 정책노선에는 신주류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결코 조직분열로 가지 않아야 하고 또 그래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신당논의가 신주류 강경파가 그동안 추진했던 독자신당론과는 다소 거리가 먼 범개혁세력의 통합방향으로 대세를 형성해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론을 가능케하는 대목이다.

    “주류가 포용력 없이 독식하려 한다면 국민으로부터 버림을 받게된다. 포용력과 자신감으로 주도해 가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우위원장의 부연설명도 결국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우위원장은 “여러 세력간에 조정과 타협국면으로 들어가면 신당의 분명한 방향이 정리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내면서도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논의는 없고 개인적 고민 수준에 머물러 있는 단계”라며 섣부른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외곽 ‘세포조직’ 핵분열 준비 중

    개혁신당의 ‘핵’ 민주당 신기남, 천정배(왼쪽) 두 재선의원이 기자들에 둘러싸여 당사 기자실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벌써부터 여러 곳에서 새로운 변화의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김근태 의원을 중심으로 이해찬 임채정 이창복 장영달 이호웅 심재권 등 10여 명의 당내 재야운동권 출신 의원들이 4월 중순 모임을 갖기로 한 것도 주목되는 움직임이다.

    또 지난 4월15일 30∼40대 수도권 원내외 정치인 25∼26명으로 구성된 ‘젊은 희망’이 여의도 민주당사 인근 P빌딩에 새롭게 사무실을 열고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한 것도 심상치 않다.

    ‘젊은 희망’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3의 힘’ ‘자치연대’ 등과 함께 향후 새롭게 태어날 신당의 인재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조직이기 때문이다. 이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은 이종걸 송영길 임종석 우상호 허인회 이인영 오영식 김영술 이평수 노관규 윤호중 이승엽 정성호 유용화 신동근 김태호 박봉우 김영주 노영민 조성우 김윤태 김선미 조영상 문석호 정장선 등이다.

    민주당 내 386 운동권 출신 한 관계자는 “이들 외곽 그룹이 내년 총선에 집단적으로 참여해 원내로 진출하려고 시도할 것은 당연하지 않겠느냐”며 “그만큼 민주당의 개혁, 그리고 신당 움직임 등과 깊은 연관 속에서 움직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동시에 향후 개혁신당의 외곽 세포조직들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개혁성향이 강한 조직들도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국민참여운동본부(이하 국참)’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이하 국민의 힘)’ ‘개혁국민정당(이하 개혁당)’ 등이 그 대표적인 예비 세포조직으로 꼽힌다.

    국참은 지난 대선 때 ‘자발성에 기초한 동호회간의 수평적인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조직방향 속에 시·군 단위까지 라인이 구축된 전국적인 조직망이다. 국참은 당시 ‘100만 서포터즈사업단’이라는 조직을 통해 서울을 비롯한 17개 시도별 광역단위에 202개의 시·군·구 기초지역단위 조직까지 구성했었다.

    국참은 또 15개 광역시도별 재야운동권 출신을 주축으로 한 ‘리딩코리아’라는 조직을 만들어 20∼40대 젊은층의 결집을 유도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발간한 대통령선거 백서에 따르면 당시 ‘리딩코리아’ 회원수는 온라인 회원 1만9832명, 오프라인 회원 1만4055명 등 총 3만3887명에 달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국참은 지난 대선이 끝난 후 공식적으로는 해산했지만 비공식적으로 그대로 남아있는 조직으로 알려진다. 민주당 조직이 열악한 영남지역에서는 최근 자생적인 조직형태로 ‘재결성’되고 있다. 2003년 3월7일 ‘경북국민참여정치개혁연대(이하 경북국참)’라는 이름으로 창립추진위원회 결성식이 열린 것이 그 구체적인 사례다.

    ‘국민의 힘’ 내년 총선 최대 변수

    경북국참의 창립배경을 밝히는 글에서 이 조직의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시대는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개혁의 중심엔 정치개혁이 놓여 있다. …개혁특위에서 만든 개혁안 중 중요사항을 반대하는 민주당에서도 (정치개혁의 근본적인 한계가)드러나고 있다. 이젠 국민이 직접 나서야 한다. 우리는 노무현 당선자 승리의 진정한 의미와 경북지역에서 일궈낸 21.65%의 지지를 초석으로 모든 개혁 세력이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일어나 연대해 정치가 실종된 경북지역에서 정치개혁의 정당한 바람을 불러일으키려 한다.”

    또 조직구성 내용을 보면 “중심조직은 시·군 단위로 해 지역연대의 틀을 가지며 이것이 완성되면 위로는 전국적인 연대를 지향한다”고 돼 있다.

    민주당이 아닌 향후 새롭게 만들어 질 신당을 위해 준비된 조직임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전국적인 연대를 지향한다는 대목에서 단순한 지역적 자생조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최근 경북국참과 같은 움직임이 부산과 경남 그리고 강원도 등 민주당의 뿌리가 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국참이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준비되고 있는 조직이라면 ‘국민의 힘’은 온라인 조직이다. 2003년 2월27일 노사모 출신 30여 명이 ‘노사모’ 내에서는 자유롭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기에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틀에서의 ‘정치세력화’를 위해 독립해 발족한 조직.

    이들의 활동방향은 ‘창립선언문’에서 밝힌 것처럼 크게 언론개혁과 정치개혁 그리고 국민통합이다. “정치개혁, 언론개혁, 지역감정 해소와 국민통합 및 남북화해 등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평적 네트워크형의 개방된 공간을 만들어 네티즌의 참여와 개혁을 현실 속에 구현할 것”이라는 게 바로 ‘국민의 힘’ 창립선언문 골자다.

    문성근씨와 명계남씨가 노사모를 탈퇴한 실질적인 이유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 힘’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4월19일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국민의 힘’에 대해 잔뜩 긴장하고 있다. 내년 총선 때 ‘낙선운동’의 중심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들의 낙선운동은 2000년 총선 당시 ‘낙선운동’을 벌인 참여연대 등 기존 시민사회단체와는 차원이 다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기존 시민단체들은 그래도 선거법이라는 틀 안에서 ‘낙선운동’을 벌이려고 노력했지만 인터넷의 특성상 자칫 통제불능 상태에 빠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당내 신주류측 한 관계자는 “‘국민의 힘’은 내년 총선 선거판에 ‘가장 큰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개혁당도 민주당 신당의 잠재적 세포조직이다. 4월16일 현재 회원수는 3만9828명. 이번 4·24 보선에서 민주당이 유시민(柳時敏)씨를 연합공천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민주당 신주류와 개혁당은 정치개혁 방향과 노선도 거의 같다.

    이같은 세포조직들은 적절한 시기가 되면 폭발적인 활동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큰 조직들이라는 평가다. 그만큼 신당 태동을 위한 주변 여건이 성숙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과연 신당은 언제쯤 그 모습을 드러낼까.

    우상호 위원장은 “일각에서는 4·24 재보선 결과를 주목하고 있지만, 아마도 한나라당 전당대회 결과가 본격적인 신당논의의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나라당의 전당대회는 5월 말경으로 예정돼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