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의 디스크에 담긴 특별판(SE) DVD에는 백황새, 흑기러기, 두루미, 펠리컨, 앨버트로스 등 다양한 철새들이 때론 마천루 위를, 때론 끝없이 펼쳐진 바다 위를 나는 모습과 울음소리가 그대로 수록됐다. 곤충들의 세계를 담은 ‘마이크로 코스모스’로 1996년 칸영화제 기술상을 수상한 자크 페랭 감독 작품으로, 철새들의 아름답고 숭고한 삶을 포착해냈다. 촬영된 필름 길이만 무려 450km. 특별판 DVD답게 1.85대1 아나몰픽 와이드화면으로 히말라야 사하라사막 그랜드캐니언 카리브해 안데스산맥 등 철새가 가는 세계 곳곳을 또렷하게 보여준다.
풍성한 스페셜피처(부가영상)는 철새 촬영과 생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자크 페랭 감독이 직접 철새의 여정을 설명하고, ‘새 박사’로 유명한 조류학자 윤무부 교수가 구수한 음성으로 들려주는 새 이야기도 수록됐다. 50여분의 제작과정 다큐에선 3년여 동안 세계를 누비며 촬영한 제작과정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영화음악 녹음과정과 철새 사진을 보며 해설을 듣는 포토갤러리 등 100여분의 영상자료가 자연에 대한 경탄과 DVD만의 재미를 더해준다. 자연이 그 어떤 SF영화보다도 탁월한 ‘특수효과’로 가득찼다는 진리를 일깨워주는 영화다. 3월11일 출시예정. 2만7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