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호

새 언약에 녹아든 하나님 사랑

[특집 |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초대교회 정통성 잇는 세계 유일의 교회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6-01-05 13: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성경에 명시된 ‘아버지 하나님’ ‘어머니 하나님’ 신앙

    • 니케아공의회서 폐지된 새 언약 유월절 회복한 하나님의 교회

    1964년 한국에서 시작한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이하 하나님의 교회)는 현재 세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교회가 됐다. 2025년 말 기준으로 등록신자 400만 명을 돌파했다. 유례를 찾기 어려운 폭발적인 성장세다. 그 배경을 묻는 질문에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을 근간으로 한 믿음과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데 있다”고 답한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대표 교회인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대표 교회인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교회는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신앙한다. 성경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마태복음 6장)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갈라디아서 4장)라 하여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분명히 알려준다고 설명한다.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신앙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이 있다는 내용은 창세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창세기 1장에는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는 구절이 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남자와 여자가 창조된 것은 남성 형상의 아버지 하나님과 여성 형상의 어머니 하나님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히브리어로 쓰인 구약성경에서 2500회에 걸쳐 하나님을 ‘엘로힘(Elohim)’ 즉 ‘하나님들’이란 뜻의 복수명사로 표현한 것도 일맥상통한다. 

    하나님의 교회가 매해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부활절), 칠칠절(오순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등 새 언약의 3차 7개 절기를 지키는 것도 성경의 가르침이기 때문이다. 연간 절기의 시작인 유월절은 하나님이 인류에게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영생)을 약속한 중요한 날이다. 2000년 전 그리스도는 십자가 고난을 하루 앞둔 유월절에 자신의 살과 피를 표상한 떡과 포도주를 제자들에게 주면서 ‘이것은 죄 사함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하며 새 언약을 세웠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하며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명했다(마태복음 26장, 누가복음 22장). 이후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의 가르침대로 유월절을 소중히 지켰다(고린도전서 5·11장).

    하지만 이후 교회가 세속화되면서 AD 325년에 니케아공의회에서 새 언약 유월절이 폐지됐다. 1600년 동안 완전히 사라졌던 유월절을 회복한 곳이 하나님의 교회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의 기록대로 매년 성력 1월 14일 저녁(양력 3~4월)에 전 세계에서 일제히 유월절 대성회를 거행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유월절과 함께 그 안에 녹아든 하나님의 희생과 사랑 그리고 초대교회가 본보인 섬김, 평등, 연합 등 새 언약의 정신을 회복해 일상에서 실천한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가족·이웃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헌혈…성전에서 펼치는 ‘사랑의 실천’

    예일대와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 북·미 학술 교류 토대 놓다

    ‘어머니 사랑의 언어’로 평화 부르고 봉사로 인류애 실천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