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신학과는 복음주의 기독교 신앙을 토대로 한 목회신학과 신학적 방법과 전통적 윤리·도덕과 연계해 효신학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신학지식을 갖춘 목회자와 효에 대한 성경적, 이론적, 실천적 토대가 확립된 효신학자를 양성한다. 효신학석사학위과정(Th.M)과 신학전공의 신학석사학위과정(M.Div)이 있다.
사회복지학과는 아동복지·여성복지·노인복지·기독교사회복지 전공으로 나뉜다. 효 정신을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에 접목시켜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효 중심의 사회복지 실현을 연구한다. 이 학과에는 아동·여성·노인·기독교사회복지 전공의 사회복지학석사학위과정(M.A)이 있다.
가족상담학과는 기독교 가치관에 입각한 상담이론과 치료요법을 다룬다. 가족구성원 상담을 통해 가족의 가치를 높이고 학교와 교회, 가정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는 학문을 다룬다. 가족사역, 가족치료, 상담심리, 학교상담 전공의 상담학석사학위과정(M.A)이 있다.
청소년지도학과는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행동을 효와 연관지어 연구한다. 청소년에 대한 교육과 서비스 등 다양한 문제를 효 정신을 바탕으로 연구하는데, 주로 ‘어떻게 효 정신을 실천할 것인가’에 중점을 둔다. 청소년지도학 전공의 교육학석사학위과정(M.Ed)이 있다.
노인복지관 등 사회사업 벌여
효도대학원에는 현직교사나 목회자, 공무원 등이 주로 진학한다.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사회복지나 청소년 인성지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이밖에도 효도대학원은 효사상 실천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양한 사회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사업이 노인복지관 위탁운영이다. 효도대학원은 인천시 연수구에 있는 노인복지회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강당 및 교양강좌실, 생활체육실, 체력단련실, 경로식당 등을 갖추고 노인들의 취미생활과 복지를 위해 컴퓨터 강좌를 비롯하여 한글반, 스포츠댄스반, 서예반, 바둑·장기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무료 이·미용서비스 및 기초 건강검진도 실시한다.
사회복지학과는 노인문제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노인복지 정책을 발굴하고 노인복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실습활동을 통해 연수구 노인복지회관을 종합복지센터의 모델로 가꾸는 데 일조하고 있다.
한편 주부와 여성에게 취업의 문을 열어줌은 물론,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보육교사교육원을 운영한다. 보건복지부 위탁운영으로 보육교사 이론과 현장실습 과정을 강의하는데, 1년 과정을 공부한 학생에게 자격증을 준다. 이들은 100% 취업한다고 한다.
또한 지역주민이 평생교육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부설기관으로 사회교육원을 운영한다. 사회교육원은 교육과정으로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와 한국대학평생교육협의회 등의 여러 법인단체와 교류를 통해 지식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기능, 기술, 질 높은 교육지도자를 양성한다. 현재 사회교육원은 모집 때마다 정원이 초과될 정도로 수강생이 몰리는 등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