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新東亞 IBK기업은행 공동기획 | 대한민국 강소기업인

누구나 카드 발행 ‘코나머니’로 도약

조정일 코나아이 대표

  • 김지은 |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l.com

누구나 카드 발행 ‘코나머니’로 도약

1/2
  • ● 세계 최초 개방형 결제 플랫폼 개발
  • ● 창립 10년 만에 매출 10배
  • ● 카드 기획 ‘머천트 플래너’ 1000명 양성
핀테크(FinTech, 금융과 기술의 결합) 토털 솔루션과 플랫폼을 제공하는 글로벌 IT기업 코나아이가 최근 세계 최초의 개방형 결제 플랫폼 ‘코나머니’의 베타버전을 내놓았다. 개방형 결제 플랫폼이란 결제 카드의 발행, 승인, 정산 등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이 플랫폼이 상용화하면 프랜차이즈, 개인사업자, 일반인 등 누구나 자기 방식의 결제 카드를 기획하고 발행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 받은 21개 신용카드 사업자만 카드를 발행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사업자들은 고객이 카드 결제를 이용할 경우 해당 카드사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그러나 코나머니는 카드를 발행한 사람이 카드 판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고, 기존 카드사보다 결제 수수료도 낮다.

가맹점·소비자 윈-윈

누구나 카드 발행 ‘코나머니’로 도약

[이상윤 기자]

코나아이는 1998년 창업 후 국내 최초로 ‘버스-지하철 통합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해 부산 지역의 ‘하나로’ 교통카드 서비스를 선보이며 전자화폐 사업을 선도해왔다. 지난해엔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거두며 10년 전보다 10배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2014년과 2015년 중국과 미국이 스마트카드(IC칩이 적용된 카드) 시장으로 전환한 것이 좋은 기회가 됐다.

올해는 중국, 미국 외에도 세계 시장을 계속 공략하는 한편 전자여권, 전자건강보험증 등 국내외 공공 분야 IC칩 수요에 적극 대응해 스마트카드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코나아이의 조정일 대표를 만났다.  

▼ 코나머니가 상용화하면 개별 사업자와 소비자는 어떤 혜택을 얻게 되나.


“지금까지는 은행과 카드회사 등 금융사만 카드를 발행할 수 있었다. 가맹점은 수수료 부담 때문에 수익이 줄었고, 소비자도 선택의 폭이 좁아 불만이 컸다. 그러나 개방형 결제 플랫폼 코나머니를 활용하면 가맹점은 자신만의 혜택을 기획해 카드를 만들고,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마음에 드는 선불카드를 골라 쓸 수 있게 된다. 가맹점은 카드 결제 수수료를 절감해 그 혜택을 고객에게 돌려줄 수 있고, 고객은 실제로 소비가 이뤄지는 곳에서 직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코나머니 카드는 어떻게 이용하나.

“먼저 코나머니 베이직 카드에 돈을 ‘충전’한 뒤 가맹점이 발행한 결제 카드를 구매한다. 이때 충전 수수료는 고객이 지불하지만, 고객은 수수료보다 큰 혜택을 돌려받게 되므로 가맹점과 고객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 가맹점은 자신의 영업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카드를 발행함으로써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소비자는 기존에는 얻지 못한 큰 폭의 할인 혜택 등을 얻을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충전 수수료를 없앨 수 있는 사업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여의도 등 20여 곳에서 사용

▼ 모바일 결제는 보안 솔루션이 관건일 듯하다. 여러 중소업체가 발행하는 결제수단이 신뢰를 얻으려면 무엇보다 보안 문제가 중요할 텐데.

“누구나 카드를 발행할 수 있지만, 이들 카드는 모두 코나아이의 보안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코나아이는 지난 20년간 글로벌 결제 사업자들과 손잡고 국제 표준에 맞는 카드를 연구해왔다. 누구나 현금을 사용할 순 있어도 지폐를 만드는 인쇄기술을 가질 수는 없는 것처럼, 코나머니 카드에는 카드 결제의 국제표준결제 솔루션을 담은 코나머니 보안기술이 담겨 있다. 이를 10여 년간 전 세계 90여 개국에 공급해왔다.”

1/2
김지은 |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l.com
목록 닫기

누구나 카드 발행 ‘코나머니’로 도약

댓글 창 닫기

2017/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